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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조직신학

창조주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창1:1, 출3:14, 요17:3, 히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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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과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창1:1,출3:14, 요17:3,히 11:3)     

                                            <기초 교리 공부> 

 

이제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를 하나 하나  배워보도록 합시다.  



1. 사람이 하나님에 대해 알게되는 지식 

1) 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本有的 혹은 生得的 지식) 

 사람은 스스로 감각적, 이성적, 도덕적인 존재이기에 필연적으로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소유하게 된다. 위급할 때나 불치의 병을 앓고 있을 때 혹은 사망의 위험에 직면할 때 사람은 누구나 본능적으로 ‘하나님’을 찾게 된다. 이것은 인간의 마음 속에 본질적으로 종교심이 있기 때문이다.(행 17:22) 


2) 살아가면서 얻게 되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獲得的 혹은  後天的 지식) 

 이것은 하나님의 일반계시(자연)와 특별계시(성경)로부터 나오는 지식이다. 즉 사람은 살아가면서 자연과 성경을 통해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된다. 그것은 지식의 축적과 감각과 반성, 숙고와 토의 등의 과정을 통해서 얻어진다. 

제한된 것이기는 하나 하나님의 자기 계시로 말미암아 우리는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참 지식을 소유하게 된다. 



2.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하나님의 본질) 

 "하나님은 영이신데 그의 존재하심과 지혜와 권능과 거룩하심과 공의와 인자하심과 진실하심이 무한하시며 영원하시고 불변하신다"(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4) 

1)하나님은 인격적인 분이시다(인격성) 


(1)하나님은 자신의 이름에 인격을 부여하신 인격적인 분이다(엘/여호와/멜렉=왕=영원한 통치=출 15:18) 
(2)이름을 안다는 것은 이름의 소유자와 관계를 맺는 것이다. 
(3)하나님은 자의식과 자결정의 재량을 가진 ‘나’ ‘너’ ‘그’라는 대명사들이 의미있게 적용될 수 있는 존재이시다(지, 정, 의의 소유자)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출 3:14) 
(4)하나님의 이름은 망령되이 불리워져서는 안 된다(출 20:7) 

2) 하나님은 한분이시다(유일성, 사 45:18, 사 44:10, 렘 2:5, 사 44-46장). 


(1)하나님이 한분이심을 알리는 모세(신 4:35, 39) 
(2)하나님은 그 능력과 지혜에 있어 다른 모든 신들을 능가한다(시 66:6-7) 
(3)다른 모든 우상은 변덕스럽고 어지러운 만신전(萬神殿, pantheon)으로 어리석고(렘 10:8) 무능하다(렘 14:22). 

3)하나님은 영(spirit)이시다(영성) 


 하나님은 물질이 아니시며 물질에 의뢰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은 영이시니....”(요 4:24) 

4) 하나님은 보이지 않는 분이시다(불가견성) 


 하나님은 아무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분이시다(딤전 6:16)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요일 4:12) 

5) 하나님은 살아계신 분이시다(생명성) 


 그는 사시는 하나님이시요(렘 10:10) 자기 속에 생명이 있고(요 5:26) 살으시고(살전 1:9)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다(딤전 6:16). 
 “내 영혼이 하나님 곧 생존하시는 하나님을 갈망하나니...”(시 42:2) 



3. 하나님의 명칭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의 인격, 성품 그리고 사역 등을 나타내주고 있다. 

1)구약 

(1)하나님(엘로힘=영어의 God) 
구약에 2000번 이상. 가장 일반적인 복수형 단어. 위엄의 복수형. 엘로힘은 하나님께서 강하시고 권능있는 분이기 때문에 경외의 대상이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2)주(아도나이=영어의 Lord) 
주 또는 주인 이란 뜻. 우리말의 ‘주’ 또는 ‘주님’이라는 의미로 하나님께서 전 인류의 소유자이시며 절대적인 만유의 통치자이심을 드러내는 이름이다. 

(3)여호와(야웨=Yahweh) 
 특별히 하나님은 ‘여호와(야웨)’라는 이름으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이 명칭은 가장 신성하고 탁월한 이름으로 출 3:14를 근거로 하여 히브리어의 ‘자존하다’라는 동사에서 유래된 것으로 하나님의 불변성을 가리키는 이름이다. 모음이 없어서 유대인학자들은 아도나이의 발음으로 읽음. 

(4)복합 명칭 
①엘 샤다이(전능하신 하나님, 창 17:1)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 백성의 축복과 위안의 근원이 되심을 나타내주는 이름이다. 
②엘 엘욘(지고하신 하나님, 높으신 하나님, 민 24:16, 시 18:13) 
③엘 올람(영원하신 하나님, 창 21:33, 사 40:28) 
④엘 로에(감찰하시는 하나님, 창 16:13) 
⑤엘로힘 체바욧(안식의 하나님, 만군의 하나님, 삼상 4:4, 삼하6:2) 
⑥여호와 닛시(여호와는 우리의 기;Banner, 승리, 출 17:15) 
⑦여호와 샬롬(여호와는 평강, 삿 6:23) 
⑧여호와 삼마(여호와께서 거기 계신다, 회복의 하나님, 겔 48:35) 

2)신약 


 신약성경에서는 구약 히브리어 명칭과 뜻이 같은 헬라어를 사용하고 있다. 

 

(1)하나님(데오스=Theos=God) 
 신약성경에서 사용된 가장 공통적인 이름이다. 이 용어는 지극히 높으신 분이나 하나님 또는 전능하신 하나님 그리고 나 혹은 너의, 우리의 하나님 등으로 번역되었다. 

(2)주(큐리오스=Kurios=Lord) 
 하나님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에 대해서도 사용된 이름이다. 그것은 아도나이와 여호와를 대신한 이름이다 이 명칭은 만물 특히 하나님의 백성의 소유자요, 지배자로서의 하나님, 왕의 권세와 권위를 가지신 하나님을 가리킨다. 

(3)아버지(파테르=Pater)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아버지(신 32:6, 사 63:16), 창조주, 삼위일체의 제 일위이신 성부 하나님, 하나님의 영적 자녀인 산자들의 아버지(윤리적 관계)이시다. 



4. 정리 (묵상과 적용) 

1.사람은 하나님을 어떻게 압니까(두 가지 지식)? 
2.하나님의 5가지 본질은 무엇입니까? 
3. 하나님을 나타내는 1)하나님 2)주님 3)여호와는 각각 어떤 의미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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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덕영 목사(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창조론오픈포럼 공동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