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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조직신학

하나님의 말씀(은혜의 수단으로서의 말씀, 교회론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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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말씀, 성례(교회론 강좌)

 
 
 

1. 하나님의 말씀

1) 로마 가톨릭은 하나님의 말씀을 은혜의 수단으로 인정하는 일이 거의 없음

2) 두 가지 중요한 수단,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딤전 4:5)

3) 성경은 신학 인식의 기초일 뿐 아니라 교회 확장과 성도들의 교화 및 양육을 위한 성령께서 사용하시는 수단.

4) 하지만 성경은 해석되어야 하는 책! 그래서 신학이 "반드시" 필요!

2. 말씀과 성령의 관계(말씀의 유효한 작용과 성령 사역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견해들)

 

1) Judaism, Pelagian, Semi-Pelagian, Arminian

 

(1) 말씀을 통해 역사하는 성령의 작용을 믿지 않는다.

(2) 오히려 지적, 도덕적, 심미적 영향이라는 시각에서 말씀의 효과를 말 할 뿐이다.

(3) 새 생명을 낳는 데는 말씀으로 충분한 것이다. Semi-Pelagian과 Arminian은 보조적 의미에서 성령을 언급한다.

 

2) 율법폐기론(Antinomianism, Anabaptists)

 

(1) 성령의 역사에서만 모든 것을 기대한다.

(2) 내적 말씀, 혹은 내적 광명이 더 중요.

(3) 말씀은 전혀 필요없다.

(4) 이들의 슬로건은 “영은 살리는 것이요 의문은 죽이는 것”이다.

 

3) Lutheran

 

(1) 성령은 말씀을 도구로 하여 역사한다.

(2) 결국 말씀이 더 중요하고 우위에 있다(per verbum).

(3) "이 하나님의 말씀은 나의(인간의) 모든 준비와 도움 없이 내게 임한다."

 

3) Reformed

 

(1) 성령은 말씀과 함께 역사한다.

(2) 성령의 역사가 없이는 말씀만 가지고 죄인을 회개시켜 믿음으로 유효하게 인도하지 못한다(cum verbo).

 

* 주의

 

1) “성령 운동”이란 표현이 있는데 말씀이 없는 성령 운동은 위험.

2) 신비주의는 말씀을 경시하거나 말씀 없이 바로 은혜 받으려 하고, 합리주의는 성령 없이 말씀만 연구하는 경향.

3) 올바른 입장은 말씀과 성령이 언제나 함께 역사한다는 것.

 

3. 말씀의 두 부분(율법과 복음: 율법과 복음의 차이점)

 

(1) 하나님의 말씀 안에 있는 복음

(2) 율법과 복음이 절대적으로 반대되는 것은 아니다.

(3) 율법은 은혜의 수단이란 점에서 하나님의 성격과 의지의 필연적 표현이다.

(4) 율법은 복음을 믿는 것을 요구하고, 복음은 율법 완성을 목적한다.

 

4. 율법의 기능(3중적 용도)

 

1) 율법의 삼중적 용도

(1) A usus politicus or civilis : 정치적 세속적 용도, 즉 죄를 억제하고 의를 촉진한다(Common grace, 사회적 의).

 

(2) A usus elenchticus or pedagogicus : 역설적 반대논증의 몽학선생으로서의 용도, 즉 죄에 대한 책망(죄를 깨닫게 함)을 통해 율법의 요구에 대한 무능력을 알 게 하고 그리스도께 인도하는 역할을 한다.

 

(3) A usus didacticus or normativus: 교육과 규범으로서의 용도, 즉 율법은 그리스도인들을 거룩한 생활로 인도한다.

 

2) 신자의 삶에 대한 규칙이다.

3) 루터파와 개혁파 모두 수용

4) 루터파는 두번째 용도 강조(Christ and Culture in Paradox). 제 3 용도는 유보적 입장

5) 개혁파는 율법을 통하여 죄 인식이 오며, 동시에 율법이 구속의 필요성을 인식케한다.

 

 

 

5. 기 도(Prayer)

 

1) 정의

 

(1) 기도는 영혼과 하나님의 대화이다(<사귐의 기도>, 김영봉).

(2)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인간은 하나님의 이름을 부를 수 있다.

(3) 기도는 믿음의 가장 중요한 훈련이며 이것으로 날마다 하나님의 은혜와 유익을 받는다.

 

2) 기도하지 못하는 자(사귐의 깨어짐)

 

무신론자, 범신론자, 유물론자, 하나님의 인격성을 거부하는 못하는 자들, 모든 종류의 비인격적 신을 믿는 종교가와 철학자(C. Hodge).

 

3) 기도의 가능성

 

하나님의 존재와 그의 인격성, 하나님이 인격신으로 모든 피조물을 인격체로서 관할하신다는 사실. 기도를 요구하심. 공적 사역을 기도로 시작하신 성육신하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눅 3:21).

 

4) 기도의 대상

 

3위1체 하나님

 

5) 기도할 이유(필요성)(Calvin)

 

하늘의 보화가 약속된 것을 실제로 소유하기 위함이다(Inst., 3. 20. 1.).

 

(1) 우리의 마음이 하나님 사랑으로 불붙게 하려함

 

(2) 하나님 앞에 부끄러움과 욕정이 없도록(우리의 심정을 다 토로해야 함)

 

(3) 받은 은혜를 진정으로 감사하기 위해서

 

(4) 구한 바를 얻고 응답해 주셨다는 확신으로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열심히 명상함

 

(5) 기도로 얻은 것을 더 큰 즐거움으로 누리고 받아들이기 위해

 

(6) 주님의 섭리를 확인하고 언제나 보살피심을 알기 위해

(7) 예수님도 기도(새벽, 막 1:32; 사역 전환, 눅 5:16, 십자가 지시기전, 마 26:36-44; 제사장으로서 백성 위한 기도, 요 17장; 희생 제물, 히 9장 24-26; 하늘의 제사장으로서의 부활 이후 기도, 롬 8:34)

(8)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고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해 기도(롬 8:26-28).

 

6) 기도의 법칙

 

경외(reverence), 부족한 마음과 회개하는 마음, 자기 확신을 버리고 겸손하게 용서를 비는 것, 확신 있는 소망 (Calvin).

 

7) 기도의 주의사항(방법)(Calvin)

 

(1)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한다.

 

(2) 일상 언어로 해야 한다. 똑똑한 말로 하고 분명한 의식으로 한다.

 

(3) 일정한 시간에 마음과 정성을 완전히 기도에 바친다.

 

(4) 하나님을 조정하지 말고 우리가 조정 받도록 해야 한다.

 

(5) 인내로써 기도를 계속해야 한다.

 

8) 기도의 요건

 

신실성, 경외심, 겸손, 끈기, 순종, 신앙, 예수 이름(C.Hodge)

 

9) 기도의 종류(C. Hodge)

 

secret, social, public prayer

 

10) Public Prayer의 주의 사항:

 

(1) 집례자의 경우 헌신적 정신이 필요하다(경건한 심령).

 

(2) 마음과 기억이 성경의 사상과 언어로 잘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3) 내용이 질서가 있고 경우에 합당해야 한다.

 

(4) 말이 단순, 위엄, 정확해야 한다.

 

(5) 짧아야 한다.

 

조덕영 교수(조직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