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어떻게 진행될까?
(조덕영 박사의 아가서 아포리즘 2)
사랑이 시작 되면
타는 목마름처럼
갈증과 갈망이 넘쳐나고
고백적 칭찬과
기쁨이 솟아난다.
알 수 없는 자신감이 넘쳐나고
표현과 관심이 증폭된다.
그렇다면 그 사랑은 어떻게 진행되어 갈까?
"여인 중에 어여쁜 자야
네가 알지 못하겠거든
양 떼의 발자취를 따라
목자들의 장막 곁에서
너의 염소 새끼를 먹일지니라
내 사랑아 내가 너를 바로의 병거의 준마에 비하였구나
네 두 뺨은 땋은 머리털로,
네 목은 구슬 꿰미로 아름답구나
우리가 너를 위하여
금 사슬에 은을 박아 만들리라"
(아 1:8-11)
1) 사랑은 함께 하며 진행해 간다(8절)
(1) 양떼의 발자취를 따라 양과 목자가 함께하듯 사랑은 역사성을 가진다. 목자와 양처럼 그렇게 사랑은 함께하며 둘만의 은밀한 사랑의 발자취를 남긴다.
(2) 신앙적 사랑은 더욱 그러하다. 신앙은 신앙 선배들의 발자취를 따르는 것이다. 양들은 양들의 발자취를 따라 목자이신 왕(그리스도)의 곁으로 간다.
(3) 목자들이 장막 곁에서 사랑하는 염소 새끼를 돌보며 먹이며 함께하듯 염소 새끼 같은 어린 신자는 함께한 신앙의 선배들이 양육할 책임이 있다(요 21: 15).
(4) 에스토니아 목장에서 일하던 필자의 딸이 전해 준 말이 있다. 양과 달리 염소는 아주 고집이 센 동물이라고. 그렇게 염소 새끼는 미성숙한 신자와 많이 닮았다(마 25:32, 41).
(5) 하나님은 사랑하는 자마다 이런 염소 새끼를 양육해 보라고 곁에 주신다.
(6) 사랑은 작은 것부터 함께 하는 것이다. 염소 새끼 돌보는 일처럼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할 때 그 상급이 크다는 것을 잊지말라!(마 25:40)
2) 사랑하면 구체적 칭찬이 늘어난다(9-10절)
(1) 사랑하는 이의 사랑스러움을 칭찬하라. 사랑은 사랑하는 이를 ‘사랑 받는 자여’라 부르며 소중히 여기는 것이다.
(2) 술람미 여인은 연인 솔로몬을 ‘바로의 준마(駿馬) 같은 자’라 했다. 당시 말은 단순한 가축이 아니었다. 왕의 소중한 친구였다. 솔로몬은 전차(戰車) 1,400대, 마병 12,000(왕상 12:26)명을 거느린 말의 제왕(帝王)이었다. 술람미 여인은 그 많은 말 가운데 최고의 말처럼 연인인 솔로몬으로부터 최고의 사람이라는 구체적 칭찬을 들었다.
(3) 사랑하는 이의 아름다움을 칭찬하라. 술람미 여인의 두 뺨이 땋은 머리털로 아름다웠다. 머리를 땋은 것은 여인의 순결한 모습을 나타낸다. 술람미 여인의 목은 구슬 꿰미로 아름다웠다.
(4) 첫째 목에 고귀한 구슬을 다는 것은 여인의 존귀함을 나타낸다(창 41:42). 금사슬을 단 목은 부모의 훈계를 귀담아 듣는 효심 깊은 자녀임을 상징한다(잠 1:8-9).
(5) 둘째 목은 믿음을 상징한다. 즉 이것은 하나님께 순종하는 교회와 성도의 아름다움을 나타낸다. 복음을 전하는 성도의 모습은 얼마나 아름답던가!
3) 참 된 사랑은 주는 것이다(11절)
(1) 에덴 동산을 주신 하나님
하나님은 낙원을 주시는데 그것은 사람을 위한 준비였다. 사람이 없을 때에 동산에는 아직 초목과 채소가 없었다. 사람이 있을 때에 이런 것들은 의미가 있다! 주인공이 있어야 선물 케익이나 꽃이 의미가 있다. 누군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주인공 없이 꽃다발을 들고 다니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하나님은 먼저 사람을 만드시고 자신이 만드신 동산으로 사람을 데려가셨다(창 2:5-6).
창세기 2장에 나타난 들의 초목이나 밭의 채소는 창세기 1장에 기록된 풀과 씨 맺는 채소나 열매 맺는 과목과는 다르다. 창세기 2장의 이 말은 땅을 일구고 수고해야 먹을 수 있는 곡물이나 떨기나무, 관목을 의미한다. 즉 하나님은 에덴동산에 이런 것들을 두지 않았다.
이 말씀은 에덴동산의 아름다음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었다. 인간 타락 이전의 모습을 상상해보라! 일하지 않고도 얻을 수 있는 열매들은 무엇을 말하는가? 천국의 모습은 지금과 다를 것을 상상할 수 있다. 천국은 죄인된 인간이 바르게 상상할 수 있는 그런 곳이 아니다. 천국은 새하늘과 새땅이기에 다만 우리 인간은 그곳이 그저 우리가 지금 사는 이곳 세상과 다르다는 것만을 확신할 수 있을 뿐이다. 타락하여 무너진 세상에 살면서 천국을 가보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저 상상으로 바라볼 뿐이다.
천국 간증은 상상이다. 즉 거짓이다. 상상은 자신 만이 간직해야 된다. 사도 바울의 천국 간증이면 충분하다. 천국을 보니 이 세상은 배설물이다! 상상 천국을 천국 체험이라 남에게 퍼뜨릴 때 문제가 발생한다. 천국을 조금이라도 그려보고 싶다면 말씀 안에서 회복된 양심 가운데 인류 타락 이전의 에덴동산을 상상하며 꿈을 꾸어라! 성경은 타락된 지금 세상과 조금 다른 에덴동산이 있었음을 묵묵히 알려준다.
(2) 참 된 사랑은 가장 존귀한 것을 준다.
솔로몬은 술람미 여인을 위해 가장 귀한 금과 은으로 목걸이를 만들어 주었다. 하지만 가장 존귀한 것은 잘 보이지 않는다. 자식이 부모가 베푸는 것들이 때로 가장 존귀한 것들이라는 것을 잘 모르는 이유도 거기 있다.
보이는 세상을 주신 창조주 하나님도 보이지 않는 더 귀한 것을 인류에게 주었다. 그 중 가장 귀한 것은 독생자 예수를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에게 주신 것이다. 값진 사랑은 불변한 것을 준다. 금과 은은 불변하는 금속을 상징한다. 하나님의 사랑은 영원하다. 영생의 약속도 불변하다.
(3) 참 된 사랑은 순수한 것을 준다.
은(흰색)은 순결을 상징한다. 신랑과 신부는 순결해야 한다. 죄 없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하나님이 받으실 만큼 순결하다. 독생하신 그리스도만이 오직 하나님이 받으실만한 순결한 분이었다.
(4) 참 된 사랑은 순종을 준다
도공이 흙으로 도자기를 빚듯 우리를 '빚으신'(히브리어로 '야차르'하신) 그분께 순종하는 것이 기쁨이요 복이요 완전한 행복, 완전한 평화, 완전한 사랑을 체험하는 길이다. 일방적 사랑이 열매를 맺으려면 그 사랑을 상대방이 받아들여야 한다. 사랑 앞에 순종하고 순종하고 순종하라!
(5) 참 된 사랑은 영원한 것을 준다.
금은 영원을 상징한다. 하나님의 사랑은 불변할 뿐 아니라 그 사랑과 약속은 영원하다. 여러분은 지금 누구(부부, 가족, 친구, 사회생활, 신앙)와 함께하고 있는가. 그 사랑하는 자를 구체적으로 칭찬하고 있는가? 사랑하는 자에게 정말 주는 삶을 살고 있는가? 그 사랑은 영원한가?
사랑 풍경 2- 집시 여인
우즈베키스탄 타시켄트에 천사가 내려오고 있다
아이를 둘러메고 맨발의 천상 발레를 한다
가슴에 달랑 ‘작은 사랑’ 하나 담겨 있다
나는 멍하니 수동의 관객이 되고
노련한 아브라함 선교사가
천사 공연 관람료를 적선하고 있다
공연은 무지개처럼 홀연히 끝이 났다
히말라야와 천산을 넘은 숨찬 바람 타고
유랑의 끝에 선 겨울 집시가
가슴에 담은 아기와 함께
여전히 천사 모습으로 사라지고 있다
조덕영(신학자, 칼럼니스트, 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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