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해석/구약

이스라엘의 회복(슥 2장 6-13절, 스가랴서 제 5강)

728x90

사람은 어떻게 회복되는가

-하나님이 성소에서 일어나시니 기뻐하라

(슥 2장 6-13절, 스가랴성경공부 제 5강)

-조덕영 목사

 
 

 2 6-13(스가랴공부  5): 이스라엘의 회복- 하나님이 성소에서 일어나시니 기뻐하라

. 시작하면서:

1. 스가랴서=

(1) 8 가지의 환상과

(2) 네 가지 예언의 말씀을 통해

(3) 백성들의 회개를 촉구하고

(4) 성전 재건을 독려하며

(5) 메시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을 담은 책입니다.

2. 환상 해석=
1) 첫째 환상(말 탄 자의 환상):

(1) 결코 하나님은 세상을 방치 하지 않으시고 두루 감찰하고 계시며( 네 말 탄 자 환상을 통해 하나님은 두루 감찰하시는 분이심을 보여줌)

(2) 세상의 그럴 듯한 평안은 잠시잠간 동안의 가짜 평안일 뿐이요(보기= 중국 대 지진을 보라!)

(3)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을 결코 방치 하지 않으신다!

 

2) 둘째 네 뿔과 네 공장 환상:

(1) 세상 네 뿔(네 제국)의 권세도 잠시 잠간이며

(2) 하나님은 자신의 일군을 도구(네 공장=하나님 대장장이)로 삼아 세상 뿔 권세를 꺾으심.

 

3) 세 번째 척량줄 환상:

(1) 예루살렘은 반드시 재건되는 데

(2) 성전 재건의 본 뜻은 성전 자체가 아니라

(3) 하나님이 보이지 않는 불성곽으로 성도들을 지키심을 알려주심!

3. 본문은 셋째 환상에 대한 보충 해설입니다.
 
. 본문

1.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고향으로 분명히 돌아올 백성들(6-7).
1) 바벨론을 떠나라:
예레미야 선지자 등을 통하여 계시하신 대로 드디어 하나님의 진노가 끝났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북방 땅 곧 바벨론 땅에서 도망하라 말하십니다.

<✍ 인도자 노트북방 땅에서 도망하라!(6)>
(1) 타향도 정이 들면~~~
타향도 살다보면 정이 듭니다떠가기가 싫고 쉽지도 않습니다이스라엘 백성들이 살다보니 바벨론도 세상적으로는 참 좋은 땅이었습니다요단강 보다도 아름다운 강이 흐르고 세계 최고의 교육문화,경제력을 갖춘 대도시 바벨론에서 어느 정도 안정되고 재물도 모으다보니 현실에 안주하고 싶고 바벨론을 떠나기 싫어하는 마음을 가진 이스라엘 백성들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2) 하나님의 명령이 다가올 때에
그러나 하나님의 명령이 다가오면 떠나야 합니다이 세상은 전부가 아니며 하나님이 지시한 땅 가나안으로 들어가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시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3) 오늘의 성도들에게 주는 명령
오늘을 사는 성도들에게도 하나님은 현실 안주와 세상 쾌락과 기복 신앙에서 떠나기를 권고하실 때가 있습니다.


2) 진노가 임할 바벨론 땅
오히려 이제 하나님의 진노는 바벨론을 향합니다. 교만한 바벨론은 하나님의 진노로 멸망당할 것입니다. 아브라함처럼 하나님의 명령이 임하면 진노의 우상 땅을 떠나야 합니다.

3) 시온(하나님의 백성들)이 피할 수 있는 참 된 도피처는 어디일까요?


<✍ 
인도자 노트섭리 신앙의 중요성우연하게 일어나는 일은 이 세상에 하나도 없습니다바벨론 포로가 된 것도 하나님 섭리요 본국으로 귀환하는 것도 모두 하나님 은혜입니다.>
 
2. 하나님의 보호하심(8-9)


1) 이 세상에서 창조주 하나님께 대항할 자가 어디 있겠습니까?
2) 하나님은 하나님 자녀를 찌르는 것은 곧 하나님 눈동자를 찌르는 것과 같다고 말합니다
.

<✍ 인도자 노트: 눈동자!>
(1) 신체의 가장 민감하며 보호되어야 할 중요한 부위
(2) 하나님은 자녀들을 마치 자신의 눈동자와 같이 보호하시고 아끼시고 돌보십니다( 32:10;  17:8;  25:34-45;  9:1,4,5).
(3) 다른 사람의 가장 중요한 눈동자를 다치게 하는 것은 분노를 사게 만드는 일입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은 하나님의 몸된 교회나 자신의 자녀들을 범하는 자를 자신에게 대적한 것으로 간주하여 결코 용서하지 않습니다.
 
3. 시온의 딸아 노래하고 기뻐하라(10-13)
1) 하나님의 자녀들이여 노래하고 기뻐하라(10절)
찬양과 기쁨은 하나님 자녀의 특권입니다. 하나님은 시온의 딸들에게 노래하고 기뻐하라 명하십니다.


<✍ 
인도자 노트: 이 찬양과 기쁨의 강도= 자녀를 가질 수 없는 과부도( 54:1-5) 감옥에 들어가서도 없어짖 않을 만큼( 4:4) 이 세상의 어떤 것도 빼앗을 수 없는 강력한 기쁨입니다.>
 
2) 이방인에게도 임한 은혜(11절)
감사한 것은 이제 그 기쁨은 이방인에게도 허락되었습니다.


<✍ 
인도자 노트: 11= 이방인에게도 임하는 복: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라(8:20-23;  12:3; 18:18;  2:2-4; 60:3)>
 
3) 유다의 회복과 육신의 혈기 있는 자들의 허망함(12-13절)
(1) 하나님은 유다를 다시 취하시고 예루살렘도 다시 회복됩니다.
(2) 하지만 혈기 있는 자들의 자랑은 자랑이 되지 못합니다. 인간의 육체는 정말 나약하고 그 존재는 허망합니다. 육체는 결국 병들고 더러워지고 인간이란 본래 잠간 보이다가 사라지는 안개와 같은 존재에 불과합니다.
(3) 오직 하나님만이 인간에게 참 된 의미를 주십니다. 하나님께서 그 성소에서 일어나사  예수 그리스도로 친히 이 땅에 찾아오셔서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복을 베푸십니다.


<✍ 인도자 노트메시야(그리스도)에 대한 예언!:10-13절은 하나님의 아들(독생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신으로 가나안 땅에 오사 예루살렘에 임할 메시야 왕국의 축복을 예언하고 있는 유명한 구절입니다!>
 
본문의 신앙적 도전과 가르침

1) 세상 권세는 잠시잠간일 뿐이다.

<
✍ 인도자 노트세상 권세인간 권세는 유한합니다하늘을 찌를 듯하던 바벨론의 교만한 권세도 메데와 파사 연합 제국에 의해 곧 끝날 것입니다.>

2) 세상은 하나님이 친히 주관하시며 주님은 자신의 자녀들을 친히 도우시고 복 주신다.

<✍ 인도자 노트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음을 늘 감사하고 기뻐하며 도우시는 하나님께 기도합시다!>
...........................................................................
 함께 나눌 문제=
1) 하나님 백성의 눈을 찌르면 누구의 눈을 찌르는 것과 같습니까?
) 하나님 눈동자!
2) 바벨론은 누구에게 멸망 당했습니까?
답) 메대와 파사 연합 세력

       
 기도 제목들을 나누고 기도합시다!

조덕영 목사(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조직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