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해석/구약

느부갓네살의 놀라운 간증(2)? 어떻게 보아야 하나(다니엘 4장 19-33절)

728x90
 
4: 19-33(느부갓네살의 놀라운 간증 2)

. 들면서

1. 느부갓네살의 번민의 꿈

1) 첫 번째는 돌 신상 꿈

(1) 이것은 온 세상 역사에 대한 꿈이었다.

(2) 금 머리로 상징되는 느부갓네살로부터 메데-파사/ 헬라/ 로마 제국/ 그리고 종말의 뜨인 돌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심판 당할 세상과 관련된 것이었다.

2) 두 번째 꿈도 번민의 꿈!

(1) 두번 째 꿈도 잎사귀와 열매가 무성하고 짐승과 새들의 안식처가 되던 하늘에 까지 닿았던 땅의 중앙에 있던 큰 나무에 대한 꿈이었다.

(2) 그 큰 나무가 천사의 외침에 따라 베어지고 그루터기만 남아 그 그루터기 신세가 된 한 사람이 풀밭에서 짐승처럼 일곱 때를 살 것이라는 내용의 꿈이었다.

2. 꿈 해석자 다니엘

1) 이번에도 그 꿈을 해석할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다니엘뿐이었다.

2) 이 계시적 꿈 내용은 무엇이었을까?

 

. 본문

1. 다니엘이 꿈 내용 때문에 당황하다(19절).

1) 다니엘이 번민("벙벙"="쉐맘"(히)=경악, 소름)한 것은 느부갓네살에게 닥칠꿈 내용 때문이었다.

2) "왕이시여 꿈 내용으로 인해 당황 하시지 마소서!"

3) 다니엘은 꿈이 느브갓네살 대왕이 미워하는 원수들에 관한 것이기를 소원하였다.

 

2. 꿈 내용 해몽(20-27절)

1) 큰 나무

(1) 왕을 상징한다.

(2) 강성한 왕의 권세와 위대함이 하늘에 닿고 땅끝까지 미침

(3) 그 잎사귀는 아름답고 그 가지에는 온 세상 사람들이 다 먹을 수 있을 많은 과일이 주렁주렁 달렸으며 들짐승이 그 그늘에서 쉬고 공중의 새들이 그 가지에 깃들었으니 모든 사람이 이 나무를 우러러보았으니 느부갓네살은 그 얼마나 대단한 대왕이었던가.

 

2) 문제는 거룩한 자의 외침

(1) 하늘에서 내려온 한 거룩한 자(천사)의 외침에 따라 나무는 베어졌고, 그루터기는 남아 느부갓네살 왕은 7년을 철과 놋줄로 잡아매인 채 들짐승과 함께 살아야 한다.

(2) 하늘을 찌를 듯한 피조물 인간의 위세와 영광과 교만이란 얼마나 허망한 것인가!

 

3) 다니엘의 그루터기 해석

(1) 이 계시는 가장 높으신 온 세상을 다스리시는 분(하나님)께서 느부갓네살에게 일어날 일을 알려주신 것

(2) 느부갓네살은 인간 사회에서 쫓겨나 들짐승과 함께 살게 될 것이고 7년 동안 소처럼 풀을 먹고 이슬에 젖을 것.

(3) 이것은 창조주 하나님이 세상을 주관하신다는 것을 느부갓네살을 통해 보여주시는 계시임.

(4) 천사들이 그루터기는 남겨두라 한 것은 느부갓네살이 창조주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다스리신다는 것을 인정할 때 느부갓네살이 다시 회복될 것임을 암시.

(5) 우리 인간은 이 계시 속 하나님의 절대적 주권을 깨닫고 죄를 버리고 권력을 가진 자들일수록 겸손하게 옳은 일을 행하며 가난한 자에게 자비를 베풀여야 한다.

(6) 이상이 느부갓네살의 권위를 늘 인정하고 그가 형통하기를 소망한 다니엘의 꿈 해석이었다.

4. 느부갓네살의 간증(감사와 찬송, 28-37절))

 

1) 무엇을 감사했는가= 회복 감사

(1) 교만했던 느부갓네살: 이 일이 일어난 12달 후 느부갓네살은 "바벨론의 궁전 옥상을 거닐다가 자신의 능력과 권세로 건설한 큰 성 바벨론의 영광과 위엄과 자랑에" 취해 있었다.

(2) 느부갓네살의 오만이 그치기도 전에 거룩한 자의 음성이 임하다.

(3) 다니엘의 꿈 해석대로 느부갓네살은 인간 사회에서 쫓겨나 7년 동안 들짐승과 함께 살고 소처럼 풀을 먹고 몸은 하늘의 이슬에 젖고 머리털은 독수리 털처럼 되었으며 손톱은 새 발톱처럼 되다.

(4) 이것은 창조주 하나님이 세상을 주관하신다는 것을 느부갓네살을 통해 보여주시는 계시였다.

(5) 7년이 다 지난 후 느부갓네살이 하늘을 우러러 보았을 때 희귀한 정신병에서 느부갓네살이 회복되다!

(6) 다니엘이 꿈 해몽한 그대로 발병 한 후 그대로 7년 만에 회복된 것이었다. 느부갓네살은 얼마나 놀라고 얼마나 감사했겠는가!

(7) 우리들도 마귀의 종/ 지옥 심판에서 건져주신 하나님 사랑에 감사해야 한다! 예수가 없었다면 우리 인류는 죄와 죽음과 저주의 벽 앞에서 과연 어떻게 되었겠는가

(8) 느부갓네살은 지극히 높으신 자께서 회복 시켜 주셨음을 감사하였다!

 

2) 어떻게 감사 했는가

(1) 찬양으로 감사

믿음의 중요한 표현은 감사와 찬양!

느부갓네살은 영생하시는 하나님을 찬양!

하나님이 영원하지 않으시면 우리도 영원할 수가 없다!

믿음 없는 자들은 찬양보다 세상 노래 흥얼거리는 것을 즐긴다.

그러나 느부갓네살처럼 회복 된 자들은 감사 찬양을 하게 된다!

 

(2) 존경함으로 감사

최고 감사는 감사 받는 자를 진정으로 존경하는 것이다.

선물을 억지로 주고 감사하다 하는 사람있다.

감사는 억지로 하는 게 아니다.

진정 존경 함으로 감사해야 한다.

 

3) 그분이 어떤 분이시길래 감사하였는가?(느부갓네살이 깨달은 하나님!)

(1) 영원한 권세를 가지신 분

세상 권세도 대단하다!

대통령 권세/ 재벌 권세/ 사장 권세/ 총장 권세/ 이사장 권세 모두 대단하다.

하지만 하나님 영원한 최고의 권세를 지니신 분 아닌가!

하늘과 땅 모든 것을 하나님 뜻대로 행하시며 그것에 질문할 자가 없다.

느부갓네살의 권세도 아무것도 아니었다.

금새 세상 최고 권세자를 짐승처럼 풀을 뜯어 먹게 만드시는 하나님이 아니신가!

 

(2) 회복 시키시는 하나님 다시 감사!

자신이 스스로 회복 된 게 아니다.

느부갓네살은 하나님이 총명을 회복/ 내 나라 영광을 회복!/ 내 위엄과 광명을 회복!/ 내 참모들과 관원들과 내 위세를 모두 회복 시켜 주심을 감사하였다!

이 본문 장차 우리를 회복 시켜주시는 영광과 사랑의 하나님이심을 보여주시고 있다.

 

(3) 하나님은 진실하시다.

창조주 하나님은 사람처럼 변덕스럽거나 마음 내키는대로 행하시는 분이 절대 아니다.

하나님은 진실하시다!

 

(4) 하나님은 의롭게 행하신다.

따라서 교만한 자를 미워하신다!

교만한 자를 낮추심을 잊지말라!

 

. 본문이 주는 교훈과 도전

본문이 우리에게 주시려는 말씀은 무엇일까?

 

1. 하나님 말씀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1) 하나님의 주권을 기억하라!

(2) 우연이 아니다. 세상 먼지 한톨도 그냥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 섭리대로 움직인다! 모든 것은 하나님 섭리인 것이다!

(3) 여러분들이 목사/ 장로/ 전도사/ 권사/ 집사/ 성도 된 것 우연이 아니다!

 

 

2. 인간의 어리석음

(1) 다니엘의 충고를 금새 잊어버렸던 느부갓네살의 교만!

(2) 교만을 조심 할 것! 특별히 권세자들은 늘 겸손하고 조심해야 한다.

 

 

3. 바른 말씀 해석의 중요성!

(1) 다니엘은 하나님의 선지자요 바른 해석자!

(2) 말씀을 바르게 이해하고 따르는 것이 복!

(3) 엉뚱한 은혜를 찾아 해매는 현대 신자들!

(4) 다니엘은 노예의 자식 신분으로도 큰 은혜! 그 비결은 바로 오직 말씀! 사도 바울의 말처럼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해진다!

(5) 갑자기 뜨거워 지는 신앙 감정은 단순한 감정이다. 오히려 급격히 식을 뿐!

(6) 끊임 없이/ 평생/ 말씀과 기도와 하나님 사랑 가운데서 단단해지고 뜨거워 져야! 이게 바른 신앙!

4. 지상 최대의 지도자 느부갓네살의 겸손한 고백!

(1) 우리들은 느부갓네살이 누린 그런 권세와 영광 누려보지도 못했다. 그러면서도 교만한 사람들이 있다! 하나님을 우숩게 여기는 사람들! 권세를 한 순간 짐승처럼 바꾸실 수 있는 분을 기억하라!

(2) 돈? 건강? 외모? 자랑? 자식? 부동산? 소처럼 되고 들개처럼 변하면 그것들이 무슨 소용이 있는가! 느부갓네살은 우리들에게 겸손하게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양할 것을 간증하고 있다.

(3) 우리들도 그런 감사와 찬송과 고백 필요!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5. 그렇다면 그의 고백을 신약의 회심에 해당한다 볼 수 있을까?

조덕영 박사(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조직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