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해석/구약

사랑은 어떻게 진행 되는가(아 1: 8-11, 아가서 3)

728x90

조덕영 목사

창조와 사랑 3-사랑은 어떻게 진행 되는가(아 1:8-11)

 
아가서 1:8-11: 사랑은 어떻게 진행 되는가


가. 들면서

1. 사랑하면(사랑의 시작) 갈망이 넘쳐나고 고백적 칭찬과 기쁨이 있으며 알 수 없는 자신감이 넘쳐나고 표현과 관심이 증폭된다.
2. 이제 그 사랑은 어떻게 진행되는 가 살펴보자.


나. 본문

1. 사랑은 함께 하는 것이다(8)

1) 양떼의 발자취를 따라 함께하다
(1) 사랑은 역사성을 가진다.
(2) 신앙적 사랑은 더욱 그러하다
신앙은 신앙 선배들의 발자취를 따르는 것이다. 양들은 양들의 발자취를 따라 목자이신 왕(그리스도)의 곁으로 간다.

2) 목자들 장막 곁에서 염소 새끼를 먹이며 함께하다
(1) 염소 새끼는 어린 신자와 같다(요 21: 15)
신앙의 선배들은 이들을 양육할 책임이 있다.
(2) 염소 새끼는 불신자이다(마 25:32, 41).
(3) 염소 새끼는 사랑하는 자에게 주는 선물이다.
(4)  염소 새끼처럼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함이 크다(마 25:40)


2. 사랑하면 구체적 칭찬이 늘어난다(9-10)

1) 사랑하는 이의 사랑스러움을 칭찬하라
(1) 사랑을 받는 자여!
사랑은 이렇게 부르며 소중히 여기는 것
(2) 바로의 준마같은 자
당시 말은 단순한 가축이 아니었다. 어린 왕의 소중한 친구였다. 솔로몬은 전차 1400대, 마병 12,000(왕상 12:26)을 보유한 말의 제왕이었다. 술람미 여인은 그 많은 말 가운데 최고의 말처럼 연인인 솔로몬으로부터 최고의 사람이라는 구체적 칭찬을 들었다.

2) 사랑하는 이의 아름다움을 칭찬하라
(1) 두 뺨이 땋은 머리털로 아름답다
머리를 땋은 것은 처녀 술람미 여인의 순결한 모습을 나타낸다
(2) 목은 구슬 꿰미로 아름답다
첫째 목에 고귀한 구슬을 다는 것은 술람미 여인의 존귀함을 나타낸다(창 41:42). 금사슬을 단 목은 부모의 훈계를 귀담아 듣는 효심 깊은 자녀임을 상징한다(잠 1:8-9).
둘째 목은 믿음을 상징한다. 즉 이것은 하나님께 순종하는 교회와 성도의 아름다움을 나타낸다.


3. 사랑은 주는 것이다(11)

1) 사랑은 가장 존귀한 것을 주는 것
솔로몬이 술람미 여인을 위해 가장 귀한 금과 은으로 목걸이를 만들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가장 귀한 독생자 예수를 주었다.

2) 사랑은 불변한 것을 주는 것
금-은은 불변하는 금속을 상징한다. 하나님의 사랑은 불변하다. 영생의 약속도 불변하다.

3) 사랑은 순수한 것을 주는 것
은(흰색)은 순결을 상징한다. 신랑과 신부는 순결해야 한다. 죄 없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하나님이 받으실 만큼  순결하다.

4) 사랑은 영원한 것을 주는 것
금은 영원을 상징한다. 하나님의 사랑은 불변할 뿐 아니라 그 사랑과 약속은 영원하다.


다. 적용과 도전

1. 지금 누구(부부, 가족, 친구, 사회 생활, 신앙)와 함께하고 있는가
2. 그 사랑하는 자를 구체적으로 칭찬하고 있는가
3. 사랑하는 자에게 정말 주는 삶을 살고 있는가

새벽135

본글을 읽으면서 사랑에는 주는 것과 칭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새삼 인식하게 됩니다.
그런데, 저도 한국의 남자이지만, 한국의 남자들은 전통문화의 영향 탓인지 정서상 칭찬하는 것에 숙달되지 못한 것 같습니다. 특히 결혼생활에서 부부 사이에 칭찬하는 것에 있어서 말이지요. 저같은 경우에도 수고했다는 말과 고맙다는 말도 하고 설겆이도 그래도 이전보다는 종종하지만 칭찬하는 것은 노력은 하는데 부족할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오히려, 가능한 한 침묵을 지키고 말수를 줄이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면, 어떤 경우는 아내는 왜 말이 없냐고 잔소리하는 경우도 있지요.
아마도 칭찬하는 문화에 있어서는 지금의 젊은 세대들이 더 열려있지 않나 합니다.

저는 이제 50대에 진입하였는데... 저희의 세대에 있어서는 칭찬하는 문화 관련해서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칭찬문화와 관련해서 전통적인 틀이나 정서를 넘어서려면, 성령님의 도우심을 많이 받아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우리 나라의 기독문화 관련해서... 칭찬문화 조성을 위한 체계적인 노력이나 과정들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교수님께서 목사님으로서 사역하시면서 칭찬문화 관련해서 좋은 경험이나 또는 프로그램이 있었다면 어떤 것이 있었는 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00신대원 3학차 새벽기도 올림.

======================

최고관리자 

 

H 전도사님!
늘 좋은 코멘트 감사합니다^^

에릭 프롬은 "사랑의 예술"<The Art of Loving>에서 사랑도 훈련이 필요하다고 말하지요. 칭찬도 훈련되어 익숙해져야 하는 데 아무래도 우리 한국인들은 이런 면에서 조금 서툰 것이 사실이지요. 문화 때문일 겁니다. 하지만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니 우리 나라 가정들도 애정 표현이 과거 보다는 많이 나아졌지만 더욱 사랑하는 이의 (내면적, 외면적) 사랑스러움과 (내면적, 외면적) 아름다움에 대해 칭찬하면 그 상승작용이 더욱 커질 겁니다. 부부학교, 아버지 학교 등이 늘 자기 반성에만 머물지 말고 칭찬 훈련도 하였으면 합니다. 저도 제 아내에게 당신은 이 세상에서 하나님이 내게 주신 가장 최고의 선물이라고 칭찬합니다. 전도사님도 한번 조용히 고백해보세요^^ 그 칭찬을 아내는 깊게 간직할 겁니다^^


한 학기 동안 누구보다 정말  열심히 수고하셨습니다
고맙습니다
늘 자주 연락주세요^^

조덕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