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론
아람어 탈굼
성경은 어떤 책인가?
성경의 영어명 Bible은
헬라어 "작은책"이란 의미를 가진
"비블리온"(βιβλίον)에서 유래합니다.
이 헬라어는
파피루스의 껍질을 뜻하는
헬라어 "비블로스" (βίβλος)에서 유래하였습니다.
또한 신약과 교회교부들의 문서에 나오는
"성서"(Scripture)라는 용어는
헬라어 "γραφή"(문서기록)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성경에 대한 기초 지식
성경은
약 20여 가지 직업을 가진 약 40명의 저자들이
약 1,600년에 걸쳐
히브리어, 아람어, 헬라어로 쓴 책입니다.
66권 1189장, 31,173절로 되어 있고
2,930명의 인물이 등장합니다.
욥기가 아브라함 시대(주전 약 2,000년)에
기록되었다고 볼 경우
그 연대는 더욱 길어집니다.
여기서는
이 성경에 대해
중요한 기초적 지식을 다룹니다.
알렉산드리아의 70인역 성경, 창세기 1장(The Septuagint)
Ⅰ) 성경의 영감(靈感;Inspiration)(딤후 3:16-17절, 벧후 1:20-21)
성경은 정말로 하나님이 함께 하신 영감된 책인가에 대한 문제를 다룹니다.
1.영감의 의미
1) 하나님께서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성경 기자들에게 끼친 초자연적인 감화력이다.
그래서 성령을 성경의 원저자(auctor primarius)라 한다.
2) 하나님의 계시를 보존하기 위해서는 영감이 필요하다. 영감은 특별 계시인 성경의 정확성을 보증한다.
2.영감의 요소
1)하나님:
기록에 있어 성령의 역사를 주관하심
2)사람:
영감 받은 사람은 자기의 문체와 성격대로 기록
3)하나님-사람:
오류 없는 하나님의 섭리가 작용
4)영감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5)영감의 적용:
(1) 첫 원본(autographa)에 국한된다.
(2) 지금은 모든 원본이 소실되고 사본만이 남아있다. 사본은 원본과 다르게 잘못된 기록이나 탈자가 있을 수 있다.
(3) 하지만 사본은 그 근본에 있어 의미를 이해하거나 인간이 하나님과 인간 구원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있어 원본과 차이가 없다.
(4) 이것은 교과서에 탈자와 오자가 있어도 노련한 교사 정도라면 쉽게 그 어색한 부분을 찾아내는 경우와 유사하다.
(5) 성경 사본은 교과서보다 훨씬 더 정교하다(성경 필사자들은 오자나 탈자가 나오면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다시 필사하여 그 정밀도를 유지하였다).
(6) 아마 원본이 남아있을 경우 원본을 신성시하려는 인간의 우둔한 본능을 이미 아신 하나님은 원본을 감추셨다.
3.영감에 대한 입장
1) 유기적(有機的= 일반 장로교) 영감:
하나님께서는 기계적으로 쓰시지 않고 저자들의 성품과 기질, 은사와 재능, 교육과 교양, 용어와 어법, 문체 등을 있는 그대로 사용하셔서 성령으로 조명하여 성경을 기록하게 하셨다(다이내믹=웨슬리안).
2) 부분 영감(동력적 영감):
사상만 영감/교리적 영감/역사 제외/오류 인정
3)자연 영감:
각 저자들의 종교적 통찰력으로 기록되었다고 봄
4)영적 조명:
성경 기록 저자들의 영감이 남보다 탁월하다(슐라이엘마허, 콜러리지)
5)개념 영감:
단어는 영감되지 않고 개념만 영감(사상) 되었다고 보는 입장
6)기계적 영감(받아쓰기):
저자는 오직 기계적인 자동 필기자였다.
7) 신정통주의:
(1) 성경은 하나님 말씀이 아니라 하나님 말씀에 대한 증언.
(2) 따라서 성경은 하나님 말씀이 될 수는 있어도, 하나님 말씀과 동일한 것으로 볼 수는 없다.
4. 영감의 범위(성경적 견해)
1) 전체 영감을 믿음
2) 완전 영감을 믿음
3) 축자 영감(inspiratio verbalis):
성경 저자들의 성격과 특징을 나타내면서 동시에 오류 없는 하나님의 성령의 감동으로 영감되었다.
5. 예수님이 보신 성서 영감
1) 구약의 영감 인정(마 5:17-18, 눅 24:44)
2) 신약의 영감(요 14:26, 16:12-15)
6. 영감에 대하여
1)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이심을 반드시 명심할 것!
2) 인간의 얄팍한 지식으로 성경과 하나님을 판단하려고 하지 말 것!
3) 하나님이 살아계신다면 성경의 영감은 너무도 당연하다제 4과 성경의 완전성(the Perfections of Scripture)
Ⅱ) 성경의 권위
영감된 책인 성경이 어떻게 완전한 가를 다룹니다.
1.성경의 신적 권위(de scriptura sacra)
1)로마 교회
성경에 신적 권위가 있기는 하나 그것은 성경 자체가 아닌 교회에 의해 주어진다. 즉 교회는 성경보다 우위에 있으며 그 해석권은 교회(로마 카톨릭과 교황)에 있다.
2)개혁주의
성경은 그 자체로 스스로 하나님의 신적 권위를 가지는 기독교 지식의 유일한 원천(fons unica)이며 규범(norma)이다(자증;自證). 성경은 영감된 고유의 권위와 역사적, 규범적 권위도 가진다(딤후 3:16, 요일 5:9, 살전 2:13). 이것은 성경이 하나님을 저자(auctor Deus)로 하기 때문이다.
2.성경의 필요성(Necessitas Scripturae)
1) 로마 가톨릭 교회
성경이 필요함을 인정하나 절대적 필요성은 부인. 교회가 성경보다 더 우위에 있다. 그러므로 교황과 신부의 해석이 더 필요하다.
2) 몬타누스,신비주의,재세례파
성경은 불필요한 책. 내적 언어가 중요하다(일부 오순절이나 최근 일부 신비주의 부흥사들에게서도 이런 위험성 상존).
3)개혁주의
(1) 성경은 역사적으로도 권위를 가지며 세상 끝날까지 반드시 필요하다.
(2) 기록된 구속사적 사실들은 기록해두지 않으면 변질되어 하나님이 목적 하신 선하신 계획에 대해 그 의미를 충분히 이해할 수 없게 되고 말 것이다.
(3) 따라서 모든 세대에 성경은 반드시 필요하다(사 40:35, 마5:18, 눅 16:17, 요 10:35, 벧전 1:24-25).
3. 성경의 명료성(perspicuitas Scripturae)
1)로마교회
성경은 사람의 오류가 포함되어 있는 애매한 책이다. 그러므로 교회가 무오(無誤)하게 해석해 주어야 한다.
2) 개혁주의
(1) 성경은 영생의 획득과 교회 보존에 필수적이다(벤델리누스).
(2) 즉 구원에 대한 지식이 모든 페이지에 동일하지는 않으나 성경은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형식으로 모든 인류 모든 역사 모든 상황 가운데 구원의 진리를 전하는데 명백하다.
(3) 그러므로 진실되게 구원을 찾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교회나 신부(사제)에 의존할 필요가 없이 스스로 구원에 대한 지식을 깨달을 수 있다.
(4) 성경이 성경의 해석자이다Scriptura sui ipsius interpres.(딤후 3:15, 시 197-8, 119:105, 130, 고전 2:15, 10:15, 요일 2:20).
(5) 성경의 명료성이 해석의 필요성을 배제하는 것은 아님을 반드시 명심할 것.
4.성경의 충족성(완전성)
1)로마교회
조명 되지 않으면 성경만으로 부족하다. 따라서 이것은 내적 광명이나 교황과 신부 그리고 전승과 구전(口傳;제 2 정경, 외경 등)으로 보충된다.
2)재세례파
성경은 가치없는 책이다. 내적 빛과 모든 종류의 특별계시가 필요하다. 영(靈)만이 중요하다(신비주의,영성운동 모두 잘못은 아니나 매우 조심해야 되는 이유.영지주의의 위험성).
3)개혁주의
성경 66권의 권위는 개인과 교회의 영적, 도덕적 요구와 필요에 전혀 부족함이 없다(롬 15:4, 고전 10:11, 계22:18-19).
5.정리 (묵상과 적용)
1.성경은 교회에 의해 주어지는 권위입니까? 그 자체로 권위를 가집니까?
2.진실되게 구원을 찾는 사람들에게 교회와 신부의 도움 없이 성경 자체만으로 스스로 구원의 지식을 깨달을 수 있습니까?
3. 성경의 완전성을 다른 말로 무어라 합니까?
Ⅲ) 성경과 비평학
1) 성경 비평가들과 주요 주장들 (Kim, Sang-Bok, p. 11)
David Hume -
By the beginning of the 19th century Philosophy wiㅣㅣ triumph and Christianity will fade away... l own that l have never read the New Testament with attention.
F. Voltaire -
lt is said that twelve Fishermen Founded Chistianity. l will show that one Frenchman can overthrow
it ... An attentive reading of the Mosaic constitution discloses a most detestable polity ... crush the wretch-Jesus Christ!
Robert. G. lngersol -
The infamous doctrines of christianity petrify the human heart. They have covered the world with blood. they have filled the asylums for the insane. l say let us rid the heavens of this monster and write upon dome : Liberty, love and law.'
2) 성경론의 연구대상
구약신학, 신약신학, 주석학, 성경고고학, 신구약총론, 정경론, 성경해석학, 비평학 등.
※ 변증학에서는 정경론(Canonics)과 영감론(lnspiration) 및 비평학(Biblical Criticism)이 중요하다.
3) 정경론
➀ Canon이란? (Canon ➝ Kanon = reed = rule) Origen ➝ "rule of faith"
(후에는 list or index) "Canon" - an officially accepted list of books.
② Canon의 결정 원리
a. ls it authoritative? (from the hand of God)
b. ls it prophetic? (man of God)
c. ls it authentic? (reliable)
d. ls it dynamic? (life-transforming power)
e. Was it received, collected, read and used? (accepted)
③ Council of Jamnia (O.T.)
Synod of Hippo(N. T.) ➝ Carthage
4) 영감론
※ Calvin, lnstitutes, 1. 7. 1, 2.
➀ 동력적 ② 기계적 ③유기적 영감설(Berkhof)
※ 유기적 영감 : 하나님께서 성경 저자들을 기계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그들의 성품과 기질, 은사와 재능, 교육과 교양, 용어, 어법, 문체 등을 다 사용하시되 성령으로 조명하셨으며, 격려하여 저술케 하셨고, 죄의 영향을 억제하시며, 그들의 언어를 선택하고 그들이 사상을 표현하게 하셨으며 오류없게 인도하셨다.
5) 성경의 신비성 (Reliability of the Bible)
➀ 역사적 Text에 의한 확증
a. 성경 사본들의 권위
Philip Schaff : 15만군데 중 400군데만 의심이 가는 정도. 단지 50군데만 큰 차이를 보일 정도의(Greek과 English N. T. 비교)
Geisler & Nix : 성경 Text의 98.33%의 순수성 발견
A. T. Robertson : Latin Vulgate MSS 8000. (1.000 Early versions)
Greek MSS 4000 (But, Bruce Metzger는 5000으로 본다.)
13,000 MSS copies of N.T.
b. 다른 고대 저술(가)와의 비교에 의한 증거
F. F. Bruce : Caesar' s Gallic War(58-50 BC)의 경우 9-10개만이 상태가 양호. 가장 고대사본이라도 Caesar시대보다 900년 뒤져 있음. Roman History of Livy(59 B.C. - 17 A>D)의 경우 겨우 35권 잔존(142권 중).
Tacitus의 역사서 14권 중(A.D. 100경) 현존하는 것은 4권 반 뿐임.
Herodotus의 History는 (480-425 B.C.) 8개만 현존(copies).
c. Chronology of N. T. MSS Authonity.
John Ryland MSS(130 A>D.) 최고의 N. T. 단편 복음서 기록시기에 가깝다.
Chester Beatty Papyri (200 A.D.)-Beatty Museum
Codex Sinaiticus (350 A.D.)
Codex Vaticanus (350-50 A.D.)
Codex Alexandrinus (400 A.D.)
Codex Ephraem : (400' s A.D.)
Codex Bezae (450 A.D. plus), etc.
<기록 당시>/ <최고 사본 시기>/ <시간차>
Caesar
100-44 B.C/ 900 A.D./1000년
Plato
427-347 B.C/900 A.D./1200년
Tacitus(고대 로마 역사가)
100 A.D./1,100 A.D./1000년
Pliny(박물지 저술가)
61-113 A.D./850 A.D./750년 등
※ 다른 고대 사본들과 비교하면 성경의 고전성이 입증된다.
(상세한 내용은 J. McDowell, Evidence that Demands a verdict, pp. 43-5을 참고 바람)
※ 성경은 100년-300년 차이이다.
d. 구약 사본들의 보존 과정에 나타난 신빙성
서기관들의 기록, 보관, 보존 방식의 엄격성, 철저성
e. 인용의 빈도수에 의한 권위(N. T.)
Justin Martyr 330 / lrenaeus 1,819
Clement of Alex 2,406 / Origen 17,922
Tertullian 7,258 / Eusebius5,176, etc.
f. 수정률에 따른 비교 권위
lliad - 5% (15,600 Lines에서 764 Lines 의심)
Mahabharata(The national epic of lndia)의 경우 250,000 Lines
중 26,000 Lines 수정 (10%)
② 성경의 유일성
a. Continuity : 1,600년간 기록, 60세대, 40명 이상의 저자.
다양한 장소, 다양한 시대, 3대륙(Asia, Africa, Europe), 3대 언어(Habrew,
Aramaic, Greek). 그러나 주제의 unity가 있다(그리스도, 구속).
※ Calvin : 성경은 문체보다도 주체보다도 주제의 닥월성이 중요하다.
b. Circulation :
1804년 409,000,0000 Britain Bible Society
1928년 88,070,068 National Bible Society (Scotland)
1932까지 1,330,213,815 German Bible Society
1966년 87,398,961 American Bible Society
※한국의 경우 해외에 성경을 인쇄하여 보급하고 있다. 한 해에 2억부를 인쇄하는 경우도 있음
c. Translation : (세계 인구의 95%에 해당하는 번역 완료)
LXX (250 B.C.) = Heb ➝ Greek Encyclopaedia Britannica : 1966년 240언어
1950-1960 사이에 3,000명의 번역자들이 성경 번역에 종사함.
d. Survival
시대, 핍박, 비평학을 통과하면서 건재하고 있는 성경
e, Influence, Power :
성경은 항상 새롭다(신문이나 과학 교과서와의 비교).
성경은 거룩한 감화력이 있다(주간지와의 비교).
(etemal youth and authority)
. Lincohn .작가들 .작곡가들 . 예술가들
※ 성경은 세상과 역사를 변화시킨 점에서 초자연적 힘을 보여준다.
. 살아서 역사한다(히 4:12-13).
. 죄인을 변화시킨다(느 8:1-9).
. 교회의 부흥, 심령변화; Huss, Pierists, Wycliff, Luther, Calvin,
Moravians, Lollards, Zwingli Knox, Augustine, Wesley, et al.
. 사탄을 꺾는 힘이 있다(마 10:1, 막 16;15-20).
. 사회를 변화시킨다 (여성, 노예, 자선, 정책 등).
③ 성경고고학의 증거 (생략)
J. McDowell, Evidence ..., PP. 68-80을 참고 바람.
Ⅳ) 문서가설이란?
Q. 1. 창세기 1:26-28절을 보면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신 내용이 나오는데, 2:4-25절에 앞의 내용보다 더 구체적으로 설명이 되는데, 다른 곳에서도 간혹 발견이 되고, 최근에는 예레미야에서 39:11-14, 40:1-6절을 보니 창세기의 구조와 비슷하길래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구조가 어떤 구조를 의미하는지가 궁금합니다.
Q. 2. 문서가설( J.E.D.P)에 대하여 자유주의라고 하며, 고등 비평이라는 얘기를 듣게 되었는데, 어떤 내용인지 알고 싶습니다.
=====================================
문서가설에 대해
1. 문서가설(일명 J.E.D.P설)이란 신학자이자 동양학자였던 19세기 독일의 율리우스 벨하우젠(Julius Wellhausen, 1844-1918)이 모세 오경을 네 개의 자료로 나눈 데서 기인합니다. 이것을 일명 문서가설( documentary hypothesis , 文書假說)이라고도 합니다.
2. 따라서 문서가설의 역사는 성경 역사 속 그리 길지 않은 연륜을 가지고 있다고 보아야 겠지요.
3. 문서설은 구약의 오경이 연대순으로 보면 J 문서(여호와 혹은 야웨, Yahwist, 독일어로는 Jahwist), E 문서(엘로힘, Elohist), D 문서(신명기, Deuteronomist), P 문서(제사장 문헌, Pristly)로 구성되어 있다고 봅니다. 이것을 한 편집자가 이 자료들을 한데 묶었다고 봅니다.
4. J는 모세 오경 가운데 가장 오래된 자료로 주전 10-9세기(초기 남유다왕국)의 산물로 추정합니다. 즉 창세기의 에덴동산으로부터 시작하여 족장역사를 언급하고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5. E문서는 주전 9-8세기 북왕국 에브라임과 관련되었다고 보며 일반적으로 J와 병행합니다. 즉 창세기 에덴동산으로부터 창세기 족장 시대의 역사를 완성, 보충되는 2차적인 설화자료로 봅니다. 또한 출애굽기와 레위기 전부, 민수기 일부, 신명기의 모세 죽음 이야기(신 34장) 등도 E문서로 봅니다.
6. D문서는 주전 7세기경 주로 신명기를 편집하였고 P는 주전 6-5세기 경 민수기와 일부 창세기 족보 그리고 제의적(祭儀的 )자료 등을 편집한 것으로 봅니다.
7. 이렇게 역사적 문서를 상황분석하여 비평하는 문서설이 성경 문서비평학의 토대를 열었다고 학자들은 설명합니다. 문제는 도대체 무슨 근거로 이들 오경을 J,E,D,P로 나누었는 가 하는 점이겠지요. 또한 이 같은 문서설은 성경문자주의자나 성경무오론의 입장에서 보면 대단히 위험한 발상으로 보이기 때문에 문서설을 따르는 학자들의 입장을 고등비평이나 자유주의자라고 비판하는 것입니다.
8. 최근 구약학계는 문서설을 옹호하는 학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비례하여 성경문자주의자들이나 성경무오론자들의 반발도 커지고 있지요. 문제는 고고학적 증거들이 어느 쪽을 지지하는 가하는 점이겠지요.
9. 양편은 고고학이 자신들 입장을 지지한다고 주장합니다. 예를 들어 여호수아가 가나안을 정복했다고 주장하는 시기에는 여리고나 아이 같은 지역은 사람이 살지 않았다는 고고학적 주장이 나왔으니 문서설을 옹호하는 학자들은 ‘자신들의 주장이 맞지 않느냐’고 하는 식입니다. 또한 고고학자들은 이스라엘이 정복했다고 주장하는 기브온 같은 곳에 파괴의 흔적이 없음을 알았습니다. 이런 고고학적 발굴들이 성서문자주의자들을 곤혹스럽게 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10. 결국 모세 오경이 아래로부터의 인간 기록이라는 점을 부각시킬 것인가 아니면 위로부터의 하나님 절대적 계시인가를 부각하는 것이 우선인가가 관건이겠지요.
11. 이렇게 성경은 보면 볼수록 단순한 책이 아님을 알 수 있고 신학은 공부하고 연구하면 할수록 그 신비에 대해 깊은 통찰력이 필요함을 깨닫게 됩니다.
12. 질문하신 창세기 1:26-28절과 2:4-25절의 조화에 대한 논쟁이나 예레미야 39:11-14, 40:1-6절의 구조에 대한 논란도 이와 같은 문서설과 성경무오설 사이의 성경적 신학적 논쟁 과정에서 불거졌다고 보면 됩니다.
논쟁을 떠나 성경이 전지전능하시고 무소부재하신 삼위일체 하나님의 특별한 계시라는 믿음은 대부분의 건전한 목회자들이라면 당연히 수용하는 진리입니다.
조덕영 교수(창조신학연구소, 조직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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