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관(신앙의 눈으로 세상 바라보기)/창조 세상 산책(갤러리)

베를린 악마의 산Teufelsberg의 전 미국 감청기관

728x90

베를린 Teufelsberg(악마의 산)의 전 미국 감청기관

토이펠스베르크

베를린 Grunewald Forest의 Teufelsberg는 전망대이자 역사 기념물이다.

정상에 있는 지금은 황폐한 미국 NSA 청취 스테이션이 방문객들에게 개방되어 있다. 마치 다른 세상에 온 것처럼 허름한 미국 청취 스테이션이 베를린의 Teufelsberg 정상 꼭대기에 우뚝 솟아 있는 것이다. 여기서 방문객들은 Grunewald Forest와 인접한 도시 지역의 멋진 전망을 볼 수 있다.

이곳 Teufelsberg는 해발 120.1m로 Müggelberge 다음으로 베를린에서 두 번째로 높은 고도이다. Teufelsberg라는 이름은 "악마의 산"으로 번역된다. 근처 Teufelssee 호수에서. 국가 사회주의 시대, 인공 산이 있던 이 자리는 장차 세계 수도 게르마니아 국가(?) 사회주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완성될 국방기술부 중심 플랜의 장소였다. 제2차 세계 대전 후 이곳은 폭파되어 잔해 더미로 변했고, 총 2,500만 m³의 잔해가 쌓였다.

Teufelsberg의 청취 스테이션은 나치 정권이 끝난 후, Teufelsberg에 스키 슬로프와 터보건이 달린 레크리에이션 지역을 만들기 위한 계획이 있었다. 그러나 미국인들이 그 산을 청취 스테이션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이러한 계획은 실행되지 않았다. Teufelsberg에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보존되는 5개의 레이더 돔이라는 독특한 특징이 남아 있다.

이후 냉전이 종식되고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면서 미국인들은 Grunewald Forest에 있는 청취 스테이션을 버리고 전자 장비를 제거한다. 그러나 레이더 시설은 항공 교통에 대한 민간 항공 감시로 한동안 여전히 사용되었다. 그동안 구 감청 스테이션은 개인 투자자에게 매각된다. 그리고 전용주거단지와 박물관, 호텔과 컨퍼런스 센터 등의 계획이 있었지만 모두 무산됐다.

오늘날 Teufelsberg는 산악 자전거, 등산객, 패러글라이더 및 햇빛과 아름다운 자연을 즐기려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다.

여름에는 이곳에서 멋진 일몰을 감상할 수 있다. 겨울에는 산의 작은 스키 슬로프와 크로스 컨트리 스키 코스가 겨울 스포츠 애호가들에게 인기가 있다.

Teufelsberg의 기괴한 지형은 정기 가이드 투어의 일부로 방문할 수 있다.

도시 가이드는 역사, 거리 예술, 식물학 및 음향과 같은 다양한 주제에 대한 여행을 제공하고 있다.

©조은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