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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조직신학

중생(重生, 거듭남, 다시 태어남; Regeneration, 요 3:3-5)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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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태어남, 거듭남(중생=重生; Regeneration, 요 3:3-5)

 

 

신학기초교리공부 28- 다시 태어남, 거듭남(중생=重生; Regeneration, 요 3:3-5)

 

 

사람은 누구나 거듭나야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게 되는데 내적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은 중생에 이르게 됩니다. 즉 중생한 사람이 천국에 들어가게 됩니다.

 

 

가. 중생(거듭남)이란 무엇인가

 

1. 다시 태어난다는 뜻입니다. <거듭남=3:5=팔링게네시아=파린(다시)+게네시스(태어남)>

 

2. 즉 영적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입니다.

 

3. 내가 스스로 다시 태어날 수 없으므로 이것은 근본적으로 내가 하는게 아니고 하나님이 하시는 일입니다(요일 3:9, 벧전 1:23). 하나님께서 중생을 만드셨습니다. 하나님은 중생의 창시자이십니다.

 

4. 중생이야말로 신앙의 출발점이 되는 것입니다.

중생은 그만큼 기독교 신앙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심지어 성결교단이나 순복음 교단은 중생을 교단 교리의 핵심으로 여깁니다.

 

 

나. 거듭남에 대해 알아야 될 5가지

 

1.거듭남은 근본적인 변화입니다

 

그래서 중생하면 우리의 전(全) 인격(지성=고전 2:14, 고후 4:6, 감정=벧전 1:8, 의지=빌2:13)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2. 거듭남은 즉각적인 변화입니다.

성화와 달리 즉각적으로 이루어집니다.

 

3. 거듭남은 잠재의식의 삶 속에서 일어나는 변화입니다.

 

1) 거듭남은 하나님이 하시는 은밀하고 측량할 수 없는 사역이므로 인간이 이를 지각할 수 있는게 아닙니다.

2) 다만 (인간적 관점에서) 중생과 회심이 동시에 일어나는 사람은 자신에게서 분명한 변화가 있다는 것을 의식할 수 있습니다.

 

4.거듭남은 인간 본성이 변화되는 것은 아닙니다

 

죄라는 것이 중생했다고 다른 본체로 바뀌지 않습니다.

 

5.거듭났다고 사람이 무죄(無罪)한 상태로 바뀌거나, 죄짓지 않는 상태(Anabaptist 극단파, 만민, 박옥수파, JMS)가 되는 게 아닙니다.

 

 

다. 거듭남의 필요성

 

1. 성경이 거듭나야 된다고 말합니다(3:5,7, 고전 2:14, 6:15).

2. 인간은 죄된 상태에 있으므로 하나님과 교제하기 위해서는 거듭남이 필요합니다(12:14).

3. 예수님은 거듭나라고 강조(요한복음)하나 회심을 강조하지는 않습니다.

아직 예수에 대해 의식이 없는 갓난아이들은 중생은 가능하나 예수를 믿고 회개하는 회심은 가능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라. 세계와 중생

 

세계가 중생하는 게 중요하다고 가르치는 교단이 있습니다 (카톨릭, 루터파).

 

마. 교리사 속 중생

 

1. 우리를 구원하시되 의로운 행위가 아닌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하심으로 하심(3:5)

2. 중생 교리에 따라 최대 교회 유아 세례 시행

3. 루터파, 세례의 중생 교리 주장

4. 칼빈은 중생을 일평생의 과정(육체가 태어나 일생의 과정을 겪듯)으로 이해

5. 자유주의 신학은 중생을 개인이 발전하는 교육과정으로 이해

6. 변증법적 신학은 중생을 주관적인 말을 초월하는 만남으로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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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 묵상과 적용

 

1.어떤 사람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습니까? (3:5-6)

2.중생이라는 말의 뜻은?

3.중생과 성화(聖化)는 어떻게 다를까요?

 

창조신학연구소

조덕영 박사(조직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