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학/신학과 철학

헤겔 철학과 신학은 어떤 관계인가요?

728x90

헤겔 철학과 신학은 성경적인가요?

 

 

Q.)

“기독교는 모든 종교 중 가장 높고 완전한 종교”란 말은 헤겔이 한 말인데, 그렇다면 -헤겔은 기독교의 최대 원수다-신사훈 박사님께서 말씀하신 가장 주된 이유는 어떤 것인가요?

 

A.)

1. 네 그렇습니다. 신사훈 박사가 보기에 헤겔(1770-1831) 철학이 기독교를 훼손했다고 보았던 것이지요. 신사훈 박사는 수십 가지 언어에 아주 능통한 서울대 교수를 지낸 "자칭 우리나라 최고 천재"였지요.

 

헤겔은 신학과 철학의 융합을 시도한 인물입니다. 대개 유능한 천재들은 남들이 함부로 하지 못하는 창의적 융합을 시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톨릭과 개신교의 화합을 시도한 미적분의 발견자 천재 라이프니츠나 헤라클레이토스(변화)와 파르메니데스(항존)의 융합을 시도한 철학자 엠페도클레스처럼 범인들은 상상도 못한 일을 천재들은 시도하지요.

그런 면에서 신학과 철학의 융합을 시도한 헤겔도 천재임은 분명합니다. 물론 그런 시도가 성공 가능한가 하는 문제는 전혀 다른 차원입니다.

 

 

2. 이 천재철학자는 계몽주의자들과 달리 철학을 모든 과학보다 상위에 두었습니다. 그는 철학이 궁극적인 진리를 발견하기 위한 수단일 뿐 아니라 그 궁극적인 진리가 출현하는 수단으로 보았지요.

 

헤겔 사상의 핵심은 ‘정신’으로 번역되는 ‘가이스트’(Geist, Spirit)였습니다. 헤겔은 실재하는 것은 정신(Geist, Spirit)과 그 관념 밖에 없다고 보았습니다.

사물의 본질은 알 수 없고 오직 사물에 대한 관념만 있을 뿐인 것이지요.

이렇게 헤겔 철학은 이성 시대와의 중요한 단절을 경험합니다.

 

또한 헤겔은 성육신을 하나님의 자기 실현을 위한 하나님과 인간의 연합으로 독특한 해석을 합니다.

이 독특한 성육신 개념은 헤겔의 기독교 해석의 기초로, 기독교를 그는 이 계시된 혹은 영적인 종교로서의 자연종교와 예술적 종교의 종합이라고 주장합니다.

 

 

3. 전반적으로 그의 철학 사상은 범신론적 혹은 만유내재신론적이라 기독교 유신론을 철학적 기독교라는 일종의 범신론으로 개조함으로써 참된 기독교의 복음을 훼손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그의 변증법은 유물론자들에게도 이용되었지요. 

 

 

조덕영 교수(창조신학연구소, 조직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