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해석/구약

사랑을 허무는 작은 훼방꾼?(아가서 강해 7. 아 2:15-17)

728x90

사랑을 허무는 작은 훼방꾼?(아가서 강해 7. 아 2:15-17)


"우리를 위하여 여우 곧 포도원을 허는 작은 여우를 잡으라 우리의 포도원에 꽃이 피었음이라
내 사랑하는 자는 내게 속하였고 나는 그에게 속하였도다 그가 백합화 가운데에서 양 떼를 먹이는구나
내 사랑하는 자야 날이 저물고 그림자가 사라지기 전에 돌아와서 베데르 산의 노루와 어린 사슴 같을지라"


사람들은 그저 좋은 사람 만나 사랑하면 모든 것이 순탄할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사랑은 그렇게 생각대로만 진행 되지는 않는다. 사랑이 성숙하고 열매 맺기 위해서는 넘어야할 산들이 많다. 성경은 그 가운데 포도원을 허는 작은 여우를 조심하라고 충고한다. 최근 우리나라 과수원과 논밭에는 과수 나무 열매, 고구마, 감자, 콩, 옥수수 가리지 않고 쑥대밭을 만들어 농심을 상하게 만들어 버리는 멧돼지로 인해 걱정거리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스라엘 포도 과수원에도 작은 여우라는 훼방꾼이 있었다. 사랑의 방해꾼 역할을 하는 작은 여우는 도대체 무얼까?

1. 사랑을 훼방하는 작은 여우(15절)

1) 꽃 피는 철에 포도밭을 망치고 있기 때문에 작은 여우를 잡아야 한다. 이스라엘 포도원의 작은 여우는 우리나라 산토끼(15 인치)보다도 약간 크다. 이들 여우는 밭에 구멍을 내 살면서 밭을 마구잡이로 파헤친다(삿 15:4; 삼상 8:17; 느 4:3; 애 5:18).

2) 그럼 여우는 무엇을 상징하는 걸까? 포도원은 교회 또는 성도(시 80:8-16; 요 15:1)를 상징하고 여우는 교회와 성도를 훼방하는 모든 것(롬 8:35)을 상징한다. 교회에 들어온 거짓 신자, 이단, 사단 세력의 그림자(겔 13:4)를 말한다. 하지만 드러난 이단과 유혹은 상대적으로 덜 위험하다. 오히려 가만히 들어온 사소한 미혹과 훼방을 조심해야 한다. 가정이나 남녀 간 사랑도 사소한 것이 문제가 되어 결국 서로 헤어지거나 큰 폭풍을 겪는 경우가 많다.


2. 사랑의 훼방꾼 작은 여우가 들어오게 된 이유는?(16절)

1) 당연히 사랑을 훼방하기 위해서다. 사단은 근원적으로 하나님과 교회 또는 교회와 그리스도의 관계를 교묘히 훼방한다. 사단은 에덴 동산의 훼방꾼이요 사랑을 방해하는 원조 여우었다.

 

2) 사실 이 작은 여우는 예수님도 직접 시험할 만큼 만만치 않은 존재였다. 이 작은 여우는 결코 미혹을 멈추지 않는다.

 

3) 예수님의 경고를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다. 예수님은 말세에 일어날 수 있는 미혹의 방법에 대해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간결하고 분명하게 충고하고 있다(마 24: 24-25).


3) 사랑의 회복- 작은 여우가 사라질 때(17절)

1) 작은 여우가 사라질 때 비로소 사랑의 목마름이 다시 싹튼다. 사랑의 포도원을 허는 작은 여우가 사라진 후 술람미 여인과 솔로몬은 베테르 산(창 2:23, 베테르는 "분리하다"의 뜻에서 온 말임, 연인인 두 사람은 이 이별의 산에서 아쉽게 밤에 헤어졌다가 다시 만남을 갈구함)의 노루와 사슴처럼 날이 저물고 그림자가 사라지기 전에 다시 만남을 갈망한다.

2) 사랑은 이렇게 "타는 목마름" 같다. 성도는 주님을 늘 갈망해야 한다. 성도는 주님의 사랑을 방해하는 포도원 허는 작은 여우를 잡고 주님의 재림을 갈망해야 한다(계22:20).

 

여러분의 포도원을 허는 작은 여우는 무엇인가?

조덕영 목사(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조직신학, Th.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