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거스틴(St. Augustine, Aurelius Augustinus)의 교회론
"나의 모든 소망은
오직 당신의 긍휼에 의지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원하시는 바를 행하소서!"
-어거스틴-
기독교가 배출한 초대 교회 가장 탁월한 사상가!
<가톨릭과 개신교에서 다 같이 존경하는 교부 신학의 완성자!>
1. 어거스틴의 생애와 당시 상황
1) 출생: 354년 11.13일 북아프리카 히포에서 멀지않은 Numidia의 Tagaste라는 작은 마을에서 출생
2) 당시 로마의 식민지에서 가난한 로마 시민권자의 아들
3) 어머니 모니카는 열성적 기독교인
4) 카르타고에서 수사학과 라틴어를 배우다(375년 수사학 교사, 376년 카르타고 수사학 교사).
5) 카르타고에서 방탕한 생활 시작(372년 첫 아들 Adeodatus 탄생)
6) 신흥종교 마니교에 빠지다(373년, 구약과 신약 신은 서로 다르다/ 신약의 신이 더 우월/ 예수도 훌륭한 스승/ 헌신/ 금욕/ 채식 강요). 어머니의 근심! 9년 계속!
7) 377년 아프리카 총독 주관 웅변 대회 우승. 친구 마니교로 개종!
8) 대학 교수가 되다
9) 383년 환락 도시 로마 행! 어머니 반대!
10) 밀라노 수사학학교 교장이 되다!
11) 웅변을 들으려고 기독교 설교를 몰래 듣다! 기독교에 대한 오해가 조금씩 누그러 지다!
12) 밀라노에서 기독교로 개종(386년, 회심!, Solioquia독백록 씀)
386년 8월 모든 것 버리고 수도원에 들어 온 사람들 이야기를 듣고 충격으로 하나님께 부르짖음! 어느 정원 무화과 나무 아래 쓰러져 울고 있을 때, 이웃 아이들 노래 소리 가사! 펴서 읽어라(Tolle Lege)! 성경을 펴다!
"밤이 깊고 낮이 가까왔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두움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으라
-중략-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못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롬 13: 12-14!>
13) 암브로스의 설교에 감화. 세례 받다(387년, 모니카 별세).
14) 히포에서 장로 안수(391년). 북아프리카 교구 감독이 되다!
15) 히포 부감독과 감독이 됨 도나티스트 감독과 논쟁 시작(395-396)
16) 참회록 저술(397-8)
17) 펠라기우스 논쟁(412-31)
18) 삼위일체(De Trinitate) 저술(416)
19) 신국론(De Civitate Dei, 신의 도성) 저술(413-426)
20) 반달족 침입·포위 가운데 히포에서 하나님의 부르심(430)
2. 주요 사상
1) 펠라기우스(영국 아일랜드 태생/ 경건한 수도사설/ 5세기초 로마 행)와 논쟁
펠라기우스=
(1) 원죄는 없다
(2) 선행 능력 강조
(3) 유아 세례 반대(유아는 타락 이전 상태이므로 세례 받지 않아도 영생)
(4) 따라서 인간은 하나님의 명령을 지킬 수 있는 가에 집중해야 하는 자기 운명을 지배하는 주인이다.
2) 어거스틴의 원죄론
(1) 인간은 죄로 말미암아 오염되었다
(2) 인간 원죄는 도무지 치료받을 수 없는 질병과 같다
(3) 원죄는 감당 할 수 없는 힘과 같다(진흙탕에 빠진 트럭)
(4) 원죄는 인간에서 인간으로 전해지는 죄책이다.
3) 어거스틴의 은총론 그리고 이성
그래서 인간에게는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하다
(어거스틴을 은총박사Doctor Gratiae라 부르는 이유).
(1) 은혜는 그리스도의 값으로 얻는 하나님이 주시는 것=
(2) 은혜는 우리가 전적으로 자신의 힘에 의지 하지 않는 다는 것을 뜻한다.
(3) 하나님의 사랑이 미치지 못할 죄인은 없다!!
(4) 구제 불능으로 보이는 사람에게도 임한다(고전 15:9-10)
(5) 즉 은총은 자유의지보다 선행한다!.
(6) 신앙은 찾고 지성은 발견한다(Fides quaerit, intellectus invenit)
# 1. 펠라기우스의 제자 켈레스티우스 정죄(412년 카르타고 회의)
2. 418년 펠라기우스도 정죄
3. 원죄 교리 확정 및 은총만을 의지하는 종교로서의 기독교 복음 확정
4) 어머니를 떠나 로마로 떠나던 어거스틴에게 찾아오신 하나님!.
(1) 은혜가 인간 본성을 해방한다.
(2) 은혜는 인간 본성의 치유자 이다.
5) 무천년설, 후천년설의 근거 제공
6) 연옥이라는 말은 사용하지 않았으나 죽음의 중간 지대에 대한 암시(죽은 어머니 모니카를 위한 기도!). 개신교와 다른 사상.
3. 어거스틴의 교회론
1) 어거스틴은 대체로 Cyprian의 사상을 수용.
(1) 로마교회가 어거스틴의 교회론을 신뢰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2) 그러나 그의 교회론이 죄와 은총론처럼 탁월하지 못하게 된 것은 애석한 일이다.
(3) 그는 키프리안처럼 사도적 권위가 감독의 계승에 의해 유지된다고 보았으며, 교회 밖에는 구원이 없다고 했다.
(4) 그는 교회의 순수성을 교회의 직원과 성례, 관리권을 가진 객관적인 교회의 조직에서 찾았다. 또한 주관적 순수성을 내면적으로 경건한 자들이 악인과 분리된다는 의미에서 보았다.
(5) 성례는 단순히 상징이 아니라 실제적 하나님의 능력이다. 세례 시에 하나님은 죄를 용서하시고, 성찬에서 실제적으로 영적 회복을 주신다.
2) 그리스도의 몸(Corpus Christi)으로서의 교회
(1)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그리스도는 아버지와 동등한 영원한 말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중보자, 그리고 교회)
(2) 머리와 몸은 한 그리스도
(3) 신비적인 몸으로서의 교회 설교-많은 포도송이와 포도즙의 일치 비유(sermon, 272)
3) 성령의 친교로서의 신약 교회
(1) 사랑(Caritas)의 친교가 이루어지는 교회
(2) 사랑이신 하나님
4) 교회의 하나됨, 일치(unitas, una ecclesia, 통일성)
(1)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들은 교회와 분리된다.
(2) 도나투스파들의 분열(성령 안에 있지 않다는 증거)
(3) 그러나 어서스틴은 도나투스파들을 완전히 교회로부터 분리하지 않고 그리스도 안에서 친교하는 길이 열리기를 열망함.
5) 교회의 거룩성(santitas, sancta ecclesia)
(1) 오점도 주름살도 없는 거룩한 교회!
(2) 하지만 거룩한 교회 안에는 예정된 성도, 아직 사악한 상태에 있는 자, 여전한 죄인인 자들이 여전히 섞여 있다.
(3) 목회자로서 어거스틴의 잃어버린 양들에 대한 관심(도나투스파들을 강제로 교회로 수용하기 위한 제국 관료들의 압박은 동의하고, 거부한 사람들의 처형은 거부)
6) 교회의 보편성(catholica ecclesia)
(1) 어거스틴은 도나투스파와의 논쟁에서 보편적(catholic)이라는 말을 지리적 형용사로 사용함
(2) 그러나 어거스틴은 교회의 개념을 시간적인 것으로 확장 시킴.
(3) 머리를 그리스도로 하는 몸은 “아벨로부터 시작하여 최후에 선택된 사람에 이르기까지” 은총으로 의롭게 사는 모든 사람들과 똑같은 사람의 영역을 누린다.
7) 교회의 사도성(apostalica ecclesia)
(1) 감독은 임명자가 최소한 3사람은 되어야 함(니케아 공의회 결정)
(2) 어거스틴은 도나투스파 감독들이 정당하게 임명되었고 그들이 다른 감독들을 정당하게 임명했을 경우 수용해야 된다고 봄(사도적 정통 교회들 가운데 분파 확산에 기여한 해석.
8) 어머니로서의 교회(Ecclesia mater)
(1) 라틴신학자 터툴리안과 키프리안의 은유
(2) 가정의 자녀들은 대단히 다양하다!
(3) 그리스도의 어머니 마리아와 로마 교회가 지체 교회를 탄생시키는 유사성과 상이성을 묘사(머리와 지체들 사이의 신비적 결합이라는 관점에서 성모 마리아가 교회의 은유적, 신비적 전형이 됨. 하지만 마리아도 아들을 통해 성화되고 구원 받았기에, 그녀도 결국 많은 성도 가운데 한 사람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교회는 그녀보다 더 크고 위대하다.)
9) 하나님의 도성(Civitas Dei)과 교회
(1) 하늘의 하나님의 도성과 반역하여 타락한 도성(누구를 사랑하는가? 자기 자신? 하나님?). 이 두 도성의 시조들은 가인과 아벨. 지상 평화에도 관심.
(2) 지상 나라는 하나님을멸시하는 자애(amor sui)에 의해 형성되고, 하늘의 도성은 자신을 멸시하는 하나님에 대한 사랑(amor Dei)에 의해 형성된다.
(3) 하나님의 도성을 가톨릭 교회와 동일시.
(4) 교회는 순례하는 하나님의 도성(하나님에 대한 사랑은 천국소망Meditatio Futuravitae로 나타나야)
(5) 이 보편적 교회관은 16세기 종교개혁자 칼빈에 의해 선택 받은 사람들의 불가시적인 교제로서의 교회론으로~~
조덕영 교수(조직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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