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어거스틴(354-430)의 창세기 해석
The earliest known portrait of Augustine in a 6th-century fresco, Lateran, Rome/wikipedia
1. 어거스틴은 누구인가
"나의 모든 소망은
오직 당신의 긍휼에 의지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원하시는 바를 행하소서!"
-어거스틴-
기독교가 배출한 가장 탁월한 사상가!
<가톨릭과 개신교에서 다 같이 존경하는 교부 신학의 완성자!>
1) 어거스틴의 생애와 당시 상황
(1) 출생= 354년 11.13일 북아프리카에서 출생
(2) 당시 로마의 식민지에서 가난한 로마 시민권자의 아들
(3) 어머니 모니카는 열성적 기독교인
(4) 카르타고에서 수사학과 라틴어를 배우다.
(5) 카르타고에서 방탕한 생활 시작(372년 첫 아들 Adeodatus 탄생)
6) 신흥종교 마니교에 빠지다( 구약과 신약 신은 서로 다르다/ 신약의 신이 더 우월/ 예수도 훌륭한 스승/ 헌신/ 금욕/ 채식 강요). 어머니의 근심! 9년 계속!
(7) 377년 아프리카 총독 주관 웅변 대회 우승. 친구 마니교로 개종!
(8) 대학 교수가 되다
(9) 383년 환락 도시 로마 행! 어머니 반대!
(10) 밀라노 수사학학교 교장이 되다!
(11) 웅변을 들으려고 기독교 설교를 몰래 듣다! 기독교에 대한 오해가 조금씩 누그러 지다!
(12) 회심!
386년 8월 하나님께 부르짖음! 아이들 노래 가사! 펴서 읽어라(Tolle Lege)!
"밤이 깊고 낮이 가까왔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두움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으라
-중략-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못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롬 13: 12-14!>
(13) 암브로스의 설교에 감화. 세례 받다.
(14) 북아프리카 교구 감독이 되다!
2. 어거스틴의 창세기 해석
1) 어거스틴의 창세기 해석은 두 권이 있다. <마니교도 반박 창세기 해석>(De Genesi Contra Machichaeos, 388-389)과< 창세기의 문자적 해석 미완성 작품>(De Genesi ad Litteram Liver Imperfectus, The Literal Interpretation of Genesis, 393)이 그것이다.
2) 하지만 어거스틴의 창세기 해석은 <고백록
>(Confessiones, 397-401)과 <창세기의 문자적 해석>(De Genesi ad Litteram , 400-416) 그리고 <하나님의 도성>(De Civitate Dei, 412-417/8)으로 이어진다.
3) 따라서 어거스틴의 창세기 해석은 오늘날의 전통적 주석책과는 조금 다른 해설과 주해의 형식을 가진다.
3. 창세기 해석으로 반박하려 했던 마니교란?
<마니교도 반박 창세기 해석>은 마니교도였던 어거스틴이었기에 더욱 절실하게 마니교도를 반박하면서 참 된 기독교를 소개하기 위함이었다고 볼 수 있다.
1) 마니교는 기독교 종파인가?
(1) 마니교는 한때 조로아스터교(배화교)가 기독교화한 종교로 간주되었지만 실은 변질된 반기독교적 영지주의라 할 수 있다.
(2) 애굽에서 마니교 창시자의 생애가 적힌 작은 분량의 파피루스 사본이 발견되었는데 현재 독일 쾰른 대학에 소장되어 있는 사본들(Cologne Mani Codex)은 이 종교가 이란 지역을 배경으로 하는 종교(배화교 등)가 아닌 오히려 유대-기독교의 변두리에서 유래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3) 따라서 기독교 종파라기보다 유대-3C 기독교-배화교의 광명과 흑암 투쟁의 이원론-영지주의를 교묘하게 혼합한 종교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2) 마니교 창시자는?
(1) 마니교의 창시자 마니(Mani, 215-277)는 페르시아의 바벨론 남부에서 출생하여 기독교 분파에서 자랐다고 알려져 있다. 그래서 기독교의 분파라고 오해를 사기도 했다.
(2) 그는 왕가의 후손으로 상류층 출신이었다. 이를 배경으로 파르티아 왕국이 멸망한 후 등극한 사산 왕조의 샤프르 1세(재위 242-273) 형제를 개종시켜 그 비호 아래 급속하게 확장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3) 이 때문에 중동, 유럽, 북아프리카, 인도뿐 아니라 이 종교는 파미르고원과 천산산맥을 넘어 오늘의 중국 땅으로까지 들어온다(694년).
(4) 위그르 왕국에서는 패망(840)때까지 국가종교가 되었다. 트루판과 둔황 석굴에서 마니교 경전이 나오는 이유이다.
(5) 중국 남부에서 마니교는 17세기까지 밀교로 존속한다. 창시자 마니는 바흐람 1세(재위 274-276)때 조로아스터교도들의 미움을 사 투옥·옥사(277년)하였다.
3) 왜 마니교를 만들었나?
(1) 그는 12세 때 환상을 보았고 영지주의적 만다이즘(지금도 이라크 남부와 이란 남서부에 영지주의 만다야 공동체 집단이 존재)을 추종하면서 자신의 종교 마니교를 창시한다.
(2) 그리고 241년 포교를 시작한다. 대부분의 이교들이 신비 체험을 근거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 것처럼 마니교 교주도 신비체험이 바탕이 되어 자신의 종교를 시작하였다.
4) 마니교 관련 서적이나 경전은?
(1) 이미 교부들은 이 종교에 대해 반박글들을 내고 있다.
(2) 그리고 마니교 경전은 7권의 책 전해진다(생명의 책, 샤브라칸, 신비의 책, 마니 서한, 거인의 책 등).
(3) 그런데 이 경전들이 애굽이나 북아프리카 그리고 중국의 투르판과 둔황(敦煌) 석굴(신라 승려 혜초의 왕오천축국전이 발견된 장소)에서까지 발견된다는 점에서 마니교가 대단히 방대한 지역으로 확산되었음을 알 수 있다.
(4) 북아프리카의 어거스틴도 종교적 방황을 하던 가운데 마니교에 빠지게된다.
5) 주요 교리는?
(1) 다양한 종교(기독교의 마르키온주의, 유대교, 조로아스터교, 영지주의, 심지어 불교까지) 교리가 혼합적이다.
(2) 배화교(조로아스터교)의 이원론을 배경으로 세계는 빛과 흑암의 투쟁이라고 주장하면서 인류는 악마가 광명국에 침입함으로써 생겨났다고 본다. 따라서 인류는 금욕(입과 손과 마음의 봉인)을 해야 해탈에 이르게 된다고 한다.
(3) 그리스도는 빛의 대표요 사단은 어둠의 대표라고 보았다. 또한 마니는 자신은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이며 자신이 예수처럼 마지막 선지자요 보혜사라는 이단적 주장을 한다.
(4) 신은 어둠의 아르콘(지배자)를 벌하고 가두기 위해 우주를 창조했다는 특이한 주장을 편다.
(5) 그리스도의 육체는 환영(幻影)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아 가현설적(假現說的) 그리스도관을 보여주고 있다.
6) 조직은?
(1) 성직의 위계 제도가 엄격하였다.
(2) 조직은 성경을 일부 모방하였다.(마니-12제자-70감독-교사-행자)
(3) 즉 소집단을 효과적으로 운용(오늘날 교회 조직-팀, 구역, 셀 등과 유사)하였다고 볼 수 있다.
7) 따라서 마니교는
기독교 종파가 아닌 혼합종교의 형태를 지닌 이교라고 볼 수 있겠다.
3. <마니교도 반박 창세기 해석>(De Genesi Contra Machichaeos, 388-389)의 주요 내용<계속>
조덕영 교수(조직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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