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의 이슈들/우주와 물리

웰컴 투 더 유니버스Welcome to the Universe

728x90

웰컴 투 더 유니버스Welcome to the Universe

 

유니버스 표지(이강환 박사 역, 바다출판사 간)

 

*서울대 지구과학교육과 명예교수 최승언 박사가 강력 권하는 책

 

*프린스턴대학교 교양천문학 명강의

*뉴욕타임스 베스트 셀러

*미 출판협회 선정 2017년 우주론/천문학 부분 우수학술도서상 수상작

*우주의 기원과 미래에 대한 현재 천체물리학 지식의 최전선으로 초대한다!

*최고의 천문학 전문가들이 일반인을 겨냥한 명작

『웰컴 투 더 유니버스』는 우리 시대 최고의 천문학자들이 이해 가능한 언어와 명쾌한 비유로 독자들을 무한하고 경이로운 우주로 초대한다 . 한 번도 과학 강의를 들어본 적 없는 학생들 대상으로 기획된 이 책은 과학 커뮤니케이터인 닐 디그래스 타이슨과 프린스턴 대학교의 저명한 천체물리학과 교수들인 마이클 A. 스트라우스와 J. 리처드 고트가 현대 천문학 명강의를 한 권으로 정리한 것으로, 우주에 대한 지금까지 알려진 사실뿐만 아니라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지 그 원리를 상세히 가르쳐준다.

뉴턴의 법칙에서 상대성이론, 빅뱅이론에서 블랙홀까지 천체물리학의 기초 이론은 물론이고 암흑물질, 다중우주, 끈이론, M-이론 같은 최신 이론들에 이르기까지 알기 쉽게 설명하며 시차를 이용해 별까지 거리를 계산하는 방법, 빛의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 별이 방출하는 빛의 스펙트럼을 이용해 별의 광도와 크기를 알아내는 방법, 적색이동과 변광성을 이용해 은하들의 거리와 속도를 구하는 방법, 별 내부에서 일어나는 핵융합의 메커니즘과 별의 진화 과정 등의 이해를 돕는다.

 

저자소개

 

닐 디그래스 타이슨

NEIL DEGRASSE TYSON은 칼 세이건 이후 가장 사랑받는 천체물리학자이자 과학의 대중화를 이끌고 있는 세계적인 과학 커뮤니케이터다.

9살 때 천체투영관을 처음 방문해서 본 밤하늘에 반해 천문학자가 되기로 결심한 그는 하버드 대학에서 물리학을 공부하고, 컬럼비아 대학에서 천체물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프린스턴 대학 포스트닥 연구원을 거쳐, 1996년부터 미국자연사박물관 로즈센터의 헤이든 천체투영관 관장으로 있다(어릴 적 그에게 과학자의 꿈을 심어준 그곳이다).

1995년부터 《자연사》 《스타 데이트》 등의 잡지에 우주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를 돕는 칼럼을 연재했고, 이때의 글을 모은 책이 최근 밀리언셀러가 된 《바쁜 이들은 위한 천체물리학》 《블랙홀에 의한 죽음》 등이다.

2000년 재개관한 로즈센터의 태양계 전시물에 명왕성이 빠져 있는 게 논란이 되면서 ‘명왕성을 태양계에서 퇴출시키려 한다’고 많은 비난을 받았으나, 2006년 국제천문연맹이 명왕성을 ‘왜소행성’으로 분류하면서 그의 관점은 인정받았다. 이때의 논쟁의 전모를 담은 그의 책이 《명왕성 파일》이다.

TV 토크쇼의 과학 주제 단골 게스트인 그는 〈심슨 가족〉 〈빅뱅이론〉 〈배트맨 대 슈퍼맨〉 등에 실명으로 카메오 출연을 할 정도로 이제는 권위 있는 천체물리학자의 아이콘이 되었다. 그의 트위터 팔로워 수는 1,200만 명이 넘고,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타임》), “과학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인”(《디스커버》)으로 손꼽힌다. 최근에는 칼 세이건의 과학다큐멘터리 〈코스모스〉의 34년 만의 후속편인 〈코스모스: 시공간 오디세이〉의 해설자를 맡으면서 우리에게도 친숙해졌다.

우주탐사 관련 정부위원회에도 활발히 참여해 2004년 NASA 특별공로상을 받았으며, 2015년에는 “대중에게 과학의 경이를 알리는 데 특별한 역할”을 한 공로로 미국국립과학아카데미로부터 사회공헌상을 받았다.

위에 언급한 책들 외에도 《스페이스 크로니클》 《오리진》 《스타 토크》 등 10여 권의 저서를 썼고, 관측을 바탕으로 우리은하와 별의 구조와 진화에 대한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저자 : 마이클 A

MICHAEL A. STRAUSS는 프린스턴 대학의 천체물리학과 교수다. UC 버클리를 졸업하고, 칼텍과 프린스턴 고등연구소 포스트닥 연구원을 거쳐 1995년부터 프린스턴 대학에서 가르치고 있는 관측천문학자다.

책 목차

서문

제1부 별, 행성 그리고 생명

1 우주의 크기와 규모

2 하늘에서 행성의 궤도까지

3 뉴턴의 법칙들

4 별들은 어떻게 에너지를 방출하는가(I)

5 별들은 어떻게 에너지를 방출하는가(II)

6 별의 스펙트럼

7 별의 삶과 죽음(I)

8 별의 삶과 죽음(II)

9 명왕성은 왜 행성이 아닌가

10 은하에서 생명체 찾기

제2부 은하

11 성간물질

12 우리은하

13 은하들의 우주

14 팽창하는 우주

15 초기의 우주

16 퀘이사와 초거대질량 블랙홀

제3부 아인슈타인과 우주

17 상대성이론을 향한 아인슈타인의 여정

18 특수상대성이론의 의미

19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

20 블랙홀

21 우주의 끈, 웜홀 그리고 시간여행

22 우주의 모양과 빅뱅

23 인플레이션 그리고 우주론의 최근 발전

24 우주에서 우리의 미래

부록1 E=mc2 유도

부록2 베켄슈타인, 블랙홀의 엔트로피 그리고 정보

옮긴이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