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장은 두로의 멸망에 대한 애가이니 그 절정이다.
성경은 총 1,18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가운데 도시 이름이 가장 많이 등장하는 곳은 에스겔 27장이다. 27장의 중심 도시 두로는 스스로를 온전히 아름다운 도시라 했다(겔 27:3). 그런데 이 도시가 멸망한 것이다. 바다 가운데 있던 이 도시의 상징성이 있다. 도대체 얼마나 많은 도시들이 27장에는 등장할까? 두로는 에스겔 당시 가나안 북부의 항구 도시였다. 두로와 함께한 에스겔 27장의 많은 도시들은 두로가 얼마나 풍요롭고 번창한 도시였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도시는 신앙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을까? 도시에 대해 관심을 가졌던 두 신학자가 있다. 자끄 엘룰과 하비 콕스이다. 이들 두 신학자는 전혀 상반된 입장 속에서 도시를 다루고 있다. 이들은 도시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졌는지 먼저 살펴보자.
독일의 도시 뉘른베르크
도시의 의미에 대한 기독교의 두 견해(자끄 엘룰과 하비 콕스)
자크 엘룰
1. 자끄 엘룰(자크 엘륄, Jacques Ellul, 1912 ~ 1994)은 프랑스의 법률학자, 역사학자, 사회학자, 개신교 신학자였다.
2. 자끄 엘룰의 사상
1) 상이한 두 사상을 가졌던 특별한 인물
(1) 마르크스주의 적이며 보편주의적 경향
(2) 성경을 문화에 기초한 신화 모음집이 아니라 인류에게 주싡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은 신학자
2) 관심 영역
(1) 역사학과 사회학과 신학이라는 세 가지 연구 영역을 넘나든 학자
(2) 미국에서 기술과 성서 텍스트에 대한 연구 및 ‘윤리에 관한 삼부작’으로 인해, 그의 사상에 대한 활발한 연구와 저서 번역
(3) 프랑스 개신교 내에서 프랑스 개혁교회 전국위원을 맡아 프랑스 개혁교회를 변혁시키려는 운동
(4) 변증법적 접근의 신학자
3. <도시의 의미>The Meaning of the City(1992)
1) 성경이 말하는 도시의 의미
(1) 가인의 도시
(2) 도시 건설에 대한 부정적 견해(땅에 유리하기를 거부했던 가인의 반역적 행위에서 비롯된 도시 건설)
(3) 바벨탑 사건
(4) 모든 도시에 대한 부정은 아님(예루살렘과 같은 거룩한 도시)
(5) 예루살렘이 가진 역설적 기능(예루살렘 성밖에서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은 예루살렘 거민들)
(6) 세상의 역사는 주로 도시에 기록되어 있다.
(7) 도시를 비판하는 것이 시골을 옹호하는 것은 아님(다만 문명은 도시로 표현된다)
(8) 인간에게 해로운 것은 도시에도 해롭다.
(9) 새하늘의 예루살렘(하나님이 제작한 드라마의 마지막 장으로서의 새로운 도시의 의미)
(10) 인간이 만든 도시가 아닌 하나님이 만든 새로운 도시(ft. 마치 인간이 세운 왕 사울과 하나님이 기름부어 새우신 다윗의 차이처럼 인간 도성과 신의 도성은 다르다)
(11) 반역의 상징이었던 도시까지도 구속("말방울까지도 성결케 하시는 능력의 주님을 바라보며")
(12) 도시에 대한 자끄 엘룰의 예언적 사상(도시의 비도덕성, 과학기술 시대의 도래, 컴퓨터와 AI시대를 엘룰은 어떻게 볼까?)
하비 콕스
1. 하비 콕스(Harvey Cox, 1929-)는 미국 하버드대에서 사회윤리학을 강의했던 신학자이다. 교회의 세속화, 교회의 자본주의화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1957년 미국 침례교회에서 목사안수를 받았다.
2. 《세속도시》(The Secular City, 1965)
1) 세속화와 세속사회의 도시화
(1) 세속화는 인간 이성과 언어를 지배해오던 종교로부터, 형이상학으로부터의 인간해방을 말한다(세속신학자 C. A. van Peursen)
(2) 세속화는 인간의 관심을 저 세상으로부터 지금 이 세상으로 돌리는 것(1944, 본 회퍼의 '인간의 자율화')
(3) 세속사회의 세대는 전혀 종교가 없는 시대
(4) 도시화는 일종의 공동생활
(5) 철학과 영화가 합의하여 나누는 작품은 철학자와 영화제작자가 그 세대의 공통된 존재양식과 세계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프랑스 철학자 모리스 메를로 퐁티(Maurice Merleau-Ponty, 1908-61)
2) 세속화의 성경적 근거
(1) 종교적, 형이상학적 속박으로부터 인간의 해방으로서의 세속화
(2) 세속이란 말의 오해(영원한 종교적 세계에 반대하여 성서적 규범으로부터의 불길한 이탈).
(3) 세속화는 역행할 수 없는 역사적 과정으로서 긍정(즉 세속화는 역사적 과정속에서 사회와 문화를 종교적 지배, 폐쇄적인 형이상학적 세계관으로부터 구출해내는 것)
(4) 창세기는 창조를 진실로 '무신론적인' 형태로 설명(동물의 우화가 없는 책)
(5) 정치의 비신성화로서의 출애굽
이제 에스겔 27장 본문을 다시 살펴보자. 27장 본문에는 약 40개 성읍이나 도시가 나열되어 있다. 두로의 몰락 속 이 도시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 도시들을 살펴보자.
1) 두로(1-4절)
(1) 두로는 바다 어귀에 위치한 도시였다.
(2) 두로는 이 바다를 통해 여러 지역으로 통상하였다.
(3) 성경은 두로에 대해 스스로 ‘온전히 아름다운 도시’라 했다고 했다(겔 27:3).
(4) 성경은 두로가 아름다운 것은 창조주 하나님의 솜씨임을 분명히 한다.
(5) 그런데 이 도시가 몰락하였다!
골란고원의 모샤브에서 바라 본 헤르몬 산
2) 스닐(5절, 헤르몬 산의 다른 이름)
(1) 문자적으로 ‘흰 산’이다.
(2) 스닐은 백두산보다 조금 높은 해발 2815미터인 헤르몬산의 아모리식 지명이다.
(3) 두로는 스닐의 잣나무로 판자(목재)를 만들었다.
3) 레바논(5절)
(1) 레바논도 스닐처럼 문자적으로 "하얀 산"이다.
(2) 이스라엘의 북쪽에서 지중해와 평행선을 이루며 뻗어있는 산맥지대다.
(3) 헤르몬 산 아래 북서부는 레바논 골짜기를 이룬다.
(4) 두로는 아름답고 풍요로운 레바논 산 백향목으로 돛대를 만들었다.
(5) 레바논 백향목은 솔로몬 성전과 왕궁을 짓는데도 사용되었다(왕상 5:14; 7:2-5).
4) 바산(6절)
(1) 바산의 주요 성읍이 바로 골란이다.
(2) 두로는 이곳 상수리나무로 노를 만들다
5) 깃딤(6절) 섬
(1) 키프로스(구브로)의 고대 지명이다.
(2) 해안의 회양목은 갑판이 되었으며 거기에 상아를 박아 넣었다.
6) 애굽(7절)
(1) 이집트의 수놓은 가는 모시(베)는 돛대가 되었다.
(2) 돛대는 깃발이었다.
7) 엘리사 섬(7절)
(1) 이오니아 엘리사 섬의 청색 자색 베는 차일(차양)이 되었다.
(2) 햇빛 가리개로는 최고였다.
8) 시돈(8절)
(1) 두로와 인접한 도시
(2) 오늘날 베이루트 남쪽 약 36킬로미터 지역의 페니키아 도시 국가
(3) 예수님의 방문지(막 7:31)
9) 아르왓(8절)
(1) 북 수리아 섬 도시
(2) 트리폴리 북쪽 48킬로미터 지점에 위치, 뱃사공과 용병으로 고용
(3) 도시 이름이 11절에 반복 된다는 점에서 11절 '아르왓'과 다른 시돈 인근의 또 다른 도시일 가능성
10) 그발(9절)
(1) 그발의 노인과 박사들도 배에 승선하였다.
(2) 그들은 배의 틈을 막는 노련한 숙련공들이었다.
11) 바사(10절)
(1) 페르시아 제국
(2) 바사(페르시아)의 용병들도 두로에 참여
셈의 후손 룻의 정착지 사르디스(훗날 리디아 왕국의 수도)
12) 룻(10절)
(1) 리디아 용병
(2) 오늘날의 소아시아 사대(사르디스)
13) 붓(10절)
(1) 리비아 용병
(2) 아프리카 북부
(3) 함의 후손 붓
14) 아르왓(11절)
(1) 성벽을 지키는 용병들
(2) 뱃사공
(3) 지금의 트리폴리 북쪽 약 48킬로미터 지점에 있던 섬 도시(오늘날 '에르와드')
15) 다시스(12절)
(1) 각종 보화가 풍부한 도시
(2) 오늘날 스페인 지브롤터 해협 지역 도시
16) 야완(13절)
(1) 헬라 문화를 일군 야벳 후손(네째 아들)
(2) 장차 하나니므이 영광을 보게 될 해양 민족(사 66:19)
(3) 엘리사와 달시스와 깃딤, 도다님의 아버지(창 10:2, 4)
17) 두발(13절)
(1) 오늘날의 조지아 지역
(2) 흑해 남동부
18) 메섹(13절)
(1) 오늘날의 러시아 지역
(2) 가나안에서 먼 민족
(3) 두발과 가까운 민족
19) 도갈마(14절)
(1) 말과 전마와 노새 무역
(2) 아라랏 산 북편(지금의 아르메니아)
20) 드단(15절)
(1) 구스 아들 라아마 후손(창 10:7)
(2) 북 아라비아 지역
21) 아람(16절)
(1) 무역 상품이 풍부한 민족 시리아
(2) 두로와 비취옥, 자색 베, 수예품, 고운 모시, 산호와 홍옥 등으로 무역하다.
22) 유다와 이스라엘<계속>
조덕영 목사(창조신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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