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의 본질은 사랑이다!
하나님의 창조는 하나님의 속성인 사랑과 결합 되어 있다!
하나님의 창조는
하나님의 사랑(요 1:3; 요 3:16; 요일 4:8)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 신비로운 주제를
성경(특수은총)과 창조세상(일반은총) 산책을 통해
꾸준히 그 의미를 탐색해 보겠습니다^^
아가서에 담긴 사랑(아가서 강해 시작)->아가서는 어떤 책인가- 창조와 사랑 1- 아가서의 놀라운 사랑(아1:1) |
아가서
canticum canticorum
아가서는 어떤 책인가
"어렵고도 신기하고도 은밀한 책"
1. 저자: 솔로몬
2. 제목:
1) 원제= "쉬르 하쉬림"= "노래들 중의 노래"(canticum canticorum)
2) 명사를 명사 소유격과 함께 반복하여 사용하면 최상급을 나타냅니다. 즉 " 가장 아름다운 노래" 라는 뜻이 되겠지요.
3) 창조주 하나님은 사랑(요일 4:8)이십니다. 가장 아름다운 노래는 창조주 하나님과 관련 됩니다.
3. 특징과 형식
1) 본래 다섯 두루마리 가운데 첫 책입니다.
다섯 두루마리란 아가서, 룻기, 예레미야애가, 전도서, 에스더서를 말합니다.
이들 책은 각각 유월절, 오순절, 아빕월, 장막절, 부림절 불리워졌습니다.
다 중요하나 유월절 어린 양을 노래하는 아가서는 더욱 중요합니다.
2) 형식: 아름다운 시의 형태를 갖추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모두 시인이 되어야 합니다.
성경 인물 2930명 가운데 유일하게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사람이라는 칭호를 받은 다윗은 최고의 시인이었습니다.
출애굽의 지도자 모세와 아가서의 저자인 최고의 지혜자 솔로몬도 당연히 시인이었지요.
솔로몬은 1005편의 노래를 지었는데(왕상 4:32) 아가서는 아마 그 중 가장 아름다운 노래였을 겁니다.
3) 아가서의 신비: 30세 이전 유대 남자들은 읽을 수 없는 책
이 책이 그만큼 어렵고도 신비하고 은밀한 책이라는 의미이겠지요.
잠언(솔로몬이 중년기 기록)은 성전 뜰(성도의 삶)을 상징하고 전도서(솔로몬이 노년기 기록)는 성소를 상징하고 아가서(솔로몬이 젊었을 때 기록)는 지성소를 상징합니다.
은혜의 시대인 신약 시대 성도들이 지성소에 들어갈 수 있는 길은 지성소로 들어가는 휘장을 친히 찢어버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으로 가능합니다. 유월절 사건이 없었으면 성도는 지성소에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아가서가 유월절 제 8일(8이라는 숫자는 성경에서 새질서, 새생명, 부활을 상징) 노래로 불려지는 이유입니다.
즉 아가서는 유월절 어린 양이신 예수께 경배하는 사람만 바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기록 목적
1) 당연히 사랑 때문입니다.
2) 하나님 사랑의 최고 관심사는 무엇일까요?
하나님의 최고 관심사는 당연히 하나님이 친히 명하신 두 제도인 교회와 가정입니다. 교회는 유월절 어린 양 되시는 십자가의 피로 세우셨고 가정은 하나님이 친히 첫사람 아담과 하와를 중매 서시고 주례를 맡아 세우셨습니다.
3) 가정의 사랑도 중요하고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그리스도와 성도의 사랑도 중요합니다.
하나님은 이 두 가지를 어느 것도 포기하지 않으십니다.
4) 하나님의 가정 사랑, 하나님의 교회 사랑이 극진하십니다.
하나님은 이 사랑을 '이스라엘은 여호와의 신부'(사 54:5,6; 렘 2:2; 겔 16:8-14; 호 2:16-20)요 '교회는 그리스도의 신부'라는 말로 표현하십니다(고후 11:2; 엡 5:22-25; 계 19:7-9; 21:9).
5. 아가서의 해석법은 무엇인가(주요한 5가지 해석법)
1) 사실적 해석:
성, 사랑, 결혼에 대한 하나님의 지침으로 보는 해석법
2) 상징적 해석:
단순한 남녀 간의 사랑 이야기가 아닌 그리스도와 교회 사이의 모형론(typology, 예표론)적 상징으로 보는 해석법
3) 알레고리적 해석:
하나님과 유대 민족 사이의 확장된 은유 관계로 보려는 풍유적 해석법
4) 극적 해석: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과 목자 등을 주요 등장 인물로 하는 아름다운 드리마로 보는 해석법
5) 제의적(cultic) 해석:
연인 사이의 단순한 사랑 노래가 아닌 가나안 신화에 나오는 여신과 왕과의 신성한 혼인 노래로 보는 해석법(왕과 여신은 아름다운 사랑의 관계 가운데 갈등과 시련과 가뭄과 죽음 등을 극복하고 최종적인 승리의 찬가를 부른다).
6. 아가서(1-8장) 전체의 내용
1) 사랑의 시작: 첫사랑(하나님과의 만남)의 기쁨에 설레는 구애 단계(1:2-3:5)
2) 사랑의 첫 열매: 결혼 예식(3:6-11)
3) 사랑의 둘째 열매: 결혼 생활(신앙 생활)의 기쁨(4:1-5:1)
4) 사랑의 셋째 열매: 사랑의 성숙(5:2-8:14)
7. 아가서의 적용
1) 남녀 간의 사랑
(1) 하나님꼐서 주신 멋지고 고귀한 선물이다. 사랑은 영육 간에 더럽고 이상하고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 선하고 아름답다
(2) 사랑은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과 연결되어야 한다
(3) 사랑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범위 내에서 절제되어야 한다
(4) 사랑에는 기쁨이 있다.
(5) 성스러운 것과 성적인 것은 아무런 모순이 없다(이 말을 오해하지 말것).
즉 결혼의 육체적 측면은 아름답고 순결하고 귀하다.
(6) 그러나 육체는 은밀해야 한다.
사랑은 본질이 은밀한 것이다. 남에게 떠벌리는 것이 아니다. 노출된 육체적 사랑은 흉이 된다. 성은 강렬하다. 유혹이 강하다. 부득이 하게 성적으로 소외된 사람들을 배려해야 한다. 그러므로 노골적이고 지나치게 이웃에게 노출된 잉꼬 부부조차 문제인 것이다(독신자, 홀로된 자, 가난한 자, 노약자 등 소외된 사람들을 생각해야 한다).
(7) 마귀의 유혹을 조심하라
하나님이 관심이 많은 곳에는 마귀도 관심이 많다. 교회와 가정은 늘 마귀의 공격 목표임을 명심하라!
2) 인간을 향하신 하나님의 극진하신 사랑
(1) 하나님의 메타포(은유)
하나님은 하나님과 이스라엘(성도)를 향해 남편, 아버지, 신부, 내 아내, 자녀, 딸 등의 말을 사용하여 인간을 향하신 하나님의 극진하신 사랑을 표현하신다.
(2) 하나님의 사랑의 가치적 측면
하나님의 사랑은 지속적(끝까지 사랑)이고 하나님은 자기 사람을 귀하게 여기신다
(3) 하나님 사랑의 전지전능성
하나님의 사랑에는 부족함이 없다. 인간은 무엇이든 하나님께 전적으로 맡길만하다.
(4) 사랑의 상대성 원리
하나님도 우리의 사랑을 원하신다.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께 사랑을 표현(기도, 고백, 예배, 물질, 마음, 찬양, 지성, 감정, 의지, 실천, 전도, 무엇으로든)하기를 원하신다.
조 덕 영(목사, 신학박사, 조직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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