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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해석/구약

모두에게 열려있는 거룩한 성전(스가랴 14장 16-21절)-조덕영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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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16-21(스가랴서성경공부  25) 열국(모두)에게 열려있는 거룩한 성전

. 시작하면서:
본문은 스가랴서 마지막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은 누구에게나 열려있습니다. 오늘 본문의 가르침을 살펴봅시다.

. 본문

1. 초막절을 지키는 이방인들(16)
1) 열국(이방인)의 일부(남은 자)는 하나님을 섬기게 됩니다. 곧 예수를 믿게 됩니다.
예루살렘을 치러 올라왔다가 해마다 하나님 말씀에 따라서 초막절을 지키는 이방인들이 있을 것입니다.

<✍노트초막절!>
(1) 장막절 또는 수장절(출 23:16; 34:22)이라고도 불림 
(2)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방황할 때에 지켜주신 것 감사 절기(레위기 23:33-43)!

(3) 이스라엘 3대 절기 가운데 맨 마지막 절기로 이때는 추수가 모두 끝날 즈음에 일주일 동안 계속죄었습니다(출 34:22). 이 절기는 예언적으로 그리스도의 종말적 통치를 나타내는 절기입니다!
(4) 열국 이방인들이 초막절을 지켰다는 것은 그들이 신앙을 가지게 되었음을 말합니다.
 
2) 열국에 전해지는 복음
이방인들도 하나님 말씀을 따르면 이스라엘 백성들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누리는 것입니다.
 
2. 초막절을 지키지 않는 이방인들(17-19)
1) 불신자에게 비를 내리지 않으심:
하나님은 하나님을 경배하지 않는 이방인들에게 재앙을 내리시는 분이십니다.

<✍노트: "애굽에 비를 내리지 아니하실 것인즉"(17-18절 참조)!>
(1) 물이 귀한 가나안 땅에서 비가 오지 않음은 생존과 직결된 문제였습니다(슥 10:1)
(2) 비는 하나님의 풍요와 축복을 상징(호 6;3/ 슥 10:1)
(3) 비가 오지 않음은 불순종 심판을 상징(신 28:22-24/ 욜 2:23)
(4) 애굽에 비가 오지 않아 나일강이 창일하지 않으면(범람하지 않으면농사를 지을 수 없게 됩니다.
(5) 애굽은 모든 이방 나라를 대표하는 상징으로 쓰였으며 창일("보", 히)은 오다에서 온 말로 여기서는 비가 내림을 말함!
 
2) 믿음의 원리는 이스라엘 백성이나 이방인들이나 동일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이든 이방인이든 창조주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우리 인간은 누구든지 마땅히 하나님을 경배해야 하는 것입니다.
 
3. 마지막 날의 모습(20-21)
1) "말 방울까지 성결케 하시는 능력의 주님"(20절)
주님이 오시는 그 때 성도는 온전한 성결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노트: ‘말방울까지 성결’, ‘전의 모든 솥’, ‘예루살렘과 유다의 모든 솥’(20-21)!
(1) ‘말방울은 일상적 삶/ ‘전의 모든 솥은 일반적 신앙생활/ ‘예루살렘과 유다의 솥은 속 되고 비천한 것을 상징함!
(2) 이것들이 모두 성결하고 희생 제물을 삶는 거룩한 성물과 똑같아지게 됨!
(3) 그 날에는 이것들(신성한 것과 속 된 것)의 구별이 없어질 것임을 상징적으로 알려줍니다.
    
2) 그 때에는 특별한 성전이 필요 없게 됨

<✍노트가나안 사람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라!(21)>
(1) 가나안은 크나안’(상인)에서 온 말하나님을 모르고 세상 일에만 탐닉하는 자를 말함즉 가나안 사람은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불신자를 말함!
(2) 불신자에게 하나님의 은혜는 더 이상 없을 것입니다때가 늦기 전에 주님을 영접해야 합니다.
 
 
본문의 신앙적 도전과 가르침
1) 성도는 절대 소망을 지닌 사람이다(살전 1:3)<노트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예수님을 믿으면 누구나 차별이 없이 소망을 지니게 됩니다.>
 
2) 우리는 그 날을 바라보며 늘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와 절기를 지켜야 한다!<노트그 날(주님 재림의 날)에 대한 소망이 없으면 참 그리스도인이라 할 수 없습니다참 그리스도인은 예배와 절기를 지킴으로 믿음을 몸으로 고백하고 늘 주님을 소망하며 사는 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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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함께 나눌 문제=
1) 초막절은 어떤 절기 입니까?
)
(1)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방황할 때에 지켜주신 것 감사 절기!
(2) 예언적으로는 그리스도의 종말적 통치를 나타내는 절기!
 
 기도 제목들을 나누고 기도합시다!

<스가랴성경공부를 마칩니다!>


조덕영 목사(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조직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