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학/조직신학

교회는 무엇인가(교회론의 역사 1)

728x90

교회는 무엇인가(교회론의 역사 1)

 

조덕영

 

Ⅲ. 교회론의 역사

성경에 최초 기록된 "교회"의 고장 데살로니가(데살로니키) 풍경

 

 

1. 신약성경의 교회라는 헬라어 에클레시아(Εκκλησία)가 최초 나타난 것은 사도 바울과 실라와 디모데 이름으로 데살로니가인들에게 보낸 첫 번째 편지(살전 1:1절)입니다. 이것은 대략 주후 50년 경, 마가복음이 쓰여 지기 15년 전이었습니다.

 

데살로니키에서 현존 가장 오래된 아기아 소피아 교회 풍경

2. 데살로니가에는 다수의 가정교회(house church)들이 존재했음이 분명합니다(살후 1:1).

 

3. 바울은 계속해서 “그대의 집에 모이는 교회”(몬 2절), “눔바와 또 그의 집에 모이는 교회”(골 4:15), 예배를 위해 모였던 그리스도인들의 집단을 지칭하는 데 이 에클레시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고전 11:18; 14: 19).

 

4. 바울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유대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들(살전 2:14),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갈 1:2), 로마의 그리스도의 모든 교회들이 여러분에게 문안합니다(롬 16:16)라고 말합니다.

 

5. 이렇게 교회라는 이름은 일찌감치 성경 속에서 자리잡아갔습니다. 그렇다면 초대 교부들은 이 교회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을까요? 이 부분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가. 교부시대의 교회론

 

 

Ⅰ.교부의 정의

 

1. 교부란?

 

1) 교부들이란 사도들의 직계 제자로서, 사도들의 뒤를 이어서 교회의 건설과 진리의 체계화에 큰 역할을 담당한 사람으로서 후세에 권위를 떨친 인물들을 일컫는다.

2) 특히 교부의 자격 중 중요한 것은 그들이 교리에 정통성을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즉 사상이 순수하지 못하거나 정통적이지 못하면 교부로 인정되지 않는다.

3) 첫 교부는 1세기 말 활동한 로마의 클레멘스(트)를 꼽고 마지막 교부로는 동방교회는 다메섹의 요한(725년 사망), 서방교회는 감독 시대(1-62대)에서 실제적 교황 시대를 연 그레고리 1세(Gregorius, 590-604, 그나마 선량한 감독이었으나 감독이 교회 황제 자리로 나아가는 길을 연 인물, 평신도들의 교회 정치 참여·비판 통로 사실상 차단)까지를 꼽는다.

 

2. 교부들의 구분

 

1) 교부는 시대에 따라 니케아회의(325) 이전 교부와 이 후 교부로 크게 나누어 지역과 언어에 따라서 동서로 구별한다.

2) 즉 다음과 같다

① 속사도교부 또는 사도적교부(Apostolic Fathers)

② 변증가들 (Apologists)

③ 헬라교부(Greek Fathers)

④ 라틴교부(Latin Fathers)로 나눈다.

 

 

Ⅱ. 주요 속사도 교부 6인의 교회론

 

1. 로마의 클레멘트 (Clements of Rome, 주후 94년 경)

 

1) ​클레멘트(또는 클레멘스)는 1세기 말 로마에서 사역한 유명한 장로.

2) "새로운 이스라엘로서의 교회“(<고린도 교회에 보내는 편지>(to the Corintians) 29장 1-3절): 과거는 이스라엘이 주님이 선택한 곳이었으나 ‘지금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택하셨다.’

3) 교회 감독들의 사도직 계승 원칙 최초 언급

4) 감독(episcopos)과 장로(presbuteros)는 목회에 있어 동등 직분

5) 성직자와 평신도(laikos) 구분

6) 선한 “군대로서의 교회”(ⅩⅩⅩⅤⅡ): 이그나티우스 로욜라의 Society of Jesus, 1540/1865년 구세군 사관학교/ Onward, Christian Soldier믿는 사람들은 군병 같으니(찬 389장) 등에 연결 .

7) 클레멘트는 구약 인용이 많았고(내용의 약 4분의 1) 바울의 정신을 많이 이해하고 있었지만 야고보와 같이 윤리적 가르침을 많이 언급. 즉 클레멘스의 관심사는 바울과 같이 진리를 세우고 확고히 하는 데 있었다기 보다 교회 형제들의 선행과 덕행을 격려하며 그들의 신앙적 삶에 관심이 많았다.

 

 

2. 안디옥의 이그나티우스 (Ignatius, 115년 경 졸)

 

1) 안디옥 감독으로 트라야누스 황제 때 로마에 끌려가서 맹수의 밥이 되다. 이 호송 도중 남긴 7통의 서신이 있음(빌라델비아 교회, 서머나 교회, 로마교회, 서머나 감독 폴리캅, 서머나 머물 때 찾아온 3 교회 대표 등). 이중 <에베소>, <마그네시아>(Magnesia), <트라리아>, <로마인에게>는 서머나에서 집필, <빌라델비아>, <서머나>, <폴리캅에게>는 드로아에서 집필.

2) 초대 교회의 기독론과 교회론 흐름을 알 수 있는 귀한 서신들을 남김.

3) 이그나티우스의 글에 나타난 두드러진 사상은 교회의 통일, 감독의 권위, 순교자의 영광 등. "예수 그리스도가 계신 곳에는 어디에나 가톨릭 교회가 있다.“

4) 교회의 분명한 삼중 직(감독, 장로, 집사) 사역의 등장

4) 그는 이 서신에서 대속 문제, 성육신 문제(주로 당시 교회를 괴롭히던 이단인 假現說者들을 취급하면서, 유대주의자들 문제, 감독직의 권위 문제를 취급했다.

 

 

3. 서머나의 폴리캅(Polycarp,69-155)

 

1) ​2세기의 유명한 그리스도인인 폴리캅은 서머나 교회 감독이었으며 사도 요한의 제자였고 이그나티우스 친구였으며 후일 이레네우스의 스승이 되었다.

2) 폴리캅은 155년에 서머나에서 화형당하여 순교하였다. 그의 저서로는 <빌립보의 서신> 한 통이 남아 있다. 여기에는 바울 서신들과 베드로서, 요한일서 등이 인용되어 있다.

 

소아시아 서머나교회

4. 바나바(Barnabas)의 서신(The Epistle of Barnabas, 130년 경)

 

1)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스(클레멘트)가 사도 바나바에게 보낸 서한으로 알려져 있으나 바울 동역자 바나바 저작인지는 불확실.

2) 강한 반 유대주의자(“구약 계시는 유대교가 아닌 그리스도교에 대한 것”<바나바의 편지> 중).

3) 즉 그는 유대교의 의식적 율법이 그리스도와 그의 구속을 나타내는 것으로 봄

 

 

 

5. 허메(헤르마스,Hermas)의 목자(150년 경)

 

1) 롬 16:14에 나오는 인물로 추정하나(오리겐) 불확실.

2) <헤르마스의 목자>에서 주로 회개를 권면

3) 하나님의 최초 창조물로서의 교회 언급(“우리가 아버지 하나님의 뜻에 따라 행하면, 해와 달보다 앞서 창조된 영적 실체인 교회에 속하게 될 것입니다(제 2 클레멘트 서. ⅩⅣ).

 

6. 파피아스(Papias, 150년 경)

 

1) 브프리기아(브리기아)의 히에라폴리스의 감독으로서 150년 경에 버가모에서 순교하였다.

2) 그는 사도 요한의 제자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저서로는 다섯 권으로 된 <주의 가르침의 설명>이 있다. 이 책은 사도들과 사도들의 제자들이 전한 것을 한 데 모은 것이다. 이 책은 지금 전해지지 않고 단지 유세비우스의 교회사 속에 단편적으로 인용되어 있을 뿐이다.

3) 파피아스는 열정적으로 천년왕국을 주장하였다.

 

 

※ 교회사 속 속사도 교부들 평가 12 가지

 

1) 사도 시대와 감독 시대 연결

2) 기독교 사상과 교회 교리사의 출발점

3) 성경 신앙을 전하려는 열심(순수한 교회 지도자)

4) 사도들이 전한 신앙 계승을 교회에 전파

5) 교회 질서 강조

6) 성경과 사도들이 전한 복음을 중심으로 교회에 파고드는 이단 사상 경계 지속

7) 교회는 유대교와 분명 결별했으며 헬라 철학의 영향도 변증가들에 비해 덜함

8) 교회와 신학의 발아기(發芽期): 독창성이나 깊이 부족

9) 교회와 신학의 교리적 명확성 결여

10) 교회 전승의 정통 신앙을 지키려는 노력

11) 교회 중심, 도덕주의적 경향, 공로주의 통로를 염(미숙한 정통신학자들)

12) 순교

 

 

※ 속사도 시대 교회(론)의 특징

1. 교회를 참 Israel로 보았으나 역사적 준비와 교회와의 관계를 충분하게 이해하지 못함.

2. 2세기, 이단들이 일어나 참된 공동 교회를 바르게 알려야 한다는 외적특징의 필요성.

3. 여기서 교회는 사도들의 직접 계승자인 감독들이 다스리는 하나의 유형적 조직체요, 참 전통을 소유한다고 생각, 즉 보편 교회가 지 교회에 앞선다는 관념이 널리 퍼져 있었다.

4. 2세기 은사주의의 Montanism, 4 세기 두 장로(로마교회 노바티안과 카르타고 교회 장로인 노바투스) 중심의 엄격주의 Novatianism, 그리고 4-5세기 분파주의 개혁파 Donatist 등 분파들이 나타나며 역설적으로 교회의 감독제가 점점 강화됨.

5. 교회 중시

6. 교회 선재론(클레멘트)

7. 교회는 창조의 진정한 목표, 감독의 중요성 강조

8. “보편적”(카톨릭) 교회관(이그나티우스)

9. 신비적 성례론

10. 가벼운(venial) 죄와 용서 받을 수 없는(mortal) 죄 구분(로마 교회에 영향)

11. 성찬의 떡은 불사(不死)약이자 영원히 살게 하는 해독제(이그나티우스)

 

 

조덕영 교수(조직신학, Th.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