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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조직신학

창조 신앙과 문화(기독교와 대중문화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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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세계관

(창조-타락-구속이라는 안경)

-자연이라는 책, 안경으로서의 성경-

노안이거나 흐릿한 눈 또는 시력이 약한 눈을가진 사람에게

가장 아름다운 책을 제시하면 그는 그것이

모종의 책이라는 것을 알아볼 뿐

겨우 한두 단어나 해석하다가 말겠지만,

그 때 그에게 안경이 주어지면 분명하게 읽게될 것이다.

이처럼 성경은,

그것이 없었더라면 혼란스러웠을

하나님에 대한 지식들을 모아 주고

우리의 우둔함을 제거함으로

우리에게 하나님의 진정한 모습을 선명하게 보여 준다.

칼빈의 <기독교강요> 1.6.1

1. 성경의 창조(EX NIHILO)는 세상의 다른 창조론과 전혀 다르다.

1) 창조 단어의 이중적 의미 구분:

(1) 하나님의 행위(Activity)-창조 기사(the story of creation)

(2) 창조 질서(창조계의 아름다움, 우주) 구분

2) 문화의 방향을 결정하는 창조 신앙

3) 창조밖의 신앙: animism, totemism, shamanism, 유일신 종교로의 진화(?)

4) 타 종교의 창조론

2. 성경의 창조 기사는 철학적 규명을 요구하지 않는다.

1) 창조주 하나님의 창조 선포

2) 우주의 3요소(시간, 공간, 물질) 창조

3) 성경은 철학과 달리 이론적으로 존재의 기원, 본질,성격을 규명(보기:unmoved mover, 신, 정신, 도, 원리)하려 하지 않는다.

4) 성경은 하나님의 전지전능하심을 전제하고 선포한다. 창조는 창조주 그분이 어떠하심을 드러내는 하나의 계시이다,

5) 하나님은 말씀으로 창조하시고 거기 계시고 말씀과 창조하신 것으로 자신이 어떠하심을 나타낸다(창세기 1장, 시편 19장, 롬 1:20).

6) 창조 신앙 여부는 문화의 방향을 전혀 다르게 만든다.

3. 성경의 창조론과 다른 신관

1) 성경적 창조론은 하나님의 손길(능력,권능,입김,말씀 등)의 미치는 범위에서 다른 창조론과 다르다(욥,시,잠,전).

2) Pantheism, Panentheism, Deism(이신론, 理神論)은 성경적 창조 신앙이 아님

3) 유사 창조론이 만드는 문화

4. 창조에 대해 바르게 이해해야 죄에 대한 바른 이해가 된다.

1) 죄는 하나님이 행하신 본래적인 창조 과정의 불완전(통일교 등)이 아니다.

2) 죄는 외래적이요, 파괴적이다.

3) 따라서 구속은 근본적이요, 창조의 회복이다.

4) 죄성이 만드는 문화의 엔트로피 증가

창세기 1장 해석의 딜레마와 바른 해석을 위한.. : 네이버블로그

 
 

창세기 1장 해석의 딜레마와 바른 해석을 위한 제언

창세기 1장 해석의 딜레마와 바른 해석을 위한 제언 조덕영 박사, 20일 온라인 창조론 오픈포럼서 발표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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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창조와 하나님의 창조 비젼

1) 창조에 관계된 모든 뜻을 인간은 다는 알수가 없다.

2) 계시에 비추어 그 의미와 목적과 방향을 짐작할 수 있다(집<가정의 섭리>:오이코스, 섭리:오이코노미아, 생태학<환경 속 섭리>:ecology, 경제학<피조물로서의 인간의 행위>: economy).

3) 창조는 창세기 1장에서 멈춘 것이 아니다. 시작이다!(가장 발전하지 않은 교리 창조!)

4) 따라서 창조 신앙의 문화적 적용성도 대단히 광범위한 영역

6. 창조의 주권

1) 창조는 하나님의 주권적 역사이다.

2)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 일을 담당할 대리자,청지기,동역자를 주시기를 기뻐하셨다(특별한 청지기, 하나님과의 사귐 필요!).

3) 영역 주권 사상

창조 원리로 영역 주권을 재해석한 최초의 사람.. : 네이버블로그

 

창조 원리로 영역 주권을 재해석한 최초의 사람, 아브라함 카이퍼

영역 주권(sphere sovereignty)을 창조 원리로 재해석한 최초의 사람, 아브라함 카이퍼 (기독교와 대중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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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인간 존재의 독특성

1) 관계성

❶인간만이 하나님과 인격적 관계, 종교적 관계를 가진다.

❷나와 너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김춘수 시인), "사람 사이에 섬이 있다 그 섬에 가고 싶다"(정현종 시인), 지,정,의 거룩성,불멸의 영혼,인격과 자유,복.

2) 인간에게 부여된 문화 명령

(1) 인간에게 부여된 창조를 완성으로 이끌고갈 창조 명령(창 1:26-28)

(2) 문화 명령의 수행 시초로서의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의 표지(창 1:16-17)

(3) The Goodness of Creation: 창조와 창조 세계의 선함과 그리스도 예수의 선한 일꾼으로서의 사명-영지주의적 세계관과 다른 세상(딤전 4:4-6)

(4) 성경적 해독제(결혼 제도의 변질, 육체, 세속적 소유temporality, finitude有限性, 감성, 권위, 이성, 개성, 기술 그리고 문화)

8. 창조 신앙과 문화

1) 창조주 하나님(창 1:1)의 섭리(Preservation, Concurrence, Government)로서의 문화

(1) 무로부터의 창조(Creatio Exnihilo)

(2) 시간과 공간과 물질 세계의 창조주 하나님

2) 창조의 선하심(창 1:4, 12, 18, 21, 25, 31)의 문화

(1) "좋았더라"<1-5째 날>와 심히 좋았더라<1:31>

(2) "좋았더라": 선하고 아름답고 완벽한 창조

(3) 물 창조(창 1:3-5)시 왜 "좋았다"는 구절이 생략되었을까?: Genesis Flood?

(4) 사랑으로 창조(삼위일체 하나님은 사랑)

3) 심히 좋았던 인간(창 1:31)에게 부여하신 문화 명령

(1) 인간의 특별한 창조

(2)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 반영(창 1: 26-27)

(3) 인간을 향한 문화 명령(1: 28)

(4) 복, 생육, 번성, 충만, 땅 정복, 모든 생물을 다스림, 식물을 주심(창 1:28-31)

(5) 인간의 문화적 책무​

무생물인 땅에 대해 군사 용어인 ‘정복’하라는 강한 어휘를 사용하여 명령을 내릴 만큼 하나님은 인간에게 땅에 대한 많은 권리와 소유권을 주셨습니다. 즉 인간은 그것을 복종시키고 관리할 많은 권한과 책임을 동시에 부여받았습니다. 인류는 땅의 청지기가 된 것이지요.

따라서 인간은 땅에 대한 이 문화 명령(Cultural Mandate)을 군인처럼 철저히 수행해야 할 책무가 있습니다. 바울은 먹든지 마시든지 믿음으로 하지 아니하면 언제나 죄를 짓는 것이라 했습니다(롬 14:23). 이것은 땅을 다루는 데 있어서도 당연히 적용됩니다. 인간은 하나님이 주신 땅을 군사와 같은 무거운 사명감을 가지고 믿음과 선한 양심과 지혜로 가꾸어야 할 것입니다.

<참조: 하나님은 왜 “땅을 정복하라”(창 1:28)하.. : 네이버블로그>에서>

 

4) 안식의 문화(창 2:1-3)

(1) 최초 안식일(일곱째 날)

(2) 안식의 날 자체에 복(창 2:3)을 부여하심

(3) 거룩 추구의 문화(창 2:3)

5) 창조 신앙 회복의 문화

(1) 문화의 본질적 가치를 향하여(참됨, 선함, 아름다움, 지속성, 약함?-말방울까지도 성결케 하시는 능력의 주님)

(2)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3) 화목의 문화(화목하고 화목하고 화목하라)

(4) 사랑의 문화(하나님의 본질로서의 사랑)

(5) 소망의 문화(엔트로피가 증가하며 갈수록 소망 없는 세상과 사회와 문화의 반전은 가능할까?)

(6) 선교적 문화(프로파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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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조의 언약(계약)

1. 언약(계약, covenant)이란 히브리어 “베리트”(약속, 언약)에서 온 말로 갑, 을 쌍방 간 약속 내지는 계약을 뜻하는 데, 특별히 인간의 구속을 위해 하나님께서 법률적으로 구속력이 있는 책임을 지셨다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헬라어로는 디아데케(Diatheke)가 있다.

2. 신학으로서의 언약(계약) 신학

1) 신학에 있어 이 언약이라는 말은 주로 장로교의 언약(계약) 신학과 관련된 용어2) 성경과 역사와 신학은 하나님이 인간과 맺은 주요한 언약에 대해

(1) 에덴 동산 언약(창 3:15)

(2) 노아 언약(창 9:9)

(3) 아브라함 언약(창 15:18)

(4) 시내 산 언약(출 19:5,6-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

(5) 레위 지파 언약(민 25: 12,13-영원한 제사장)

(6) 다윗 언약(삼하 7:13-영원한 언약)

(7) 새 언약(렘 31:31-34)과

(8) 화평의 언약(겔 37:26)이 있다.

3) 사실 이 언약들은 십자가 사건에 대한 점진적 계시로 언약이 재림과 심판까지 이어지는 하나님의 비밀스런 경륜(고전 4:1; 계 10:7)임을 알게하는 계시이다.

4) 기독교 문화는 이 언약과 관련된다..

3. 창조의 언약(계약)

(1)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자신의 모양과 형상대로 창조 하시고 다른 피조물과는 구별되는 특별한 관계로 세우신다.

(2) 즉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세우신 최초 언약은 창조의 계약이었다.

(3) 이 창조의 계약은 웨스트민스터와 유니온 신학을 나온 웨스트민스터와 계약신학대학원에서 구약신학 교수를 지낸 팔머 로벗슨(O. Palmer Robertson)이 잘 정리하고 있다. 그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창조의 계약: 일반적인 면의 3 가지(안식일, 결혼, 노동) 창조 규례

(1) 안식일

❶ 6일 창조 후 하루 휴식 하신 창조주 하나님의 활동 양식에 기반

❷ 안식일을 복 주사 그날을 거룩하게 하심(창 2:3)

❸ 예수께서는 인간을 위해 안식일이 생겨났음을 지적하심(막 2:27)

❹ 십계명의 제 4 계명

❺ 안식년과 희년의 원리도 안식의 원리에서 나옴.

❻ 창조 시부터 하나님의 복 된 안식은, 구원 여정에 따라 하나님의 목적을 완성하는 인류 대장정과 관련(새 하늘과 새 땅도 결국 복 된 안식의 장소임).

(2) 결혼

❶ 결혼 규례는 은밀한 신비임

❷ 하나님은 여자를 남자 창조방법과 동일하게 창조 할 수 있음에도 남자의 갈빗대를 취하여 창조하는 방법을 택하심.

❸ 남자와 여자가 둘이 한 몸을 이루게 되는 신비스러움

❹ 둘이 한 몸을 이룬다는 것은 문자적 의미만이 아닌 결혼을 통한 영적 결속을 말함

❺ 여자는 돕는 배필임. 정확히 말하면 동등한 돕는 배필. 그 많은 남자를 도울 수 있는 창조물 가운데 특별히 여자를 택하심은 정녕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기 때문. 하나님은 남자가 여자와 함께 동등한 관계에서 온 땅을 다스리고 관리하며 하나님께 영광 돌리기를 원하심.

❻ 그리스도가 교회를 위해 생명을 내어 주기까지 사랑함 같이, 남편은 아내를 사랑해야 함. 가장은 거만하거나 욕심대로 지배하는 가장이 아니라 가정을 구원하는 가장 이어야 함.

❼ 마지막으로 결혼에 있어 성적 오해가 없어야 함. 일부다처, 이혼, 동성연애는 분명히 창조의 질서를 위배하는 것임을 기억해야 함.

(3) 노동

❶ 노동은 창조 질서와 결합하여 안식 원리까지 나아감. 즉 노동은 성경적 책임과 충성의 방법.

❷ 정복하고 다스리고 번성하기위해 책임 있는 노동이 필요하며 인간이 갖는 창조의 즐거움을 확인하는 수단이 됨.

❸ 노동은 옛 언약의 법적 측면이라기보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들어진 인간의 필수적인 역할.

2) 창조의 계약: 특수한 면

❶ 명령에 대한 책임: 선악과를 먹지 말 것(창 2:16, 17)

❷ 안식, 결혼, 노동의 창조 규례는 선악과를 먹어서는 안 되는 아담의 책임과 떨어져 있지 않음. 이 기본 창조 규례 속에서 문화를 구축하는 것이 기독교 문화

❸ 선악과에 대한 시험을 생각해 볼 때, 복종이 철저하게 선행되어야 함.

❹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신 모든 과일들을 먹고 싶은 대로 먹을 수 있는 특권. 여기서 우리는 피조물임에도 불구하고 창조주의 권리에 버금가는 특권을 부여받은 것에 대해,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연 인간은 창조주 하나님과 같지 않음을 상기 시킬 필요가 있음.

❺ 아무리 자유로운 존재로서 모든 피조물을 능가하는 능력을 부여 받았더라도 인간은 오직 주권자이신 창조주 하나님의 말씀 앞에 무조건적인 순종을 잊어서는 안 됨.

❻ 절대 복종은 창조의 계약 밑에 축복받는 열쇠가 되며, 그리스도로 인한 인간 구원의 문으로 연결됨.

❼ "근본주의"처럼 기독교의 의미를 단순한 “영혼‘ 구원의 좁은 틀에 넣지 말고 계약 관계에서 보여준 전인적 삶의 영역 즉, ”지상 명령“과 ”문화 명령“ 사이의 관계를 검토하는 방향으로 볼 것. 복음은 즉 ”왕국의 복음“임.

❽ 인간은 주권적인 창조자의 말씀 밑에 겸손해야.

❾ 결론:

오직 하나님의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가 창조의 궁극적인 저주를 스스로 지게 됨으로써 이루어진 구원을 기억할 것.

조덕영 교수(조직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