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해석/구약

요셉, 형통 후 다가온 유혹(창 39: 7-23, 창세기해설 94강)<조덕영 목사>

728x90
 

 39: 7-23( 94): 형통 후 유혹 당한 요셉<평신도를 위한 창세기 해설>

조덕영 박사의 창세기 강해

. 시작하면서:

1. "그런 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고전 10:12)는 것이 늘 성경의 경고입니다.

2. 요셉은 형통 후 바로 큰 유혹을 당하게 됩니다. 이 사건에 담긴 본문의 진리를 살펴봅시다.

 

. 본문(1-30)

1. 요셉이 당한 유혹(7-11).

1) 하나님은 중심을 보시나 사람은 주로 외형적인데 주목합니다.

요셉은 주인 여자가 반할 정도로 외모가 건장하고 잘 생긴 남자였습니다.

2) 세상에는 성적으로 부도덕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로 인해 세상은 늘 성적 유혹으로 넘쳐납니다. 보디발의 아내도 바로 그런 사람 가운데 한 사람이었습니다.

3) 요셉은 신실한 사람이었습니다.

요셉은 신실한 사람이었으므로 보디발 아내의 성적 유혹을 단호히 거절합니다. 요셉은 보디발 집의 모든 것을 맡은 책임자였으나 보디발의 아내만은 자신에게 권한이 없음과 하나님께 범죄할 수 없음 분명히 합니다.

<(✍ 노트: 왜 보디발의 아내만은 제외 된다고 했을까?>

1) 당시 시위대장 보디발은 내시였을 가능성!

2) 생식 기능은 못했으나 내시들도 결혼은 가능했습니다.

3) 고대 궁중 내부의 일에는 이집트나 우리나라나 어느 나라든지 내시들이 많았는데 그 이유는 (1) 궁중 일에 전념할 수 있게 하고 (2) 쿠테타 등 반역을 방지하고 (3) 궁중 안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란한 남녀 문제를 일부 사전 방지하는 효과(임신 불가)가 있습니다.

4) 보디발은 내시로 진급에 진급을 거듭하여 시위대장이 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5) 보디발은 바로의 신하였는데 ‘신하’라는 말은 원어상 ‘내시’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유혹에 대한 요셉의 대처 방법(10-12).

1) 첫째, 가까이 하지 않음

보디발의 아내는 늘 요셉에게 치근덕거렸으나 요셉은 거절 할 뿐 아니라 가까이 하지 않았습니다.

2) 둘째, 상황을 벗어날 것

(1) 요셉은 보디발의 아내가 옷을 붙드는 유혹의 위기 상황이 생기자 그 장소를 탈출합니다.

(2) 성적 유혹은 인내하고 견뎌서 이길 수 있는 게 아닙니다.

(3) 그 유혹의 장소를 빨리 벗어나든가 탈출해야 이길 수 있습니다. 요셉은 얼마나 급했던지 자기 옷을 그 여자의 손에 버려 둔 채 달아났습니다.

(✍ 노트: 고린도전서 6:18절의 교훈=> 음행을 피하라!)

1) "피하라"= 퓨고(φευγω)=> 도망치다의 뜻!

2) 단순히 소극적으로 피하는 정도를 말하는 단어가 아닙니다.

3) 적극적으로 탈출하여 도망치라는 의미입니다.

 

3. 요셉의 거부에 대한 보디발의 아내의 반응(14-20).

1) 보디발 아내의 분노=> 요셉에게 누명 씌우기

요셉이 자기와의 잠자리를 거부하자 보디발의 아내는 요셉의 옷을 증거품으로 하여 요셉을 자신을 겁탈하려한 범죄자로 누명을 씌웁니다.

(✍ 노트: 거짓과 이간질)

(1) 마귀의 상투적 전술은 늘 거짓말과 이간질입니다!

(2) 모든 거짓은 진리에서 나지 않는다=> 요일 2:22절 참조/ 거짓 중에 가장 큰 거짓말하는 자는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입니다!)

2) 남편 보디발의 분노

(1) 요셉의 감옥 행

(2) 아내의 거짓 고백에 속은 남편 보디발은 화가 나 요셉을 감옥에 집어넣게 됩니다.

 

4. 하나님은 하나님의 자녀를 결국 보호하신다(21-23).

1) 하나님은 하나님의 사람들을 결코 버리시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결코 억울한 요셉을 버리시지 않았습니다.

2) 감옥에서도 요셉은 간수장(✍노트: 성경 원문=> "전옥"= “사르 벳트 핫쏘하르”= 감옥을 총괄하고 죄수들을 관리하는 일종의 간수장, 형무소장을 말함)의 사랑을 받게 되어 감옥 안에서 죄인들에 대한 모든 업무를 책임 맡게 되었습니다.

3) 이 모든 것은 단순한 우연이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이 요셉에게 함께 하시고 형통케 한 결과였습니다.

(✍ 노트: 성공자와 실패자의 특징!)

1) 실패자=> 보디발 아내처럼 범사에 이간질, 거짓말, 남 탓의 삶! "네 탓이오"의 아담과 하와의 못 된 습성!

2) 성공자=> 요셉처럼 어떤 경우에도 늘 하나님 중심의 삶! 심지어 억울함 당함에도 요셉처럼 감사의 삶!

3) 감옥 안 간 여인보다 옥에 간 요셉이 형통하고 복 된 사람임을 기억하십시오(의를 위한 핍박에는 상이 크다!, 마 5: 10-12절)!

 

. 본문의 교훈

1) 첫째, 형통 이후 찾아오는 세상의 유혹을 경계할 것!

형통 후 완장차고 교만이 하늘을 찌를 듯하다 무너진 수많은 정치인들의 허망한 추락을 기억할 것!

2) 둘째, 36계의 원리

성적 유혹은 상황을 만들지 말고 그런 장소를 멀리하고 빨리 벗어나는 것이 상책입니다.

3) 셋째, 창조주 하나님의 주권적 보호

하나님은 반드시 하나님의 사람을 보호하십니다. 예수님이나 요셉처럼 우리들도 억울함을 당할 수 있으나 하나님은 결국 우리를 반드시 보호하시는 분이십니다.

===========

☛ 함께 나눌 문제

1) 요셉을 유혹한 자는 누구입니까?(7절)

답) 바로의 신하 시위대장 애굽 사람 보디발의 아내

2) 유혹에 대한 요셉의 대처 방법 두 가지는 무엇입니까?

답) 1) 가까이 하지 않고 2) 상황을 피하다

3) 누가 요셉과 함께 하였습니까?(21절)

답) 하나님!

조덕영 목사(창조신학연구소, 조직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