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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조직신학

하나님의 섭리와 창조와 작정(하나님의 역할과 사역들, 신론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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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광야

Ⅰ. 하나님의 섭리(Providence)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보존?)

주로 말미암고(협력?)

주에게로 돌아감이라(통치?)

(롬 11:36)

사람들은 신앙 생활을 하면서

하나님의 섭리라는 말을 자주 사용합니다.

그렇습니다.

기독교에는 우연이 아닌 섭리가 있습니다.

이 말의 본 뜻을 살펴봅시다.

1. 하나님의 섭리

1) 하나님의 섭리란

(1)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세상의 통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행하시고 인도하시는 사역을 말합니다.

(2) 즉 모든 피조 세계와 피조물들을 돌보시고 다스리시는 일을 하나님의 섭리라 합니다.

(3) 따라서 창조론과 섭리론은 반드시 연결해서 생각해야 합니다.

2) 섭리의 어원

(1) 영어의 섭리에 해당하는 단어가 성경에 나오지는 않습니다.

(2) 그럼에도 하나님의 섭리는 성경적입니다(성 어거스틴이 발전=>헬, πρόνοια"프로노이아"; 관심,주목,전망-라, providentia"프로비덴티아").

3) 철학의 우연론(에피큐로스)과 운명론(스토아)은 성경적이 아닙니다.

4) 범신론(하나님과 세계 동일시)과 이신론(理神論,Deism;자연신론)과 불교 사상(범신론적)은 모두 섭리론이 아닙니다.

5) 섭리론은 창조와 관련된 교리인 동시에 예정(predestination)이나 신적 작정(Divine Decrees)의 교리와도 긴밀하게 관련된 교리입니다.

2.섭리의 요소

1) 보존(Preservation)

보존이란 하나님께서 그가 창조하신 만물들과 거기에 부여하신 특성과 능력들을 유지시키는 계속적인 사역을 말합니다("그를 날이 맟도록 보호하시고", 신 33:12, 25-28, 삼상 2:9, 느 9:6, 시 107:9, 마 10:29, 행 17:28).

(1) 형이상학적 보존: 우주 보존(골 1:17, "그리스도 안에서 만물이 함께 섰다")

(2) 구속-역사적 보존: 마지막 심판으로부터 일시적 보존(창 8:21-22, "보존 언약")

(3) 언약적 보존: 언약적 축복(출 20:12, 부모 공경에 대한 언약적 보존)

(4) 영원한 보존: 자기 백성에 대한 영원한 구원(창 20:14, "여호와께서 준비하실 것")

2) 협력(Concurrence)

(1) 하나님은 피조물을 단순히 만드신 게 아니라 피조물의 동작과 활동에도 관여하십니다.

(2) 그래서 모든 창조물과 합력하여 하나님의 일을 정확하게 실행하게 하십니다(창 45:7-8, 신 8:18, 수 11:6, 잠 21:1, 왕상 22:20-23).

(3) 이미 세워진 운영 법칙에 따라 그들을 행동하도록 하고 정확하게 행동하도록 하는 신적 권능과 모든 종속적 권능과의 협동(루이스 벌콥)

3) 통치(Government)

(1) 하나님은 자신이 만드신 만물을 그 존재의 목적에 맞도록 다스리십니다(히 1:3,"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심").

(2) 가장 하찮은 일들(마 10:29-31)과 우연하게 보이는 일들(잠 16:33), 그리고 사람의 악한 행실들(행 14:16)과 선한 행실들(빌 2:13) 까지 모두 하나님의 통치아래 있습니다.

3. 특별 섭리(이적)

1) 하나님은 때로 특별한 섭리를 베푸십니다.

2) 시급한 기도 응답, 비상시의 구출, 긴급한 위험에서의 보호 등이 모두 특별 섭리입니다(시 11:1, 욘 2:1, 10, 요 11:41-44).

4. 섭리론의 유익(참조: 박해경 박사 칼빈의 섭리론)

1) 섭리론은 하나님을 두려워하게 하며 성급한 확신을 벗겨내고, 하나님 안에서 평화를 누리게 하며, 우리를 위협하는 수백 가지의 위험을 확신과 용기로 대처하게 합니다. 즉 하나님의 자녀들이 그 분의 돌보심을 경험하여 하나님은 모든 것을 제공하시는 분임을 확신하게 하는 신앙적 유익을 줍니다.

2) 때로 하나님의 계획에는 언제나 최선의 이유가 있다는 것을 알게 하고, 하나님은 그의 섭리를 통해 자기 백성을 인내하게 하고, 악한 감정을 바르게 교정하시고, 그들의 욕망을 길들이시며, 복종시켜 자기부인을 훈련시키시며, 그들의 나태함을 깨우치게 할 뿐 아니라 교만한 자를 낮추시고, 불경한 자들의 교활함을 파쇄하시고, 그들의 계획을 좌절시키는 것을 알게 합니다.

3) 따라서 섭리론을 통해 우리는 여러 가지 일이 생길 때마다 하나님께 무엇이나 다 설명하여 달라는 식으로 조르지 않게 되며, 절제의 마음을 가지고 하나님의 뜻을 모든 일의 최고의 정당한 원인으로 여기며 하나님의 은밀한 심판을 경외하게 됩니다.

4) 세상의 혼란한 일들이 우리의 이성적 판단을 흐리게 할 때에라도 하나님은 공의와 지혜와 순결한 빛으로 올바른 목적과 최선의 질서로 조절하시고 통제하시는 분임을 믿게 되는 것이 섭리론의 유익입니다. 우리가 두려움과 경외하는 마음으로 창조자이시며 우주의 조성자이신 하나님과 함께 일한다고 생각하며, 자신의 마음을 겸손하게 순복시키는 사람이 섭리론의 유익을 아는 사람입니다.

5) 하나님은 빛도 짓고 어두움도 창조하며 평안도 짓고 환난도 창조하시는 여호와요 그 모든 일을 행하시는 분이십니다(사 45:7).

6) 섭리에 대한 지식은 우리에게 경솔함과 자만을 내버리게 하고 끊임없이 하나님께 도움을 요청하게 합니다. 즉 사람만을 생각하는 게 아니라 사람을 수단으로 하여 근본적인 도움을 주신 분이 하나님이심을 알게 합니다.

7) 인간의 삶은 수많은 악으로 둘러 쌓여있고, 수많은 죽음의 위기에 의해 위협을 당하고 있으나 하나님은 만물 중에 가장 고귀한 인간을 맹목적이고 우발적인 모든 종류의 운명의 타격을 받도록 내버려두시지 않고, 돌보십니다. 즉 하나님의 섭리의 빛(lux divinae providentiae)은 극단적 번뇌나 공포에서 우리를 해방시키며 모든 염려에서 벗어나게 합니다.

8) 심지어 마귀와 그 부하들도 말이 재갈에 의해 제어되듯 하나님의 손에 제어되어 있으므로 우리를 멸하려하는 마귀의 그 어떤 음모도 하나님의 허락과 명령이 없이는 실행에 옮기거나 행동 개시를 할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또한 마귀와 그의 부하들은 결박되어 있을 뿐 아니라 하나님께 봉사하지 않을 수 없게끔 되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마귀와 귀신들이 자기들의 욕심을 따라 제멋대로 행동하지 못하도록 분량과 한계를 정하시는 것도 주님의 권세입니다. 바울은 이러한 확신에 힘입어 그의 여행이 사단에 의해 방해를 받았다고 말하지만(살전 2:18), 다른 곳에서는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면”(in Dei permissione) 출발하겠다고 말합니다(고전 16:7). 따라서 하나님의 섭리를 모르는 것이 모든 비참 중에 가장 비참한 것이며, 이것을 아는 것은 최고의 축복입니다(칼빈).

9) 우리의 죽음과 생명도 하나님의 섭리의 지배를 받습니다.

10) 억울한 일과 괴롭고 슬픈 일, 비참한 상황에 처했을 때에 환경만 바라보는 불신자들과는 달리 우리는 하늘을 바라보고 그리스도께서 계신 곳을 볼 때 위로를 얻고, 사람을 의지하지 않고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와 응답을 기다리는 믿음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섭리를 믿는 사람은 먼저 기도할 것이며,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를 얻고자 힘쓸 것이며, 서둘러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하나님이 주시는 고통의 훈련과 괴로움의 과정을 통해서 믿음을 단련하고, 강화하며, 거룩하여 지는 계기로 삼게 됩니다. 그리하여 이 세상에 우연히 일어나는 일은 없고, 저절로 되어지는 일도 없으며, 모든 것은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발생하므로 자기 위에 세워진 권세들(부모, 스승, 선배, 상사)과 아랫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하나님의 손길을 볼 것이며, 또 여러 가지 환경 속에서 그는 감사하는 것을 배우고 또 실제로 그런 신앙을 고백하게 됩니다.

※참조: 그렇다면 하나님이 후회하신다는 말씀은 섭리론적으로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개혁주의 관점)

1) 성경에 보면 어떤 때에 하나님이 후회하신다거나(창 6:6, 삼상 15:11), 뜻을 돌이키신다거나(렘 18:8, 욘 3:4), 이미 선포된 심판을 취소하거나 연기하는 예(사 38:1, 왕하 20:1, 대하 32:24)들이 있다.

2) 이에 대해 칼빈은 우리의 이해를 위해서, 또는 하나님의 실천적 행위에 있어서 변화를 일으킨 것이지 그의 뜻이나 계획이 변경된 것이 아니라 했다.

3) 인간이 보기에는 하나님의 뜻이 갑자기 변경된 것 같으나 그가 영원부터 예견하고 인정하고 결정하신 것은 변함 없이 일관성있게 그대로 수행하신다.

4) 하나님이 회개를 목적으로 통보(선포)하신 것은 절대적인 작정의 수행의 과정이다.

5) 요나의 니느웨 사건이나 아비멜렉(창 20장)의 경우에서 보는 것처럼 주님은 자신이 선언하신 내용을 취소한 듯 보이나 이것은 오히려 하나님이 회개를 원하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하는 일이었고, 그의 영원하신 법도가 이루어지도록 큰길을 가면서 보여주는 작은 길의 한 장면이라 할 수 있다.

5. 정리(묵상과 적용)

1) 하나님의 섭리란 무엇입니까?

2) 섭리의 세가지 요소는 무엇입니까?

3) 섭리의 유익은 무엇입니까?

4) 깊은 묵상:

영원하신 하나님과 하나님의 창조와 하나님의 섭리와의 관계에 대해 깊이 묵상해봅시다.

Ⅱ. 창조주 하나님과 창조(창세기 1장 1절, 롬 1:20)

하나님은 창조주이십니다. 즉 성경의 하나님은 태초에 모든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분입니다. 창조주 하나님과 창조에 대해서 배워봅시다.

1. 하나님의 창조

1) 하나님은 시간과 물질과 공간을 창조하셨습니다(창 1:1, 성 어거스틴).

2) 하나님은 무(無)에서 유(有)를 만드셨습니다(히 11:3, 성 어거스틴).

3) 하나님은 보이는 세계 뿐 아니라 보이지 않는 세계도 만드셨습니다(골 1:16).

4) 창조의 궁극적인 목적: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 손으로 하신 것을 나타내십니다(시 19:1-5, 어거스틴).

2. 물질 세계의 창조

1) 창조 주간(6일) 창조.

첫째날=빛

둘째날=궁창, 물

셋째날=풀,채소,각종 나무(종류대로 창조)

넷째날=큰 광명, 작은 광명(징조와 일자와 사시와 연한), 별들

다섯째날=물고기, 새(종류대로 창조)

여섯째날=육축, 땅에 기는 것, 짐승(종류대로 창조), 사람

일곱째날=안식(복을 주심)

2) 천지창조 사역을 창세기 1장 31절에 모두 담으신 하나님의 적응 방식(지식고하, 빈부귀천, 남녀노소, 모든 민족-모든 역사-모든 학문과 과학에 눈높이를 맞추신 놀라운 계시)

3) 세속 기원론(빅뱅, 우주, 화학, 생물 등)과의 관계는?

(1) 열려 있는 주제

(2) 생물진화론은 성경적이지 못합니다. 그러나?

4) 창조는 섭리 가운데 지속적임(Creatio continua).

3. 보이지 않는 것들의 창조

1) 영적 세계

2) 천사

(1) 그룹 : 낙원의 입구를 지키고(창 3:24), 속죄소 응시(출 25:18, 사 37:16,히 9:5), 다양한 형태의 생물(겔 1장, 계4장)

(2) 스랍 : 하늘 임금 보좌 수종(사 6:2, 6)

(3) 가브리엘(단 8:16, 눅 1:19)과 미가엘(단 10:13, 유9, 계12:7)

(4) 정사와 능력(엡 3:10, 골 2:10), 보좌(골 1:16), 하늘의 주관자(엡 1:21, 골 1:16), 능력(엡 1:21, 벧전 3:22)

4. 잘못된 기원론

1) 이원론:하나님과 물질은 함께 영원하다.

2) 유출설:세상과 하나님은 하나이다. 그런데 하나님으로부터 새상이 유출되었다.

3) (유신)진화론:하나님께서 진화의 방법으로 세상을 만드셨다.

* 여기서 말하는 진화는 생물 진화론으로 이것은 수용하기 어려운 이론입니다. 다만 우주나 지질이나 문화 등에 대해서는 진화라는 말보다 우주 기원론이나 문화의 진보, 지질의 변이 등으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4) 유물론:신도 없고 영적 존재도 없다. 오직 물질만이 존재할 뿐이다. 공산주의.

5. 정리(묵상과 적용)

1) 하나님은 ( )과 ( )과 ( )을 창조하셨다.

2) 하나님의 창조의 궁극적 목적은 무엇입니까?

3) 진화론은 성경적입니까?

4) 깊은 묵상:영원하신 하나님과 창조와의 관계에 대해 깊이 묵상해봅시다.

Ⅲ. 하나님의 주권: 하나님의 작정(作定)과 예정(豫定)

Ⅰ. 작정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셨으니

(엡 1:11절)

하나님의 작정과 예정은 쉽지 않은 교리입니다.

사람마다 교단마다 교파마다

생각과 주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1. 하나님의 작정(the Divine Decrees)이란 무엇인가

1) 하나님은 하나님의 뜻에 따라 정하신 영원한 목적이 있습니다(엡 1:11, 시 33:11).

2) 하나님은 그의 영광을 위하여 일어날 모든 일을 영원부터(in eternity) 미리 정하셨습니다(롬 9:22, 행 2:23). 이것을 하나님의 작정이라 합니다.

3)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제3장.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

[1] 하나님은 장차 있을 모든 일을 영원한 때부터 그 자신이 뜻하신 바, 가장 지혜롭고 거룩하신 계획의 의하여 자유롭게, 그리고 변치 않게 작정해 놓으셨다. 그러나 하나님은 죄의 조성자가 아니시며, 피조물들의 의지를 침해하시는 이도 아니시다. 제2원인들의 자유나 우발성을 제거시키지 않고, 오히려 확립하시는 분이다.(엡 1:11; 행 2:23; 행 4:27,28; 잠 16:33)

[2] 하나님은 장차 일어날(예상되는) 조건들에 근거하여 장차 무엇이 일어날 수 있는가를 알고 계신다. 그러나 그가 어떤 것을 작정하실 때, 그것이 장차 있을 것으로 예지(豫知)하셨거나, 또는 그 가정된 조건들에 근거하여 반드시 일어날 것으로 예지했기 때문에 그 어떤 것을 작정하신 것은 아니다.(엡 1:4,5; 롬 9:11,13,16,18)

[3]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영광을 위하여 사람들과 천사들 가운데 얼마는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하셨고 또 달리 얼마는 영원한 사망에 이르도록 예정하셨다.

[4] 이 천사들과 사람들은 이와 같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특별히 그리고 변치 않게 계획되어 있는 것이며, 그래서 그들의 수효는 확실하고 확정적이므로, 그것은 더하거나 뺄 수가 없다.(요 10:14-16, 27:29; 13:18)

[5] 하나님께서는 생명에 이르도록 예정되어 있는 사람들을 창세전에, 자기의 영원하고 변함없는 목적과, 그리고 그 뜻의 은밀한 계획과 선하시고, 기쁘신 뜻을 따라서 오직 그의 거저 주시는 값없는 은혜와 사랑에 근거하여 믿음 또는 선한 행위, 또는 그 어느 것을 꾸준하게 힘써 행하는 것, 또는 피조물들인 그들 안에 있는 어떤 다른 것들이 그를 감동시켜 선택케 하는 조건들이나 원인됨이 없이 그리스도 안에서 선택하시어 영원한 영광에 이르게 하셨으며, 그리고 모두 그의 영광스런 은혜를 찬미케 하셨다.(엡 1:4; 1:11; 엡 1:4, 9; 롬 8:30; 벧전 5:10; 엡 1:5-6; 딤후 1:9; 엡 2:8-9)

[6] 하나님은 택한 자들에게 영광을 약속하신 것처럼 그는 그의 영원하고 가장 자유로운 뜻과 목적을 따라, 그것을 위한 모든 방법들을 미리 정하셨다. 그러므로 선택 받은 자들은 아담 안에서 타락했으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속 받으며, 때를 따라서 역사하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안에서 유효하게 부르심을 받아 믿음에 이르게 되며, 의롭다 함을 받으며, 양자되며, 성화되며, 그리고 믿음을 통하여 구원에 이르기까지 그의 능력으로 보호된다. 오직 택함 받은 자 외에는, 다른 아무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속 받거나 유효하게 부르심을 받거나, 의롭다 함을 받거나, 양자되거나, 성화되거나, 구원 받지 못한다.(엡 2:10; 살후 2:13; 롬 5:19; 딛 2:14; 롬 9:11; 고전 1:9; 살후 2:13-14; 롬 8:30; 엡 1:5; 엡 1:4; 살전 4:3; 살후 2:13; 벧전 1:5; 요 10:28; 사 6:9-10; 마 13:14-15; 롬 11:8; 요일 2:19)

[7] 하나님은 피조물들 위에 행사하시는 그의 주권적인 능력의 영광을 위하여, 그가 기뻐하시는 대로 긍휼을 베풀기도 하시고 거두시기도 하는 바, 택함 받은 자 이외의 나머지 인류에게는 그 자신의 뜻의 측량할 수 없는 계획에 따라서, 그들을 버려두시고, 그리고 그들의 죄를 인하여 그들이 치욕과 진노를 당하도록 작정하시기를 기뻐하셨으니, 이는 그의 영광스런 공의를 찬미케 하려 하심이다.(마 11:25-26; 롬 2:8-9; 9:14-22; 살후 2:10-12; 계 15:3-4)

[8] 높고 신비한 이 예정 교리는 특별히 신중하고 조심성 있게 다루어져야 하는데, 이는 하나님의 말씀에 계시된 그의 뜻에 유의하고, 그리고 거기에 순종하는 사람들이, 그들이 받은 유효한 부르심에 대한 확신감으로, 그들의 영원한 선택을 확신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렇게 되면 이 교리는 하나님께 찬미와, 경외와 찬양을 드릴 수 있게 해 주며, 또한 복음을 성실하게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겸허와 근면과 풍성한 위로를 허락해 줄 것이다.(롬 9:20; 신 29:29; 벧후 1:10; 엡 1:6; 롬 11:33; 롬 11:5, 9, 20; 눅 10:20)

4) 그러나 이 문제는 교파마다 강조점이 다릅니다. 따라서 생각보다 매우 난해하고 어려운 문제입니다. 작정의 문제는 주로 칼빈주의 교단에서 배우게 됩니다.

2. 성경은 하나님의 작정을 어떻게 표현하는가

1) 구약

(1) 야아츠(יָעַץyâʽats] , 충고하다, 상담하다, 의논하다)

(2) 계획한 것은 반드시 이루시고 하기로 마음 먹은 것은 반드시 실행하시는 하나님(사14:24, as I have planned, so it will be and I have proposed, so it will stand)

(3) decision(80회)

2) 신약

(1) βουλή(불레, 의논, 도모, 결정, 의지, 유서, 결심, 계획, 기획, 의도, 방안)

(2) 상호 진지한 의지(의논)에 따라(엡 1:11, with the purpose of his will)

(3) "델레마"(will, 62회), "프로데시스"(미리 정하심, purpose, 엡 1:11; 3:11), "프로그노시스"(προγνώσις, 미리 아심, 예지, 벧전 1:2)

3) 하나님의 작정에는 하나님의 깊은 뜻과 의지가 담겨있습니다(욥 38:2, 행 2:23, 히 6:17).

4) 하나님은 자신의 뜻과 의지와 경륜과 계획과 기뻐하심 가운데 일들을 작정 하셨습니다(사 53:10, 시 51:19, 사 49:8).

3.하나님의 작정의 성질

1) 하나님의 작정은 하나입니다.

2) 하나님의 작정은 하나님이 지성을 가지신 분이심을 알려줍니다.,

4. 하나님의 작정의 특징

1) 하나님의 작정은 하나님의 지혜(곧 예지, foreknowledge)와 관련됩니다(엡 3:10, 11).

2) 하나님의 작정은 하나님의 의지(Free will)에 근거합니다.

3) 인간의 작정은 그 효능에 있어 유한하나 하나님의 작정은 영원(Eternal)합니다.

4) 인간은 계획을 포기할 수도 있으나 하나님이 작정하신 것은 분명히 일어납니다.

5) 인간은 계획을 변경할 수도 있으나 하나님의 작정은 불변(Immutable)하십니다.

6) 하나님의 작정은 물리적 영역, 도덕적 영역, 선하든지 악하든지 세상에 일어나는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엡 1:11)

① 사람의 선한 행동(엡 2:10)

② 인간의 사악한 행동(잠 16:4)

③ 우발적 사건들(창 45:8, 잠 16:33)

④ 목적과 방편(시 119: 89,91 엡 1:4)

⑤ 인간의 생명의 연한(욥 14:5, 시 39:4)과 사람이 사는 곳(행 17:26)

⑥ 물리적 영역의 안정적 질서(Stability of the Universe)

⑦ 흥망성쇠( 세상 왕을 세우기도 폐하기도 하시는 하나님, 단 4:31-32; 욥 12:23)

5. 작정과 관련된 이슈

1) 죄에 관해 하나님의 작정은 허용적(Permission of Sin)이십니다.

2) 그러나 하나님은 죄의 조성자가 아님(Calvin)

"God who, being most holy and righteous, neither is nor can be the author or approver of sin"(WCF. 제 4장 5절)

3) 하나님은 자기 결정의 결과를 규제하고 통제할 것을 결정하심(시 78:29. 106:15, 행 14:16, 17:30).

4) 거룩하시고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의 허용은 큰 신비(a great mystery)의 영역임.

5) 창조주 하나님의 작정과 절대주권과 인간의 자유의지(free will)와 허용적 작정(permissive decree) 사이의 argue!(인류 최고 학자들까지 뛰어들어도 여전히 고뇌가 담긴 문제)

※ 따라서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피조물인 우리 인간은 끝없이 하나님을 바르고 제대로 알기 위해 살아야 하고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기도가 필요합니다.

5. 정리(묵상과 적용)

1) 세상에 우연이란 있을 수 있습니까?(마 10:29)

2) 욥의 일을 누가 작정했습니까?(욥 23:13-14)

3) 하나님의 작정을 깊이 묵상하여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더욱 깊어지시기를 바랍니다.

2. 예정

곧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엡 1:4-5절)

1. 하나님의 예정(the Divine Predestination)이란 무엇인가

1) 하나님의 예정이란 하나님의 작정 가운데 구원과 관련되어 미리 정하신 섭리를 말합니다.

2) 여기에는 사람과 천사와 같은 도덕적 피조물이 모두 포함됩니다. 중보자로서의 그리스도도 물론 포함됩니다.

3) 예정의 용어:

*"야다"(צָפוּי;창 18:19, 암 3:2, 호 13:5)=>

어떤 이를 사랑의 관심의 대상 혹은 선택적 사랑의 대상으로 삼다.

*프로그노시스, 프로기노스케인(헬;행 2:23, 롬 8:29, 벧 1:2)=>

‘야다’와 관련된 언어로 봄!

즉 ,‘미리 알다’가 아닌 ‘사랑의 대상으로 삼아 선택하다’.

4) 택함에 대한 사도 바울의 언급(미/약/천/멸/없는 자들을 "택하사", 택하사 3번! 고전 1:27-28)

2.하나님의 예정에 대해 어떤 주장들이 있는가

1) 하나님은 무조건(절대) 구원하시는 분이 아니라 구원은 하나님께서 인간이 하는 행동을 미리 알고 계신데 기초한다(알미니안, 절대 예정이 아닌 조건적 예정, 예지 예정).

2)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요 인간은 전적 타락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인간은 이것을 오직 믿음으로 받아야 한다. 복음적 협동이 필요하다(웨슬리안-알미니안).

3) 사람은 믿고 회개해서 선택된게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믿고 회개케 하려고 선택하셨다(칼빈주의).

3. 하나님의 예정의 부분

1) 선택:

(1) 하나님은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예지)를 따라 창세 전에(before the Creation of the World) 사람의 얼마를 예수 그리스도 안(in Christ)에서 구원하시기로 하셨습니다.

(2) 따라서 이 선택은 무조건적(Unconditional)입니다.

(3) 그 최종적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입니다.

(4) 선행이 선택의 이유가 될 수 없는 이유 3가지(칼빈)

① 하나님은 택함 받은 사람의 행위가 나타나지 않은 창세 전에 작정 하심

② 아담 타락은 모든 사람의 어떠한 선행도 나타날 수 없게 만들어버림

③ 선택 자체가 선행(善行)을 선행(先行)함(곧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엡 1:4-5절)

2) 두려운 작정(유기):

선택되지 못한 자들은 벌하시기로 결정하셨습니다(‘두려운 작정’:칼빈, 유기:어거스틴).

4. 선택의 종류

1) 민족적 선택(Israel)

(1) 특별 계시 통로와 모형으로서의 제사 계시(신 4:37; 호 13:5; 암 3:2)

(2) 하나님의 무한하신 은혜와 무조건적 사랑에 기인(시 7:7-8; 10:15)

2) 직무적 선택(Individuals to some office)

(1) 군왕(삼상 10:24), 선지자(렘 1:5), 제사장(신 18:5), 사도(요 6:70), 감독(행 20:28), 장로(행 20:17), 집사(행 6:28)

(2) 하나님의 주권적 역사요 하나님의 은혜(고전 1:27-29)

3) 구원 선택(Individuals to salvation)

(1) 죄인들 중 얼마를 택하사

(2)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

(3) 하나님의 자녀와 영원한 영광의 후사가 되도록 선택(엡 1:4; 벧전 1:2)

5. 복음을 이해 못하는 유아들 문제

1) “택함받은 유아”는 어려서 죽어도 모두 구원받는다(칼빈주의).

2) 유아도 영세를 받아야 구원받는다(카톨릭).

3) 복음을 듣지못하면 멸망받는다(루터파).

4) 모든 유아는 구원받는다(침례교, 웨슬리안알미니안).

6.정리(묵상과 적용)

1) "야다"는 무슨 뜻입니까?

2) 어떤 사람이 예수를 믿게 될까요?(행 13:48)

3) 택함 받지 못하면 어찌 될까요?(요 17:12, 마 22:13-14)

조덕영 교수(조직신학, Th.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