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해석/구약

천국 잔치의 모형-요셉과 형제들(창 43장 16-34절, 창세기 103강)

728x90

 

 창조의 작은 언덕  2022. 2. 26. 7:17
 

 43 16-34(창세기 103): 하나님이 베푸시는 천국 잔치의 모형! 【조덕영 목사의 창세기 해설】

. 시작하면서:

1. 욥은 인간은 고난을 위해 났나니 불티가 하늘로 날음같다( 5:7) 탄식한 적이 있습니다. 2. 세상의 삶이 고난 투성이인 것은 맞는 말입니다. 그런데 정말 늘 그럴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3. 여기 요셉과 그 형제들의 상봉 잔치를 통해 인간의 눈물과 고통을 씻어주시며 슬픔이 없는 하나님이 베푸시는 즐거운 천국 잔치의 모형을 보게 됩니다. 그 중요한 의미의 비밀을 살펴봅시다.

 

. 본문

1. 세상적 두려움(16-18).

1) 두려움:

사람은 남녀노소 누구나 세상적 두려움이 있습니다. 요셉의 형제들도 여전히 애굽에 대한 두려움이 남아있었습니다.

2) 불안감:

베냐민이 함께 온 것을 확인한 요셉은 하인을 시켜 자기 집에 식사를 준비시킵니다. 요셉의 집으로 안내 받은 형제들은 지난 번 자신들의 자루에 들었던 돈으로 인해 자신들이 억울한 누명을 쓰고 나귀와 모든 소유물을 빼았기고 이곳 애굽 총리 집의 노예가 될 것같아 불안에 떨기 시작합니다.

<✍ 노트: 형들의 불안감>

(1) 일부 애굽 고위 관리들은 개인이 운영하는 지하 감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2)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는 속담처럼 요세브이 형들은 자신들에게 누명을 씌워 모든 것을 빼앗고 자신들을 감옥에 넣은 다음 노예로 만들려는 속셈이 아닐까 지레짐작하고 불안해 진 것입니다.

(3) 반전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실은 요셉은 자기 집에서 조용하게 고향 소식을 듣고 싶어했던 것이지요!(16, 17절 참조).

2. 세상적 두려움은 괜한 것이었습니다(19-23)

1) 요셉 형제들은 두려움에 자신들의 억울한 사정을 요셉의 하인에게 고백합니다.

지난번 자신들의 자루에 들었던 돈의 자초지종을 설명하고 억울함을 호소합니다.<✍ 노트: "본수대로"(21절)=“베미쉐칼로”(히): ‘그 무게 그대로’, 똑같은 액수의 돈을 말함( 돈=“케쎄프”: 여기서는 은을 말함, 고대 당시 거래 수단은 주로 은이나 금!>

2) 하인은 그 돈이 당신들이 믿는 하나님께서 덤으로 넣어준 돈이라 말합니다.

<✍ 노트: 이 요셉의 하인(청지기)은 누구였을까?>

(1) 이 청지기는 요셉의 심복으로 상당한 지위를 누렸던 사람으로

(2) 이전부터 요셉의 모든 ‘작전’을 잘 알고 있었으며

(3) 요셉의 심복으로 요셉이 믿는 하나님을 따라 믿었던 지

(4) 아마 히브리인이었을 가능성도 있음!

3. 극적 상봉 장면(24-30)

1) 요셉과 형제들의 상봉 장면

(1) 시므온은 풀려나 발을 씻고 식사 준비들을 합니다.

(2) 형제들은 식사 때 총리에게 정중히 바닥에 엎드려 절하며 선물을 전달합니다.

(3) 요셉은 궁금한 아버지의 안부를 묻고 형제들은 대답합니다.

<✍ 노트: 예언 성취(창 37장 7, 10절 참조)!>

(1) 형들이 동생 요셉에 절!(26절)=> 창세기 37장 7절의 성취였습니다!

(2) 동생 요셉에게 아버지를 당신의 종이라 소개합니다!(28절)=> 37장 10절의 성취였습니다.

(3) 요셉은 아마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에 속으로 깜짝 놀랐을 것입니다!

 

(4) 요셉은 친동생 베냐민을 보자 가슴이 벅차 목이 메기 시작합니다.

<✍노트: 친동생을 만난 요셉의 벅찬 감정>

(1) 어머니 라헬의 얼굴도 모르는 하나밖에 없는 사랑하는 배가 같은 동생 베냐민을 갓난아기때 보고 21년 만에 만납니다!

(2) 요셉 자신도 외로웠지만 동생 베냐민은 얼마나 외롭게 컷을까요? 기가막힐 노릇이지요! 그 만남의 감격과 환희가 느껴지십니까?

(3) 마음이 벅차 동생을 만나게 해주신 하나님께 눈물로 감사하는 요셉을 상상해 봅시다! (4) 주님도 우리 처지를 안스럽게 바라보시는 아바 아버지 이십니다! 멸망 당할 예루살렘을 바라보며 통곡하신 예수님의 심정이 조금은 이해가 가시지요!

2) 요셉과 형제들의 동상이몽

요셉의 반가움과 형제들의 불안감은 마치 우리들이 주님을 처음 만날 때를 연상합니다!

4. 천국 잔치의 모형(31-34)

1) 요셉은 형제들과 애굽 사람의 상을 따로 차리게 합니다.

애굽 사람들은 히브리사람들과 함께 먹는 것을 싫어 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천국의 잔치에도 모두 참여 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2) 형들을 순서대로 앉히고 마음껏 먹고 마시게 합니다.

형제들은 깜짝 놀랐습니다. 상상을 초월한 천국 잔치에서 우리들도 깜짝 놀랄 것입니다.

<✍노트: 형제들은 크게 대접을 받았다!>

(1) 우리 신앙도 그렇습니다. 우리들은 하나님께 우리의 온갖 구하는 것이나 생각하는 것에 더욱 넘치도록 과분한 귀빈 대우를 받습니다.

(2) 우리는 십자가로 인해 주님의 친구요 하나님의 자녀요 거룩한 백성이요 왕같은 제사장 대우를 누립니다.

(3) 두려움과 낙심으로 살지 맙시다!

3) 친동생 베냐민에 대한 특별 배려에 담긴 교훈 3 가지(형들보다 5배의 음식을 대접하다!)

(1) 첫째, 형들에 대한 마지막 신앙 시험(여전히 배다른 동생을 구박하고 질투하는 지 여부) (2) 둘째, 요셉 자신의 친동생에 대한 배려

(3) 셋째 천국에도 면류관과 상급이 있음 교훈!

 

. 본문의 교훈

1) 신앙적 변화의 중요성(형들의 신앙적 변화)

<✍ 노트: 성경 최초 고백(창 42:21절): 형제들은 고난 가운데 변화되고 동생을 버린 것에 대해 회개하고 진정한 믿음의 사람들로 변화 되어 있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기적 체험의 근본적 이유입니다!>

2) 세상 고난을 두려워 말라! 오히려 하나님은 복 되고 영원한 잔치를 준비 중이시다!

<✍노트: 두려워 말 것!>

(1) 세상의 고난과 두려움은 복 된 잔치를 위한 과정에 불과했습니다.

(2)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분은 창조주 하나님이시기에 두려움을 버려야 합니다!

(3) 21년 가뭄이라는 위기 상황 가운데서 사실은 설레는 사랑과 낭만의 파티가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3) 예수님은 요셉처럼 우리들이 세상에서 겪은 땀과 눈물을 닦아 주실 것이다!

 

============

☛ 함께 나눌 문제

1) 애굽 사람과 형제들 상을 구별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애굽 사람들이 히브리 사람들과 식사하는 것을 아주 싫어하기 때문에!

2) 요셉은 자기 식탁 음식을 베냐민에게 다른 사람들보다 몇 배나 더 주었습니까?

답) 다섯 배!

조덕영 목사(창조신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