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 정치인들에게 주는 다니엘과 에스더 그리고 다리오와 고레스의 교훈(노아 후손들은 어디로 갔을까? 노아 홍수와 인류의 기원 7-야벳 셋째 아들 마대의 후손)
대 후손 다리오와 다니엘 그리고 페르시아 속의 모르드개와 에스더
다리오와 고레스의 하나님은
다리오와 고레스 그리고 오늘날의 이란의 미래는?
법과 정치의 종교 기독교
기독교처럼 법과 정치에 민감한 종교가 있을까? 창조주 하나님은 세상을 창조 하시고 방치하지 않으셨다. 아담과 하와를 창조하시고 일정한 언약의 법을 제정하셨고 성경 2930명의 실명 인물 가운데 유일하게 하나님께서 친히 “내 친구”라고 한 아브라함과도 언약을 맺으셨다. 짐승을 반으로 쪼개어 타는 횃불이 그 쪼갠 고기 사이를 지나가도록 했으니 언약을 어기면 그 심각한 죄악의 결과에 대해 경고하는 의미였다. 아브라함은 대단히 정치적인 인물이기도 했다. 조카를 구하기 위해 318인의 사병을 이끌고 문헌에 기록된 세계 최초 중동대전(大戰)의 후반에 참전하여 빼앗겼던 재물과 자기 조카 롯과 부녀와 인민을 모두 되찾아왔다(창 14장).
성경은 일관 되게 “오직 공법을 물 같이 정의를 하수 같이” 흘리라고 계시하고 있다(암 5:24). 기독교가 법과 정치의 종교인 이유다. 우리나라에도 신·구교를 막론하고 기독 정치인들이 많다. 가톨릭 신자 문 대통령이 “기회는 균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고 취임사부터 늘 노래를 부른 것도 결국 성경에서 나온 원리였다. 이렇게 하나님은 “공평과 정의”를 하수같이 흘릴 의로운 기독 정치인들을 찾고 계신다.
비록 불가지론자처럼 살았으나 경건한 개신교 가정에서 자란 천재 철학자 칸트가 신을 부정할 수 없었던 것도 바로 인간의 마음속에 자리한 신비한 도덕률 때문이었다. “내 행위가 보편적 법칙이 될 수 있는 방식으로만 행동하라”는 이 정언명령(定言命令, Categorical Imperative)도 신앙의 관점에서 보면 결국 신앙 없이 창조주 하나님께서 주신 “불변의 토대”(constant ground)를 찾기 위한 지난(至難)한 여로인 셈이었다.
하나님께서 언어와 법을 주셨듯이 대홍수 이후에도 인류는 이 도덕률이라는 일반 계시와 은총을 바탕으로 인간 사회의 법을 만들어왔다. 그 형태는 크게 3 가지로 분기되었다. 즉 신 중심(Theocentric), 인간 중심(Anthropocentric), 무신론 중심(Atheism centric)이 그것이다. 완벽한 법이란 있을 수 없다.
그 가운데 "신 중심" 법을 구현하려고 그나마 애쓴 국가들이 있다면 주로 중북부 유럽 복지 구현 개신교 국가들이었다. 그 기본은 성경의 약자 보호 정신과 공정과 정의와 견제와 균형 정신에서 나왔다.
인간 중심 법을 구현한 국가들은 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신학을 바탕으로 한 구교 중심의 유럽 중남부 국가들이었다. 관광업이 발달하고 대부분 포퓰리즘 정책으로 국가 부도를 겪은 나라들이다. 예를 들어 그리스는 1인당 GDP에서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래 2011년까지 대한민국에 추월당한 적이 없는 국가였다. 재벌 오나시스가 놀랍게도 전 미 대통령 케네디의 부인 재클린과 재혼을 할 정도로 1980년대 이미 그리스는 선진국 반열에 들어섰던 국가였다. 그런 그리스를 제 2도시 데살로니키로부터 수도 아테네까지 기차로 가며 주변에 변변한 기업공장들이나 신축건물이 눈에 띠지 않고 자동차들은 대부분 중고자동차인 것을 목격하고 충격을 받은 적이 있다. 서울과 평택 사이만 해도 주변에 끊임없이 공장과 연구소들이 즐비한 우리 대한민국과 정말 대조된다. 포퓰리스트 마르크스 실용주의자가 80년대 총리가 된 이후 그리스의 영광은 무너져 내렸다.
무신론 중심의 법을 구현한 마르크스주의 무신론 국가들의 와해는 1990년대 목격한 그대로다.
하나님 없는 인간은, 인간이 가진 이기심과 탐욕 그리고 쾌락과 일반 은총 수준의 종교심 사이에서 무형의 도덕법칙을 기반으로 법을 세우려 한다. 그런 가운데 법을 정의로움으로 포장도 하고 억지를 부리다가 내로남불도, 아전인수도 심지어 적반하장도 발생하곤 한다. 지록위마(指鹿爲馬)의 고사성어도 바로 그런 악한 인간성을 반영한다. 바로 성경이 말하는 인간의 죄성 때문이다.
최근 각국은 일종의 “마초”형(?) 지도자들이 대거 등장하면서 법에 대한 이 같은 국민들의 피곤함과 우울증을 증폭 시키고 있는 것을 보면 성경 말씀대로 죄 없다 할 수 없는, 결국 인간은 정의로 포장된 죄악 된 존재임을 보여준다. 러셀처럼 신앙에 부정적이었던 볼테르가 역사는 범죄와 재난의 기록에 불과하며 모든 역사는 거짓말이라고 냉소적으로 평가한 것은 의미심장하다.
역사는 늘 수레바퀴처럼 회전한다. <펠로폰네소스 전쟁사>를 쓴 투키디데스의 말이다. 1963년 존 에프 케네디에게 바치는 송사(頌辭)는 “우리가 역사에서 배우는 것은 우리가 아직도 배우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뿐이라 했다. 유명 역사가 말의 인용이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의사만 있다면 (이 비극적 사건 속에서도)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은 틀림없이 있다”고 했다.
여기 마대·파사의 시대에도 당연히 정치인들이 있었다. 놀랍게도 성경의 중심인물 가운데서도 늘 인구(人口)에 회자(膾炙)되는 다니엘과 모르드개와 에스더가 바로 이때 활약한 사람들이었다. 이들은 유대교 뿐 아니라 성경을 믿는 범 기독교인들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는 인물들이다.<계속>
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조덕영 박사(조직신학, Th.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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