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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조직신학

재창조의 영으로서의 성령(성령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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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창조의 영으로서의 성령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고후 5:17)

1. 새로운 피조물:

1) 성령의 재창조 사역은

물리적 질서의 변화가 아닌

성령의 중생케 하는 역사로 인격이나 신분이 구원받은 자 답게

완전하게 변화된 상태가 된다.

2) 인간이

자신의 의지를 따라 태어나는 것이 아닌 것처럼,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새로운 피조물이 되는 것도

하나님의 선물이다.

3) 성경은

중생과 회심을 모두 하나님의 선물로 말한다.

2. 성령의 새롭게 하는 사역으로서의 중생

1) 중생(Palingenesia)은

성령의 '다시'Palin '시작'genesia케 하시는

'만물의 새롭게 하심'(마 19: 28; 딛 3:5)

2) 성령은

종말에 완성될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신자들을 변화시키는 사역을 한다.

3) 하나님은

성령의 내주하심을 통해

자녀들에게 새로운 마음과 정신을 주시며

새롭게된 삶과 양식을 통해

옛 약속을 성취한다(겔 36: 24-17).

4) 중생의 표지로서의

세례의 필요성과 중요성

5) 칼빈은

'중생'이란 용어에 대해

성령이 성도의 전생애 과정을 통해 영향을 미치는

새롭게 하심으로 표현.

6) 중생은

결국 회심(믿음과 회개)과 연결

7) 유효적 소명과 중생을 동의어로 취급(17C)

3. 성령으로 난 사람들(새생명)

1)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요 3:5-8)

2) 성령의 권능으로 인하여 안(사도 바울, 갈 4:29)

3) 그리스도의 부활에 뿌리를 둔 중생(벧전 1:3),

중생은 그리스도 부활의 열매

4) 성령에 참여한 자와 믿는 자(히 6: 4-5)

5) 성령의

주권적이고 단독적인 사역(divine monergism)으로서의

'중생'

4. '새로운 피조물', 성령의 주권적 사역

1) 그리스도와 니고데모의 대화(요 3: 1-5)

2) 신비로우면서도 주권적인 성령의 사역(전 11:5)

3) 말씀은 중생의 수단(벧전 1:23; 약 1:18; 요 15: 3)

4) 중생에 있어 성령의 사역은

인지적인 것과 감정적인 능력을 포함한

전 인격 변화에 관여(요 15:3; 고전 4:15; 벧전 1:23)

5) 성령으로

난 자는 누구든지 죄를 짓지 않는다(?):

의도적인 습관으로서의 죄!(요일 3:9; 5:18)

6) 성령으로 난 그리스도인의

현 세상 질서와의 관계 변화

(갈 6:14, 세상에 대해 못 박힘; 요일 5:4, 믿음으로 세상을 이기는 성령으로 난 자; 요일 2:16).

 

조덕영 교수(조직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