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학/조직신학

"성령신학자", 칼빈(John Calvin, 1509~1564)의 성령론

728x90
 

칼빈(John Calvin, 1509~1564)의 성령론

인간에게는 신을

의식할 수 있는 본능이 있다.

하나님은 모든 인간 속에 신적 위엄을

어느 정도 감지할 수 있는 마음을

심어놓으셨다.

"나는 나의 마음을 오로지 하나님께 제물로 바친다"

하나님을 아는 지식!

​요한 칼빈(깔뱅)의

신학은

한국교회 가장 큰 교단인

장로교회의 신학 사상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칼빈은 과연

누구이기에

한국기독교교회의

가장 큰 교단인

장로교신학을

형성한 인물이

되었을까요?

여기서는

가장 기본적인

칼빈의 간략 연보와 성령론을 살펴봅니다.

Ⅰ. 칼빈에 대한 간략 연보(일반적 추정임)

1) 1509년 7월 10일, 파리 동북쪽 노와용(Noyon)에서 출생

(1) 아버지 제라드는 공장직공과 벳사람에서 노력으로 시 등기관리인과 주교관 행정직 그리고 대성당 소송대리인(일종의 오늘날 변호사 역할)까지 한 사람

(2) 칼빈은 12세 때 교직자가 되기를 원하는 아버지 뜻에 따라 교회 신부 보조하는 목사보에 임명

(3) 1520 혹은 1521년, 마르슈대학 입학

여기서 훗날 개혁신앙의 동지 파렐 만남

(4) 1521~1522년,

몽태규 대학(에라스무스, 로욜라)에서 신부가 되기 위한 성경과 스콜라 신학을 배움

2) 1523~27 혹은 1528년 파리 대학

1525 혹은 1526, 석사학위 취득

3) 1527 혹은 1528~29, 오를레앙 대학

아버지의 뜻대로 신학에서 법학으로 전공을 바꾼 시기

4) 1529~31, 부르줴대학

5) 1531~33, 파리와 오를레앙 대학에서

처녀작 스토아 철학자 세네카의 <관용론> 주석

칼빈이 회심한 시기

6) 1533~34, 파리와 앙굴렘과 노용에서

7) 1534, 스트라스부르를 거쳐 바젤로 향함

 

칼빈Calvin과 그의 아내 Idelette de Bure는 1540-1541년 이 집에서 살았을 것이다.

8) 1534년, 스트라스부르를 거쳐 바젤로 향했던 칼빈은

1536년 라틴어로 된 기독교 강요 제 1판(만 26세)을 냈고

1536년 파렐의 권유로 제네바로 간다.

9) 1538년 추방 당한 칼빈은 3년 간 마르틴 부처와 함께 스트라스부르에 체류한다.

칼빈이 머물던 집

10) 그러다 1541년 부처와 함께 다시 제네바로 향했다.

이 스트라스부르 체류 기간 동안

그는 기독교 강요 프랑스어 판을 준비한다.

 

©조은선

11) 칼빈의 스트라스부르에서의 교회

(1) 칼빈은 스트라스부르에 체류하면서 목회사역에 다양한 경험을 쌓게 된다.

(2) 이곳에서 칼빈은 목회자로 상당한 존경을 받고 있던 마르틴 부처를 만나, 이후 칼빈의 교회론은 개인적으로 부처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3) 예를 들면, 칼빈이 말하는 가시적 교회와 불가시적 교회의 구별은 부처의 저술들 속에서 발견된다. 또한 칼빈은 부처가 사용한 교회의 사중직(quadruplex, 목사, 장로, 교사, 집사)을 제 2차 제네바 귀환 후 그대로 수용하여 교회법에 명시하였다.

(4) 칼빈에 따르면, 성경에서 “교회”는 두 가지 다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먼저, 교회는 살아있는 자들과 죽은 자들을 포함하여 "불가시적인 전체의 선택된 무리"를 지칭하며, 다른 경우 현존하는 회중들로 대표되는 “가시적 교회”를 지칭한다.

(5) 칼빈은 가시적 교회의 올바른 목회 질서를 위한 구체적 성경적 원리에 따른 교회 행정(세속정부가 사용하는 administratio)을 “순수하게 선포되는 복음”속에 포함시킨다.

조덕영 박사(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조직신학)

12) 1564년 사망

Ⅱ. 칼빈의 성령론

1) 성령 신학자 칼빈

(1) 종교개혁 완성자 칼빈은 가장 위대한 "성령신학자"다(르리에브르C. Leliévre, W. Warfield, <기독교강요>3권 1장).

(2) 개혁신학자들 중 성령의 사역에 대해 가장 체계적으로 탐구한 사람은 칼빈(A. C. Heron)

2) 성령 관련 저술

(1) 칼빈은 성령에 관한 독립된 저술은 남기지 않음.

(2) 칼빈은 “자신의 성령론에 대해 어거스틴, 루터, 부처에게 빚을 지고 있다.”(Hesselink).

3) 성경과 성령

(1) 성령의 내적증거와 성령의 설득에 의한 신적 권위

(2) 성경과 성령의 조명

(3) 성경은 하나님의 자녀들의 “특별한 학교”이며 “성령의 학교”이다.

(4) 즉 성경의 권위는 신자의 마음속에서 역사하시는 성령의 증거로 말미암아 확증된다(기독교강요, 1.7.4~5).

4) 칼빈이 본 성령과 구원

(1)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는 칭의와 구원이 신자에게 전달되게 하시는 분이 성령.

(2) 성령의 사역 없이는 우리의 구원이 있을 수 없다.

5) 성령과 삼위일체론

(1) 칼빈의 성령신학은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해 정통 신학 안에서 개진.

(2) 성령은 하나님 자신인 동시에 모든 신적 사역의 수행자 즉 신적 사역의 실행적 주체.

(3) 칼빈이 제네바에서 종교개혁 첫 번째 교리문답서 속 삼위일체

“우리가 성부, 성자, 성령이라고 명명할 때, 이것은 삼신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성경과 경건한 신앙이 그르쳐 주는 대로 절대적으로 단순한 유일한 하나님으로서, 성부 하나님, 하나님 아버지의 아들, 하나님의 성령을 말하는 것이다.”

(4)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가 이루신 구속을 하나님이 부르신 신자에게 전달하고 적용하시는 분. 즉 우리의 구원을 성부 하나님, 성자 하나님, 성령 하나님의 협력사역의 산물로 이해(성령신학).

(5) 성부 하나님의 계획을 따라 성자 하나님이 십자가에 달려 이루신 속죄와 구속을 성령이 하나님이 신자에게 전달하심으로 구원이 이루어진다.

(6) 성령의 사역을 이야기하지 않고서는 구원을 말할 수 없다는 것이 칼빈의 신학.

6) 성령과 그리스도의 연합

(1) 신자와 그리스도를 연합하게 만드는 것도 성령의 사역(기독교강요, 3.11, 3.11.10).

(2) "그리스도와의 연합은 칼빈 신학의 하나의 중심사상"(영국 Charles Partee)

(3) 하나님이 택하신 자를 효과적으로 부르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을 수 있도록 역사하시고 구원에 이르는 믿음을 일으키시는 분도 성령(기독교강요, 3.2.7).

(4) 그리스도가 이루신 구속을 택하신 자들에게 적용하시고, 신자들의 마음에 그리스도가 이루어주신 용서의 확신을 부어주시는 분도 성령(기독교강요, 2.3.10).

(5) “우리는 다음의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그리스도가 우리 바깥에 계시는 한, 우리가 그리스도와 분리되어 있는 한, 그리스도가 인류의 구원을 위해 고난받으시고 행하신 그 어떤 것도 쓸모없고 우리에게는 아무런 가치도 없다. 따라서 그리스도는 하나님 아버지에게서 받으신 것을 우리와 나누기 위해, 친히 우리의 소유가 되시고 우리 가운데 거하셔야 했다.”(존 칼빈, 기독교강요, 3.11)

(6) 이와 같이 칼빈은 신자들 안에 내주하시는 성령을 십자가에서 피 흘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신자에게 적용시키시는 분, 즉 성령을 '예수 그리스도의 영'으로 이해하였다.

(7) 성령은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를 믿도록 만들고,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되게 하시는 분이다. 또한 칼빈은 그리스도를 대신하는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아 우리가 그리스도를 닮아 갈 수 있다고 보았다.

7) 성령과 기도

(1) 성령은 우리의 기도를 은혜의 수단으로 사용하시어 그리스도를 닮게 하신다.

(2) 즉 성령은 우리의 기도를 통해 일하시면서 신자들이 은혜를 받아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가게 하신다고 보았다.

(3) “신자들은 기도로 하나님과 교제함으로 천상의 성소로 들어가 하나님의 약속에 대해 직접 호소한다. 이는 하나님이 성경의 말씀으로만 약속하셨다 할지라도, 신자들이 믿음 바가 결코 헛된 것이 아님을 경험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 하나님이 복음으로 알려주고 우리가 믿음으로 응시하는 보화는 기도로 파낼 수 있다.”(기독교강요, 3.20.2)

8) 성령과 교회

(1) 교회는 본질적으로 성령의 실재이다.

(2) 성령은 그리스도와 교회를 연합하게 한다.

(3) 성령은 교회를 세우고, 완성시키기 위해 외적인 은혜의 수단을 사용하신다.

(4) 성령께서 교회에서 선포되는 말씀과 성례를 수단으로 삼아 신자와 하나님의 교제와 연합을 더욱 견고하게 만드신다. 따라서 기도와 말씀과 성례와 멀어지는 사람은 성령의 은혜와 멀어져서 결국 하나님과의 관계를 의심하게 될 수 있다고 보았다(기독교강요, 4.11).

9) 교회 밖(extra ecclesiam) 성령 활동

(1) 성령은 교회 안에서 일하시는 구속주 하나님이신 동시에 교회 밖에서도 일하시는 창조주, 섭리주 하나님이시다.

(2) 창조 세계에 생명을 주시며 보전하시는 성령의 3 가지 방식(첫째 피조세계의 질서, 둘째 그것의 안정성 유지, 셋째 그것의 아름다움-예술가 하나님)

제네바 종교개혁 4인방 석상(파렐, 칼빈, 베자, 녹스)

조덕영 교수(조직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