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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조직신학

계시란 무엇인가?(기초 교리 공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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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과 계시(啓示;Revelation)란 무엇인가?(마 11 27절)                【기초 교리 공부】 

종교에는 계시가 있습니다. 특별히 기독교는 창조주 하나님의 자기 계시로부터 출발한 종교입니다. 그럼 계시가 무엇인지를 살펴봅시다. 



1. 계시란 무엇인가 

1) 계시는 하나님이 창조, 역사, 인간의 양심과 성경 등을 통하여 자기 자신과 자신의 뜻을 현현(顯現)하시는 것을 말합니다. 단순히 감추인 것을 드러낸다는 의미보다 하나님께서 자기 자신과 자기 작정을 바르게 인간에게 전달하고 알리심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2) 히브리어 “깔라” 
관찰에 장애가 되는 것을 제거함(창 35:7) 

3) 헬라어 
*아포카룹시스=감추인 것을 드러내 보이다, 베일을 벗다. 
*파네로시스=뚜껑을 열다 

4) 누구에게?(시 103:6-7) 

먼저 모세에게 그리고 이스라엘 자손들을 통해 계시를 주셨습니다. 

5) 계시를 통해 알 수 있는 것들 
하나님 자신의 영광, 능력, 속성, 성품, 의지, 뜻, 목적 등 

6) 하나님을 완전히 알 수는 없다(욥 11:7-8절), 롬 11:33-34) 

우리는 그 뒷 모습(루터의 상징적 표현)을 알 뿐입니다.

7) 계시는 어디서 오나?

(1) 성부 하나님에게서 오나 성자 하나님 곧 하나님의 로고스(Verbum Dei)를 통해서 옵니다.

(2) 하지만 바르트라는 신학자처럼 아들이 곧 계시와 일치한다고 보면 안 됩니다.

(3) 이건 좀 어려운 문제이기는 하나 계시가 곧 아들이 아니라 칼빈이 말한대로 성령께서 우리가 계시를 수납할 수 있게 우리 안에서 우리를 통하여 계시를 이해케 하신다고 보아야 합니다. 

2. 하나님이 쓰신 두 권의 책(계시의 방법과 수단) 

1) 자연(일반계시) 
(1) 하나님은 만드신 세상과 역사와 사람의 양심을 통해 자신을 증거하신다(시 19:1, 롬 1:20) 


(2)그러나 일반계시에는 한계가 있다(인류 범죄로 인한 두 가지 결과=롬 1:21-24) 
자연 안에서 구속에 이르는 참 된 진리를 찾는 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자연도 계시이기는 하나 불완전 한 것입니다. 신학이 뒷받침 되지 않는 창조과학이나 지적 설계 같은 과학적 변증이 기독교적으로 한계가 있는 것은 바로 그 때문입니다. 

2) 성경(특별계시) 
(1)성경에 나타난 특별계시의 방법 
a) 현현의 방법으로 
불, 연기, 구름 속(출 33:9, 시 99:7,), 구룹 사이(시 80:1), 폭풍우 가운데(욥 33:9, 시 99:7), 세미한 음성,성육신(요 1:1-12,1:14,골 1:19,2:9 
b) 예언으로 
꿈, 환상, 제비뽑기,우림과 둠밈(민 12:5-7), 예언의 정의(암 3:7-8, 벧후 1:20-21) 
c) 이적으로 
예언의 말씀 확증(막 16:20, 행 14:3), 성육신 사건(사 7:14, 마 1:23) 

(2) 특별계시의 특징 
특별계시에는 자연계시에서 불충분한 구원의 계획이 담겨있습니다. 

(3) 특별계시의 목적 
범죄한 인류를 죄의 세력에서 구출하여 신체와 영혼의 전인격적(지,정,의)인 새로운 피조물로의 재창조하시려는데 있습니다. 


3. 계시와 영감(Inspiration)과 조명(Illumination)의 차이와 관계의 중요성(What과 How와 Why의 관계): 

계시는 하나님께서 인류에게 전하시는 행위 자체와 내용을 말하고, 영감은 그 계시를 권위있게 전하기 위하여 성령님께서 사람의 인격을 초자연적으로 주장하시는 사실을 가리킵니다(하나님이 사람을 사용하심). 

 아무리 계시가 있고 영감의 말씀이 있어도 조명이 없으면 소용이 없습니다(고전 2:6-16). 조명은 성경을 읽는 인간의 마음을 성령께서 밝히 비추시는 사역을 말합니다. 아이에게 미적분 책이 아무 의미가 없는 것처럼 성령의 조명을 받지 못하면 영감된 성경 책도 단순히 역사책, 아포리즘을 담은 책, 아름다운 시편 정도로 느껴지는 것입니다. 


4.정리(묵상과 적용) 

1)계시는 무엇입니까? 

2)하나님이 주신 두권의 책(계시)은 무엇인가? 

3)인간에게 주신 최고의 계시는 무엇입니까(계시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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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덕영(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창조론오픈포럼 공동대표) 

dycho21c@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