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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해석/신약

144,000명이 부르는 노래(요한계시록 14장 강해(1), 계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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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000명이 부르는 노래(요한계시록 14장 강해(1), 계 14:1-5)

 

가. 들면서

 

1. 성경은 그리스도인의 삶을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그리스도”를 따르는 삶이라 말합니다.

2. 그런데 사도 바울은 이 길이 선한 싸움(딤후 4:7)이라 합니다. 예수님은 내가 다 이루었다 했습니다. 이 전투는 예수께서 다 이루어 놓으신 길을 따라가는 것입니다. 이 씨름은 혈과 육의 세상적 싸움이 아니요 천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과 관련됩니다.

3. 그런데 이 싸움과 승리에는 보상이 있습니다. 요한은 어린 양과 함께 서 있는 성도들의 영광된 모습을 보았습니다.

 

 

나. 본문

 

1. 어린 양과 그에 속한 자(1절)

 

1) 시온 산과 어린 양

(1) 요한은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서 계신 것을 보았습니다. 예수는 바로 하나님의 어린 양이었습니다. 신약 성경은 28번이나 어린 양을 그리스도에 대한 비유와 상징으로 묘사합니다.그 가운데 요한계시록에서만 24번 사용되었습니다.

(2) 용(계 12:17; 13:1)이 유한한 바다 모래 위에 서 있었던 반면 어린 양은 영원한 시온 산에 서 계셨습니다.

(3) 이 시온 산은 문자적 시온 산이 아니었습니다. 즉 잇사갈 지파에 분배되었던 그 시온(수 19:19)의 산이 아니었습니다. 이 시온은 예루살렘을 상징하는 단어로 하나님이 계신 거룩한 장소, 주님이 계신 곳을 상징합니다. 성도들은 이곳에서 예배를 드리는 것입니다.

 

2) 어린 양과 함께 선 144,000명

 

(1) 어린 양과 함께 서 있는 사람은 총 144,000명이었습니다.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이 쓰여 있었습니다.

(2) 시온이 문자적 시온이 아니요 어린 양이 문자적 어린 양이 아닌 그리스도의 상징인 것처럼 144,000명은 문자적 144,000명이 아닌 상징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3) 그렇다면 144,000명에 담긴 게마트리아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계시록 7장은 인 맞은 사람이 144,000명(계 7: 4-8절)이라 했습니다. 즉 사도 요한은 도장(인) 찍힌 사람들의 숫자가 이스라엘 모든 지파에서 144,000명이라는 것을 들었습니다.

 

이것을 각 지파별로 살펴보면

 

유다 지파(육적 장자가 아님에도 메시아 지파, 창 49:9; 사 11:10)/르우벤 지파(육적 장자 지파)/갓 지파/아셀 지파/ 납달리 지파/ 므낫세 지파/ 시므온 지파/ 레위 지파/ 잇사갈 지파/ 스블론 지파/ 요셉 지파/ 베냐민 지파 각 12,000명, 도합 144,000명(12*12,000=144,000)이었습니다. 야곱의 예언대로 요셉 지파에 베냐민 지파가 추가되었고 야곱의 다섯째 아들 단 지파는 누락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계시도 문자적으로 144,000명만이 인침을 받는다는 의미로 해석하지 말아야 합니다. 12라는 완전한 숫자의 결합(12×12, 구약과 신약의 성도들)과 영원을 상징하는 1천이라는 숫자(12×12×1000)를 통해 완성된 교회 전체(구원 받은 유대인 + 이방인 즉 새 이스라엘 무리)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14장의 144,000명도 7장 말씀의 인침 받은 성도들과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천상의 새 노래 소리(2절)

 

1) 또 축포 소리와 큰 천둥 같은 소리가 하늘에서 울려오는 것을 들었는데 그 소리는 거문고 타는 소리처럼 들렸습니다. 이 거문고는 일종의 하프(harp)였습니다.

2) 그들은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고 있었습니다.

 

 

3. 천상 노래를 부르는 144,000명의 특징 5가지(3-5절)

 

1) 새 노래의 주인공(3절)

(1) 144,000명은 바로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부르는 새 노래의 주인공이었습니다. 이들 외에는 누구도 새 노래를 아는 자도 배울 자도 없었습니다.

(2) 여기서 다시 한 번 구원은 배타적임을 보여줍니다.

 

2) 신앙의 정절(4절)

(1)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자라는 의미는 결혼하지 않은 자를 말하는 게 아닙니다. 성경은 이스라엘과 시온을 종종 정결한 처녀로 비유합니다(참조 사 37:22; 렘 31:4).

(2) 즉 이것은 거룩한 하나님 백성들의 신앙 정절을 의미합니다.

(3) 코로나19의 환경에서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신앙의 정절을 분명히 평가 받을 것입니다.

 

3) 순종(4절)

(1) 이들 성도들은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들이었습니다.

(2) 집승의 표를 받고 그 짐승의 우상에게 절하는 자들과는 그 차원이 전혀 달랐습니다.

(3) 예수님의 발자취를 따라 간 11장의 두 증인이 연상됩니다.

 

4) 구속 받은 어린 양에게 속한 자(4절)

(1) 구원은 도덕과 윤리나 율법으로 오는 게 아닙니다.

(2) 어린 양의 피로 속함 받은 자가 구속 받은 복 된 사람입니다(5절).

 

 

5) 거짓과 흠이 없는 자들(5절)

(1) 그들의 입에는 거짓이 없었습니다. 거짓말을 밥 먹 듯하는 공산주의자들과 정치인들을 보십시오.

(2)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은 흠이 없어야 합니다. 이들이 흠이 없는 자들이라고 묘사되는 것을 주목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3) 창조주 하나님을 모르고 유한한 삶 속에 창조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땅(모래) 위에 성을 쌓는 어리석은 사람들을 보십시오.

(4) 사람이 먼저고, 사람이 주인이라는 인간 중심의 인민민주주의자(공산주의자)들의 기반이 사상누각임을 알 수 있는 대목이지요. 다른 말로 하면 사람은 어리석어 부려먹기 쉽고 속이기 쉽다는 의미입니다.<계속>

 

 

조덕영 목사(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조직신학, Th.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