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강 창세기는 어떤 책인가(창 1:1)
가. 시작하면서:
창세기는 기원, 근원, 태생이라는 뜻을 가진 말입니다. 그러므로 성경 전체의 씨가 되는 책이지요. 이 복된 책을 배워봅시다.
나. 창세기의 저자는 누구일까
1) 예수님은 직접 창세기의 저자가 모세라고 소개합니다(마 5:17-30, 요 7:21-23)
2) 창세기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오류(誤謬)없이 모세가 기록하였습니다.
다. 창세기의 특징:
창세기는 모든 우주와 생명의 기원에 대해 알려주는 책입니다. 창세기는 하나님만을 제외하고 중요한 모든 것들의 기원에 대해 알려주는 책입니다.
1)세상의 시작(창 1:1-25):시간,공간,물질,빛,물,해,달,별,식물,새,물고기,육상동물,안식 등의 기원
2)인류의 시작(2:4-25)
3)죄와 그에 따른 노동과 죽음의 시작(3:1-7)
4)예수님을 통한 구속(救贖)에 대한 약속(3:8-24)
5)결혼과 가정의 기원(4:1-15)
6)문명의 기원(4:16-9:29)
7)인류 각 종족과 국가의 기원(10:1-32)
8)언어의 기원(11:1-9)
9)히브리 민족의 기원(11:10-50:26)
라. 창세기는 사단이 싫어하는 책입니다.:
창세기는 우리에게 사단의 존재에 대한 실체와 정보를 주며 그 최후에 대해서도 알게 해줍니다. 그러므로 사단은 인간이 창세기를 보지 않고 믿지 못하도록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합니다(예=세상은 창조되지 않았고 진화되었다/그러므로 인간도 짐승에 불과하다 등등). 하나님의 선한 뜻을 잘 분별하고 영적 축복과 승리를 위해 우리들이 창세기를 제대로 알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마.창세기를 영적 눈으로 보면(캄벨 몰간)
1) 하나님의 창세=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 1:1)
2) 세상의 파세=뱀이 가장 간교하더라(창 3:1)
3) 하나님의 재세=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의 손을 잡고 인간 구원 여정을 시작(창 12:1)
바.창세기의 구조
1)제 1부=1-11장(4 가지 중요 사건)=
창조(1,2장)/타락(3,4장)/대홍수 사건(5-9장)/바벨탑 분산(10,11장)
2)제 2부=
12-50장(4 명의 중요 인물을 기억할 것)
첫째 아브라함(12-23장)=믿음의 사람/하나님의 친구(대하 20:7, 사 41:8, 약 2:23)
둘째 이삭(24-26장)=사랑 받는 아들/아버지 닮아 복종의 사람
셋째 야곱(27-36장)=하나님을 이긴 사람/사기군에서 이스라엘
넷째 요셉(37-50장)=환란과 고난을 통한 영광/예수 닮은 인물 그러나 죽음=메시야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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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나눌 문제들:
1)창세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2)창세기의 4가지 중요한 사건은 무엇인가?
3)창세기의 중요한 인물 4명은 누구인가?
*노트
1.창세기가 전하는 하나님!:
하나님은 스스로 자신에 대해 직접적으로 말씀하시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많은 것을 가르쳐 주십니다.
1)창조주이시며 영원하시며 어느 것에도 의존하시는 분이 아님(1:1-2:9)
2)하나님도 인격을 가지셨고 사람과 교제를 원하심(1:26-2:25)
3)세상 창조를 기뻐하셨고 사람 창조를 무척 기뻐하셨음(창 1)
4)하나님은 거룩하시며 범죄한 인간을 반드시 심판하심(3:8-24, 6:5-8, 11:1-9, 18:16--19:29)
5)하나님은 자비하심(3:21, 4:15, 6:8, 18:32)
6)하나님은 권능이 무한하심(18:14, 26:12-16, 50:20)
2. 도우미!
1) 창조는 모든 기독교 신앙의 근본이 됨을 가르쳐야 합니다.
그러므로 창세기를 믿는 것과 공부하는 것이 신앙 생활에 매우 중요함을 전하십시오!
2) 창세기를 바로 알아야 성경 전체의 연관성과 믿음 생활의 점진성에 대한 맥을 잡을 수 있음을 전하십시오.
요한계시록에 보면 아담과 하와의 범죄로 무너졌던 것들이 모두 회복됨을 보게 됩니다. 하나님이 주신 성경 말씀 전체는 이렇게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3) 하나님의 창조의 최종 목적은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을 닮은 사람에게 있음을 알리십시오!
하나님은 자신의 존재와 우리를 사랑하심을 성경을 통해 알리십니다. 성경은 인류에게 주신 책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경 모두는 바로 우리 인류에게 준 복된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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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덕영(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창조론오픈포럼 공동대표, 조직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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