본문 바로가기

성경 해석/신학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제 1장. 성경에 관하여

728x90

성경에 관하여(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1)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1. 성경에 관하여

 

 

1. 자연의 빛과 또 창조의 섭리가 하나님의 선과 지혜와 권능을 나타내어 사람이 핑계할 수 없게 하나(1) 그것들이 구원에 필요한 하나님과 그의 뜻에 관한 지식을 충분히 나타내지는 못한다.(2). 그러므로 주님은 여러 때에 여러 방식으로 교회에 대하여 자신을 계시하시며 자기의 뜻을 선언하셨다.(3). 그리고 후에는 진리를 더 잘 보존하시고 전파하시며, 또 육체의 부패와 사단과 세상의 악에 대항하여 교회를 더 견고하게 설립하시고 위안하시기 위하여 그 동일한 진리를 전부 기록에 맡기시기를 기뻐하셨다.(4). 이것이 성경을 가장 필요로 한 원인이다.(5).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에게 그의 뜻을 계시하신 이전의 방법은 지금은 정지되었다.(6)

 

 

2. 성경, 혹은 하나님의 기록된 말씀이라는 이름 아래, 현대의 모든 신구약 책들이 포함되어 있는 바, 이것들은 다음과 같다.

 

구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1, 요한2, 요한3, 유다서, 요한계시록.

 

* 이 모든 책들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으로 신앙과 생활의 법칙이다.(7)(2:20; 22:18-19; 11:27; 딤후3:16)

 

 

3. 일반적으로 '외경'이라고 불리우는 책들은 신적 영감으로 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성경의 정경(canon,正經)의 일부가 아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교회에서 아무 권위가 없다. 또한 다른 인간적인 저작물보다 더 나을 것이 없으며 사용 가치가 있는 것도 아니다.(8)(24:27,44; 3:2; 벧후 1:21).

 

 

 

4. 성경에는 권위가 있다. 그 권위 때문에 우리는 성경을 믿고 순종해야 하는 것이다. 성경의 권위는 어떤 사람이나 교회의 증거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의 저자이시요, 진리 자체이신 하나님께 전적으로 달려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성경을 받아들여야 하는 것은 그것이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이다.(9)(살전 2:13; 딤후 3:16; 1:11-12; 벧후 1:21).

 

5. 우리는 교회의 증거에 따라 성경을 높이 평가한다. 내용의 고귀성, 교리의 유효성, 문체의 장엄성, 모든 부분의 상호일치,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려는 전체의 목적, 인간구원에 관한 유일한 길의 충분한 발견, 기타 비할 데 없는 우수성과 전체의 완전성은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충분히 증명하는 변론들이다. 그러나 성경의 무오한 진리와 신적 권위에 대하여 우리가 믿고 확신하게 되는 것은 우리의 마음에서 말씀으로써 또는 말씀과 함께 증거하시는 성령의 내적사역에 의한 것이다.(10)

 

6. 하나님 자신의 영광과 인류의 구원과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들에 관한 하나님의 뜻은 모두 성경에 명백히 적혀 있거나, 건전하고 필연적인 귀결로서 성경에서 추론할 수 있다.(11) 이 성경에는 어느 때를 막론하고 성령의 새 계시나 사람들의 전통을 가지고 아무 것도 더 추가될 수 없다.(12)

그러나 우리는 말씀에 계시된 것들을 구원에 이르도록 이해하는 데 성령의 내적 조명이 필요하다는 것을(13) 인정한다. 따라서 하나님을 예배하는 일과 교회정치에 관하여서도 항상 지켜야 될 말씀의 일반법칙에 따라 본래의 이성과 그리스도인의 식별에 의해 처리되어야 할 사정이 있다는 것을(14) 인정한다.

 

7. 성경에 있는 모든 것들이 그 자체에서 모두 꼭 같이 분명하거나 또 모든 사람에게 꼭 같이 명백한 것도 아니다.(15) 그러나 구원을 위해 꼭 알아야 하며, 믿고 준수해야 할 것들은 성경의 여기 저기에 매우 명백하게 설명되고 공개되어 있어서 학식 있는 자들만 아니라 무식자들도 옳은 방법을 바로 쓰면 충족한 이해에 도달할 수 있다.(16)

 

8. 옛날 하나님 백성의 국어인 히브리어로 기록된 구약 성경과 당시에 여러 민족들에게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졌던 헬라어로 기록된 신약성경은 하나님께로부터 직접 영감을 받았을 뿐 아니라 그의 독특한 보호와 섭리에 이해 세세에 순수하게 보존되어 왔으므로 신뢰할 만하다, 그러므로 모든 종교상의 논쟁점에 있어서 교회는 궁극적으로 신구약에 호소하게 된다.(17) 하나님을 경외하며 성경을 읽고 연구하도록 명령은 받았지만(18) 성경을 읽을 권리와 관심을 가졌어도 하나님의 백성들이 다 원어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누구나 읽을 수 있도록 각 민족의 언어로 번역되어야 한다,(19) 그렇게 함으로써 하나님의 말씀은 모든 사람 안에 풍성히 내주하여 그들이 하나님께서 받으실 만한 방식으로 예배하며 성경이 가르치는 인내와 위안을 통하여 소망을 가질 수 있게 한다.

 

9. 성경 해석의 정확무오한 법칙은 성경 자체이다. 그러므로 어떤 성구의 참되고 온전한 뜻(의미가 여러 가지가 있지 않고 하나밖에 없다)에 관해서 문제가 일어날 때 보다 더 명백하게 말하는 다른 성구에서 그 뜻을 알도록 해야 할 것이다.(20)

 

10. 모든 종교상의 논쟁들을 결정하고 모든 회의들의 결정, 고대 저자들의 의견, 사람들의 교리들, 개인의 정신이 검토될 때 최고의 심판주는 다른 이가 아니라 오직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성령이시다.(21)

 

_____________

1)1:19,20, 2:14,15, 1:32, 2)고전 1:21, 2:13,14, 2:9-12; 4:12; 10:13,14, 3)1:1,2; 1:11,12; 4:12-14 4)24:27; 딤후 3:16; 벧후 3:15,16, 5)16:29-31; 2:1-3; 딤후 3:15-16; 벧후 1:10, 6)16:29; 20:29,31 10)고전 2:10; 16:13,14; 고전 2:6-9, 11)7:5-7, 12)이 진술은 성경의 충족성으로부터 나온 추론이다. 13)6:45; 고전 2:9,10,12, 14)고전 14:26,40, 11:13,14, 15)벧후 3:16; 16:17, 6:60

16)119:105, 130; 17:11,12, 20)4:5-7, 12:1-7, 21)22:29,31; 28:25; 10:26

 

 

The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Chapter I. Of the Holy Scripture

 

I. Although the light of nature, and the works of creation and providence do so far manifest the goodness, wisdom, and power of God, as to leave men unexcusable; yet are they not sufficient to give that knowledge of God, and of his will, which is necessary unto salvation. Therefore it pleased the Lord, at sundry times, and in divers manners, to reveal himself, and to declare that his will unto his church; and afterwards, for the better preserving and propagating of the truth, and for the more sure establishment and comfort of the church against the corruption of the flesh, and the malice of Satan and of the world, to commit the same wholly unto writing: which maketh the Holy Scripture to be most necessary; those former ways of God's revealing his will unto his people being now ceased.

 

V. We may be moved and induced by the testimony of the church to an high and reverent esteem of the Holy Scripture. And the heavenliness of the matter, the efficacy of the doctrine, the majesty of the style, the consent of all the parts, the scope of the whole (which is, to give all glory to God), the full discovery it makes of the only way of man's salvation, the many other incomparable excellencies, and the entire perfection thereof, are arguments whereby it doth abundantly evidence itself to be the Word of God: yet notwithstanding, our full persuasion and assurance of the infallible truth and divine authority thereof, is from the inward work of the Holy Spirit bearing witness by and with the Word in our hearts.

 

VI. The whole counsel of God concerning all things necessary for his own glory, man's salvation, faith and life, is either expressly set down in Scripture, or by good and necessary consequence may be deduced from Scripture: unto which nothing at any time is to be added, whether by new revelations of the Spirit, or traditions of men. Nevertheless, we acknowledge the inward illumination of the Spirit of God to be necessary for the saving understanding of such things as are revealed in the Word: and that there are some circumstances concerning the worship of God, and government of the church, common to human actions and societies, which are to be ordered by the light of nature, and Christian prudence, according to the general rules of the Word, which are always to be observed.

 

VII. All things in Scripture are not alike plain in themselves, nor alike clear unto all: yet those things which are necessary to be known, believed, and observed for salvation, are so clearly propounded, and opened in some place of Scripture or other, that not only the learned, but the unlearned, in a due use of the ordinary means, may attain unto a sufficient understanding of them.

 

IX. The infallible rule of interpretation of Scripture is the Scripture itself: and therefore, when there is a question about the true and full sense of any Scripture (which is not manifold, but one), it must be searched and known by other places that speak more clearly.

 

X. The supreme judge by which all controversies of religion are to be determined, and all decrees of councils, opinions of ancient writers, doctrines of men, and private spirits, are to be examined, and in whose sentence we are to rest, can be no other but the Holy Spirit speaking in the Scripture.

 

창조신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