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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영감(靈感;Inspiration)(딤후 3:16-17절, 벧후 1:20-21) |
성경의 영감(靈感;Inspiration)(딤후 3:16-17절, 벧후 1:20-21) 【기초 교리 공부 3】 제 3과에서는 성경은 정말로 하나님이 함께 하신 영감된 책인가에 대한 문제를 다룹니다. 1.영감의 의미 1) 하나님께서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성경 기자들에게 끼친 초자연적인 감화력이다. 그래서 성령을 성경의 원저자(auctor primarius)라 한다. 2) 하나님의 계시를 보존하기 위해서는 영감이 필요하다. 영감은 특별 계시인 성경의 정확성을 보증한다. 2. 영감의 요소 1) 하나님: 기록에 있어 성령의 역사를 주관하심 2) 사람: 영감 받은 사람은 자기의 문체와 성격대로 기록 3) 하나님-사람: 오류 없는 하나님의 섭리가 작용 4) 영감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성경에 기록된 모든 내용들이 성령에 의해 주어졌고 조성되었다. 5) 영감의 적용: (1) 첫 원본(autographa)에 국한된다. (2) 지금은 모든 원본이 소실되고 사본만이 남아있다. 사본은 원본과 다르게 잘못된 기록이나 탈자가 있을 수 있다. (3) 하지만 사본은 그 근본에 있어 의미를 이해하거나 인간이 하나님과 인간 구원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있어 원본과 차이가 없다. 이것은 교과서에 탈자와 오자가 있어도 노련한 교사 정도라면 쉽게 그 어색한 부분을 찾아내는 거소가 유사하다. 사본은 교과서보다 더 정교하다(성경 필사자들은 오자나 탈자가 나오면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다시 필사하여 그 정밀도를 유지하였다). (4) 아마 원본이 남아있을 경우 원본을 신성시하려는 인간의 우둔한 본능을 이미 아신 하나님은 원본을 감추셨다. 3.영감에 대한 입장 1) 유기적(有機的= 일반 장로교) 영감: 하나님께서는 기계적으로 쓰시지 않고 저자들의 성품과 기질, 은사와 재능, 교육과 교양, 용어와 어법, 문체 등을 있는 그대로 사용하셔서 성령으로 조명하여 성경을 기록하게 하셨다(다이내믹=웨슬리안). 2) 부분 영감(동력적 영감): 사상만 영감/교리적 영감/역사 제외/오류 인정 3)자연 영감: 종교적 통찰력으로 기록되었다고 봄 4)영적 조명: 성경 기록 저자들의 영감이 남보다 탁월하다(슐라이엘마허, 콜러리지) 5)개념 영감: 단어는 영감되지 않고 개념만 영감(사상) 되었다고 보는 입장 6)기계적 영감(받아쓰기): 저자는 오직 기계적인 자동 필기자였다. 7) 신정통주의: 하나님 말씀이 아니라 하나님 말씀에 대한 증언. 그러므로 성경은 하나님 말씀이 될 수는 있어도 하나님 말씀과 동일한 것으로 볼 수는 없다. 4. 영감의 범위(성경적 견해) 1) 전체 영감을 믿음 2) 완전 영감을 믿음 3) 축자 영감(inspiratio verbalis): 성경 저자들의 성격과 특징을 나타내면서 동시에 오류 없는 하나님의 성령의 감동으로 영감되었다. 5. 예수님이 보신 성서 영감 1) 구약의 영감 인정(마 5:17-18, 눅 24:44) 2) 신약의 영감(요 14:26, 16:12-15) 6. 영감에 대하여 1)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이심을 반드시 명심할 것! 2) 인간의 얄팍한 지식으로 성경과 하나님을 판단하려고 하지 말 것! 3) 하나님이 살아계신다면 성경의 영감은 너무도 당연하다! 7. 정리(묵상과 적용) 1) 영감은 무엇입니까? 2) 영감에 대한 바른 성경적 입장은 어떤 영감입니까? 3) 영감은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전폭적으로 믿는데서 나옵니다. 여러분은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믿습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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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덕영(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창조론오픈포럼 공동대표)
dycho21c@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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