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랴 선지자에게 임한 첫번째 환상(환상 1): 말 탄 자의 환상!(스가랴 1장 7-17절, 스가랴서 제 2강)
슥 1장 7-17절(제 2강)= 스가랴에게 임한 첫번째 환상(환상 1)= 말 탄 자의 환상!
가. 시작하면서:
1) 스가랴는 예루살렘이 고향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바벨론 포로의 후손으로 이방 땅 바벨론에서 태어났습니다.
2) 그는 스룹바벨과 여호수아의 지도 아래 예루살렘으로 돌아 온 남은 자 중 한 사람이었습니다. 주전 520년 전후 제사장 출신 스가랴에게 여호와의 말씀이 임했습니다. 과연 어떤 계시였을까요?
3) 스가랴서는 제사장이요 선지자였던 스가랴에게 임한 8 가지의 환상과 네 가지 계시를 통해 백성들의 회개를 촉구하고 성전 재건을 독려하며 메사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을 담은 책입니다.
4) 이제 스가랴 선지자가 본 그 첫 번째 환상으로부터 어떤 의미가 있는 지 살펴봅시다!
나. 본문(7-17절)
1. 하나님이 친히 보여 주신 환상= 하나님이 직접 일을 하신다(7-8절).
1) 하나님이 밤에 환상을 통해 스가랴에게 말씀하심
(1) 하나님은 직접 다리오 왕 2년 11월 24일 잇도의 손자이며 베레갸의 아들인 스가랴에게 밤에 환상을 통해 말씀을 보여주셨습니다.
(2) 족보의 민족 이스라엘에서 스가랴의 조부와 부친의 이름이 공개된 것은 그가 정통 유대 가문 출신임을 보여줍니다.
2) 환상의 내용
(1) 환상은 네 마리 말 환상이었습니다.
(2) 한 사람이 붉은 말을 타고 골짜기의 도금양 사이에 섰고 그 뒤에는 붉은 말과 밤색 말과 백마가 서있는 환상이었습니다.
(3) 스가랴가 이 환상의 의미와 내용에 대해 알리가 없습니다. 스가랴가 그 의미를 물으니 스가랴에게 말하던 천사가 그 환상의 내용에 대해 알려주겠다고 말합니다.
<✍ 인도자 노트: 도금양= "화석류"(8절): 키 작은 상록수 관목을 말함>:
(1) 으깨면 향기가 나는 관목
(2) 초막절에 사용(느 8:15)
(3) 이스라엘을 상징
(4) 큰 나무 사이 상처 받은 작은 나무: 키 작은 나무처럼 연약한 이스라엘
(5) 고난을 상징함
(6) 비록 고난 받으나 여전히 하나님의 향기를 발하는 상록수인 화석류처럼 소망의 이스라엘 백성 상징
(7) 궁극적으로는 교회와 하나님 자녀를 상징합니다)
<✍ 인도자 노트: 8절, 네 마리 말!>
1) 골짜기 속 화석류 사이에 선 사람이 탄 붉은 말(= 홍마): 붉은 말은 전쟁을 상징합니다(=세상은 하나님이 친히 주관하시는 영적 전쟁터이다).
2) 홍마의 뒤에 선 말 3마리:
(1) 다른 홍마
(2) 자마(雌馬, 밤색 말): 회색에 검은 얼룩과 점이 박힌 말)
(3) 백마(= 집단 상징): 신앙은 공동체적임을 상징!
2. 하나님이 주신 환상의 내용은 무엇이었는가= 세상의 가짜 평안을 깨뜨리다(9-15절)
1) 네 마리 말탄 자들은 온 땅을 순찰하라고 보내신 하나님의 사자들을 상징하였습니다.
2) 네 말을 타고 돌아다 본 세상의 모습: 너무도 평화롭고 고요함
<✍ 인도자 노트: 세상은 정말 평화로울까?>
(1) 돈과 권력과 건강이 주는 세상 평안은 잠시잠간 동안 유지되는 일시적 평안에 불과합니다.
(2) 참 평안은 오직 죽음을 이기고 저주와 심판을 속(贖)하신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옵니다.
3)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은 어떻했는가:
(1) 세상 평화와 달리 하나님의 자녀들은 달랐습니다.
(2) 오히려 70년 징계의 기간<✍ 인도자 노트: 바벨론에게 예루살렘이 무너진 주전 586년부터 516년까지> 동안에 완전히 기가 죽어버렸습니다.
<✍ 인도자 노트: 하나님의 징계에 대해!>
(1) 자식을 징계하지 않으면 오히려 자식을 망나니로 만듭니다.
(2) 하나님도 진노하사(12절) 말씀을 함부로 여기고 선지자를 무시하고 안식일을 함부로 여긴 이스라엘을 망나니가 되지 않도록 바벨론을 통해 징계하셨습니다(렘 25:11-12, 29:10).
(3) 하지만 징계가 너무 호되면 도리어 너무 위축되어 기가 죽어버리고 좌절과 낙심으로 의욕을 상실하기도 합니다.
(4) 하나님도 그래서 너무 기가 죽어버린 이 백성의 기 살리기 전략을 시작하십니다.
(5) 하나님은 감당치 못할 시험 당함은 허락지 아니하십니다.
(6) 성도들이 너무 낙심하면 하나님은 방관하지 않으시고 반드시 기를 살려 주신다는 것을 잊지맙시다.
4) 하나님은 세상의 거짓된 평안과 거꾸로 하나님 자녀들이 기를 펴지 못하는 사실에 분통과 울분을 느끼시고 직접 하나님께서 세상 평안을 깨뜨리시고 하나님 자녀들을 회복 시키실 것을 작정하십니다.
3. 하나님이 복의 근원이시다(16-17절)
1) 하나님은 예루살렘을 다시 일으키기를 작정하십니다.
<✍ 인도자 노트: 첫 번째 환상의 구체적 참 된 의미는 무엇인가>
(1) 첫째, 성전 재건 지체에 따라 낙심한 백성들 위로!
(2) 둘째, 성전 재건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약속!
(3) 셋째, 성전 재건을 통해 하나님은 자기 백성들을 위로하고 소망과 풍요와 안위를 주시는 사랑의 하나님이심을 보여주심!
(4) 넷째, 성전의 본질은 물질적 성전 재건이 아니다. 궁극적으로 성전 재건은 보이는 성전 재건이 아니라 참 된 성전이신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상징!
2) 하나님은 하나님 자녀들을 회복 시키시고 번영케 하시고 위로하고 축복하실 것입니다.
다. 신앙적 적용과 도전과 가르침
1) 하나님은 하나님의 자녀들을 좌절 가운데 마냥 방치하여 두시지 않는다.
<✍ 인도자 노트: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약자들(이스라엘)을 무시하지 마십시오! 하나님은 때가 되면 연약한 하나님 자녀들을 도우시며 강하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2) 하나님의 자녀가 환상(비전)을 보고 소망 가운데 일어날 때에 하나님이 역사하신다!
<✍ 인도자 노트: 인간이 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친히 하십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일으켜 세우듯 하나님의 교회와 하나님 자녀들을 일으키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비젼(환상)을 바라보고 일어나기만 하면 하나님이 분명히 역사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친히 홍마를 타고 오셔서 우리들을 일으키시고 승리케 하시는 환상을 바라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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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함께 나눌 문제=
1) 첫 번 째 환상은 ( ) 말 탄 자의 환상이었다.
답) (네 마리)
2) 네 마리 말탄 자들은 무엇을 상징합니까?
답) 온 세상을 감찰하라고 보내신 하나님의 사자
3) 네 말을 타고 돌아 본 세상은 어떤 상태였습니까?
답) 겉으로 보기에 너무도 평화롭고 고요함
✟ 기도 제목들을 나누십시오!
조덕영 목사(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조직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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