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해석/구약

성도덕에 관한 규례(레 18:1-30절)

728x90

성도덕 규례는 무엇을 말하는가(18:1-30)

 

 

레위기 181-30(성도덕 규례)

 

 

. 들면서

 

1. ()은 창조주 하나님이 주신 귀한 선물이다.

 

2. 다만 성에는 은밀한 특징이 있다. 부부 안에서 허용되는 독특한 선물이기 때문이다.

 

3. 레위기 18장은 성도덕 규례를 다룬다. 여호와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타락한 이방의 성도덕을 어떻게 경고하고 있는 지 살펴보자.

 

 

 

. 본문

 

1. 애굽과 가나안의 이방 풍습을 금할 것(1-5)

 

1) 떠나온 과거 노예 생활하던 애굽 풍습을 버려라

 

여호와 하나님의 계시대로 아브라함의 후손들은 애굽으로 내려갔다. 그리고 아브라함의 손자 야곱과 그 가족은 애굽에 들어간 지 430년을 지나는 동안 이방 풍습에 많이 익숙하게 되었다. 하나님은 그 풍습을 따르지 말고 버릴 것을 명한다.

 

2) 하나님의 인도로 장차 들어가 생활할 가나안 땅의 타락한 풍습도 따르지 말라

 

여호수아에게 가나안 족 진멸을 명하신 이유가 여기에 있다. 가나안 땅은 성적 타락과 우상 숭배가 만연한 지역이 되어 있었다.

 

3) 하나님 말씀에 순종해야 살리라!

 

창조주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의 규례를 따르는 것이 복이다. 그래야 참된 삶을 살 수 있다.

 

 

 

2. 각종 근친상간 금지(6-18)

 

1) 모든 근친상간을 금하라!

 

즉 계모(6-8), 자녀와 손녀(9-11), 부모의 형제와 그 아내(12-14), 자부(子婦)나 형제의 아내(15-16), 이중(二重) 성 행위(17-18)를 금하라!

 

2) 근친상간의 폐해는 무엇인가

 

(1) 창조 질서 파괴: 하나님께서 정하신 일부일처 기족과 가정 안 질서(위계) 파괴

 

(2) 도덕적 문란

 

(3) 의학적 악영향

 

보기) 수년 전 남매 인지를 모르고 결혼한 한 독일 부부의 자녀가 모두 극심한 장애아를 가지고 태어난 사실(열성 유전자에 따른 희귀 질병 발현의 결과이다). 근친결혼이 많았던 신라나 고려 왕실 또는 일본 천황가 등에서 유약한 후손들이 많았음을 기억할 것. 현대 국가들이 근친결혼을 막는 것은 이 같은 의학적 위험도 고려하고 있음을 기억할 것.

 

 

 

3. 타락한 성행위 금지(19-24)

 

1) 생리 중 성행위를 금하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가 율법을 받을 시 물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는 광야의 비위생적 환경에 노출되어 있었을 뿐 아니라 하나님은 늘 생명은 피에 있음을 계시하고 있다.

건조한 이스라엘 광야

2) 간통을 금하라

창조 질서를 지키는 것은 성경의 기본법이었다.

 

3) 너희 자녀를 성적 행음이 동반된 이방 신 몰렉(암몬 사람들의 우상 신)에게 주어 불에 태우는 제물이 되도록 하는 우상 숭배 행위는 하나님의 이름을 욕 되게 하는 일이니 금하라.

훗날 솔로몬 왕(7:31)이나 아하스 왕(대하 28:3), 므낫세 왕(왕하 21: 6) 등은 이 우상 숭배를 허용한다. 비록 요시야 왕이 이 같은 가증한 행위를 엄금하였으나 이미 때는 늦어버렸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멸망의 길로 접어들게 된다.

 

4) 절대로(detestable) 동성연애(특히 남색)는 금하라(126-27)

차별금지라는 이름으로 오늘날 동성애에 너그러워지고 있는 현상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5) 짐승과의 성행위를 금하라

 

이것은 자신을 더럽히는 행위요 무서운 죄다. 일부 애굽 여인들은 숫염소와 교합하였으며 일부 로마인들은 개와 교합하였다. 동물과의 교합은 오늘날 AIDS 전파의 원인이 되었음을 기억하라.

 

 

 

4. 규례의 순종 여부에 따른 형벌(25-30)

 

1) 하나님은 순종을 요구하신다(26, 30)

 

2) 불순종에는 징벌이 있음을 기억하라(25, 27-29)

 

 

 

. 본문에 담긴 도전과 교훈.

 

1. 이방 풍습(특별히 성적 타락 풍습)은 신앙 공동체를 깨뜨림을 기억하라!

 

2. 성적 타락은 가정 공동체를 깨뜨림을 기억하라!

 

3. 성적 타락은 개인의 파멸을 가져옴을 기억하라!

 

4. 따라서 성도덕 규례는 창조 질서를 유지하고 모든 공동체(이스라엘, 신앙, 가정, 부부)를 보호하시려는 하나님의 배려임을 기억하라! 여러분은 하나님의 성전(고전 3:16-17)인 여러분의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제사로 드려라(12:1)!

 

 

조덕영 목사(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조직신학, Th.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