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시작하면서:
1. 선지자 다니엘처럼 요셉도 다른 사람의 꿈 해석을 합니다.
2. 여기에는 어떤 하나님의 섭리가 있을까요? 이 부분을 살펴봅시다.
나. 본문
1. 첫 번째 하나님의 섭리 1: 옥 중에서 요셉이 애굽의 두 신하를 만나다(1-4절).
1) 애굽 왕의 술을 따르는 신하와 빵 굽는 신하가 이집트 왕에게 범죄하여 시위대장 보디발의 집안 옥 안으로 들어왔습니다.
2) 보디발은 옥 중의 다른 일들처럼 그들도 요셉에게 보살필 책임을 맡겼습니다. 모든 것은 하나님의 섭리였습니다.
<✍ 노트: 신하들의 투옥 사건>
1) 당시 이들은 왕 곁에서 시중 들던 고위 관리였습니다.
2) 이들이 큰 죄인 취급받은 이유는 성경에 나와있지 않으나 다음과 같은 가능성.
(1) 술이나 만들던 음식의 문제로 왕을 크게 화나게 만들었을 가능성 즉, 식중독 또는 독극물 발견 소동(술 발효 잘못 되면 에탄올 뿐 아니라 메탄올 등으로 인한 두통이 심해짐, 곰팡이 핀 콩이나 밀가루를 사용하면 식중독 내지는 아프라톡신에 의한 급성 간경변 또는 종양도 발생).
(2) 왕들이 먹거나 마시기 전에는 늘 먼저 다른 사람이나 동물을 통한 생체 반응 실험을 한 후 왕에게 바치곤 했습니다.
3) 성경은 바로가 노한 구체적 이유는 말하지 않으므로 우리는 상상만 할 수 있을 뿐임.
2. 두 번째 하나님의 섭리 2: 두 신하가 꿈을 꾸다(5-8절)
1) 두 신하의 다른 꿈:
신하들이 갇힌 뒤 상당한 시간이 지난 어느 날 두 신하는 같은 날 서로 다른 꿈을 꾸게 됩니다. 느부갓네살처럼 이들도 꿈 내용으로 인해 번민<✍ 노트: "근심"= ‘자아프’=> 슬프다, 괴로워하다에서 옴. 침울하고 초췌해진 상태>하게 됩니다. (✍ 노트: 전도서 5:3은 걱정이 많으면 꿈 자리가 사나와 진다고 말합니다. 두 신하는 갑자기 감옥으로 들어와 꿈자리가 뒤숭숭했을 것입니다.
2) 요셉의 간증 기회:
꿈 내용의 의미를 몰라 번민하던 이들에게 요셉은 꿈 내용을 해몽 하시는 분은 오직 우리에게 꿈을 친히 주시는 하나님 한분뿐이심을 증거합니다.
<✍ 노트: 한 가지 인간적인 실마리!=> 감옥의 특징과 군대 병실의 특징은 유사하다!>
(1) 갇혀있다는 점.
(2) 세상과 주변의 온갖 이야기들이 오고간다는 점
(3) 갇혀 있어도 신분 차이 즉 계급은 그대로 가지고 있다!
(4) 아마 요셉은 두 신하에 대해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고 누가 정말 죄인 인지를 알았을 것입니다! 행정 사무를 보면서 누가 3일만에 사형당할 것이고 누가 폴려날 것인지 대충 알았을 가능성도 있지요!
(5) 물론 근본적으로는 이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 요셉 꿈 해석의 특징=
(1) 하나님 전폭적 의지
(2) 정확했다
(3) 자기 중심적 해석이 아니었다(일방적 유리한 쪽 해석이 아님).
3. 하나님의 섭리 3: 요셉에게 꿈 해석의 지혜를 주시다(9-23절)
1) 술 따르던 신하의 꿈 내용과 요셉의 해석
(1) 꿈 내용:
‘꿈에 자신의 앞에 나타난 포도나무에 3 가지가 있고 싹이 나자마자 꽃이 피고 포도송이가 달리고 자신은 왕의 술잔을 들고 포도를 따서 포도즙을 만들어 왕의 술잔에 붓고 왕에게 바치다’.
(2) 요셉의 꿈 해석:
하나님이 주신 지혜를 따라 요셉이 꿈을 해석합니다. ‘세 개의 포도나무 가지는 3일을 뜻하고 당신은 3일 안에 석방하여 직책이 회복 될 것임’.
(3) 요셉의 청원:
자신의 꿈이 맞아 석방 되면 왕에게 내 억울한 사정을 말씀드리고 자신을 감옥에서 나갈 수 있도록 부탁함. 요셉 자신은 히브리 땅에서 강제로 끌려 온 사람으로 감옥에 갇힐 만한 일을 한 적이 없음을 호소합니다. <✍ 노트: "득의 하거 든"= ‘야타브’(히)=> 좋다, 잘되다, 복을 누리다, 유쾌하다의 뜻!>
2) 빵 굽던 신하의 꿈 내용과 요셉의 해석
(1) 꿈 내용:
‘빵을 담은 광주리가 자기 머리 위에 세 개 있고 제일 위에 있는 광주리에는 왕을 위해 구워 만든 빵이 있었으나 새들이 와서 먹고 있었다’.
(2) 요셉의 꿈 해석:
‘세 광주리는 3일 을 뜻함. 3일 후 당신은 감옥에서 나가 나무에 달려 죽고 당신의 시체는 새들이 뜯어먹을 것’.
3) 요셉의 꿈 해몽대로 이루어지다.
그로부터 3일 째 되던 날은 애굽 왕 바로의 생일이었습니다. 요셉의 해몽대로 애굽 왕은 술 따르던 신하는 전직을 회복시키고 빵 굽던 신하는 나무에 매달아 처형하였습니다.
<✍ 노트: 경고!!!!=> 요셉 콤플렉스(요셉처럼 꿈을 통해 횡재하고 싶은 욕구)를 가지지 말 것!
(1) 요셉 꿈 해석은 특별한 경우: 요셉 말고 그런 꿈 해석은 없습니다. 속지를 말아야 합니다.
(2) 꿈 해석을 잘못하면 점치는 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
(3) 점치는 것을 예언으로 착각하는 거짓 선지자들과 그들에게 속는 성도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4) 점 치는 것은 하나님이 가장 가증히 여기는 것임을 명심하십시오!
(5) 보기=> 1992년 10월 28일 예수 재림 휴거 소동! 종말을 점친 가증한 행위!
(6) 오히려 횡재를 바라거나 점치기를 바라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이 절대 역사하실 리가 없습니다!(계 22:18-19)
다. 본문의 교훈
1) 모든 것은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대로 이루어집니다.
우연한 꿈이나 우연한 일은 없습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섭리입니다. 하나님은 요셉을 높이시기 위해 이 모든 것을 주관하시고 계획하시고 섭리하셨습니다.
2) 하나님의 시간 조절.
하나님은 결코 하나님의 사람을 잊지 않으십니다. 다만 그 때를 사람이 잘 모를 뿐입니다.
3) 요셉처럼 하나님이 모든 것을 주관하고 계심을 믿고 성실하게 사십시오!
하나님은 영원히 선하시고 사랑이 많으심을 믿고 성실히 신앙 생활을 해야 합니다. 범사에 불평 없이 최선을 다할 때 하나님은 요셉을 크게 사용하셨던 것입니다.
(@요셉의 경우처럼 하나님의 선한 섭리는 훗날 드러나는 경우가 많다!)
☛ 함께 나눌 문제
1) 투옥된 관원장 중 나무에 달린 관원장은 누구입니까?(7절)
답) 떡 굽는 관원장
2) 꿈을 꾼 후 며칠 만에 사건이 일어났습니까?
답) 3일!
조덕영 목사(창조신학연구소)
'성경 해석 > 구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셉을 높이신 하나님(창 41장 17-45, 창세기 97강)【조덕영 목사】 (0) | 2022.02.23 |
---|---|
애굽 왕 바로의 꿈을 통해 본 창조주 하나님 섭리(창 41:1-16, 창세기 96강) 【조덕영 목사】 (0) | 2022.02.20 |
약자 유다에 임한 복(슥 12장 7-12절, 제 21강)-조덕영 목사 (0) | 2022.02.15 |
요셉, 형통 후 다가온 유혹(창 39: 7-23, 창세기해설 94강)<조덕영 목사> (0) | 2022.02.15 |
하나님 자녀 됨의 복(슥 12장 1-6절, 스가랴공부 제 20강)-조덕영 (0) | 2022.0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