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 회복의 참 된 의미는
(환상 3. 척량줄 환상)
하나님은 성도를 지키신다,
-슥 2장 1-5절, 스가랴공부 제 4강-
조덕영 목사
슥 2장 1-5절(스가랴공부 제 4강) 환상 3= 척량줄 환상: 하나님은 성도를 지키신다
가. 시작하면서:
1. 스가랴서는 8 가지의 환상과 네 가지 예언의 말씀을 통해
(1) 백성들의 회개를 촉구하고
(2) 성전 재건을 독려하며
(3) 메시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을 담은 책입니다.
2. 환상 해석=
1) 첫째 환상(말 탄 자의 환상) = 창조주 하나님의 세상에 대한 관심
(1) 결코 하나님은 세상을 방치 하지 않으시고 두루 감찰하고 계심( 네 말 탄 자들 환상을 통해 창조주 하나님은 자신이 창조하신 세상을 주관하시고 두루 감찰하시는 분이심을 보여줌)
(2) 세상의 그럴 듯한 평안은 잠시잠간 동안의 가짜 평안일 뿐이요(보기= 세상 지진, 전쟁, 기상 이변 등을 보라!)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을 결코 방치 하지 않으신다!
2) 둘째 환상(네 뿔과 네 공장 환상)= 세상 권세의 허망함
(1) 뿔(권력, 힘)은 영원하지 않다. 세상 네 뿔(네 제국)의 권세도 잠시 잠간이다.
(2) 하나님은 자신의 일꾼을 도구(네 공장=하나님의 대장장이)로 삼아 세상 뿔 권세를 꺾으심
3. 오늘 세 번째 환상은 무엇을 말하는 지 살펴봅시다.
나. 본문
1. 척량 줄을 손에 든 사람 환상= 예루살렘은 반드시 재건된다(1-2절).
스가랴가 보니 척량줄<(✍ 인도자 노트: 척량줄= 건축할 때 담이나 벽의 수직 여부를 가늠하는 먹줄! 척량줄이 간혹 심판을 나타내기도 하나(암 7:7-9) 여기서는 예루살렘 성곽 재건이 확실함-예루살렘 구원과 회복-을 상징!>을 손에 든 사람이 보였습니다. 스가랴가 물어보니 이 사람은 예루살렘을 측량하여 그 폭과 길이가 얼마나 되는 지 알아보려 한다고 했습니다. 측량은 건축을 위해 합니다. 이 환상은 무너진 예루살렘이 반드시 복구 될 것임을 보여 주신 것입니다.
<✍ 인도자 노트: 성전 척량의 더 깊은 의미!>
(1) 예루살렘 성전 재건에 대한 강한 확신 부여!
(2) 척량줄은 이스라엘의 재건과 회복(영광 회복, 구원 회복, 성전 재건)을 상징
(3) 하나님은 성전 상태를 진단하신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상태를 잘 알고 계신다): 하나님은 성도들의 소망과 희로애락을 잘 알고 계시며 우리의 체질을 아십니다(시 103편)는 의미!
(4) 거대한 바벨론 성전(성문 15미터 두 개/ 성벽은 6미터 두께의 이중 벽/ 문이 여덟 개/ 별도 신전 8개/ 이 신전으로 들어가는 문만 12개/ 성곽 자랑하던 교만한 느부갓네살의 정신이상, 단 4:30)을 보고 자라 주눅이 들대로 들어 상대적으로 소박한(?) 예루살렘 성벽과 성전 재건에 확신도 없고 엄두를 못 내고 있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는 확신!
(5) 이방인들은 느부갓네살처럼 화려하고 거대한 성전과 신전을 자랑하기를 좋아하나 하나님은 오직 성도의 중심만을 보신다!
2. 그러나 예루살렘 복구가 전부는 아니다(3-4절)
다른 한 천사가 나타나 스가랴에게 척량줄을 잡은 자에게 전하라고 말합니다. 예루살렘 복구가 전부가 아닙니다. 천사는 척량줄 잡은 사람에게 ‘예루살렘은 앞으로 사람과 짐승이 많아져 성벽 없는 촌락과 같아질 것’이라고 전하라 말합니다.
<✍ 인도자 노트: 예루살렘은 앞으로 거대 도시가 되어 성곽이 의미가 없는 도시가 되어 버릴 것입니다. 따라서 성곽이나 성전 자체 복원이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게 아님을 보여주십니다. 즉 성전 회복과 재건 계시의 참 된 본질은 다른 것입니다!>
3. 하나님은 성도들을 보호하신다(5절)
성전 자체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하나님은 이 환상을 통해 "하나님이 친히 보이지 않는 불성곽이 되어 성도들을 지켜주시고 성도들을 통해 영광 받으실 것"임을 알려주십니다.
<✍ 인도자 노트: 돌 틈에 숨는 어리석은 권력자들!>
1) 세상적으로 보면 도시가 커지면 성곽 바깥에 거하는 백성들은 도적떼와 짐승들과 외적의 침입에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2) 하지만 하나님은 성곽이 우리를 지키는게 아니라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손길이 보호하심이 더욱 복 됨을 알려주십니다.
3) 세상 독재자들이나 권세자들은 위협이 다가오면 성벽(돌덩이 속)으로 숨으면 된다고 생각하는 대단히 어리석은 자들이지요.
4) 인간의 문화는 결국 창주주 하나님이 주신 돌문화에 불과합니다. 건물도, 아파트도, 보물,보석도, 화폐도 반도체도 먹거리들도 결국은 물질적 돌문화인 것이지요. 세상의 이 돌 문화는 뜨인 돌(예수 그리스도) 한방에 깨어지고 인간의 죄악은 무참히 드러날 것입니다!
다. 본문의 신앙적 적용과 가르침
1) 비록 하나님이 보이시지 않으나 창조주 하나님은 성도들을 지키시므로 결코 염려하지 말 것!
2) 하나님은 우리 인간의 생각보다 더욱 크시다!
<✍ 인도자 노트: 스가랴의 환상에 대해>
1) 시청각 교육:
(1) 스가랴 환상은 70년 동안 포로로 고생하며 잔뜩 주눅 든 백성들을 향한 하나님의 강력한 시청각 교육이었습니다!
(2) 사람은 무언가를 직접 보아야 강력한 확신을 갖게 됩니다.
(3) 스가랴서는 너무 주눅이 들어 말로 해서는 확신을 가지지 못하는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강력한 메시지였습니다.
2) ‘스가랴’의 말뜻: ‘하나님은 (절대 잊지 않고) 기억하신다’는 의미!
(1) 첫째, 말 탄자 환상= 하나님이 마치 말을 타고 친히 주관자(해결사)로 나선 모습!
(2) 둘째, 네 뿔/ 네 대장장이 환상= 하나님은 반드시 세상 뿔을 제거 하신다!
(3) 셋째, 척량줄 환상= 반드시 성전을 재건한다. 그러나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
✍ 함께 나눌 문제=
1) 세 번 째 환상은 무엇이었습니까?
답) 예루살렘을 측량하려고 척량줄을 든 사람 환상!
2) 누가 보이지 않는 불성곽이 되어 주십니까?
답) 하나님이 친히 마치 보이지 않는 불성곽처럼 백성들의 보이지 않는 보호자가 되어 주심!
✟ 기도 제목들을 나누십시오!
조덕영 목사(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조직신학, Th.D.)
'성경 해석 > 구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웨신서 7장 2항의 행위언약은 수정되어야 한다(이창모 목사의 성경 오역(誤譯), 오석(誤釋) 바로잡기. 26). (0) | 2021.12.20 |
---|---|
이스라엘의 회복(슥 2장 6-13절, 스가랴서 제 5강) (0) | 2021.12.19 |
세상권력자들, 하나님을 모르고 설치다-네 뿔과 네 기술자 환상(슥 1장 18-21절, 스가랴 제 3강, 조덕영 목사) (0) | 2021.12.14 |
스가랴 선지자가 본 첫번째 환상: 말 탄 자의 환상!(스가랴 1장 7-17절, 스가랴서 제 2강) (0) | 2021.12.13 |
스가랴서 제 1강(이스라엘아 하나님께 돌아오라!, 스가랴 1장 1-6절) (0) | 2021.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