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 받은 결과(ft. 성령의 내주와 충만, 성령론 강좌, 조덕영 교수)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딛 3:5).
1, 성령론의 큰 과제
1) 성령론의 난제:
피조물인 인간이 창조주 삼위일체를 온전히 파악하는 일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성령론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성령론에서 가장 난해한 문제는 성령으로 거듭나는 일(“중생”의 씻음)과 성령 세례가 같은지 다른지와 성령 충만이 바로 성령 세례인지, 아니면 그 결과인지를 정리하는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성령 받은 결과 일어나는 변화:
분명한 것은 사람이 성령 받으면 어떤 변화가 일어난다는 점입니다.
3) 오순절 성령강림의 의미:
(1) 오순절 성령강림은 초대 그리스도인들에게 아주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 구약의 사람들도 체험하지 못한 집단적인 공동체 체험이었기 때문입니다.
(2) 그렇다면 구약적 성령 역사와 어떻게 다를까요? 오순절 성령 강림은 질적·양적인 영적 풍성함, 예수 공동체 사역의 확대, 다른 방언으로 말하는 이적 등 전무후무한 사건들이 일어났습니다.
(3) 오순절성령강림의 근본적 초점은 제3위 하나님의 인격적 임재와 지상적 관계의 변화, 그리고 구속사적 중요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4) 용어의 혼란:
성령내주(내재)를 중생으로 보고, 충만을 성령세례로 보는 입장, 내주와 성령세례, 충만을 구분하는 입장, 중생이 곧 성령세례라는 입장 등 다양하여 용어 자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신학자 사이에서도 일치되지 않는 혼동이 있습니다.
이 같은 문제들을 잘 인지하면서 성령 받은 결과들을 살펴보려 합니다.
2. 성령세례에 대한 견해
1) 로마 가톨릭 :
각 교회 구성원이 입문성사 받은 게 성령세례이다(신학적 의미). 그러나 입문성사 때 받은 성령이 의식적으로 체험되는데 이것은 또 하나의 세계가 아니다(체험적 의미).
2) 오순절파(하나님의 성희 등) :
중생과 성령세례(성령 체험)는 다르다. 중생했어도 성령세례를 받지 못한 경우가 있으니 힘써 받아야 한다.
3) 성결교회(Evangelical of Holiness Church):
중생은 성령이 죽은 영혼을 소생시키는 사역이요, 성결은 성령으로 기독자가 완전한 거룩과 헌신에 이르게 하는 특별한 은혜인데 성결의 은혜까지 받아야 온전한 성도이다(구원과 구원 상실 문제에 있어서는 성결 신학자마다 미세한 차이가 있음)
4) 개혁파 및 대다수의 개신교회:
중생하는 순간 성령의 세례를 받은 것으로 인정한다. 성령 세례 받은 성도가 성령 충만 하게 되는 것은 안에서 밖으로의 전환이다(H. Berkhof).
※연구할 과제
성령 세례라는 또 하나의 체험이 성서적으로 타당한가? 그리고 중생을 성령 세례로 보아야 하는가? 성령 충만과 성령 세례를 같은 것으로 보아도 되는가(단희성과 반복의 문제)? 성령의 내주하심 후에도 멸망할 수 있는가? 성령 충만은 신, 구약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성령 충만의 본질은 무엇인가? 여전히 이 같은 문제들이 난제로 남아있습니다. 따라서 본 강좌는 연구 과제는 유보하고 성령 받은 결과를 좀 더 살펴보려합니다.
3. 성령 받은 사람에게 일어나는 변화
1) 성령의 열매(갈 5:22,23)
2)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 3:5)
3) 죄와 허물로 죽었던 영(엡 2:1)
4) 영의 소생(고후 3:6; 살리는 것은 영, 요 6:63)
5) 생각의 변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롬 8:5,6)
6) 성령 받기 전: 악으로 물들어 각종 더러운 죄(막 7:21), 하나님과 원수(롬 8:7)
7) 땅에 것을 생각하던 자가 위엣 것 생각(골 3:2)
8) 생활 변화
(1) 성령 받기 전: 육신적, 이기적/ 욕심, 썩어져 가는 구습(엡 4:22), 더러운 말(엡 4:29), 악독과 노와 분(엡 4:31)
(2) 성령 받은 이후 세 가지 변화:
첫쨰 의의 생활(고전 6:11), 둘째 거룩한 생활(고전 6:11), 셋째 기쁨과 평강의 생활(롬 14:17)
※이러한 변화는 궁극적으로 주님의 일을 위해 주시는 것이다(내가 주인이 아닌 하나님이 주인 되는 삶)
4. 성령 받음에 따른 은사(Gifts)
1) 정의:
성령의 은사는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그리스도의 몸의 모든 지체에게 성령에 의하여 주어진 특별한 속성으로서 그리스도의 몸 안에서 사용하도록 된 것이다.(C.P.Wagner)
2) 은사의 용어
(1) 도시스(dosis, dir 1:17): "선물"이란 의미
(2) 도레아(dorea, 고후 9:15): “거져주시는”, “자유롭게 마음대로”, 한 성령이 그 뜻대로 가구사람에게 나눠주심(고전 12:11)
(3) 카리스마(charisma, 고전 12:6; 롬 5:15): 은총, 값없이 주는 선물
3) 은사를 주시는 목적
(1) 믿음을 견고케 함(롬 1:11)
(2) 충성된 종(마 25: 15, 21)
(3) 교회와 이웃과 자신의 영혼에 유익(고전 12:7)
4) 은사의 종류(성령의 9 가지 은사, 고전 12:8-10)
(1) 지혜의 말씀(the message of wisdom) :
주를 경외함(욥 28:28), 분별력(빌 1:10), 맡은 일 감당(출 28:3; 솔로몬의 지혜, 왕상 4:29), 지혜의 메시지(모든 지혜로 권면하고 가르침, 골 1: 28-29)
(2) 지식의 말씀(the word of knowledge) :
understanding(신 4:6), 하나님을 아는 지식(고전 2:10,11), 하나님의 은혜를 아는 지식(고전 2:12), 말씀 이해(고전 12:8), 바른 지식에서 나오는 바른 열심(롬 10:2)
(3) 믿음의 은사(pistis<명>, pistos<형>, 진실, 성실, 충성, 신념, 성실, 고전 12:9) :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엡 2:8), 귀신 추방(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기도와 금식, 마 17:18-20), 하나님을 기쁘시게 함(히 11:6).
(4) 병고침(신유, therapeuo, 치료하다, 상처와 병을 낫게하다, 고치다, 건강을 회복하다) :
예수도 의사(마 9:12), 성령도 의사(고전 12:9), 성부도 의사(출 15:26).
❶ 질병 원인: 죄값(더 심한 것 생기지 않게 죄 범치 말 것, 요 5:14, 다윗의 나의 죄, 시 38:3-8), 마귀 역사(욥 2:7; 간질병, 벙어리, 귀, 마 17:15; 막 9:25), 말씀 거역(신 28: 15-22), 과로(빌 2:5-30), 하나님 영광(나사로의 병, 요 11:4, 날 때부터 소경, 요 9:3)
❷ (성령의) 신유 방법: (1) 믿음(막 5: 27-34; 행 3:16) (2) 기도(약 5:14-16; 사 38:1-5), (3) 성령이 말씀 속 역사(마 8:16-17; 잠 4:22; 요 4:46-54), (4) 성령으로 안수(막 16:18)
(5) 능력(dunamis, 권능, 본래 하나님께서 가진 힘) 행함 :
좋은 봉사자(하나님의 공급하시는 힘, 벧전 4:11), 유능한 전도자(행 1:8; 위로부터 능력을 입히울 때까지, 눅 24:49), 마귀 대적 힘(행 10: 38), 각종 이적(행 2:43).
(6) 예언(propheteia, 하나님의 신적 영감으로 하나님의 뜻 선포, 악한 자 책망, 권고, 괴로운 자 위로, 숨은 일을 드러냄, 미래사건 미리 알림)의 은사:
❶ 구약 예언: 성경 형성, 조금도 거짓됨이 없어야 됨(신 18:21-23)
❷ 은사 예언: 아가보의 흉년 예언(행 11:28), 부분적 은사(고전 13: 8-10), 그릇된 예언은 기독교를 점치는 종교로 만들어버리니 분별을 잘 하고 조심할 것.
❸ 성경 예언 말씀(벧후 1:20; 계 22:18): 성경 예언은 가장 완전한 예언임!
(7) 영분별(디아크리세에이스 프뉴마톤, diakriseis pneumaton, 영들 구별):
많은 거짓선지자의 출몰은 말세의 징조이니 미혹되지 말 것(마 24:4-5; 요일 4:1)
(8) 방언(glossa, 혀, 말, 언어, 방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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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은 방언(Tong)에 대해 어떻게 말하는가
1. 방언은 고린도서의 말씀처럼 성령의 은사 가운데 하나입니다.
2. 바울은 은사들 가운데서도 방언에 대한 묘사를 비교적 자세하게 하고 있습니다.
3. 성령의 은사들(카리스마타)이란 용어는 베드로전서 4장 10절을 제외하면 모두 사도 바울이 4. 사용한 말인데, 본래 단수형 은사(카리스마)는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로 주어진 구속이나 구원을 의미합니다(롬 5:15; 6:25).
5. 은사는 하나님이 그리스도인에게 특별하게 주시는 선물이므로 개인이 받고 싶다고 받을 수 있는 게 아니겠지요.
6. 주로 고린도서(고전 12: 10, 28, 30; 14장)를 중심으로 성경이 말하는 방언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 방언의 유익
1) 하나님이 선물로 특별히 특정한 개인들에게 주시는 개별적 은사임
2) 기도와 찬양으로 하나님께 말하는 영적 비밀임(고전 14:2; 14-17)
3) 자기의 신앙적 덕을 세움(고전 14:4)
4) (불신자들이 체험하지 못하는 방언 은사의 신비적 현상이) 믿지 않는 자들에게 표적이 됨(고전 14:22)
5) 바울은 고린도 교회 사람들보다 더 많은 방언함을 하나님께 감사했음(고전 14:18)
나. 방언의 종류
1) 만국(헬라어 포네= 외국어) 방언(행 2:4-13)
바벨탑 당시 흩어졌던 언어(창 11:9)의 회복 사건
2) 대신(對神) 방언(고전 14:2)
(1) 사람에게 하는 방언이 아니므로 남이 알아 들을 수 없는 방언(글로싸).
(2) 여기에는 각종 방언(고전 12:10, 28)이 있음.
(3) 특정한 각 개인에게 주시는 은사(선물)이므로 다양함
3) 대물 방언(민 22:28)
재물에 눈이 어두운 발람(모압왕 발락의 뇌물을 받고 이스라엘을 저주하려 함)을 책망하고자 나귀가 사람 말을 한 사건(나귀가 성령 받은 것은 아님).
다. 고린도전서 14장에 나타난 방언 은사 사용에 대한 사도 바울의 자세한 권면
1. 고린도교회 방언 은사는 말씀을 받은 고린도교회가 어린아이처럼 유치하고 대단히 미숙한 교회였음을 염두에 두고 고린도전서 14장을 해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즉 대단히 문제가 많은 유치한 신앙을 가진 사람들의 방언문제였음을 염두에 두고 이 문제를 접근해야 합니다.
3. 그 해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예언은 교회의 덕을 세우나, 방언은 자기 개인의 덕을 세우는 것임(4)
2) 혹시 교회서 방언할 시에는 반드시 통역할 것(고전 14:5, 13)
3) 다른 사람이 깨닫지 못하면 아무런 유익이 없다(6-11)
4) 그리스도인 모두가 받는 은사가 아니라 선물 받은 사람만 해당되는 은사이므로(다른 사람이 모르면 아무 유익이 없으므로) 교만하지 말고 겸손히 하나님께만 해야 함(10절)
5) 공적 질서에 방해 되지 않으면 금하지 말 것(방언이 공적 질서를 방해하면 안 됨, 14-15절)
6) 방언 위주로 신앙 생활하지는 말 것: 남들보다 방언을 많이 하는 것이 감사한 일이기는 하나 교회에서 남을 가르치는 데 있어서는 일만 마디 방언보다 깨달은 마음으로 다섯 마디 말을 하는 것이 나음(18-19절)
7) 교회의 사람들이 깨닫지 못하면 미쳤다는 말을 들을 수 있음(22-25절)
8) 교회는 은사의 역할도 중요하나 질서와 덕이 더욱 중요함(26절)
9) 통역이 없을 시에는 교회에서의 방언은 절제하고 개인적으로 조용히 할 것
10) 최고의 은사와 열매는!
사람의 방언이나 천사의 말이나 예언이나 믿음이 아니라 사랑이다(고전 13장)
4. 다음의 방언은 참 방언이 아니니 잘 분별할 것
1) 타종교나 이단, 사이비들의 방언(ex, ABRAKADABRA)
2) 잠재의식에서 하는 중얼거림
3) 남에게 배워서하는 방언
4) 들뜬 흥분에서 자의적으로 나오는 소리를 방언으로 착각하는 것
5. 현대 방언(지금도 성경적 방언은 지속되고 있는가)에 대한 서로 다른 두 입장
1) 오순절 계열: 지금도 지속되고 있는 중요한 은사임
2) 보수 개혁주의: 방언이 주요 은사이긴 하나 주로 초대교회에 그친 은사로 여김(은사중지론속 은사지속론의 부활과 논쟁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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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방언 통역 은사(고전 12:10):
❶ 방언 통역:
방언은 육신의 언어가 아닌 영으로 하는 기도요 찬미이므로(고전 14:15) 육신을 가진 인간은 그 뜻을 알아들을 수가 없습니다(고전 14:2). 따라서 교회는 외국인이 오면 통역관을 세우듯 통역을 세워야 합니다(고전 14:5, 13).
❷ 방언 통역(디에르메뉴테스, diermeneutes) 의미:
해석자란 의미. 구스의 내시에게 해석해 준 빌립(행 8:31). 이마누엘에 대한 친절한 해석(마 1:23). ‘메네 메네 데겔 우바르신’에 대한 해석(단 5:23).
❸ 방언 통역은 교회의 덕을 세우고 유익을 위한 것이므로 기도해야 하고(고잔 14:13), 지혜롭게 사용해야 하고(고전 14:20), 남용하지 말고 적당히 하고 질서대로 해야 합니다(고전 14:40).
❹ 초대교회 미숙하고 시끄럽고 문제 많은 고린도교회에서 방언 문제가 크게 불거졌다는 점에서 21 세기 교회들도 연륜이 짧고 미숙한 교회에서 특별히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할 수 있다고 보이며 영분별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 집니다..
5. 성령의 은사와 자연적 재능과의 차이점
1) 기원
자연적 /타고난 재능 : 부모를 통해 하나님이 주심
성령의 은사 : 하나님이 직접 주심
2) 획득
자연적 /타고난 재능 : 출생시
성령의 은사 : 회심 또는 성령 충만 때
3) 목적
자연적 /타고난 재능 : 일반적으로 인류에 유용성
성령의 은사 : 영적으로 섬기는 일에 능력
4) 과정
자연적 /타고난 재능 : 인식되고 개발되고 사용
성령의 은사 : 인식되고 개발되고 사용
5) 기능
자연적 /타고난 재능 : (하나님의 영광과) 각양 활동
성령의 은사 : 하나님의 영광과 교회 봉사
6. 은사의 구분과 종류
1) 직분적 구분
-영구적 은사 : 복음전도사, 목사, 교사
-일시적 은사 : 사도, 선지자
2) 사역적 구분
목회적 은사 :가르치는 일, 권면, 지도력, 지혜, 지식, 믿음, 행정 목사(목회자), 중보기도
선교적 은사 : 복음, 전도, 순교, 선교사, 귀신 추방, 영분별, 기적, 신유
3) 기타
특별한 은사: 예언, 방언(통역), 독신
성숙한 섬김의 은사 : 섬기는 일, 헌금, 긍휼, 서로 돕는 일, 대접하는 일, 자원적 궁핍
4) 주의해야 할 거짓 은사들 : 안찰, 영서, 예언 기도, 투시, 입신, 진동, 천국 간증
7. 성령의 열매<계속>
조덕영(창조신학연구소, 조직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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