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라기우스의 사상은 무엇이었나요?(기독교사상가 탐색)
1. 생애
펠라기우스(Pelagius, 360?~420?)는 영국(아일랜드) 브리튼 태생의 박학다식한 수도사로 법률학도이자 영국 초기 신학자였고, 401~409년에는 로마에서 수도 생활을 했던 인기 있는 설교자였습니다.
2. 수도의 삶에 동참
그는 아타나시우스가 열렬하게 경건한 수도(修道)의 삶을 설교한데 영향을 받아 경건하고 성품과 품행이 단정하여 많은 이들의 존경을 받았던 인물입니다.
3. 로마로부터 북아프리카로 가다
410년 고트족이 로마로 진격하자 펠라기우스와 그의 일행들은 남으로 시칠리섬을 거쳐 로마령 북아프리카로 갑니다. 그리고 일부는 팔레스틴으로 흩어지게 됩니다.
그는 친구이며 협력자요 추종자였던 켈레스티우스(Coelestius)와 함께 이른바 ‘펠라기우스파(派)’를 이루게 됩니다. 그런데 411년 켈레스티우스가 북아프리카의 카르타고에서 사제 서품을 희망하다가 거부당하고 오히려 교회의 견책을 받게 됩니다.
4. 펠라기우스와 펠라기우스주의의 주요 주장
교회의 견책을 받게 된 핵심 주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죄 부인:
아담의 죄는 자신에게 국한 되며 인류와는 무관하다. 즉 죄는 의지의 개별적 행동으로 본성상 죄란 것은 없으며 죄의 보편성이란 모방으로 설명된다. 만일 인간의 본질적 죄가 있다면 인간은 자유롭지 못하며 책임도 없다.
2) 아담과 인류의 죽음:
아담은 처음부터 죽을 사람으로 출생하였으며 인간도 죽을 존재로 창조되었기에 자연적으로 죽는다.
3) 유아 세례 부인:
유아는 원죄가 없으므로 세례가 필요치 않다.
4) 인간의 자유 의지:
하나님은 인간에게 선을 행하라 하셨으니 인간은 그것을 행할 능력이 있다. 즉 인간의 본성은 창조하신 그대로 충분하기에 인간은 언제든지 선악을 선택할 수 있을 만큼 자유롭다.(“인간은 자유 의지에 의해 하나님에게서 해방된다”- 펠라기우스의 추종자 에클라눔의 줄리안,Julia of Eclanum)
5) 은총론:
은혜는 의지를 돕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하나님이 주시지만 선택은 인간의 자유의지에 달려있다. 즉 은총도 인간의 본성과 자유의지에 따른다(은혜<은총>의 가항성).
6) 구원관:
인간은 선하게 창조되었으므로 자신의 자유의지와 노력으로 구원 받는다(십자가 대속의 은혜에 침묵).
7) 율법관:
하나님은 불가능한 일을 명하시는 분이 아니다. 따라서 자신의 의지로 죄 없이 완전하게 살 수 있다.
8) 최후의 심판:
자유의지를 가지고 창조된 인간이기에 하나님으로부터 해방되며, 이후에는 오직 인간 자신에게 달려있고 하나님은 최후의 심판때 다시 개입하신다.
5. 어거스틴과의 논쟁
1) 411년, 펠라기우스 추종자 켈레스티우스가 북아프리카 카르타고에서 사제 서품을 거부당하고 오히려 정죄 받다(유아 세례 논쟁 발생)
2) 412년, 어거스틴은 두 권의 책을 내서 원죄와 유아세례 옹호..
3) 413년, 어거스틴이 카르타고에서 유아세례 관련 설교로 혼란(당시 펠라기우스 주장이 확산된 시기)
4) 412-415년, 펠라기우스주의가 확산되고 어거스틴은 수세에 몰림
5) 415년, 어거스틴은 예루살렘 종교회의에 오로시우스를 보냈으나 펠라기우스 공격에 실패(‘펠라기우스’는 우리의 형제라 칭함).
6) 415년 12월, 갈리아주교들의 고발로 14명의 주교들에 의해 디오스폴리스 종교회의가 열렸으나 오히려 펠라기우스의 정통성 확인.
7) 416년 가을, 카르타고와 밀레베에서 종교회의가 열려 펠라기우스를 심각한 이단의 장본인으로 단죄.
8) 418년, 카르타고 회의에서 펠라기우스와 추종자들을 최종적으로 이단으로 규정하고 로마로의 추방 명령.
9) 추방 이후 펠라기우스는 로마가 아닌 애굽으로 갔다고 알려져 있으나 그 이후의 운명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없음.
조덕영 교수(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조직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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