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해석/구약

세상 형통? 에서 족보의 교훈(창세기 36장 1-19절, 89강), 【조덕영 목사】

728x90
 
창세기 36:1-19(89), 에서 족보의 교훈 【조덕영 목사】

. 시작하면서:

1. 에서는 세상적으로는 저명하고 매력이 넘치던 인물이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에서를 망명된 자라 말합니다. 무슨 이유일까요?

2. 에서 족보에 담긴 교훈을 살펴봅시다.

 

. 본문(1-19)

1. 첫째, 여호와 하나님 말씀의 정확성을 보게 됨

1) 보통의 족보는 자기와 관계 없는 것들은 빼어버립니다.

<✍ 노트(세계적인 우리나라의 족보)>

1) 그러나 겨우:

비교적 족보를 잘 보존해왔다는 안동 권씨=> 조선 성종 1476년 체계화/ 문화 유씨=> 1565년 명종 때 체계화한 것을 보면 족보 보존이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2) 족보 변조!

(1) 구한말 갑오경장 이후 사람들이 족보를 사서 올리거나 변조 만연(우리나라는 족보 변조의 명수=> 우리나라 고려시대 제주도로 피신온 송나라 몽골 귀족들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그들 후손이라고 자처하는 씨족이 전혀 없음/ 간신배들은 족보에서 고의 누락/ 언어에는 몽골 흔적 많음: 말=멀/ 보라=매, 망치=만치, 인두,. 무수리, 바른쪽, 얼룩말=알락멀, 조랑말=모르멀/ 자 나한테 얘기해= 자 나다테 예리/ 오늘=오너드르/ 어제=이치그드르 , 오름 등 몰골어 영향!)

3) 3700 여년 전 쓰여진 성경 에서 족보의 정확성!

우리 민족 같았으면 부끄럽다고 야곱의 형 에서 관련 후손들 기록은 삭제하였을 것! 성경 기록의 정밀성과 계시성!

 

(1) 에서 후손들은 성경에서 빼고 싶은 유대 민족의 대적이 된 민족입니다.

(2) 하지만 하나님은 에서 후손들까지 성경에 정확하게 그 계보를 알려주심으로 성경이 얼마나 정확무오한 책인가를 보여주십니다.

2) 성경은 에서와 관련된 사람들의 이름을 정확하게 표현할 정도로 정밀한 책임을 알려줍니다. (: 에돔의 아내=> 헷 사람 엘론의 딸 아다와 히위 사람 시브온의 손녀이며 아나의 딸인 오홀리바마와 이스마엘의 딸이요 느바욧의 누이인 바스맛 등 자세히 기록)

<✍ 노트(36장과 26·28장의 차이!)>

※창 26: 34= 가나안 여인 헷 족속 엘론의 딸 아다와 결혼, 히위 족속 아나의 소생 오홀리바마/ 창 28:9= 이스마엘의 딸 마할랏과 결혼한 것으로 묘사!

1) 모두가 서로 다른 사람일 가능성= 여섯 아내

2) 26/28장 아내들은 죽었을 가능성

3) 36장 아내들이 더 사랑한 아내들일 가능성

4) 일부는 동명이인 일부는 다른 사람(4-5명 아내)

5) 이들을 모두 동일인물로 보는 경우= 아내는 3명

6) 말씀을 베끼는 과정에서 실수가 났을 가능성

*성경은 이들 경우 중 어느 경우가 맞는 지 구체적으로 말하지는 않습니다!

한 가지 힌트=> 대개 사람의 이름은 하나가 아니라 애칭이 있습니다.

@ 갓난아, 언년아, 꽃숙아, 이븐아, 아브라함= 에이브

@ 느헤미야서: 아라비아 사람 가스무(느 6:6= 아랍식 발음= 게셈(히브리와 아람어 발음)

3. 둘째, 에서 족보를 통해 보는 후손들의 결혼 관계

1) 에돔 가문의 영적 어두움을 보게 됩니다.

에서는 아내를 이방의 헷, 히위, 이스마엘의 딸들을 취합니다. 하나님과 부모인 이삭과 리브가가 원치 않는 일부다처요 이방 여인들과의 결혼이었습니다.

2) 결혼은 자신이 하는 것이기는 하나 부모님 견해를 따르면 큰 탈이 없습니다.

<✍ 노트(예수 믿는 사람들은 좋아하는 사람이드라도 부모님께 먼저 상의하여 허락하면 교제하고 결혼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방 여인과 결혼한 에서는 부모님의 큰 근심이 되었습니다( 26:35)

3. 셋째 이름들에 나타나는 영적 혼돈

1) 엘리바스=> “ 하나님은 정금이시다”, “하나님은 승리자이시다

2) 르우엘=> “하나님의 친구

3) 여우스=> “하나님이 도우신다”(여기까지는 분명 이삭과 리브가의 영향)

4) 그러나 그 이후가 문제(신앙적, 영적 의미가 사라진 이름들)

아다=> “장식품”(물질적, 세상적 관심), 엘로=> “사슴”, 시브온 =>“욕심꾸러기”(끊없는 세상적 욕망), 바스맛=> “향수”, 엘리바스 =>“소금덩이”, 소발=> “대머리”, 알와=> “약하다”, 바알하난=> “바알신

. 본문의 교훈

1) 하나님 근처에서 하나님을 모르면 더 큰 재앙이 다가온다.

에서는 신앙적으로 복 받은 가정 태생이었습니다. 그리고 세상적으로도 멋진 남자였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집안에서 태어나도 믿음이 없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오히려 더 불행할 뿐입니다. 에서가 그것을 증거합니다.

<✍ 노트: “음행하는 자와 혹 한 그릇 식물을 위하여 장자의 명분을 판 에서와 같이 망령된 자가 있을까 두려워하라”(히 12:16)>

2) 후손에 까지 미친 심각한 악영향

에돔의 후손 가운데 예수님을 죽인 헤롯 가문과 이스라엘을 괴롭힌 이스라엘 최대의 적 아말렉과 하만이 나왔음을 명심합시다(: 17, 삼상 15: 9).

<✍ 노트: 에돔은 예루살렘이 망할 때 박수를 친 배은망덕한 민족입니다/ 시 137편>

3) 에서가 아니라 믿음의 야곱이 복된 자이다!

오늘날 세계의 정치, 경제, 문학, 예술에서 에서의 후손은 보이지 않습니다. 모두 쌍동이 동생 야곱의 후손들이 장악하였습니다. 결국 하나님은 야곱의 손을 들어주신 것입니다.

4) 그리스도인은 늘 참 된 영원한 복은 무엇인지 묵상하는 사람들임을 명심합시다.

 

☛ 함께 나눌 문제

1) 36장에 나타난 에서의 아내는 몇 명입니까?(2-3절)

답) 3명

2) 에서가 거한 산은 어디입니까?(7절, 신 2:5)

3) 아다(10-12)와 바스맛(13절)과 오홀리바마(14절)의 자손 이름을 찾아봅시다.

♱ 기도 :

1) 우크라이나를 위해 기도합시다.

2) <코로나> 상황을 위해 기도합시다

!

조덕영 목사(창조신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