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해석/구약

요셉의 꿈과 하나님 섭리(창세기 37장 1-11절, 91강)

728x90

 

 
창세기 37장 1-11, 91): 요셉의 꿈

. 시작하면서:

1. 37이라는 숫자는 게마트리아에서 하나님을 상징하는 숫자입니다.

2. 드디어 37장에 창세기 후반부의 주인공 요셉이 등장합니다.

3. 요셉은 성경 실명 인물 중 가장 예수님을 닮은 인물임이 흥미롭습니다.

4. 요셉을 통해 하나님께서 주시는 말씀의 교훈을 살펴봅시다.

 

. 본문(30-45)

 

1. 요셉은 아버지에게 형제들 고자질을 잘 하던 성격의 소유자였습니다(1-2)

1) 요셉은 가나안 땅에서 아버지 야곱의 첩 실바와 빌하가 낳은 배다른 형제들과 함께 양을 치며 살았습니다.

<✍ 노트>

(1) 요셉 나이 17살 때 일어난 일입니다.

(2) 헤브론에 도착하기 직전 요셉의 친어머니 라헬이 베냐민을 출산하다 사망할 때 요셉은 15세 가량 되었습니다.

(3) 창세기는 요셉의 일생에 대한 이야기의 분량이 참으로 큰 책입니다.

(4) 그 요셉이 37(하나님의 숫자)장부터 등장한다는 것도 의미 심장합니다.

 

2) 요셉은 형들의 잘못을 모두 아버지 야곱에게 일러바치는 성격이었습니다.

<✍ 노트(요셉의 성격!)>

(1) 고자질을 통해 볼 때 아마 다음 중 하나였던 듯합니다.

(2) 아주 얄미운 성격의 소유자이거나, 눈치 없고 철모르는 철부지이거나, 아니면 강직한 성격의 소유자!

2. 요셉은 사랑 받던 아들이었습니다(3-4).

1) 요셉은 야곱이 노년에 얻은 늦둥이 아들입니다.

2) 야곱은 사랑하는 아내 라헬이 낳은 이 늦둥이 아들을 특별히 사랑하여 특별 대우(장식한 긴 옷을 입힘)하였습니다.

<✍ 노트(형들의 질투를 불러일으킨 요셉에 대한 야곱의 특별대우!)>

(1) 당시 옷은 3미터에 달하는 천으로 가운데 구멍을 뚫어 머리를 넣었음. 팔이 짧은 특징!

(2) 그러나 채색옷(“케토네트 팟심”)은 다양한 색깔로 수놓아진 팔이 긴 옷으로 주로 왕족이나 고관이나 귀족들이 입던 구별된 옷임을 나타냄.

(3) 채색 옷은 야곱이 요셉을 특별히 더 사랑했음을 나타내며, 장차 자신의 재산을 자식들에게 물려줄 때 요셉을 중시한다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4) 야곱은 어머니 리브가의 편애를 받아 오히려 많은 고생을 하였습니다.

(5) 그렇다면 자신의 자식을 대하는 데 좀 더 각별한 주의가 필요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도 어머니처럼 자신의 자식 중 요셉을 편애했던 것입니다.

 

3) 형제들은 이런 편애에 대해 요셉을 질투하고 미워하기 시작합니다.

(1) 형들은 요셉에게 말도 걸지 않았습니다.

(2) 요즘 말로하면 형들은 요셉을 철저히 왕따 시킨 것입니다.

(3) 청소년들에게는 왕따가 엄청난 심리적 충격과 트라우마인지 잊지말아야 합니다.

3. 하나님은 요셉에게 두 가지 꿈을 주셨습니다(5-11).

1) 꿈 이야기는 형들이 요셉을 더욱 미워하는 계기가 됩니다.

2) 첫 번째 꿈은 들에서 곡식단을 묶던 중 갑자기 형들의 곡식단이 일어서 요셉의 곡식단들에게 절을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3) 두 번째 꿈은 해와 달과 11개의 별이 요셉 자신에게 다가와 절을 하였다는 내용이었습니다.(계 12:1 참조!)

분명 이 꿈의 상징은 부모와 형들이 요셉 자기 자신에게 절을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4) 꿈의 황당한 내용에 아버지 야곱은 요셉을 꾸짖고 형들은 요셉을 더욱 미워하게 되었습니다.

5) 야곱은 아들을 꾸짖기는 하였으나 아들 요셉의 그 말을 마음에 잘 새겨 두었습니다.

 

. 본문의 교훈

1) 요셉이 처음부터 예수님을 닮은 성품의 소유자는 아니었다.

요셉도 처음에는 눈치 없이 남의 잘못을 일러바치기를 잘하고 경거망동하는 젊은이일 뿐이었습니다.

2) 요셉은 많은 경험을 통해 합력하여 선을 이룬 인물로 변했다.

하나님의 사람들은 요셉처럼 시작은 미약하였어도 결국은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됩니다.

<✍ 노트(섭리 신앙의 중요성!)>

(1) 요셉의 미움이나 고난은 단순한 우연이 아니었습니다. 모든 것은 하나님의 섭리였습니다.

(2) 운명론에 빠지면 사람은 남을 탓하게 되고 절망과 열등감에 빠져버립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모든 것을 주관하시고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섭리를 믿으면 하나님을 신뢰하며 순종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3) 요셉의 모든 삶은 이미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신 것을 이루시려는 하나님의 섭리였습니다(참조: 창 15:13-14절)

 

3) 고난은 사람을 더욱 주님을 닮도록 만든다.

(1) 요셉은 성경 인물 중 가장 예수님을 닮은 인물 중 한사람으로 통합니다.

(2) 하지만 그도 처음부터 그런 인물은 아니었습니다. 요셉은 고난과 그에 따른 연단을 통해 하나님의 인도하심가운데 성격도 다듬어지고 성숙하게 되었으며 결국 애굽의 총리 자리에까지 올라 위기에 처했던 부모와 형제들의 희망이 되었던 것입니다.

(3) 요셉에게 임했던 그 사랑과 은총이 여러분들 삶에도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

☛ 함께 나눌 문제

1) 본문은 요셉 나이 몇 살 때 일어난 일들입니까?(2절)

답) 17세

2) 야곱이 요셉을 편애한 증거는 무엇입니까?(3절)

답) 채색옷

3) 요셉의 두 가지 꿈의 내용은 무엇입니까?(5-11절)

 

♱ 기도

1) 코로나 상황과 우크라이나를 위해

2) 나라와 지도자들을 위해

조덕영 목사(창조신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