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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조직신학

종말론 2. 영생과 영혼불멸Immortality(요한일서 5장 11,12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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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생-영혼불멸Immortality이란 무엇인가(요 1서 5:11,12)【종말론 2】

성경과학창조세계관

영생-영혼불멸Immortality(요 1서 5:11,12) 【종말론 2】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

(요한일서 5장 11-12절)

1. 사람들은 생명에 대한 집착이 강합니다. 심지어는 죽음 이후의 삶에 대해서도 집착이 강합니다.

2. 인간의 몸은 죽어 썩을 지라도 영혼은 죽지 않고 항상 존재한다는 것이 바로 영혼 불멸입니다.

3. 기독교는 영생의 종교입니다.

4. 기독교 신앙이 없는 사람들조차 대다수는 항상 내세에서의 생애를 믿어왔습니다. 미이라가 그렇고 잔인한 순장 풍습이 그랬지요.

이 영생에 대해 살펴봅시다.

1. 영혼(soul)과 불멸에 대한 사상사(ft. Matter & Form)

1) 소아시아 Ionia 주도 밀레토스(행 20: 17-38)의 3대 철학자(The Problem of Matter)

(1) 탈레스: 만물의 기원은 물, 물질이 생명이나 감각을 가지고 있다(물활론hylozoism, 물질영혼론hylosychism)

(2) 아낙시만드로스: 우주의 궁극적 물질은 무한정자(apeiron)로 되어 있다. 흙-공기-불, 유사 진화론, 영혼의 윤회론(힌두교 관점 유사)

(3) 아낙시메네스: 우주 근본 물질(만물의 기원)은 공기. Soul이란 아주 희박한 공기. 혼이 육체를 떠나면 분해를 시작하고 육체는 멸.

2) 헤라클레이토스:

불, 변화하나 파괴되지 않는 것. 즉 혼도 불처럼 질에 있어서 변화. 혼은 육체가 죽으면 다른 육체로 들어가기 위해 육체를 떠난다(혼의 전생론-오르페우스교).

3) 원자론자인 데모크리토스:

(1) 혼은 가장 작고 순수한, 완전한 불의 원자(원자론에 따라 흩어져도 파괴는 없음)

(2) 인간의 사고, 판단의 영역인 이성과 동일시되어야 한다.

플라톤(그리스아테네 국립고고학박물관)©조덕영

4) 플라톤(주전 427-347)

(1) 데미우르고스(조물주)가 모든 행성과 인간의 혼도 창조

(2) 혼은 영원하고 육체에 깃들기 전부터 존재

(3) 혼은 완전한 이데아의 영역 속 모든 순수한 이데아

(4) 혼이 육체에 깃드는 것은 감옥에 들어가는 것과 같다.

(5) 육체는 혼을 흐리게 하고 혼은 과거에 보았던(경험했던) 모든 것을 잊어버림

(6) 인간의 혼은 절대 형태로 분해되거나 파괴되지 않으므로 불사한다.

5) 아리스토텔레스(주전 384-322)

(1) 생명있는 모든 것에 혼은 존재

(2) 창조적 이성이 형상이고, 수동적 이성이 질료.

(3) 창조적 이성, 형상은 혼이나 육체가 만들어지기 전에 이미 존재. 이 창조적 이성은 신의 일부로 외부로부터 혼 속으로 들어온 것.

(4) 창조적 이성 외에 모든 육체는 소멸하기에 인간의 불사는 없다.

6) 에피쿠로스(주전 341-270, 행 17:18)

(1)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 형이상학 기초

(2) 모든 육체의 감각은 혼에 의한 것

(3) 쾌락주의(육체적 행복-> 정의, 지혜, 절제, 마음의 평정(아타락시아))

(4) 육체가 죽으면 혼의 원자는 우주로 흩어짐

7) 스토아(키티움의 제노, 주전 335-263)

(1) 아테네 아고라 건물

(2) 인간은 육체와 혼으로 구성

(3) 인간의 혼은 지각, 판단, 촉각, 의지로서 우리들이 알고 있는 것의 원천

8) 플로티누스

(1) 플라톤 가르침을 종교적 견지에서 해석하려는 시도(신플라톤주의)

(2) 인간의 혼은 세계 정신의 일부

(3) 혼은 모든 선한 것을 알고 있으나 질료를 향한 욕망이 강하면 타락

9) 어거스틴(354-430)

(1) 인간의 육체와 혼의 결합

(2) 혼은 물질이 아니고 불사이다

10) 토마스 아퀴나스(1225-1274)

(1) 혼의 창조, 불사, 지적 존재, 육체의 생명의 원리

(2) 탄생 때에 육체에 부가된 것

(3) 인간의 혼은 다른 혼과 달리 지성과 의지를 가짐

11) 데카르트

(1) 혼은 신·절대적 실체의 일부이므로 소멸할 수 없다.

(2) 신은 유일한 실체

(3) 따라서 신이 존속하는 한 혼도 존속

(4) 육체의 죽음은 변화에 불과하고 혼은 육체의 속박을 받지 않는다.

12) 스피노자

(1) 혼은 우주의 정신적 측면과 동일시

(2) 범신론자

13) 데이빗 흄

(1) 회의론자

(2) 불멸의 혼에 대해 회의

(3) 따라서 혼의 불사나 이데아는 근거가 없다.

14) 라이프니츠

(1) 우주는 무수한 모나드·힘의 단위로 구성

(2) 혼도 실체이고 정신적 힘의 단위

(3) 신은 인간에게 있어 혼의 모나드와 다른 모나드 사이에 조화를 위해 모든 모나드를 만든다.

(4) 모나드가 파괴되지 않듯 혼의 모나드도 영원하고 불사다.

15) 임마누엘 칸트

(1) 경험을 초월한 이성은 인간에게 모든 정신적 과정을 합력하여 혼이라는 이데아를 준다.

(2) 혼의 이데아는 윤리적 가치를 가진다.

(3) 이 도덕법칙의 요구에 응하기 위해서는 혼이 불사일 필요가 있다.

16) 콩트

(1) 실증주의자

(2) 혼을 추구하거나 불사를 믿는 것은 고대 인간이나 인간의 발전단계가 아주 어렸던 시기의 특징

(3) 혼과 불사에 무관심한 현대 사상을 반영

2. 영생이란 무엇인가

1) 영생에 대한 성경 용어

(1) 영생 개념은 구약에도 예견되어 있지만 주로 신약 성경에서 명확하게 계시되어 있습니다(계시의 점진성).

(2) ‘아다나시아’(αθανασία죽지 아니함, 不死)와 ‘아이오니아 조에’(αιώνια ζωή영생, 즉 영원한 생명)가 있습니다.

(3) 신약 전반에 나오는 이 단어는 특히 요한복음과 요한 1서에 많이 나옵니다.

(4) 이 생명(‘조에’)은 성경에 134회 나오는 단어이지요.

(5) 이 ‘생명’은 (육체적) 생명의 원리(요 10:11, 15, 17; 13:37), 인간 생존 기간(히 7:3), 생명의 모든 활동들(고전 6:3,4), 생명이 향유하는 행복한 상태(살전 3:8), 육적·영적으로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존재 양태(행 17:25), 영적 생명 혹은 영원한 생명(중생, 신생 :요 3:15, 16, 36; 5:24; 6:47), 예수님과 하나님 안에 있는 신적 생명의 의미(요 1:4; 요1 1:1,2; 5:11)를 가집니다.

2) 불사(不死)와 영생(永生)의 의미

불사는 모든 영혼의 단순한 영속(永續)을 의미하나 영생은 신자들의 장래 복된 생의 영속을 뜻합니다.

3) 영생의 주관자

가장 절대적인 의미의 영생은 오직 하나님에게만 있습니다(요일 5:20). 하나님이 곧 생명의 주관자이시기 때문입니다.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딤전 6:16)

4) 영생의 복 된 의미

최고 의미의 영생은 죽음과 관계없고 심지어는 죽을 가능성조차 전혀 없는 인생의 지복 상태를 가리킵니다. 이 영생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해서 값없이 주시는 은총의 선물입니다.

5) 영생의 정확한 의미

성경에 영생에 대해 정확한 정의는 없으나 가장 중요한 진술은 예수님의 유명한 기도문인 요한복음 17장 속 3절에 있습니다. 즉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입니다.

3. 성경이 말하는 영생

*신·구약 성경은 영생을 이미 기정사실로 인정합니다.

1) 구약에서의 영생신앙

(1) 죽음을 보지 않고 데려감(창 5:24, 히 11:5)

(2) 자기 열조에게로 돌아감(창 15:15, 35:29, 49:33)

(3) 육체 밖에서 하나님을 보리라(욥 19:25-26)

※ 구약 속, 사후에 대한 정리

(1) 사후에도 사람의 영혼은 계속적으로 존재합니다.

(2)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영적인 존재로 지음 받았기 때문입니다.

(3) 구약 인물의 별세(別世)를 이 세상에서 다른 세상으로 가는 것이라 묘사한 것은 내세에 대한 확신의 표현이었습니다.

(4)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하더니 하나님이 그를 데려가시므로 세상에 있지 아니 하였더라”.

(5) 이밖에 죽은 자의 부활을 언급한 점과 교통할 것을 표현한 것도 내세(來世)가 분명히 있음을 보여줍니다(시 16:10, 전 12:7, 사 26:19, 단 12:2-3).

2) 신약에서의 영생신앙

(1) 복음으로 생명과 썩지 않을 것을 드러내신지라(딤후 1:10)

(2)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요 11:25). 예수님은 생명의 주(행 3:15)

(3)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시는 이(마 10:28)

(4) 생명의 부활과 심판의 부활(요 5:28-29)

※ 신약 속, 사후에 대한 정리

(1) 선한 자나 악한 자의 영혼은 계속적으로 존재합니다.

(2) 영생의 모든 증거들 중에 가장 인상적이고 결정적인 것은 그리스도의 부활입니다.

(3) 이것은 무덤 저편에 있는 영생에 대한 최고의 증명인 것입니다.

(4) "졸업"이 단순한 마침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점인 것처럼, 그리스도인의 부활은 육체의 구속과 더불어 하나님과 교통하는 완전한 생 즉, 행복이 충만한 영생에로의 전입을 의미합니다.

(5) 그러나 악한 자의 부활도 영육이 계속적으로 존재함을 의미하기는 하나 그것은 다만 영벌의 부활입니다.

4. 영생 신앙의 유익과 중요성

1) 기독교는 분명한 영생의 진리를 가르칩니다.

2) 또한 부활에는 상급이 있음을 말합니다.

3) 이러한 신앙은 현세를 나그네로 살며 궁극적 가치를 내세에 두게 해줍니다. 동시에 고난을 이기고 모든 환난을 인내하는 힘과 의롭고 거룩하고 진실한 삶에 소망과 용기를 줍니다.

4) 모든 인간은 부활할 것이며 그리스도인은 축복된 하늘의 후사로서 영체를 입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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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훈과 묵상

1. 불사와 영생은 무엇이 다릅니까?

2. 절대적 의미의 영생은 누구에게 있습니까?

3.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에게 영생을 주시는 목적이 무엇인지 깊히 묵상해봅시다.

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조덕영 교수(조직신학, Th.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