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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조직신학

토마스 아퀴나스의 교회론(교회론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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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는 개신교에서는 잘 다루지 않는 스콜라신학자 토마스 아퀴나스의 교회론을 다룹니다-

토마스 아퀴나스

(Thomas Aquinas, 1225-1274)

교회론

 

Monastero Di S.Benedetto 가톨릭 베네딕트 수도원 (로마 근교)

 

토마스 아퀴나스의 삶은

이노센트 3세

(Innocent, 175대, 1198-1216, 십자군 2번 파병, 화체설 주장, 고해성사 제정, 교황무오설 선포한 교황)와

보니페이스 8세

(1234?-1303, Unam Sanctam, 교계와 세속사회에 있어 교황의 통시적 최고권)

재임 시에 이릅니다.

이 때는 교황과 교회법학자들이

교황의 정신 뿐 아니라 세속적 최고 권위를

주장하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합니다.

여기서는 스콜라 신학자 토마스 아퀴나스의 교회론을 살펴봅니다.

은총(신앙)과 이성(자연)이라는 양날개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1225-1274) :

"신앙과 이성"의 조화

“하나님은

인간의

말과 상징을 통해 믿을 만하게

그리고 적절하게 자신을

계시하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은 인간의 이해와 언어를 초월하신다.

자신의 생각이나 말이 언제나

하나님의 어떠하심에 미치지 못함을 인정하는 자가

하나님을 제일 잘 아는 자이다.”

1. 생애

1) 1225년, 나폴리 근처 로카세카에서 아퀴노(Aquino) 지방 백작 란돌프의 아들로 태어나다.

2) 별명 ‘벙어리 황소’(풍채가 당당한 사람)

3) 1244년, 전통적 베네딕트수도회(정통적 권세를 가진 수도회) 수사가 되기를 바라던 가문의 강한 바람을 저버리고 탁발(卓拔, mendicancy, 자선에 의존하여 금욕적이고 생존을 도모하는 행위) 수도회인 도미니크파(복음과 학문, 설교와 회개케 하는 사명 강조) 수도회(the Order of Preachers)에 들어가다.

4) 1252. 파리와 꼴로뉴 대학에서 알베르투스(Arertus Magnus, 1193-1280, "전과박사, Doctor Universalis", 신학구조에 아리스토텔레스 철학 최초 활용)에게 배우고, 파리서 선생 노릇(이후 파리와 이탈리아에서 교수 생활)

5) 신앙과 이성, 신학과 철학, 가톨릭 교리와 아리스토텔레스(2층집)의 조화 추구.

6) 알베르투스는 수집의 대가, 토마스는 체계화의 대가

7) 성자 반열(1323)

8) 교회 박사(Doctor Ecclesiae) 칭호(1567)

9) 가톨릭 교회 대부(Patron) 칭호(1880)

2. 저서(성경 주석, 철학 논문, 신학 논문, 아리스토텔레스 주석 등 방대한 분량)

1) 『이교도에 대한 지침서』(Manual against the Heathen):

1260년대 초반, 유대인과 이슬람 교도 같은 이교도들을 위해 쓰여 진 4권으로 된 책. 1-3권은 주로 이성과 철학으로 하나님의 존재, 사랑, 지혜, 전능 등의 속성, 세계 창조, 섭리, 예정 등 설명. 마지막 권에서는 계시적 성격을 가지는 삼위일체,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 성례전, 부활 등 설명.

2) 『신학 대전』(Summa Theologiae):

총 512개 문답(생의 마지막 10년 동안)으로 이루어진 주(主) 저서임

첫째, 하나님께 대한 교리와 만물이 하나님께로부터 나온 경위(신의 존재, 본성, 신의 생명과 작용, 삼위일체, 창조<creatio exnihilo>, 사물<악은 선의 결핍,privatio boni>, 천사<forma subsistens, 자립적 형상>, 6일 창조<빛lux은 물체가 아니다> 등)

둘째, 사람이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과정(도덕, 덕, 악덕, 영혼의 본성적 능력, 인간 기원, 세상 통치, 행복, 법, 정의, 절제, 은사)

셋째, 성육신과 성례들 (그리스도의 생애, 고해성사, 보충 등)

신비의 성의를 보관 중인 이탈리아 토리노 성당

 

3. 토마스 아퀴나스의 교회론

1) 교황권 : 최고 권위자로서의 로마 교황

 

(1) 빌립 황제 앞에서의 베드로의 신앙 고백과 베드로에게 한 예수의 명령을 교황권과 관련된 해석으로 수용(요 21:15 이하, 교회 머리는 그리스도 자신인데, 교회는 교황이 그의 자리vicis를 수행)

(2) 베드로는 로마의 최고 교황(※감독들의 시대로서의 제 1대 로마 감독은 사도 바울의 뒤를 이은 Linus<67-79>, 실질적 교황 시대는 그레고리 1세<590-604>가 염)

(3) 천국 열쇠가 교황에게 주어졌다는 표현보다는 표현보다 “베드로를 교황으로 세웠다”는 표현을 사용.

(4) 토마스 아퀴나스는 로마교황의 수위권(the Primacy of the Roman Pontiff)을 교리화하지는 않음.

(5) 즉 교황이 그리스도의 대리자(vicarius Christi)라는 표현을 쓰지 않고 교황은 그리스도의 자리를 수행한다(Summus pontifex gerit vicem Christi) 표현.

(6) 정신적 면에서 교황의 전체적 지배권을 인정하되 지배권은 마음대로 사용되는 것은 아니며 세속법과 관해서는 교회의 통제권을 배제.

(7) 그러나 자연법, 믿음에 관한 것, 성례전에 관한 것은 세속법을 따르지 않는다.

(8) 교황만이 전체 공의회 소집 권한!(개신교는 대체적으로 칼케돈공의회<451> 이후 공의회는 정식 공의회로 인정치 않는 경향)

 

 

2) 교회관

(1) 교회는 그리스도의 신비한 몸 : 그리스도가 모든 인류의 머리이나 모든 사람들의 머리는 아님.

(2) 기독론에 근거한 교회론: 그리스도의 피와 물 위에 성립된 교회

(3) 교회는 성도들의 모임(교직제도를 중시하는 중세 교회관과 다름)

(4) 교회의 단일성(아 6:9, 완전한 사랑은 단 하나, but my dove, my perfect one is unique), 거룩성(고전 3:16, 여러분은 하나님의 성전, You yourselves are God's temple), 보편성(공간, 인간, 시간에 있어서의 보편성), 사도성(교회의 기반은 그리스도와 사도들과 그들의 가르침)

 

3) 교회의 사제들

(1) 교회 기초는 신앙고백(마 16:16)이나 하나님의 예정이 아닌 베드로의 후계자로서의 사제들에게 주어진 “천국열쇠”(15회, 9회는 부록에서 법적 개념으로 사용, 신학대전)

(2) 천국열쇠는 교회도 교황도 아닌 사제들(priests) 혹은 사역자들(ministers)에게 주어진 것.

(3) 제자들이 신학대전 부록에서 천국열소 권한 강조.

(4) 심지어 악한 사제라도 하나님의 은총이 주어질 수 있다.

 

4) 7 성사

(1) 신약의 성례 수는 구약의 성례 수보다 적어야 한다는 어거스틴 입장 거부

(2) 7 성사 주장: 세례, 입교(견진성사, Conformation, 영적 성장), 성찬(성체성사, 영혼의 죄성), 고백(고해성사, Penance, 세례 이후 치명적 죄), 병자성사(Extreme Unction, 남아 있는 죄), 신품성사(Order, 교회 분열 방지), 혼인성사(Matrimony).

 

 

※ 중세 교회 정리

1) 중세 로마교회는 교황 제도를 발전시킴.

2) 또한 성직 제도의 지상교회는 하나님 나라와 동일시됨.

3) 트렌트 요리 문답

“교회는 오늘날 이 땅 위에서 유형적 머리인 그리스도와, 로마 교구를 관할하는 베드로의 후계자인 한 분 유형적 머리(지도자 :교황)를 모시고 살아가는 모든 신실한 자들의 단체이다.” 4) 교회의 유형적 성격, 가르치는 교회와 듣는 교회, 몸과 혼의 교회, 은혜 수여자로서의 교회, 구원의 기관인 교회론은 로마교회의 중요한 특징이 됨.

5) 특히 유형 교회가 무형 교회보다 앞서며 교회는 “coetus fidelium”, 즉 “신앙의 집단” 이전에 mater fidelium(신자의 어머니)이다. 가르치는 교회가 듣는 교회보다 앞서며, 구원의 기능은 ecclesia docens(가르치는 교회)에만 있다.

 

6) 추기경 Bellarmine(1542-1621)의 정의

 

Bellarmine의 정의는 중세 로마 가톨릭 교회관을 가장 잘 나타나내 주고 있다. (the Church is)“ the company of all who are bound together by the profession of the same Christian faith(excludes all unbelievers) and by the use of the same sacraments(excludes catechumens and those that are excommunicated) and are under the rule of legitimate pastors and principally Christ‘s vicar on earth, the Roman Pontiff.“(excludes all schismatics, such as the Greek Christians).

(교회는)“ 동일한 기독교 신앙을 고백하고(모든 불신자를 제외하고) 동일한 성례전을 사용하여(예비교 신자와 파문된 자는 제외) 합법적인 목사이자 지상에서 주로 그리스도의 대리인인 로마 교황."(그리스 기독교인과 같은 모든 분파주의자는 제외)

 

조덕영 교수(조직신학, Th.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