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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조직신학

인간의 고통과 세상과 환경(인간론 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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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고통과 세상과 환경(인간론 세미나)

 
 
인간 고통과 세상과 환경

1. 고통의 정의

1) 아픔/pain/ 육체적

2) 괴로움/suffering/ 정신적

3) 고통/

2. 원초적 경험으로서의 고통

1) 나는 아파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2) 고통 문제에 있어 진화론의 문제점

진화론이 맞다면 희망없는 경우 고통은 그치도록 진화되는 것이 좋았을 것이다.

3) 고통과 죽음

수많은 고통 뒤에는 언제나 공통적으로 죽음이 도사리고 있다. 그러므로 고통의 체험과 죽음은 불가분리적이다(김형효)

4) 부정의 근원으로서의 고통

5) 악의 기준으로서의 고통

3. 주관적 경험으로서의 고통

1) 사적인 고통

2) 지향적이 될 수 없는 고통

3) 나를 의식하게 하는 고통

4) 공개적이 되려는 사적인 고통

4. 고통의 역사와 의미

1)고통의 의미에 대한 요구

2)고통의 의미와 역사의 합리성

3)고통에 대한 역사 철학적 이해

5. 고통과 생존

1)생물학적 생존과 고통

2)공동체 유지와 고통

3)고통과 희생

6. 고통의 윤리

1)실천을 목적으로 하는 윤리이론

2)고통의 윤리적 의미

3)비도덕적 행위와 고통

4)사회윤리와 고통

7. 고통의 극복과 문화

1)고통과 경이

2)고통의 자살지향성

3)자살과 진통

4)고통의 극복과 종교

5)고통과 노동

8. 인간과 고통

1)인간의 신비

칸트-<순수이성비판> 인간 이성의 세 가지 주요 관심사

(1)나는 무엇을 알수 있는가(인식론)

(2)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윤리학)

(3)나는 무엇을 소망할 수 있는가(종교)

2)이론적 인간 이해의 약점

3)고통받는 인간

4)고통받는 얼굴과 윤리적 의무

5)현대인과 고통

9.맺는 말

1) 고통의 역설

아무도 고통을 원하지 않는다. 그러나 고통당해본 사람은 그것을 후회하지 않는다. 이것이 고통의 역설이다.

2) 과잉 쾌락의 문제점

과잉 쾌락은 불필요한 고통을 요구. 그리고 그 고통이 반드시 그 쾌락을 누리는 사람에게 돌아가지 않을 가능성

보기) 무분별한 과소비가 환경을 오염시키고 다른 누군가가 그 때문에 병들 수 있는 것과 유사.

3) 절제는 자원에서 고통을 당하는 것이고 윤리적 행위의 기본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고통을 자원하지 않았다면 우리는 어찌되었을까

인간과 현대

1. 포스트모던 시대의 인간

1) 포스트모던 시대

어원

2) 포스트모던 운동

총체적 붕괴

3) 기독교와 포스트모던 운동

미진한 연구

인간의 포스트모던 상황은 위기인 동시에 기회이다.

2. 인간과 먹거리

1)인간과 먹거리에 대한 성서적 이해

첫째 하나님은 채식을 허락하셨다(창 1:29)

둘째 창조 당시 육식동물은 없었다(창 1:30).

셋째 인간은 타락 후 밭에서 경작하는 채소를 먹도록 명령받았다(창 3:18).

넷째 인간은 육식을 대홍수 후 허락받았다(창 9:3)

화식의 시작!

다섯째 육신에는 조건이 있다(레 11:1-47, 신 14:3-21)

2) 먹거리와 수명의 관계

첫째 홍수 이전 인류의 장수

둘째 노아 후손들의 수명 감소

셋째 여러 요인 중 먹거리의 변화도 요인 중 하나

다니엘의 이야기(단 1:8-16/ 세계 최초의 임상의학실험=황성주 박사)

3) 육식과 화식의 문제

첫째 식이섬유 결핍 및 불완전 소화-숙변 축적-부패균 성장-자기 독화 과정

4) 건강한 생활

완전 소화를 위한 D-자임의 절약

과도한 식탐 절제

식이섬유의 중요성

충분한 수분 섭취

장내 부패균 번성 억제

3. 인간과 환경 생태계에 대한 성서적 이해

<중심 성경 구절>

하나> 창세기 3:6-7절

(죄와 환경 문제-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

둘> 창 4:16-17, 26절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들의 다른 시각, 다른 관심)

셋> 눅 16:10, 마 25:40절

(절제의 필요성-그리스도인과 환경)

1) 시작하면서

가) 뛰어난 살충제 DDT가 주는 교훈(경제적 행위와 반작용)

(1) 1874년 독일의 젊은 화학자 자이들러에 의하여 합성

(2) 1939년 스위스 폴 밀러 곤충에 대한 살충효과 확인

(3) 1948년 노벨상 수상.

(4) 반작용

인축에 급성 독성이 없어 인류의 해충 문제를 해결하였다고 생각하였으나 유기염소계의 살충제로서 체지방과 간장 중에 농축되어 만성 중독을 일으킴 확인(LD50).

80년 유용한 이런 합성물질이 10만 여종 알려져 있고 해마다 1,000여종의 신합성 물질이 소개되고 있음(식품, 농약, 의약, 첨가물, 화공약품, 화장품 등).

나) 최근의 러브 커낼 사건(폐기물)

(1) 1930년대 초 미국의 러브라는 회사 운하와 발전소 계획

(2) 1940년대 초 2만 2천톤 폐기물 매립

(3) 1973년-1978년 사이 16명 어린이 중 9명이 선천적 기형.

다) 환경 생물학과 로마의 멸망(독성 물질)

(1) 폼페이 홍색(적납 함유), 납 광산 번창

(2) 납에 노출된 비싼 도자기 등 귀족층의 납에 대한 노출

(3) 로마 귀족 자녀들의 장애 발생- 로마 멸망 재촉

라) 당태종과 김일성(하나님의 방법)

(1) 중금속에 의한 성인병 가능성

(2) 혐오식품-특정부위 망가짐(특정 배당체, 알칼로이드)

마) 우리 나라의 대표적 환경 이슈들

영종도 공항 등 각종 공항 문제, 골프장 문제, 천성산 사태, 시화호, 새만금 사태, 동강댐 문제 등등.

2) 환경 생태계

가) 환경 생태계란?

생태학(집, 오이코스 + 학문, 로지아)

무기와 생물환경이 유기적으로 한 가정처럼 밀접하게 유지

나) 생태계의 순환

(1) 1920년대 옥스퍼드대 찰스 엘튼의 북극 베어 아일랜드 관찰

(2) 먹이 순환의 발견

툰드라 초지의 여우-새-곤충(물고기)-풀-플랑크톤의 먹이 사슬 구조 확인

(3) 생산자<식물>, 소비자<동물>, 분해자<식물이 이용하도록 영양소의 분해-박테리아, 곰팡이>

결국 동물의 배설물등 영양소는 바다로 유입되어 플랑크톤의 먹이가 된다(먹이의 순환)-진화 불가능

다) 생태계의 특성

(1) 그대로의 생태계는 비교적 안정하다.

(2) 생태계의 파괴는 자연적이라기 보다는 인위적으로 온다.

보기)

*자연적 파괴의 복원= 1883년, 크로카토아섬 화산 폭발/ 1908년, 토끼 등 몇몇 포유동물, 도마뱀, 지렁이, 상당수의 새들

*인위적 파괴의 심각한 사태= 아프리카, 중국의 사막화, 북한-한국의 예

골프장-대중화되면 우리나라가 망하는 날?

3) 지구 환경 생태계 파괴(환경오염)의 현실

가)환경오염의 문제(방대한 환경 문제)

(1) 대기

방귀, 런던 스모그, 황사, 서울의 환경(강, 서해안 인접), 오존층 파괴

(2) 수질

지구에 유일한 물

(3) 쓰레기

시골 쓰레기도 심각

(4) 소음

공장, 도시

(5) 기타

방사선,운석

나) 생태계 파괴의 결과

(1) 질병의 증가

중금속에 의한 급만성 질환: 납, 카드뮴 중독-いたいいたい병, 수은 중독-미나마타병-구마모토현熊本縣 水俣彎 오염, 크롬, 감기(바이러스의 활동 강화)

(2) 기아와 빈곤

생태계 파괴, 사막화, 고질병, 공해에 의한 생활 환경 악화

(3) 이기주의의 심화

나만 피하고 보자(님비, 핌피), 최근의 흉악 범죄(도시화, 환경 파괴, 감각 문화)

(4) 국가간 분쟁

자원의 국가무기화(펄프, 석유, 물)

그린 라운드(무역에 환경개념도입)

바젤협약(국가간 폐기물 이동금지)

황하, 동해 핵폐기물 투기, 환경 전쟁(조지 부시 대통령)

다) 생태계 파괴와 진화론

(1) 환경은 진화하므로 그대로 두면 회복될 것이라는 진화론적 낙관론이 환경문제를 더욱 어렵게 하였다(좋은 환경 기술, 진화된 환경 정화 미생물, 거꾸로 이상한 질병)

(2) 고고학자 심프슨은 생존 생물 종수가 5천만-50억,200만종 생존. 화석 25만 종 확인(진화?).

4. 환경 어떻게 할 것인가!

가) 환경 의식의 필요성

(1) 발생원 축소(Source Reduction) ---

(2) 재사용(우유팩과 우유병,플라스틱 소재) ---

(3) 재활용(Recycling) ---

(4) 열에너지로의 회수(소각)

(5) 최종 매립

나) 정부와 기업의 중요성

정부는 기업이나 국민이 환경에 대한 의식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주고 우리 기독교인들은 정부와 기업에 시정을 촉구하고 올바른 환경 정책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해야 함.조림에 성공한 유일한 나라(국가정책의 중요성).골프장

다) 단체(교회 등)

청지기로서의 그리스도인,환경 운동 실천의 모범이 될 수 있는 공간

라) 개인(기독교적 삶)

지극히 작은 일에 관심을 가지신 하나님(일본의 예-음식문화,목욕탕,자전거,밤공사,전철-국가 경쟁력)

환경은 이론도 중요하지만 실천이 더욱 중요(자전거 타기)

우리끼리 생수 먹고 무공해 농산물 먹고(또다른 극단적 이기주의-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려는, 마6:24)

예수님은 환경문제에 있어서도 회초리를 들고 하나님의 것들을 더럽히는 자들에게 호령하시지만 페놀 수돗물, 공업용 우지 라면, 농약친 농산물을 드실 것(이것이 가난한 자들의 삶이니까)

환경의 문제는 우리들이 진정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삶이 무엇인지 돌아보게 한다. 하나님의 방법은 항상 간단하였다(신학도 복잡,과학기술도 복잡-구원의 단순성)

작은 것(어린이 노약자, 장애자, 경제적으로 소외된자-교통 문제에 있어서의 보기):가장 팔리지 않을 것같은 채소를 사는 자세, 그러나 누구든 하나님이 주신 그대로의 신선한 채소를 먹을 수 있도록 외치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몫.

5. 나가면서

1) 개인의 과잉 쾌락은 고통을 타인에게 전가 시킬 가능성이 있다(인간과 고통-손봉호 교수).

2) 지극히 작은 자에게 관심이 많으신 예수님

그리스도인의 환경을 보는 눈은 지극히 작은 자들 편에 서서 작은자들과 함께하고 작은 것들을 사랑하는 섬김과 나눔과 봉사의 방법으로 시작되어야 한다. 그럴 경우 기독교인의 환경 보존 운동은 기독교인의 개혁운동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조덕영 교수(조직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