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련 도서 소개

지구온난화를 둘러싼 대논쟁(스펜서 위어트 지음)

728x90

 

 
 

지구온난화를 둘러싼 대논쟁

스펜서 위어트 지음/김준수 옮김

동녘사이언스

견고한 사실인가, 조작된 허구인가?

<지구온난화>에 대한 좌우의 정치적 논쟁!

기후연구 과학자들이 거둔 성공과 실패의 역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디스커버》 선정 2003년 올해의 과학책

《USA 투데이》선정 2003년 올해의 책

최근 지구촌은 심각한 기후 재난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 책의 저자 스펜서 위어트는 이미 2012년 심각한 홍수를 경고한 바 있다.

2001년 저명한 기후과학자들로 이루어진 국제 패널은 전 세계가 적어도 최근 1만 년 동안 일어난 적이 없었던 속도로 온난해지고 있으며, 그 이유가 인간 활동에 따른 온실기체 증가 때문이라고 발표했다.

스펜서 위어트가 《지구온난화를 둘러싼 대논쟁》에서 내놓는 이야기는 과학자들이 예상치 못했던 우여곡절을 거치면서 어떻게 이런 결론에 이르게 되었는지에 대한 것이다. 그는 최신 연구 결과를 반영하고, 과학적 합의가 전 세계 대중에게 어떻게 확산되었는지, 기후변화가 인류에게 전달하는 의미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어떻게 개인과 정부를 행동에 나서게 했는지를 보여주었다.

온실효과를 설명하는데 기여한 찰스 데이비드 킬링을 살펴보자. 그의 기록은 매년 이산화탄소 농도의 급격한 증가를 보여주었다. 몇 년 만에 거침없이 상승하는 킬링의 이산화탄소 곡선은 과학 리뷰 패널과 과학 저널리스트들에게 널리 인용되었다. 이제 킬링 곡선은 온실효과의 주된 상징이 되어있다. (본문 55~58쪽)

1973년 마리오 몰리나와 셔우드 롤런드는 대기 중에 배출된 화학물질의 영향에 관심을 가졌다. 그들은 CFC라고 알려진 산업기체가 심각한 효과를 낳을 수 있다는 점을 발견하고 경악했다. 전문가들은 CFC가 환경적으로 안전하다고 생각했다. CFC는 극히 안정적이어서 동식물과 반응하지 않았다. 이 안정성이 CFC를 위험요소로 만드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몰리나와 롤런드는 CFC가 몇 세기 동안 대기에 머무르며 일부는 성층권에 도달할 것이라는 점을 깨달았다. 성층권에서 자외선이 CFC를 활성화시키면, CFC는 오존을 파괴하는 과정에 촉매로 작용한다. 높은 곳에 있는 얇은 오존층은 태양의 자외선을 막는다. 이 층이 제거되면 피부암 증가와 함께 그보다 더 심각한 위험을 사람과 동식물에게 줄 것이다.

CFC는 에어로졸 분무기의 추진제였다. 매일 수백만 명의 사람들은 냄새 제거제나 페인트를 사용하면서 지구 차원의 위해를 더하고 있었다. 과학 저널리스트들은 대중에게 경종을 울렸으며 환경주의자들도 이 의제에 뛰어들었다. 산업계는 그런 위험은 전혀 없다고 강력히 부인하는 홍보 캠페인으로 맞섰다. 확신하지 못한 시민들은 정부 대표들에게 편지 공세를 퍼부었고, 미국 의회는 1977년 에어로졸 분무기에 CFC를 금지하는 것으로 대응했다. 이 이슈는 기후와 가시적 연관이 없었다. 그러나 이 이슈는 대기가 얼마나 망가지기 쉬운 것인지, 대기가 인간의 오염에 의해 얼마나 쉽게 손상을 입는지에 대해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 이슈는 미래의 대기 위험에 대해 과학적 발견이 대중을 자극하여 입법과 거대 산업을 공격할 수도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롤런드와 몰리나는 CFC를 연구하면서 NASA에 있던 베라브하드란 라마나단에게 이 분자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요청했다. 1975년 그는 CFC가 막대한 양의 적외선 복사를 흡수한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CFC는 온실기체였다. 단순한 계산에 따르면 2000년경 도달하게 될 CFC 농도는 지구 온도를 1℃ 올릴 수 있었다. 다른 과학자들은 이전까지 거의 고려된 적이 없는 다른 기체들, 예를 들어 천연가스의 주성분인 메탄과 질산염, 그 중에서도 비료의 확산으로 배출된 N20에 대한 계산에 착수했다. 이들 기체의 대기 중 농도가 두 배로 된다면 온도는 또 다시 1℃ 가량 오를 수 있었다. 1985년 라마나단은 적외선을 흡수하는 30여 개의 미량 기체를 자세히 살펴보는 연구팀을 만들었다. 이 연구팀은 추가된 온실기체들을 합치면 이산화탄소가 일으키는 만큼의 지구온난화를 초래할 수 있다고 추정했다. 기후과학자들에게 이는 날벼락이었다. 지구온난화가 예상보다 두 배 더 빠르게 닥칠 수도 있었다. (본문 163~164쪽)

1988년 세계기상기구와 여러 UN 환경기구들은 과학자, 보수파, 회의론자들이 제기하는 압력에 대응해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IPCC을 창설했다. IPCC는 이전의 기후 패널과는 다르게 전 세계 정부 대표들로 구성되었다. 이들은 국립연구소, 기상청, 과학기관 등에 깊숙이 관련된 사람들이었다.

IPCC는 과거 어떠한 기후 회의와 패널과도 달리 공식적인 정부간 노력의 결과였다. IPCC에는 전 세계 모든 기후과학자와 정부가 참여했기 때문에 정책결정자의 주요 자문기관으로 빠르게 자리잡았다. IPCC 성공의 핵심 요인은 과학자들에게 익숙한 구성요소들로 조직을 구성했다는 것이다. 그 구성요소란 과학자들이 몇 세기 동안 연구와 논쟁을 하면서 개선해온 유연하고 자유분방한 그룹들이었다. IPCC에서는 독립 전담반이 주요 과학의제를 제시했다. 전문가들은 최근의 연구 출판물들을 검토하고 기초 보고서를 작성했다. 비공식 워크숍에서는 전문가들이 추가로 참여해 며칠 동안 세부사항을 토론했다. 또한 과학자들은 편지와 이메일을 통해 소통했다. 1989년에 과학자 170명이 수십 개의 워크숍을 통해 과학적 측면에서 누구도 흠잡을 수 없는 보고서를 작성했다. 이 보고서들은 전 세계 주요 기후전문가들과 전문가들로부터 논평을 받아 다시 한 번 검토를 거쳤다.

1990년에 나온 첫 IPCC 보고서는 전 세계가 분명 따뜻해지고 있다고 결론을 내렸다. 이 보고서는 온난화가 자연적 과정 때문에 일어나는지 아니면 인간의 온실기체 배출 때문에 일어나는지에 대해 과학자들이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으려면 10년이 더 필요하다고 예측했다. 이는 정확한 예측이었다. 하지만 IPCC는 인간의 온실기체 배출이 지구온난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보았다. 그 온난화가 21세기 중반에 몇 ℃쯤 올리는 수준이라고 생각했고, 21세기 중반은 여전히 멀게만 보였다. 자극적이거나 놀라운 뉴스가 담겨있지 않았던 이 보고서는 언론에 거의 보도되지 않았다. (본문 202~204쪽)

1995년 IPCC 2차 보고서가 발표되자 각국 정부는 이 보고서의 결과에 대응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았다. 미국에서는 1993년 빌 클린턴이 대통령에 취임한 후 앨 고어 부통령 등이 클린턴을 설득하여 미국이 리우 회의의 온실기체 감축 목표를 공식적으로 지켜야 한다고 설득했다. 그러나 고어의 주장은 백악관에서 중요하게 간주되지 않았다. 힘 있는 보수파들은 환경문제 연구를 비웃었다. 그리고 보수파들은 국제연합과 국제적 연구 프로그램도 심각하게 의심했다. 강력한데다 달래기도 어려운 반대에 직면한 클린턴은 임기 중에 심각해지지 않을 이슈에 자신의 한정된 정치적 자원을 할애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1997년 UN 기후변화회의는 일본 교토에서 열렸다. 이 회의는 거의 6,000명의 정부 대표와 수천 명 이상의 환경단체 및 산업단체 대표, 기자들이 참석한 화려한 쇼였다. 미국 대표는 산업국들이 1990년 수준까지 온실기체 배출을 점진적으로 감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대부분의 정부는 서유럽 주도 하에 더 과감한 행동을 촉구했다. 하지만 석탄이 풍부한 중국과 대부분의 개발도상국들은 경제가 선진 공업국을 따라 잡을 때까지 규제를 면제해 달라고 요구했다. 온실기체 논쟁에는 선진 공업국과 개발도상국 간의 형평성과 권력관계라는 다루기 어려운 문제가 개입되었다. 좌절과 피로 속에 협상은 거의 결렬에 이르렀다. 그러나 IPCC의 결론을 무시할 수는 없었다. 여러 대표들의 헌신적 노력과 앨 고어의 극적 중재로 협상이 타결되었다. 그 결과가 교토의정서였다. 합의안에는 당분간 가난한 나라의 규제 의무를 면제하고, 부자 나라는 2010년까지 배출량을 대폭 감축할 것을 약속하는 내용이 담겼다.

각국 정부는 자신들의 약속을 구체적 정책과 통합해야 했다. 화석연료와 연계된 수십 곳의 석유, 자동차, 기타 산업계에서 자금을 지원받는 지구기후연맹은 그런 일이 미국에서 일어나지 못하게 수백만 달러짜리 광고와 캠페인을 벌였다. 보수파들은 교토의정서가 세계 경제를 규제 없는 개발도상국에게 넘겨주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민족주의에 호소했다. 그들은 공포에 사로잡혀 탄소세 유령을 들먹였다. 탄소세는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한 징세로 그에 따라 휘발유 가격은 올라가고, 이는 유럽인들과 달리 미국인들이 절대 참지 않을 일로 예상되었다. 그들은 휘발유 가격이 0.5달러 오르면 미국의 경제적 활력이 붕괴될 것이라고 큰 소리로 비난했다. 교토 회의에 참석한 대표들이 모이기 전부터 미국 상원은 찬성 95, 반대 0으로 개발도상국에 배출 감축을 면제해 주는 협정을 거부하겠다고 선언했다. 그 후 협정 비준안은 상원에 제출되지 않았다. 미국 정치인들은 별다른 논쟁 없이 교토의정서의 목표를 달성하는 정책변화를 회피했다. 대다수 국가들은 미국의 태도를 교토의정서의 목표 대신 늘 하던 대로 지속하기 위한 변명으로 삼았다. (본문 214~216쪽)

저자 스펜서 위어트Spencer R. Weart

1971년부터 2009년까지

미국물리학회 물리학역사연구소 소장을 역임한 인물이다.

물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지금은 현대물리학과 지구물리학의 역사를 연구하고 있다.

지구온난화에 대한 웹 사이트 www.aip.org/history/climate도 운영하고 있다.

목차

한국어판 저자 서문

머리말

1장 기후는 어떻게 변하는가?

2장 가능성을 발견하다

3장 민감한 시스템

4장 보이는 위협

5장 공개적으로 경고하다

6장 변덕스런 야수

7장 정치가 개입하다

8장 권력 앞에 과학을 외쳐라

9장 연구 완료 그리고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