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의 사역(Works)
1. 성령의 사역의 중요성
예수 그리스도가 육신으로 계실 때에는 한 번에 한 장소와 소수의 사람과만 상대하셨다. 그러나 승천 후 보혜사 성령을 보내 주심으로 한 번에 전 세계 교회와 성도들을 만나시며 동시적인 역사를 하신다.
2. 성령 사역의 본질
성령은 예수의 영이니만큼 예수 그리스도 자신이 하신 것과 꼭 같은 일을 한다. 그 일은 성부가 원하는 일이므로 3위 1체적 사역이다. 성령은 예수를 주로 높이는 사역을 한다.
3. 성령의 사역들(분야)
1) 일반 은총 사역(마5:44-45, 행 14:16-17)
2) 천지 창조 사역(창 1:2, 시 104:24-26)
(1) 만물이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간다. 그 영광(롬 11:36)
(2) 집 마다 지은 이, 만물을 지으신 이는 하나님(히 3:4)
(3) 천지를 짓지 아니한 신들은, 이 하늘 아래서 망한다(렘 10:11)
(4) 삼위일체 창조(성부 하나님 친히 말씀으로<엡 3:9; 고전 8:6>, 성자의 창조<골 1:16. 요 1:3. 내가 그 곁에서 창조자가 되어,잠 8:30>, 성령<창 1:2, 그 신으로 하늘을 단장하시고 손으로 날랜 뱀을 찌르시나니, 욥 26:13>
(5) 삼위일체의 만유 창조와 분담 관리(만유의 아버지, 만유 위에 계심<성부>, 만유 통일<성자>, 만유 가운데<성령>, 엡 4:6)
(6) 모든 생명의 기한은 성령께 달려있다(욥 34:14,15).
3) 인간 창조 사역(창 1:26-27; “하나님의 신이 나를 지으심”,욥 33:4, “전능자의 기운” Almighty Spirit, 니쉬마트 샤다이, 욥 32:8)
(1) “하나님의 신이 나를 지으심”(욥 33:4)
(2) 사람의 속에는 심령이 있고 “전능자의 기운”(Almighty Spirit)이 사람에게 총명을 주시나니(니쉬마트 샤다이 욥 32:8).
(3)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으로 창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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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하나님 형상과 모양에 대한 구약성경의 가르침
1.창 1:26-28:
1) 사람(아담)은 하나님을 닮은 존재입니다.
2) 하나님의 형상(첼렘, the image)과 모양(떼무쓰, the likeness)은 비슷한 말입니다(반복 강조).
3)하나님의 형상이란 하나님의 다스리심과 거룩함과 의로움과 참지식을 말합니다(칼빈).
4)피조물 중에서 사람은 하나님을 대표합니다.
2.창 5:1-3:
1) 사람은 타락한 이후에도 하나님의 “데무쓰”로 지으셨다고 표현됩니다.
2) 셋은 아담의 “데무쓰”를 닮게 태어났습니다(창 5:3).
3. 창 9:6(홍수 이후):
1) 하나님의 데무쓰를 가진 사람의 피를 흘리면 하나님께 대해 폭행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A. 후크마).
2)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사람은 그 자체로 독특한 가치를 지님을 명심해야 합니다.
4. 시 8편:
1) “시편 8편은 창세기 1:27-28에 대한 서정적 메아리이다”(F. 델리취).
2) 하나님은 사람을 하나님(엘로힘:하나님=개역개정판, 천사=한글개역성경, 하느님=공동번역)보다 약간 못하게 만드셨습니다.
3) 천사는 한번도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존재로 불려진 일이 없습니다(발 앞에 엎드려 경배하려던 요한을 말린 천사, 계 19:10).
나.하나님 형상에 대한 신약 성경의 가르침
1.약 3:9절 :
1) 사람은 과거 언젠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으며 그리고 아직도 그 형상(히 “데무쓰”, likeness, homoiosin)을 소유하고 있는 존재입니다.
2) 지음받았다(게고노타스)는 만들어지다(기노마이)의 완료분사형.(헬라어 완료시제는 계속되는 결과를 가져오는 과거의 행동).
2. 고후 4:4-6:
1)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고후 4:4)
2) 하나님의 형상(에이콘)은 구약의 히브리어 형상(첼렘)과 같은 의미입니다.
3. 골 1:15:
1) “그리스도는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형상(eikon)”(골 1:15)
2)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이
4. 요 14:8-9:
1) 예수는 하나님의 완전한 형상(빌립의 질문에 대한 예수님의 대답)
2)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다”(요 14:9)
5. 히 1:3:
1) 정확한 ”형상”(karakter, 조각, 복사, 도장과 관련된 단어)
2) “영광의 광채인 동시에 그 본체의 형상”(히 1:3)
6. 히 4:15절 :
1) 예수는 우리 인간처럼 시험을 받으시다
2) 그러나 예수는 죄가 전혀 없으신 분.
다. 하나님 형상에 대한 신앙 선배들의 가르침
1.이레니우스(약130-약200)와 터툴리안:
1) 태초에 하나님은 인간을 자기의 형상(image)과 자기의 모습(likeness)대로 만드셨다.
2) 그러나 타락 시에 인간은 하나님의 모습은 잃었고, 하나님의 형상은 보유하게 되었다(육체적 자연적 특성).
3) 그 후 그리스도인은 잃어버렸던 하나님의 모습을 찾게 된다(초자연적 영적 특성).
2.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와 오리겐:
1) 형상은 인간다운 특성
2) 모양은 본질적이 아닌 잃어버린 특성
3. 어거스틴(354-430)
1) 형상은 영혼의 지적 특성
2) 모양은 영혼의 도덕적 특성
4. 토마스 아퀴나스(1225-1274):
1) 하나님의 형상을 하나님의 초월적인 것에서 찾지 않고 인간 이성과 지성에서 찾음.
2) 아리스토텔레스에게서 영향 받은 가톨릭의 자연신학
5. 루터(1483-1546):
1) 원시적 의
2) 철저히 상실한 인간
6. 칼빈(1509-1564):
1) 인간에게 있는 하나님의 형상을 4 가지로 봄
2) 참된 지식, 의로움, 거룩함(골 3:10, 엡 4:24), 다스림(창 1:26)
7. 로마 가톨릭 스콜라 신학:
1) 형상은 자연적 은사: 영혼의 영성, 의지의 자유, 육체의 불멸성-이성과 양심에 반하는 저급한 욕구가 잠재
2) 모양은 초자연적 은사: 인간의 열등한 성질을 제어할 수 있는 원시적 의
8. 폴 틸리히:
1) tabula rasa
2) 빈 서판과 같은 것
9. 에밀 브룬너:
1) 내용적으로는 형상을 상실
2) 형식적으로는 소유하여 구원의 접촉점으로 작용(자연신학을 긍정하는 에밀 브룬너 다운 관점)
라. 하나님의 형상에 대한 몇 가지 관점
1. 타락으로 인해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이 파괴되기는 하였으나 상실된 것은 아닙니다
1)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습니다(약 3:9)
2) 하지만 하나님의 형상의 일부분은 분명 파괴되거나 상실되었습니다("많은 꾀를 낸 사람", 전 7:29 참조)
3)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형상은 점진적으로 회복 되어 갑니다("창조 하신 자의 형상을 따라 지식에 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고", 골 3:10 참조/"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른다", 고후 3:18 참조)
2. 무엇이 하나님이 형상을 닮았을까?
1) Ethica : constant ground가 있다!
2) 영적인 것들: 믿음, 찬송, 기도, 영적인 삶, 영원불멸에 관한 의식
3) 정신적인 것들: logica, 하나님을 닮아가는 능력
마. 정리(묵상과 적용)
1.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존재로 미래를 바라보아야 합니다(롬 8:18, 빌 3:14).
2. 사람에게 있어 하나님의 형상은 남자와 여자로 나타납니다(막 12:25).
3. (인간의) 혀는 능히 길들일 사람이 없나니 쉬지 아니하는 악이요 죽이는 독이 가득한 것이라(약 3:8): 혀의 찬송과 저주(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존재라는 것과 복음 전도의 관계, 약 3:9).
4. 인간은 스스로 존경받을 만한 존재가 아니라 모든 인간 속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 때문에 사랑과 존경을 받을 수 있습니다(칼빈).
5. 사람에게 있는 하나님의 형상은 단순히 개인 차원이 아니라 인류 전체를 향합니다(역사, 문화, 남녀노소 모든 인류).
6. 또한 성경은 살펴본 것처럼 형상과 모양을 동의어로 사용하며 상호 교환적으로 나타냄(창 5:1, 9:6).
7. 인간의 영성(Spirituality)은 중요한 하나님의 형상입니다.
8. 불멸성, 지적 능력, 도덕적 자유, 감성 등도 하나님의 형상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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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성령의 그리스도 탄생 관여(마 1:20-23)
5) 중생 사역(딛 3:5, 요 3:6 8)
(1)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 3:5)
(2) 물과 성령으로 ㅠ나지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요 3: 6-8)
6) 중보 사역(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롬 8:26)
7) 성화 사역(성령의 거룩하게 하심, 살후 2:13
8) 성도를 도우심 사역(또 다른 보혜사, 요 14:16; 롬 8:26)
9) 성도를 가르치심 사역(가르치시고 생각나게 하심, 요 14:26
10) 불신자를 책망하심(Elenctics): 요 16:8-12(cf. 행 2:14-38)
(1) 죄(불신)와 의(그리스도를 다시 보지 못함)와 심판(이 세상 임금 심판 받음)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
(2) 조롱과 새술(글류코스, 달콤함, 포도당) 취함 오해와 조롱에 대해 베드로의 성령 강림 설명(성령을 받을 것, 행 2:14-38)
11) 구원을 이루심: 요 3:3-5, 요 14:16-20
(1) 물과 성령으로 거듭날 것
(2) 보혜사 진리의 영을 알게 하심
12) 교회를 세우시고, 통치, 봉사, 인도, 보호, 승리케 하심: 행 20:28, 고전 3:16, 6:19, 요 16:13, 엡 2:22, 엡 4:12, 빌 3:3, 롬 8:37
(1) 성령이 감독자를 세우심
(2)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이요 하나님의 성령이 거함(고전 3:16)
(3) 진리의 성령(요 16:13)
(4)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엡 2:22)
(5) 하나님의 성령으로 봉사(빌 3:3)
13) 전도(증인)의 능력: 행 1:8, 행 13:4
14) 하나 되게 하심: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심(엡4장)
15) 은사주심(고전 12장)
(1)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다(고전 12:3)
(2) 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고(고전 12:4)
(3) 대표적 은사 8가지(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믿음, 병 고치는 은사, 능력 행함, 예언, 방언 발함, 방언 통역함)
(4) 모든 은사의 원리
❶ 한 몸의 원리(12-14)
❷ 섬김과 도움의 원리(15-21)
❸ 약함이 더 귀함의 원리(22-23, ex) 오장 육부에서 빠진 췌장)
❹ 지체와 직분의 원리(24-30)
❺ 더욱 큰 은사를 사모할 것(ft. 13장 사랑): 사랑은 은사인 동시에 열매다!
16) 성령의 인침 사역(엡 1:3-14)
(1)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2) 인 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심(고후 1:22)
(3) 바리새인들도 자기들을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믿음(눅 3:8).
(4) 아브라함 자손이라고 음부에 떨어진 자색 옷을 입은 부자의 착각(눅 16:24)
17) 성령의 성경 영감 사역(벧후 1:21, 딤후 3:16, 사 34:16-17, 행 1 :16)
(1) 예언은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벧후 1:21)
(2) 여호와의 책(사 34:16-17)
(3) 성령이 다윗의 입을 의탁하다(행 1:16; 시 109:8)
18) 성령의 세례 사역(마 3:16; 행 10: 45-47): 세례는 죄의 장사(롬 6:4), 세례 주관자가 성령(한 성령, 한 성령을 마심, 고전 12:13)
(1) 물 세례: 자범죄(비둘기 모양 임재, 마 3:16)
(2) 불 세례: 불을 땅에 던지러 오신 예수(눅 12:49), 한 사람으로부터 온 원죄 소멸(롬 5:12, 강용조 목사)
(3) 성령 세례: 이적 기사를 동반한 권능 세례, 중생을 동반한 거룩한 삶을 살게 함(행 1:8)
(4) 고난 세례: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마 16:24)
※ 성령 세례 받은 후 물세례도 있고(행 10:47) 물 세례 받은 후 성령 세례도 있다(행 19:3-6)
19) 성령의 축도 사역(고후 13:13)
(1) 구약: 아론이 속죄제, 번제, 화목제를 필한 후 두 손을 들고 복을 빌다(레 9:22)
(2) 예수께서 마지막 승천하시면서 두 손을 들고 축볷기도(눅 24:50)
(3) 원래 축도란 안수 기도(마 19:13; 막 6:5; 막 10:16)
(4) 축도의 3요소: 은혜와 사랑과 교제(은혜의 길을 여신 성자 예수와 모든 은혜는 하나님의 사랑에 근원을 두며 성도 간 사귐은 대단히 중요)
조덕영 교수(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조직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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