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해석/구약

성경이 말하는 야벳 후손 두발족(현 조지아)

728x90

 

 

야벳 후손 두발과 우리 한민족의 평행 이론(노아의 후손들은 어디로 갔을까?)

 

신앙의 힘으로 버틴 고산(高山)의 두발족

두발의 땅 조지아(ⓒFixabay

성경에서 두발 후손들은 어떻게 묘사되고 있을까? 성경은 두발족을 그리 좋게 묘사하지 않는다. 에스겔 선지자는 두발을 곡(Gog)과 메섹(Meshech)과 함께 언급하고 있다(에스겔 39:1).

 

곡은 우리 민족의 주류인 신라, 가야 귀족들과도 가까운 두발 북부 지역에 포진한 스키타이족인 마곡을 의미하며 메섹(모스크바)은 바로 러시아 슬라브족과 연관된다. 결국 두발은 작게 보면 조지아(그루지아)족이지만, 크게 보면 그루지아뿐 아니라 형제 메섹과 더불어 토볼강을 중심으로 시베리아 땅을 일군 오늘날 러시아로 대변되는 슬라브 족 중심의 한 축을 당당히 이루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성경은 이들 곡의 군대들(곡과 로스와 메섹과 두발)을 긍정적으로 묘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인자야 너는 곡을 쳐서 예언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로스와 메섹과 두발 왕 곡아 내가 너를 대적하여 너를 돌이켜서 이끌고 먼 북방에서부터 나와서 이스라엘 산 위에 이르러 네 활을 쳐서 네 왼손에서 떨어뜨리고 네 살을 네 오른손에서 떨어뜨리리니 너와 네 모든 떼와 너와 함께한 백성이 다 이스라엘 산 위에 엎드러지리라 내가 너를 각종 움키는 새와 들짐승에게 붙여 먹게 하리니 네가 빈들에 엎드러지리라 이는 내가 말하였음이니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내가 또 불을 마곡과 및 섬에 평안히 거하는 자에게 내리리니 그들이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에스겔 39:1-6).

 

이스라엘은 에스겔 시대뿐 아니라 지금까지 한 번도 곡의 군대를 능가할 국방력을 가진 민족이 아니었다. 아무런 군사 시설도 없고 힘도 없는 이스라엘(38:11, 12)이 어떻게 이들 곡의 군대를 이긴다는 것일까? 전쟁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다(삼상 17:47). 세상의 악에 하나님은 침묵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은 보이지 않는 손으로 세상에 간섭하신다.

 

이렇게 곡의 군대들의 일원으로 묘사된 두발도 하나님이 간섭하시면 달라진다. 두발족은 약소국가가 되었다. 이후 이들 민족의 역사는 이스라엘처럼 고난과 시련의 연속이었다. 하지만 이들 민족은 변하였다. 두발의 후손들이 고난과 역경을 이겨낼 수 있었던 근원은 무엇이었을까?

 

핵심은 두 가지였다. 첫째는 물론 기독교 신앙이다. 이들은 자신들만의 독특한 조지아 정교회를 지난 1700년간 유지하여왔다. 오늘날 많이 보이는 교회 건축의 둥근 지붕구조는 두발족 초기 주전 3000년경에 존재했던 원형거주지에서 유래하였다. 이들의 주거 스타일은 16세기 경 종교적 구조물에 영향을 주며 로마와 그리스, 시리아의 건축물 등에 영향을 주었다. 둘째는 고산 고원 형태의 그루지아 특유의 산악지형으로 인해 정체성을 유지하기에 유리한 지정학적 특성이 기여하였다. 결국 두발 자손들은 1991년 구소련의 몰락과 함께 조지아(그루지아) 공화국으로 독립하여 오늘에 이르렀다.<계속>

 

조덕영 박사(창조신학연구소, 조직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