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와 구원(그리스도 안의 구원)
-신학이란 무엇인가(알리스터 맥그래스 저)-
<조덕영 교수, 제 9강>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였으며
어떤 역할을 했는가하는
그 정체성은
기독교 신학의 중요한 정점에 있습니다.
본 강좌는 그리스도와 구원과 구원론의 기초를 배웁니다.
Ⅰ. 그리스도 안의 구원
1. 구원의 근간(그리스도의 십자가)
1) 예수와 연관된 구원
(1) 기독교 신학의 특징은 기독교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죽음과 부활과 관련된다는 점이다.
(2) 반면에 계몽주의는 십자가를 단순한 무한한 진리의 역사적 상징으로 이해한다(이에 영향 받은 마르틴 쾰러의 <화해론>1898. 존 맥커리의 <기독교 신학의 원리들>1977, 마우리스 윌레스의 <기독교 교리의 재형성>1974 등)
(3) 그리스도는 우리가 할 수 없는 것을 '우리를 대신했다'. 이것을 부정하는 것은 순전히 주관적인 이해 속에서 구원을 다루는 것이다(콜린 건튼의 <대속의 실제성>, 1988).
2) 구원과 예수 그리스도
(1) 예수는 구원 받은 삶에 대한 모형 혹은 모범을 제공한다.
(2) 토마스 아 켐피스의 <그리스도를 본받아>
3) 종말론적 구원론
(1) 칭의: 과거의 사건과 현재(성화)를 연관된 칭의
(2) 성화: 현재적 사건, 관거의 사건(칭의)에 근거하며, 미래(구원)가 관련됨
(3) 구언: 미래적 사건, 칭의라는 과거 사건과 성화라는 현재의 사건 속에서 이미 예상되고 부분적으로는 경험된 사건, 그리고 그것들에 근거함
4) 구원의 근거들: 그리스도의 십자가
(1) 희생으로서의 십자가
(2) 승리로서의 십자가
(3) 십자가와 용서
(4) 도덕적 본보기로서의 십자가
(5) 그리스도 안에서의 구원의 본질
(6) 신격화
(7) 하나님의 시각 안에서의 의
(8) 진정한 인간의 존재
(9) 정치적 해방
(10) 영적 자유
2. 구원에 대한 논쟁들(그리스도 안에서의 구원의 범위, 대상, 신학에서의 개념들, 이중 예정론 등)
1) 구원의 범위:
(1) 제한구원론자들(the particularist, 오직 신자들만)과 보편구원론자들(the universalist)
(2) 특별한 구원
(3) 페미니즘과 속죄(남성 구원자가 여성을 구원할 수 았는가)
2) 구원의 대상:
오직 인류와 우주적 회복(롬 8:18-25)
3) 신학의 구원 개념:
(1) 해방신학: 현세에서의 착취로부터의 해방(흑인, 여성, 정치, 자본)
(2) 실존주의: 진정한 자아 회복
(3) 세속화신학: 세속화는 기독교신앙의 성숙한 표현(<세속도시>의 하비 콕스
(4) 로마 가톨릭: 자연과 은총의 조화
4) 이중예정론(구원과 버려짐,유기, 칼빈-'무서운 섭리')
5) 구원의 작정은 논리적으로 어떻게 오는가:
(1) 타락 전 선택설(supralapsarian)
(2) 타락 후 선택설(infralapsarian)
(3) 타락 후 예비선택설(sublapsarian)
3. 그리스도와 구원의 상관 관계
Ⅱ. 구원론의 기초(Soteriology in General)
@Soteriology in General
1. 의미:
1)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구원 사역이 어떻게 적용 되는 가를 다루는 분야
2) 즉 구원은 그리스도의 사역을 개인의 삶에 적용하는 것입니다.(밀라드 에릭슨)
2. 어원:
soteria+logos= 구원의 교리
3. 구원론의 범위:
1) C. 핫지: 구원론에 구원 계획, 기독론, 성령의 역사 포함
2) William G. T. Shedd: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과 성령의 구원 적용 사역에 한정
4. 구원의 서정(Ordo Salutis, the order of salvation)
1) 근거
'the Bible offers us a sufficient basis for such an order.'(Rom. 8: 29, 30)
'but the Bible does not specify the exact order that applies in the application of the work of redemption.'(구원 차서의 견해가 일치하지 않는 이유)
2) 용어 사용: 1737 루터파 Jacob Karpov가 최초 용어 사용
3) 견해의 다양성
❶ The Reformed view
Berkhof: 소명, 중생, 회심(회개와 신앙), 칭의(양자), 성화(견인), 영화
Kuyper: 칭의를 중생 앞에 위치
❷ The Lutheran view
루터: 회개, 신앙, 선행
17C: 소명, 조명, 회심, 중생, 칭의, 정화, 영화
❸ The R.C.C view
In R. C. theology the doctrine of the Church precedes the discussion of the ordo salutis.
baptism(세례)
conformation(견신례): 성령 은혜
communion(성찬례)
penence(고해성사): 세례 후 타락자가 그리스도의 죽음의 은혜
unction(종부성사): 죽을 때 나머지 죄 씻음
❹ The Arminian view
선택->부르심->새로남->믿음->회개->의로움->양자->거룩->거룩 보존->안식->영화(롬 8:30)
5. Common Grace
1) Common Grace is the grace of God by Which he gives people innumerable blessing that are not part of salvation.
일반 은총과 구별하여 구원에 이르는 은혜는 구원 은총(savinf grace)이라 불려지지만, 일반 은총과 구원 은총 두개의 다른 은총이 있는 게 아니고 하나님의 은혜가 이 세상에 두 가지 방법으로 나타나는 것임!
2) Examples
(1) Realm
The Physical, Intellectual, Moral, Creative, Societal, Religious
(2) Common Grace and Special Grace Influence Each other.
(3) Common Grace does not save people.
3) Reasons
(1) To redeem those who will be saved.
(2) God's Godness and mercy.
(3) To demonstrate God's justice.
(4) To demonstrate God's Glory.
6. 5 points of Calvinism(1619) vs. Arminian Doctrine
전적 타락(Total Depravity)/ Prevenient Grace(선행적 은총)
무조건적 선택(Unconditional Eletion)/ Con-
제한 속죄(Limited Atonement)/ Un-
항거할 수 없는 은총(Irresistable Grace)/ Re-
구원의 보존(Perseverence of the Saints)/ Final salvation in Christ
❋ There is no absolute difference between the elect and the rejected, the believers and the unbelievers, according to the Barth, for all have been elected. The former have realized the fact of their election and are living in the light of it; the latter are still living as if they were not elect.
※ 복음주의 구원론: 구원에 대한 전통적인 정통주의
구원론 1. 부르심(소명)
1. 하나님의 부르심(소명=召命;Calling, 롬8:30, 행16:14, 겔37:1-14)【구원론 1】
1) 하나님은 죄인을 인도하여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십니다. 즉 모든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자들입니다.
2) 이것을 소명(또는 부르심)이라고 합니다. 2가지 소명의 종류에 대해 배워봅시다.
가. 외적(外的) 부르심/ External Call
1. 뜻
자연과 역사와 환경을 통해서(Vocatio realis/사물 통한 부름) 하나님은 죄인인 사람들에게 영생을 얻도록 그리스도를 영접하라고(Vocatio verbalis/말씀 통한 부름) 부르십니다. 이것을 외적 부르심이라고 합니다.
2.외적 소명 안에는
1)복음의 사실과 구원의 교리(십자가와 부활)
2)회개와 믿음(구원 초청)
3)죄의 용서와 구원의 약속(사죄와 영생)의 요소가 있습니다.
3.외적 부르심의 중요성
외적 소명은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권리 주장과 하나님의 거룩, 선, 긍휼, 공의로우심이 담겨있고 택한 사람들을 세계 만국에서 모으시는 지정된 방법입니다.
나.내적(內的) 부르심/ Internal Calling
1. 뜻
이것은 유효한 부르심(Effective Calling), 특별한 부르심입니다.
즉 내적 부르심을 통해 우리들은 죄인을 구원 받게 하시는 진정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게 됩니다. 이렇게 해야 우리들은 구속의 참여자가 됩니다.
2. 어떻게 사람들을 부르시는 가?
말씀과 성령(마 10:20, 요 15:26) .
3. 내적 소명의 목적
성령님으로 말미암아 택함받은 자를 인도하여 구원에 이르게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내적 부르심을 받은 자는 반드시 구원받게 됩니다.
4. 내적 소명의 3가지 특징
1) 성령이 역사하심으로 하나님의 말씀이 구원에 적용(고전 1:23-24)
2) 능력이 있는 부르심. 즉 구원에 이르는 부르심.
3) 후회없는 부르심. 즉 변경되거나 취소되지 않는 부르심.
5. The logic order(E.C, conversion)
Special calling is logically prior to conversion and leads to it.
다. 부르심에 관한 주요 내용 정리
1) 외적 소명 만으로는 사람이 구원에 이르지 못합니다.
2) 외적 부르심과 내적 부르심이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즉 둘은 곧 하나입니다. 성령의 역사로 외적 부르심이 발생(복음 전도)되고 성령의 은혜로 내적 효력이 일어남으로 사람들은 구원에 이르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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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묵상과 적용
1.부르심에 대한 성경 구절을 찾아보자(롬 8:30, 행 16:14, 겔 37:1-14)
2.외적 소명으로 구원에 이를 수 있는가?
3.여러분 각자에게 임한 하나님의 외적,내적 부르심에 대해 묵상해보자.
구원론 2. 거듭남(중생=重生; Regeneration, born again, 요 3:3-5) 【구원론 2】
사람은 누구나 거듭나야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게 되는데 내적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은 중생에 이르게 됩니다. 즉 중생한 사람이 천국에 들어가게 됩니다.
가. 거듭남이란 무엇인가
1. 다시 태어난다는 뜻입니다. <거듭남=마 19:28, 딛 3:5= παλιγγενεσία 팔링게네시아=파린(다시)+게네시스(태어남)>
2. 즉 영적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입니다.
3. 내가 스스로 다시 태어날 수 없으므로 이것은 근본적으로 내가 하는게 아니고 하나님이 하시는 일입니다(요일 3:9, 벧전 1:23). 하나님께서 중생을 만드셨습니다. 하나님은 중생의 창시자이십니다.
나. 거듭남에 대해 알아야 될 5 가지
1. 거듭남은 근본적인 변화입니다
그래서 중생하면 우리의 전(全) 인격(지성=고전 2:14, 고후 4:6, 감정=벧전 1:8, 의지=빌2:13)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2. 거듭남은 즉각적인 변화입니다.
성화와 달리 즉각적으로 이루어집니다.*
3. 거듭남은 잠재의식의 삶 속에서 일어나는 변화입니다.
1) 거듭남은 전적으로 하나님이 하시는(totally a work of God) 은밀하고 측량할 수 없는 사역(mysterious to us)이므로 인간이 이를 지각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2) 다만 중생과 회심이 동시에 이어나는 사람은 자신에게서 분명한 변화가 있다는 것을 의식할 수 있습니다.
4. 거듭남은 인간 본성이 변화되는 것은 아닙니다
죄라는 것이 중생했다고 다른 본체로 바뀌지 않습니다.
5. 거듭났다고 사람이 무죄(無罪)한 상태로 바뀌거나, 죄 짓지 않는 상태가 되는 게 아닙니다(Anabaptist 극단파, 만민, 박옥수파, JMS). 하지만 물론 참된 중생의 경우 삶 가운데서 그 결과가 나타나야 한다(must bring results in life, 요일 3:9).
다. 거듭남의 필요성
1. 성경이 거듭나야 된다고 말합니다(요 3:5,7, 고전 2:14, 갈 6:15).
2. 인간은 죄 된 상태에 있으므로 하나님과 교제하기 위해서는 거듭남이 필요합니다(히 12:14).
라. 세계와 중생
세계가 중생하는 게 중요하다고 가르치는 교단이 있습니다 (카톨릭, 루터파).
마. Argument(회심과 중생의 논리적 순서)
1) This is an issue that has traditionally separated that Armenians and Calvinists from one another.
2) 알미니안= conversion is prior(회심이 앞선다).
3) 칼빈주의= no one can be converted unless first regenerated(중생 없이 회심 없다).
바. 묵상과 적용
1. 어떤 사람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는가? (요 3:5-6)
2. 중생이라는 말의 뜻은?
3. 중생과 성화(聖化)는 어떻게 다른가?
구원론 3. 회심(回心; Conversion,고후 7:10) 【구원론 3】
거듭난 사람은 생활 가운데 의식적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이것을 회심이라고 합니다. 회심에 대해 알아봅시다.
가. 회심의 뜻
1. 회심은 다시 태어난 사람, 즉 거듭난 사람이 생활 가운데 믿음과 회개(faith and repentance)를 일으키는 행위를 말합니다(Conversion is single entity that has two distinguishable but inseparable aspects: faith and repentance).
2. 그러므로 회심한 사람은 악을 버리고 선을 향하게 됩니다.
3. 성경에 나타난 회심
1) 후회하다(Nacham; 행동과 계획의 변화가 따르는 후회
2) 돌아오다(Shubh; 깨뜨리다, 분쇄하다, 이스라엘과 탕자)
3) 마음의 변화(metanoia; 지적 도덕적 변화)
4) 방향을 돌리다(epistrepho)
나. 회심의 종류
1. 집단적 회심(온 국민; 사사시대 이스라엘, 열왕시대 유다, 니느웨)
2. 일시적 회심(마음의 참된 변화가 없는 일시적 회심; 알렉산더, 대마)
3. Conversis Actualis Prima/참다운 회심(나아만, 삭개오, 사마리아 여인, 고넬료, 바울 등)
4. 반복적 회심(중생은 반복되지 않음, 다만 본질상 진노의 자녀인 인간은 계속 회심 해야 함)
다. 회심의 2 요소
1. 회개
1)지식=생각변화, 롬 3:20절
2)감정=감정의 변화 죄에 대한 근심과 슬픔
3)의지=목적의 변화, 죄에서 떠나겠다는 의지=회개의 가장 중요한 요소
2. 신앙
라. 회심은 누가 만들었나
회심도 사람이 하는게 아니라 하나님께서 만드신 것입니다(행 11:18, 딤후 2:25)
마. 회심이 필요한가
1.성경은 중생의 필요성은 절대적으로 강조(요 3:3,5)하나 회심에 대해서는 절대적이라고 말하지는 않습니다.
2.나이 어려 사망한 아이들은 중생에 대해서는 말 할 수 있으나 회심에 대해서는 말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3.그러므로 회심은 어른의 경우에 있어서는 절대 필요한 구원의 조건입니다(눅 13;3,5).
바. The Sacrament of Penance in the R. C. C
Contrition: 죄에 대한 진정한 개인적 통회
Confession: 신부에게 고해성사, 만족스런 고백하면 용서(告明)
Satisfaction: 행동으로 하는 회개(고통스러운 일이나 어려운 일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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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묵상과 적용
1)회개의 두 가지 요소는 ( )와 ( )이다
2)회개하지 않고 죄사함이나 용서받음이 가능할까?(막 1:4, 눅 24:47)
3)회개하면 어떤 복이 임할까? (사 55:6-7, 히 8:12)
구원론 4. 믿음(신앙; Faith,요 1:12) 【구원론 4】
회심한 사람은 삶 가운데 두 가지 요소가 발생하는데 바로 회개와 신앙이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신앙에 대해 알아봅시다.
가. 신앙의 뜻
1. 구약:
amunah(하박국 2:4)=faithfulness/ 신실함
batah/ chasah= 신뢰, 의탁
2. 신약:
pistis(요일 4:1)= 인물에 대한 신뢰, 증거를 받아들임
3. 일반적 의미:
1) 죄와 그 결과로부터 구원받기 위하여 말씀을 믿음으로 주를 신뢰하고 아는 것을 말합니다.
2) 신앙은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지며 교회를 통하여 강하게 됩니다(칼빈)
나. 신앙의 종류
1. 역사적 신앙
성경의 진리를 지식으로는 받아들이나 자신의 관심의 대상으로 깊이 받아들이지 않는 신앙입니다.
2. 이적의 신앙
이적이나 기적이 자기를 위하여 행해지거나 (수동적=마 17:20, 막 16:17-18) 자기에 의하여 행해질 것(능동적=마 8:11, 요 11:22, 행 14:9)이라고 믿는 확신을 말합니다.
3. 일시적 신앙
중생하지 못한 상태에서 종교적 진리에 관한 확신만 가지고 신앙생활을 하므로 신앙적 양심에 자극에 반응도 하고 신앙적 애정의 분발도 있으나 환난과 핍박과 미혹을 만나 넘어져서 유지되지 않는 신앙을 말합니다.
4. 참된 신앙(구원의 신앙)
1) 중생한 생활에 뿌리를 둔 신앙으로 마음의중심에 신앙이 자리함으로 성령으로 말미암아 마음에 새겨진 복음 진리에 대한 확신을 가진 신앙입니다.
2)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고 말씀에 순종하는 신앙입니다.
다. 신앙의 3대 요소
1. 지식적 요소
하나님의 말씀에 계시된 진리를 아는 것입니다(영적 통찰력). 신앙은 아는 것으로 알지 않고는 믿을 수 없습니다(롬 10:17).
2. 감정적 요소
진리에 찬종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3. 의지적 요소
그리스도와 말씀에 대한 인격적인 신뢰를 말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진실로 의지하며 사게 되는 요소를 말합니다.
라. 신앙과 구원의 확신의 문제
1) 그리스도와 그분의 약속을 확실히 신뢰(신앙의 확신, 히 10:22)하는 것을 말합니다(객관적인 확신)
2) 각 신자가 죄 사함 받고 그 영혼이 구원 얻었을 때에 확실히 깨달아 아는 상태를 말합니다(소망의 확신<히 6:11> 또는 구원의 확신, =주관적 확신)
3)특수한 경우를 빼고는 신자가 구원의 확신을 가질 수 없다는 주장(카톨릭, 17C 알미니안)
❋ 주의: Repentance and faith are gifts from God.
마. 정리 (묵상과 적용)
1) 구원의 확신을 가지는 일(주관적인 확신)이 가능할까?(요일 5:13)
2)신앙의 참된 본질(신앙의 확신)은 무엇인가?(히 6:11)
3)이적 신앙이나 일시적 신앙도 구원 신앙에 속하는가?
구원론 5. 의롭다함을 얻음-칭의(稱義, justification, 고후 5:21, 롬 3:25-26)
믿음으로만 의롭게 된다는 칭의의 개념은 아주 중요합니다.
칭의에 대해 살펴봅시다.
가. 칭의 용어
1. 구약 성경=
קדצ, 체다카(렘 3:11, 사 5:23)-의롭다 칭함을 받음
2. 신약 성경=
dikaiosis(롬 4:25, 마 1:19, 마 5:45, 롬 5:18)-의로운, 공정한,
나. History
1) 종교개혁자들의 주요 원리였다.
2) 칭의와 성화의 혼돈을 바로 잡음
3) 칭의의 법적 성격 강조
4) the Socinians= 죄인들은 하나님의 자비를 통해 자신의 회개와 갱신을 근거로 용서를 받고 하나님에게 열납된다.
다. 칭의의 뜻
1. 사람은 완전하신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죄인을 의롭다고 선언하시는 하나님의 법적 행위에 의해 의롭게 됩니다(하나님 앞에서의 올바른 법적 신분, right legal standing before God). 바로 이것이 칭의입니다.
2. 칭의로 인해 사람의 신분이 변화(죄인에서 의로운 사람으로) 됩니다.
3. 칭의는 단번에 완성되는 영원한 것입니다.
라. 칭의의 의미(요소)
1. 소극적으로 보면 예수님 때문에 죄를 용서받은 것입니다.
2. 적극적으로 보면 영생에 이르는 자격 획득이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입니다.
마. 어떻게 의롭다하심을 받나
1. 인간의 힘이나 능력이나 선행으로 되지 않습니다.
2. 칭의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의와 순종에 근거합니다.
3. 칭의는 하나님이 하시는 일입니다. 사람이 조금도 자랑할 것이 없습니다.
바. 칼빈은
1) 그리스도와 연합(communion with Christ) 한다고 했고
2) 그리스도의 의가 전가(impute)된다고 하였고
3) 믿음으로만 되는 하나님과의 화해이며 용서이며
4) 하나님의 공의(하나님의 심판대)를 알 떄 그 가치를 깨닫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사. 그러므로 우리는
1)은혜로 거저주신 하나님을 찬양해야 합니다(계1:5-6, 11-14).
2)다음과 같이 고백하십시오!(갈 2:20)
아. 정리(묵상과 적용)
1)누가 우리를 의롭다고 하였는가?(롬 8:33)
2)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함을 받을 수 있는가? (롬 3:20)
3)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화목 제물로 삼으신 두 가지 목적은 무엇인가(롬 3:25-26)?
구원론 6. 양자(養子, 입양; Adoption, 롬 8:15, 9:4, 갈 4:5, 엡 1:5) 【구원론 6】
1) 사람이 한 가정에 자녀가 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출생에 의한 자연적 탄생이고 다른 하나는 법적이 절차를 따라 양자로 입양되는 경우입니다.
2) 양자는 성경에 나오는 중요한 단어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심으로 양자 삼으심으로 값없이 하나님의 자녀(membership in God's family)가 되었습니다. 양자에 대해 살펴봅시다.
가. 양자 용어
huiothesias(롬 8:15, 9:4, 길 4:5, 엡 1:5=placing as a son)=아들로 세우다, 양자 삼기, 아들 삼기
나. 양자의 뜻
1. 외부의 사람을 하나님 자신의 가족으로 옮기는 일을 말 합니다(This transfer from a status of alienation and hostility to one of acceptance and favor is termed adoption).
2. 우리는 본래 전에는 진노의 자녀요 어둠의 자녀요 사단의 자녀였습니다(엡 2:3, 요 8:44).
3. 양자가 됨으로 이 세상 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서 주 안에서 빛의 자녀요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다. 양자가 되는 방법
1. 요한복음 1:12절에 있습니다
2. 사람은 누구나 차별없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습니다.
3. 이것을 양자의 과정이라 합니다.
라. 하나님 아버지의 의미
1. 하나님은 예수 믿는 우리들의 아버지가 되십니다.
2. 성부 하나님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도 아버지이실 뿐 아니라 예수의 이름을 믿는 우리들의 하나님이요 아버지이십니다.
마. 우리들은 양자가 되므로
1) 아들의 자격을 얻으며(갈 3:26, 롬 8:17)
2) 그리스도와 그의 소유를 갖게 되는 권리와 축복을 가지며 (고전 3:21, 롬 8:32)
3) 영원한 후사의 특권과 그 칭호를 받고(벧전 1:4)
4) 성령의 인도로 성화되며(롬 8:14-17)
5) 고난 시에 약한 믿음을 강하게 해줍니다(롬 8:18).
바. 알아야 될 내용
1) Adoption Follows Conversion and Is an Outcome of Saving Faith(회심 이후 발생하며 구원에 이르는 믿음의 결과로부터 옴)
2) Adoption is distinct From justification(양자됨과 칭의를 구별할 것)
중생은 우리 속 생명/ 칭의는 율법 앞에서의 우리의 위치/ 양자 됨은 아버지로서의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성을 말함.
3) The Privileges of Adoption(관계, 기도, 사랑, 성령 인도, 고난, 영광에 이름에 있어서의 특권 등)
사. 정리 묵상과 적용
1) 어떻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가?(요 1:12, 갈 3:26)
2)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양자에게 주시는 선물은 무엇인가?(갈 4:6)
3) 하나님의 아들 (양자)임을 어떻게 깨달을 수 있을까?(롬 8:15-16, 고후 1:21-22, 갈 4:6)
구원론 7. 성화(聖化 ; santification, 벧전 1:15-16) 【구원론 7】
1) 그리스도인은 반드시 성화의 삶을 살게 됩니다.
2) 그 양상은 복잡하고 난해(complex and profound)합니다. 성화를 알아봅시다.
가. 성화 용어
1. 구약=
qadash/qodesh=자르다(to cut), 즉 세상으로부터 분리, 구별되어 하나님께 헌신하는 것을 말합니다.
2. 신약=
hagiazo=말이나 행동으로 거룩함을 인정하다. 하나님의 봉사에 바쳐지기 위한 구별과 성별되다
@The term santification does not appear in the Synoptic Gospels at all. Jesus emphasized instead that we are children of God: We belong to God and consequently should show a likeness to him.
나. 성화의 뜻
1. 성화는 성령께서 우리를 거룩하게 만들어 그리스도를 닮아 자라가게 하는 것(Growth in likeness Christ)을 말합니다(살후 2:13).
2. 성화는 본래 죄인이었던 우리를 죄의 오염에서 깨끗하게 하시고 하나님 자녀의 성품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새롭게 하시는 작업입니다. 이 결과 죄인은 선한 일을 할 수 있게 됩니다.
3. 성화는 신체와 영혼 뿐 아니라 전 인격(지, 정, 의)이 날마다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가게 되는 것을 뜻합니다.
다. 성화의 두 요소
1. 성화의 사람은 옛 사람이 죄에 대하여 죽어갑니다(성화의 소극적 요소, 롬 6:6, 갈 5:24). 즉 죄악으로 인한 인간성의 오염과 부패가 점점 제거되고 사라지게 됩니다.
2. 성화의 사람은 새 사람이 되어 영혼의 거룩한 성향이 점점 더 강해집니다(성화의 적극적 요소, 롬 6:11, 갈 2:19). 즉 성화의 사람은 의에 대하여 점점 살게 됩니다.
성화는 지성(렘 31:34, 요 6:45), 감정(갈 5:24), 의지(겔 36:25-27, 빌 2:13) 그리고 양심(딛 1:15, 히 9:14)에 영향을 미칩니다.
라. 성화의 중요성
1. 거룩해지지 않고서는 아무도 다시 오시는 예수님을 맞이할 수가 없습니다(히 2:14).
2. 거룩함은 구원받은 자에게 성령님이 주시는 은혜의 산물입니다(고후 7:1).
3. 거룩함의 마지막이 영생이므로 그리스도인들은 반드시 거룩해져야만 구원받은 자인 것입니다(롬 6:22).
마. 성화를 이루어가는 방법(또는 수단)
1)성령에 의한 하나님의 말씀(특별히 십계명)
2) 성례(세례와 성찬)
3)하나님과의 영적 교통(기도와 묵상)
4) 하나님의 섭리에 따른 지도(순경과 역경)
바. Three stages of Santification(성화의 3 단계)
1) Santification has a definite beginning at regeneration(성화는 분명 중생 때부터 시작, 딛 3:5, 요일 3:9).
2) Santification increases through life(성화는 삶을 통해 자라간다).
3) Santification is completed at death and when the Lord return(이 땅 완성 불가).
※ 이런 수단을 통해 신자가 죄에서 자유한 거룩한 완전한 상태로 들어갈 수 있다는 주장(Christian Perfection, Entire Santification, Holiness, 밷전 1:16, 마 5:48, 엡 5:17, 고전 2:6, 요일 3:6,8,9, 5:18/펠라기안, 로마 카톨릭, 알미니안, 순복음, 성결/노아, 욥, 다니엘, 프란시스)도 있으나 경험으로 볼때 그리스도인의 대부분은 죽는 날까지 완전한 성화의 단계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개혁주의 입장), 성화의 완성은 내세에 이루어집니다(히 12:23, 빌 3:21, 고후 3:18, 요일 3:1). 그리므로 성도는 죽는 날까지 죄와 싸워야하는 것입니다(왕상 8:46, 잠 20:9, 전 7:20, 약 3:2, 요일 1:8). 또한 죄 뿐 아니라 설령 완전에 도달한 자라도 악마와 유혹에는 여전히 동일하게 대항하여 싸워야 합니다
사. 성화론의 교리사적 연구(국내 평택대 유정우 부총장, ACTS 역사신학, Ph. D.)
1) 성화에서 하나님 은혜와 신앙과의 관계
2) 성화와 칭의 관계
3) 삶에서의 성화 단계
완전 가능? 무감독 양심 시험? = 알미니우스적(마 5:48, 엡 4:13, 히 13:20-21)!
Not all Arminians are perfectionists, however Calvinists are usually nonperfectionistic(요일 1:8-10).
자. 정리 (묵상과 적용)
1)성화의 두 요소(소극적, 적극적)를 설명해 보자!
2)성화는 본질적으로 누구의 사역인가?(살후 2:13)
3)성화의 완성은 언제인가?
구원론 8. 견인(堅忍,Perseverance of the Saints)【구원론 8】
성령께서 신자의 마음 속에 하나님의 은혜 역사를 시작하고 계속하여 마침내 그것을 완성케 하시는 성령의 지속적 사역을 말합니다.
가. 견인의 성서적 증거(신약)
요 10: 27-29= 내양은 결코 멸망치 않고 빼앗기지 않는다
롬 11: 29= 하나님의 은사와 소명에는 후회 하심이 없다
빌 1:6, 요 14:16, 살후 3:3, 딤후 1:12, 롬 8:32-39(웨슬리안 알미니안)
나. 역사적 고찰
1. 최초 언급: 어거스틴(참 믿음 소유자의 멸망 가능성 언급- 양분된 입장)
2. Reformed
종교개혁자들 견인론 언급: 신자가 참으로 거듭나고 진실한 믿음을 소유 했으면 궁극적 구원, 은혜에서 떨어지지 않는 견인 주장!
Lutheran Church: 지속적 신앙, 은혜에서 떨어질 가능성 언급.
3. R.C.C
견인 교리 부정
4. 알미니안
견인을 믿음의 자유 의지와 선행에 의존
5. 웨슬리안 알미니안
인간 전적 타락, 하나님 은혜의 필요성 언급.
구원에 확실성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대체로 알미니안 측)!
다. 주의 사항
1. 견인에 있어 인간이 인내하는 모습을 보여주나 인간이 그 주체가 아닌 하나님이 인내하시고 견인 하심을 반드시 기억할 것.
2. 견인 과정 중에도 여전히 실수를 범하고 오류와 시험에 빠지기도 한다. 그러나 종국적에는 구원에 이름.
3. 견인은 인간의 지속적 행위가 아닙니다.
라. 정리
1. All who are truly born again will persevere to the end(중생자만 견인)
Only those who persevere to the end have been truly born again(끝까지 견디는 자가 거듭난 자이다).
2. Those who finally fall away may give many eternal signs of conversion(마지막에 배교할 자들에게서도 회심의 여러 외적 증거가 보일 수도 있다).
이런 자들은 신중한 분별이 필요(갈 2:4, 마 26:22, 마 7:21-23)
마. 묵상과 적용
1) 견인의 주체는 누구입니까?
2) 카톨릭에서 견인 교리를 중요시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구원론 9. 영화(The final stage of the process of salvation; glorification, 고후3:18 )
1)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소명) 의롭다하심을 받은 (칭의) 자는 최후까지 배교(背敎)로부터 완전하게 보호(성도의 견인) 되어 반드시 영화에 이르게 됩니다.
2) 구속 적용의 마지막 단계(즉 구원 서정의 마지막 단계, 롬 8:29-30)입니다.
가. 영화의 의미
1. 히브리어 "카보드"
1) 사람에게 쓰면 부(富)와 화려함, 광채
2) 하나님에 대해 사용하면 위대하신 모든 본성(하나님은 영광의 왕이십니다=시 24: 7-10절)
2. 헬라어 "독싸"
1)밝음 2) 광채 3)위대함 4) 명예 5)찬양 6) 존경 7)장엄 8) 탁월 9) 거룩하고 찬란한 상태 10)매우 즐겁고 유쾌한 상태 11) 큰 축복 12) 대만족
3. 하나님은 바로 영광의 영(벧전 4:14, 요 17:5)이십니다.
4. 예수님은 자신이 아버지를 영화롭게 한 것 같이 아버지께서도 그를 영화롭게 할 것을 기도했습니다(요 17:1-5).
5. 그러므로 예수님에게도 영광이 있습니다 (마 24:30, 마 25:31).
6. 이 세상에서 가장 귀한 단어가 있다면 바로 영광입니다.
7. 우리는 반드시 영광에 참여해야 됩니다. 그리고 장로들에게는 영광의 면류관이 있습니다(벧전 5:1,4).
나. 영화는 언제 되는가
1. 영화의 시기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영혼과 신체가 함께 죄와 사망의 세력으로부터 완전히 해방되는 구속의 최종 완성 때입니다(빌 3:21, 고후 3:18).
2. 영화의 두 부분(영혼과 육체=롬 8:23, 히 12:23)=이때 성화는 완성되고 신체는 완전하게 구속(부활)이 됩니다. 그날에 우리의 육체와 영혼은 그리스도와 같아질 것입니다(요일 3:2).
3. 성도의 사망은 자기 백성을 거룩하게 하시기 위해 하나님이 정하신 훈련과 징계의 방편입니다(히 12:10).
4. 성경은 육체를 떠난 성도의 영혼을 ‘온전케 된 의인의 영들’(히 12:23)이라고 증언합니다.
다. 현재의 몸과 앞으로 가지게 될 육체의 차이(고전 15:38-50)
1. 현재의 몸은 썩어 버릴 몸이며 질병과 죽음이 침범할 수 있는 몸입니다. 부활체는 부패하지 않으며 질병이나 죽음이 침범할 수 없는 몸입니다.
2. 현재의 몸은 욕된 것으로 심겨진 것이나, 부활체는 영광스러운 것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3. 현재의 몸은 연약하나, 부활체는 강력합니다
4. 현재의 몸은 육신적이나 부활체는 영적입니다.
라. 영화의 양상(계 21:1-2)
1) 개인의 도덕적, 영적 완성(엡 1:4, 유다서 24)
2) 죄와 악과 미혹의 근원에 대한 최종적 극복(계 20:7-10)
3) 지식의 충만(고전 13:12, 요일 3:2)
4) 몸의 영화= 신자의 부활(빌 3:20-21, 고후 5:1-5, 고전 15))
마. 정리(묵상과 적용)
1) 구원받은 자는 반드시 영화에 이르게 됩니까?!
2) 성도가 죽으면 어떻게 됩니까?(히 12:10)
3) 십자가 지신 주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화의 은혜에 대해 깊이 묵상하고 감사합니다.
당신 안에 온전한 삶 되었으나 나의 공로 아닙니다. 사랑하는 주님께서 대신 하신 일, 당신 피로 나를 용서하셨고 그리고 당신 안에 온전하게 되었나이다. 오! 의롭게 됨이란 얼마나 큰 축복인가! 그리고 거룩하게 되었음도! 구원이 이루어졌도다! 당신의 피로 나를 용서하셨고 그리고 나도 또한 영화롭게 될 것입니다.
-끝-
조덕영 교수(조직신학, T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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