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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조직신학

현대신학자 슐라이에르마허의 신론과 삼위일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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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신학(Contemporary theology, Modern Theology)은

18세기 시작된

“사페레 아우데”(sapere aude, dare to be wise)를 내세운

계몽주의 이후

그 영향 속에서 형성된 신학입니다.

이성을 앞세운 계몽주의운동은

성경 계시와 교회 역사 속 형성된 교리나 신조 중심이 아닌

이성과 경험 그리고 철학적 사유와 합리적 과학 등을 동원하면서

신앙과 신학에도 다양한 영향을 주게 된 것이지요.

여기서는 대표적 현대 신학자로 현대신학의 태두로 불리는

슐라이엘마허의 신론과 삼위일체론을

간략한 생애와 함께 살펴봅니다.

슐라이에르마허

(Friedrich Daniel Ernst Schleiermacher, 1768-1834)

베를린 '젠다르멘마르크트(Gendarmenmarkt)' 광장의 프랑스 위그노 기념 예배당

-종교적 감정 안에 내재하시는 하나님-

"교회",

-종교 감정에 도달한 사람들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의 공동체-

베를린 위그노 예배당(루터교 예배당보다 좀 더 밝고 심플하다)

* 현대신학의 아버지

* 19세기 대이단자(?)

1) 생애

* 1768, 독일 브레슬라우에서 개혁교회 목사 아들(친가 외가 모두 목사 집안)로 태어님

* 아버지는 프러시아 군대 군목(모라비안 공동체와 만남 사건)

* 1783, 모라비안 교단 학교 입학 철저한 경건 훈련(문학과 철학 서적 탐독 시기)

* 회의 시작- ‘인자’가 어떻게 그리스도요 하나님의 아들인가?

* 1787, 신학교 중퇴, 할레대학 입학(철학 서적에 몰두하던 시기, 할레시에 가보면 작은 지하도에 할레를 거쳐간 인물들의 초상화를 볼 수 있다. 슐라이엘마허의 초상화도 보인다 )

 

할레대 풍경

할레시 지하도, 슐라이엘마허의 초상화가 보인다

* 1789, 대학 졸업 후 침체, 건강 문제

* 1790-1793, 귀족 가정 가정교사(신앙 회복 시기)

* 1794, 목사 고시 합격 목사 안수

* 1796, 병원 원목

* 1799, 종교론 출간(종교를 멸시하는 지성인들에게 종교 변증)

* 1804, 할레대학 교수, 설교자

베를린 위그노 교회 풍경

2) 종교적 배경

* 개혁주의와 경건주의 전통

* 개혁교회 목사 안수

* 15세 때 종교 감정을 강조하는 종교개혁의 선구자 후스의 영향을 받은 모라비안과 교류

(1) 종교 감정

(2) 종교와 철학 구분

(3) 그리스도 중심 신학

(4) 경건주의

(5) 할레대

(6) 루터교 유산

 

위그노 교회

3) 철학적 배경

* 칸트에 심취

* 플라톤에 심취

* 계몽주의 영향

4) 신학 방법

* 계몽주의의 도전

* 인간 정신에 주목(knowing, doing, feeling)

* 신학의 과제는

“기독교의 생활에서 발견되는 종교적 감정을 기술하는 것이다”

* 위로부터의 신학이 아닌 아래로부터의 신학:

인간의 경험을 신학의 주된 자료로 삼음,

특별히 절대의존감정.

5) 신론과 삼위일체론

(1) 아래로부터의 인간 경험을

신학의 주 된 자료로 삼음으로써

하나님에 대해서도 주관주의적 철학에서 유래한

절대의존감정으로부터

하나님께 나아감

(2) 범신론자

하나님과 세계에 대한 모호한 진술

범신론: 초월성 부정 내재성만 강조, 하나님과 자연 동일시

스피노자에 대한 동경(종교론에서 스피노자 찬양)

하나님의 인격성에 대해 회의적

(3) 이신론자(?)

내재성 부정 초월성만 강조, 18세기 자연신학자들, 섭리주의 부정

(4) 주관주의

하나님은 오직 신자의 감정 속에서 알 수 있다

전통적 교리들과 충돌

(5) 불가지론자

하나님의 본성은 알 수 없다

(6) 삼위일체론

① 삼위일체론에 회의적?

중심 아닌 주변화-> 교의학 <신앙론> 맨 마지막에 배치

삼위일체는 계시의 직접적 내용이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것들을

보다 잘 이해하도록 돕기 위한

목적에서 필요한

단지 하나의 '신학적 갓돌'(copingstone)로 본

삼위일체 교리(?)

② 만유내재신론자?(스탠리 그랜츠)

③ 하나님의 내재성 강조

④ 삼위일체는 직접적 종교의식의 대상이 아니다

⑤ 즉 슐라이엘 마허는

정통적 삼위일체론보다는

신앙론 전체 속에서

신론과 삼위일체론을 재해석하려 시도한

현대신학자였다.

조덕영 교수(조직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