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작정(作定)과 예정(豫定)
Ⅰ. 작정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셨으니
(엡 1:11절)
하나님의 작정과 예정은 쉽지 않은 교리입니다.
사람마다 교단마다 교파마다
생각과 주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1. 하나님의 작정(the Divine Decrees)이란 무엇인가
1) 하나님은 하나님의 뜻에 따라 정하신 영원한 목적이 있습니다(엡 1:11, 시 33:11).
2) 하나님은 그의 영광을 위하여 일어날 모든 일을 영원부터(in eternity) 미리 정하셨습니다(롬 9:22, 행 2:23). 이것을 하나님의 작정이라 합니다.
3)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제3장.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
[1] 하나님은 장차 있을 모든 일을 영원한 때부터 그 자신이 뜻하신 바, 가장 지혜롭고 거룩하신 계획의 의하여 자유롭게, 그리고 변치 않게 작정해 놓으셨다. 그러나 하나님은 죄의 조성자가 아니시며, 피조물들의 의지를 침해하시는 이도 아니시다. 제2원인들의 자유나 우발성을 제거시키지 않고, 오히려 확립하시는 분이다.(엡 1:11; 행 2:23; 행 4:27,28; 잠 16:33)
[2] 하나님은 장차 일어날(예상되는) 조건들에 근거하여 장차 무엇이 일어날 수 있는가를 알고 계신다. 그러나 그가 어떤 것을 작정하실 때, 그것이 장차 있을 것으로 예지(豫知)하셨거나, 또는 그 가정된 조건들에 근거하여 반드시 일어날 것으로 예지했기 때문에 그 어떤 것을 작정하신 것은 아니다.(엡 1:4,5; 롬 9:11,13,16,18)
[3]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영광을 위하여 사람들과 천사들 가운데 얼마는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하셨고 또 달리 얼마는 영원한 사망에 이르도록 예정하셨다.
[4] 이 천사들과 사람들은 이와 같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특별히 그리고 변치 않게 계획되어 있는 것이며, 그래서 그들의 수효는 확실하고 확정적이므로, 그것은 더하거나 뺄 수가 없다.(요 10:14-16, 27:29; 13:18)
[5] 하나님께서는 생명에 이르도록 예정되어 있는 사람들을 창세전에, 자기의 영원하고 변함없는 목적과, 그리고 그 뜻의 은밀한 계획과 선하시고, 기쁘신 뜻을 따라서 오직 그의 거저 주시는 값없는 은혜와 사랑에 근거하여 믿음 또는 선한 행위, 또는 그 어느 것을 꾸준하게 힘써 행하는 것, 또는 피조물들인 그들 안에 있는 어떤 다른 것들이 그를 감동시켜 선택케 하는 조건들이나 원인됨이 없이 그리스도 안에서 선택하시어 영원한 영광에 이르게 하셨으며, 그리고 모두 그의 영광스런 은혜를 찬미케 하셨다.(엡 1:4; 1:11; 엡 1:4, 9; 롬 8:30; 벧전 5:10; 엡 1:5-6; 딤후 1:9; 엡 2:8-9)
[6] 하나님은 택한 자들에게 영광을 약속하신 것처럼 그는 그의 영원하고 가장 자유로운 뜻과 목적을 따라, 그것을 위한 모든 방법들을 미리 정하셨다. 그러므로 선택 받은 자들은 아담 안에서 타락했으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속 받으며, 때를 따라서 역사하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안에서 유효하게 부르심을 받아 믿음에 이르게 되며, 의롭다 함을 받으며, 양자되며, 성화되며, 그리고 믿음을 통하여 구원에 이르기까지 그의 능력으로 보호된다. 오직 택함 받은 자 외에는, 다른 아무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속 받거나 유효하게 부르심을 받거나, 의롭다 함을 받거나, 양자되거나, 성화되거나, 구원 받지 못한다.(엡 2:10; 살후 2:13; 롬 5:19; 딛 2:14; 롬 9:11; 고전 1:9; 살후 2:13-14; 롬 8:30; 엡 1:5; 엡 1:4; 살전 4:3; 살후 2:13; 벧전 1:5; 요 10:28; 사 6:9-10; 마 13:14-15; 롬 11:8; 요일 2:19)
[7] 하나님은 피조물들 위에 행사하시는 그의 주권적인 능력의 영광을 위하여, 그가 기뻐하시는 대로 긍휼을 베풀기도 하시고 거두시기도 하는 바, 택함 받은 자 이외의 나머지 인류에게는 그 자신의 뜻의 측량할 수 없는 계획에 따라서, 그들을 버려두시고, 그리고 그들의 죄를 인하여 그들이 치욕과 진노를 당하도록 작정하시기를 기뻐하셨으니, 이는 그의 영광스런 공의를 찬미케 하려 하심이다.(마 11:25-26; 롬 2:8-9; 9:14-22; 살후 2:10-12; 계 15:3-4)
[8] 높고 신비한 이 예정 교리는 특별히 신중하고 조심성 있게 다루어져야 하는데, 이는 하나님의 말씀에 계시된 그의 뜻에 유의하고, 그리고 거기에 순종하는 사람들이, 그들이 받은 유효한 부르심에 대한 확신감으로, 그들의 영원한 선택을 확신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렇게 되면 이 교리는 하나님께 찬미와, 경외와 찬양을 드릴 수 있게 해 주며, 또한 복음을 성실하게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겸허와 근면과 풍성한 위로를 허락해 줄 것이다.(롬 9:20; 신 29:29; 벧후 1:10; 엡 1:6; 롬 11:33; 롬 11:5, 9, 20; 눅 10:20)
4) 그러나 이 문제는 교파마다 강조점이 다릅니다. 따라서 생각보다 매우 난해하고 어려운 문제입니다. 작정의 문제는 주로 칼빈주의 교단에서 배우게 됩니다.
2. 성경은 하나님의 작정을 어떻게 표현하는가
1) 구약
(1) 야아츠(יָעַץyâʽats] , 충고하다, 상담하다, 의논하다)
(2) 계획한 것은 반드시 이루시고 하기로 마음 먹은 것은 반드시 실행하시는 하나님(사14:24, as I have planned, so it will be and I have proposed, so it will stand)
(3) decision(80회)
2) 신약
(1) βουλή(불레, 의논, 도모, 결정, 의지, 유서, 결심, 계획, 기획, 의도, 방안)
(2) 상호 진지한 의지(의논)에 따라(엡 1:11, with the purpose of his will)
(3) "델레마"(will, 62회), "프로데시스"(미리 정하심, purpose, 엡 1:11; 3:11), "프로그노시스"(προγνώσις, 미리 아심, 예지, 벧전 1:2)
3) 하나님의 작정에는 하나님의 깊은 뜻과 의지가 담겨있습니다(욥 38:2, 행 2:23, 히 6:17).
4) 하나님은 자신의 뜻과 의지와 경륜과 계획과 기뻐하심 가운데 일들을 작정 하셨습니다(사 53:10, 시 51:19, 사 49:8).
3.하나님의 작정의 성질
1) 하나님의 작정은 하나입니다.
2) 하나님의 작정은 하나님이 지성을 가지신 분이심을 알려줍니다.,
4. 하나님의 작정의 특징
1) 하나님의 작정은 하나님의 지혜(곧 예지, foreknowledge)와 관련됩니다(엡 3:10, 11).
2) 하나님의 작정은 하나님의 의지(Free will)에 근거합니다.
3) 인간의 작정은 그 효능에 있어 유한하나 하나님의 작정은 영원(Eternal)합니다.
4) 인간은 계획을 포기할 수도 있으나 하나님이 작정하신 것은 분명히 일어납니다.
5) 인간은 계획을 변경할 수도 있으나 하나님의 작정은 불변(Immutable)하십니다.
6) 하나님의 작정은 물리적 영역, 도덕적 영역, 선하든지 악하든지 세상에 일어나는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엡 1:11)
① 사람의 선한 행동(엡 2:10)
② 인간의 사악한 행동(잠 16:4)
③ 우발적 사건들(창 45:8, 잠 16:33)
④ 목적과 방편(시 119: 89,91 엡 1:4)
⑤ 인간의 생명의 연한(욥 14:5, 시 39:4)과 사람이 사는 곳(행 17:26)
⑥ 물리적 영역의 안정적 질서(Stability of the Universe)
⑦ 흥망성쇠( 세상 왕을 세우기도 폐하기도 하시는 하나님, 단 4:31-32; 욥 12:23)
5. 작정과 관련된 이슈
1) 죄에 관해 하나님의 작정은 허용적(Permission of Sin)이십니다.
2) 그러나 하나님은 죄의 조성자가 아님(Calvin)
"God who, being most holy and righteous, neither is nor can be the author or approver of sin"(WCF. 제 4장 5절)
3) 하나님은 자기 결정의 결과를 규제하고 통제할 것을 결정하심(시 78:29. 106:15, 행 14:16, 17:30).
4) 거룩하시고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의 허용은 큰 신비(a great mystery)의 영역임.
5) 창조주 하나님의 작정과 절대주권과 인간의 자유의지(free will)와 허용적 작정(permissive decree) 사이의 argue!(인류 최고 학자들까지 뛰어들어도 여전히 고뇌가 담긴 문제)
※ 따라서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피조물인 우리 인간은 끝없이 하나님을 바르고 제대로 알기 위해 살아야 하고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기도가 필요합니다.
5. 정리(묵상과 적용)
1) 세상에 우연이란 있을 수 있습니까?(마 10:29)
2) 욥의 일을 누가 작정했습니까?(욥 23:13-14)
3) 하나님의 작정을 깊이 묵상하여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더욱 깊어지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의 작정(作定)과 예정
2. 예정
곧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엡 1:4-5절)
1. 하나님의 예정(the Divine Predestination)이란 무엇인가
1) 하나님의 예정이란 하나님의 작정 가운데 구원과 관련되어 미리 정하신 섭리를 말합니다.
2) 여기에는 사람과 천사와 같은 도덕적 피조물이 모두 포함됩니다. 중보자로서의 그리스도도 물론 포함됩니다.
3) 예정의 용어:
*"야다"(צָפוּי;창 18:19, 암 3:2, 호 13:5)=>
어떤 이를 사랑의 관심의 대상 혹은 선택적 사랑의 대상으로 삼다.
*프로그노시스, 프로기노스케인(헬;행 2:23, 롬 8:29, 벧 1:2)=>
‘야다’와 관련된 언어로 봄!
즉 ,‘미리 알다’가 아닌 ‘사랑의 대상으로 삼아 선택하다’.
4) 택함에 대한 사도 바울의 언급(미/약/천/멸/없는 자들을 "택하사", 택하사 3번! 고전 1:27-28)
2.하나님의 예정에 대해 어떤 주장들이 있는가
1) 하나님은 무조건(절대) 구원하시는 분이 아니라 구원은 하나님께서 인간이 하는 행동을 미리 알고 계신데 기초한다(알미니안, 절대 예정이 아닌 조건적 예정, 예지 예정).
2)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요 인간은 전적 타락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인간은 이것을 오직 믿음으로 받아야 한다. 복음적 협동이 필요하다(웨슬리안-알미니안).
3) 사람은 믿고 회개해서 선택된게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믿고 회개케 하려고 선택하셨다(칼빈주의).
3. 하나님의 예정의 부분
1) 선택:
(1) 하나님은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예지)를 따라 창세 전에(before the Creation of the World) 사람의 얼마를 예수 그리스도 안(in Christ)에서 구원하시기로 하셨습니다.
(2) 따라서 이 선택은 무조건적(Unconditional)입니다.
(3) 그 최종적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입니다.
(4) 선행이 선택의 이유가 될 수 없는 이유 3가지(칼빈)
① 하나님은 택함 받은 사람의 행위가 나타나지 않은 창세 전에 작정 하심
② 아담 타락은 모든 사람의 어떠한 선행도 나타날 수 없게 만들어버림
③ 선택 자체가 선행(善行)을 선행(先行)함(곧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엡 1:4-5절)
2) 두려운 작정(유기):
선택되지 못한 자들은 벌하시기로 결정하셨습니다(‘두려운 작정’:칼빈, 유기:어거스틴).
4. 선택의 종류
1) 민족적 선택(Israel)
(1) 특별 계시 통로와 모형으로서의 제사 계시(신 4:37; 호 13:5; 암 3:2)
(2) 하나님의 무한하신 은혜와 무조건적 사랑에 기인(시 7:7-8; 10:15)
2) 직무적 선택(Individuals to some office)
(1) 군왕(삼상 10:24), 선지자(렘 1:5), 제사장(신 18:5), 사도(요 6:70), 감독(행 20:28), 장로(행 20:17), 집사(행 6:28)
(2) 하나님의 주권적 역사요 하나님의 은혜(고전 1:27-29)
3) 구원 선택(Individuals to salvation)
(1) 죄인들 중 얼마를 택하사
(2)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
(3) 하나님의 자녀와 영원한 영광의 후사가 되도록 선택(엡 1:4; 벧전 1:2)
5. 복음을 이해 못하는 유아들 문제
1) “택함받은 유아”는 어려서 죽어도 모두 구원받는다(칼빈주의).
2) 유아도 영세를 받아야 구원받는다(카톨릭).
3) 복음을 듣지못하면 멸망받는다(루터파).
4) 모든 유아는 구원받는다(침례교, 웨슬리안알미니안).
6.정리(묵상과 적용)
1) "야다"는 무슨 뜻입니까?
2) 어떤 사람이 예수를 믿게 될까요?(행 13:48)
3) 택함 받지 못하면 어찌 될까요?(요 17:12, 마 22:13-14)
조덕영 교수(조직신학, Th.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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