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경적 세계관의 초점
1) 성경적 세계관의 초점은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그의 인간되심, 그의 사역에 맞추어있다.
2) 그것이 성경 전체의 언약과 어떤 관계에 있다.
3) 이것은 창조와 어떤 관계에 있는가?
2. 구속은 “새언약”이다(렘 31:31-34, 고전 11:25, 히 6:13, 9:15).
1) 구속의 으뜸되는 의미는 회복(redemption, reconciliation, regeneration, rebirth, recreation)이다
2) 종교언약, 문화 언약의 회복
3. 구속의 복귀가 아니다.
1) 창조의 회복이요. 하나님 나라의 발전의 회복이다.
2) 회개함으로 되는게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께서 성취하신 것!
3) 이것은 우리들 마음속 성령의 거듭나게 하는 역사로 이루어진다. 거듭남은오직 죄인을 그리스도의 피로 사랑하신 하나님의 은총!
4. 구속은 비유적으로 “삶의 방향을 바로 잡는 것”(카이퍼=wheel alignment)
1) 즉 손이나 핸들 바꾸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바꿈(옛사람이 죽고 새사람으로 태어남).
2) 거듭난 문화는 당연히 문화의 방향도 바뀐다.
5. 구속의 측면
1) 구속의 소극적 측면(사죄)과 적극적 측면(부활과 새로운 피조물).
2) 구속은 선물이며 소명이다(롬 4:25, 5장).
6. 구속의 완성
1) 초림으로 시작되어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완성.
2) 구속의 핵심이 그리스도의 인격과 그 하신일에 있으므로 성격적 구속 교뢰의 바른 이해가 있어야 한다(예언과 증거와 성취와 다시 오심).
7. 구속은 성삼위일체의 주권적 사랑의 결과이다
1) 사랑의 문화
2) 인간의 전적 무능과 하나님의 주권적 은총.(soverign grace)
8. 구속은 단순한 구원이 아니다.
1) 구속이란 죄인의 죄를 댓가를 지불하고 죄의 벌에 대한 곤경에서 구원하는 것이다.
2)죄의 형벌을 가져오는 죄책에서의 해방
3)죄의 세력과 지배로부터의 해방(죄를 꾸짖고 죄의 쏘는 것인 사망도 조롱, 고전 15장)
4)율법의 저쥬에서 속량(갈 3:13)
9. 구속의 내용의 다양성
1)관련 구절: 엡 2:12, 4:18, 롬 1:21, 5:1
2) 내용: 속량, 희생 제물, 공의의 만족, 칭의(법적, forensic), 대속물(시장적 용어). 군사, 전쟁 용어(승리, 건져냄) 등
10. 대속설 이외이 이단설:
1) 모범설
2) 도덕적 영향설
3) 신비설
4) 대리회개설
5) 통치설
6) 승리설 등.
11. 구속의 범위:
1) 요일 2:2(칼빈=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셨으나 효과적으로 피택자만을 위해)
2) 보편적 구속
Ⅱ. 구속된 하나님의 자녀와 교회 공동체
1. 하나님의 나라의 의미(기독교 세계관)
1) 하나님의 나라는 성경적 세계관의 요약이다.
“그리스도 안에서의 창조계의 회복과 하나님의 나라의 도래는 동일하다”
2)희랍어“나라”
(1)바실래이아=하나님의 주권적 통치
(2)영역, 지역보다 왕권, 주권, 통치, 지배 등 왕의 역동적 직무와 관련
3)하나님의 나라 개념
(1)하나님의 계시인 신약성경 전체의 핵심주제이다(헤르만 리델보스, 마 4:17)
(2)천국에 합당한 자(마 5:1-10), 천국 시민의 교리적, 윤리적 특징(5:19-20, 6:10, 7:21
4)하나님의 나라
(1)시작=그리스도의 오심과 더불어 이 세상에 임하는 나라, 즉 초리모가 더불어 시작된 나라
(2)완성=궁극적으로는 심판주로 오실 그리스도 재림과 더불어 완성, 완료된 것이 아님(주기도문)
(3)참조=마 12:28
5)세상 지배의 역전
(1)사탄 권새에서 전세 역전
(2)이전 질서(죽음, 억눌림, 파괴, 질병)에서 다른 질서(회복, 생명, 자유 등)로 회복, 재창조(마11:4-5)
6)“이미”와 “아직”의 이중적 구조
(1)가라지, 열처녀, 겨자씨, 누룩, 포도원 비유
(2)재세례파 퀘이커, 메노나이트/랑카그타 펜실페니아-의 그릇된 이해
7)하나님 나라의 오해
(1)“초월적”(내세적 왕국관의 무책임, 비활동, 방치)과 “내재적”해방, 민중 신학)의 오해
(2)지역적 개념(마음, 정신, 내면, 제도적 교회 등에 치우친 오해)
(3)세대주의(천년왕국 휴거)
(4)인본주의 유토피아
8)하나님 나라의 범위
세상의 한뼘이라도 빠짐없는 전체이며 그 온전한 회복(카이퍼, 마 6:31-34)
9)하나님 나라의 과도기적 소망=불안함 가운데서 믿음과 소망
세계관은 믿음의 뿌리에서 자라는 나무요 가지이다.(히 11장)
조덕영 교수(조직신학)
'신학 > 조직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조 신앙과 문화(기독교와 대중문화 강좌) (3) | 2024.11.24 |
---|---|
인간의 타락과 문화(기독교와 대중문화 강좌) (0) | 2024.11.24 |
현대신학자 몰트만과 바르트가 본 악의 문제 (0) | 2024.11.23 |
최초 신학자 이레네우스(Irenaeus, 140?-200?)의 교회론 (1) | 2024.11.23 |
신학의 기본 원리와 신학자들의 신학방법 (2) | 2024.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