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프랑스개신교(위그노) 기념교회
베를린 잔다르멘마르크트(Gendarmenmarkt) 광장 중앙의 콘체르트하우스를 중심으로 북쪽에 프랑스 위그노 돔, 남쪽에 독일 돔이 나란히 위치하고 있다.
1. 교회의 명칭
1) 구약은 교회에 대해 두 가지 단어를 사용합니다.
(1) "qahal"(카할): "qal"("to call")에서 유래(Εκκλησία로 번역), 백성들이 실제로 모인 모임.
(2) “edhah"(에다): "ya'adh"("to meet or come together at an appointed place"(지정된 장소에 모이다)에서 유래(sunagoge, 70인 역), 즉 약속에 따라 모이는 모임.
기독교회와 상이한 유대 회당(베를린)
2) 신약도 두 개의 단어가 사용됩니다.
(1) Εκκλησία(에클레시아): out from among the common mass of the people(백성들의 집단으로부터 불러내어 모인 무리)
(2) συναγωγή(sunagoge, 수나고게): “to come or to bring together(오다, 함께 모이다)
독일의 가장 큰섬 북부 뤼겐의 교회 풍경
2. 교회의 의미
1) 교회는 예배를 위하여 일정한 지역에 있는 신자들의 단체, 곧 지(역) 교회(a local church)를 의미합니다(the whole church, 행 5:11, 11:26).
2) 가정교회를 뜻하기도 합니다(the church that meets at their(브리스가와 아굴라의) house, 롬 16:5, 23, 고전 16,19).
3) 교회들의 한 뭉치로서 표현된 경우(행 9:31, Tisschendorf(Constantin von Tischendorf, 1815-1874, 독)의 해석): 현대와 같은 교단(denomination)적 개념은 아님.
4) 보다 더 일반적 의미로는, 전교회의 개념 즉 온 세상에 흩어져 있으나 외적으로 그리스도를 고백하고, 예배의 목적으로 조직되고, 지명된 직원에 의해 인도 받는 유기체로서의 교회. 즉 영적 유기체의 교회 포함(the church of God, 고전 10:32, 11:22, 12:28,엡4:11-16).
3. 성경에 나타난 교회의 명칭들
1) 그리스도의 몸(고전 12:27, 엡 1:23, 골 1:18):
(1) 부름 받은 자들을 자기의 피로 깨끗하게 하시고 믿음을 고백케 하시고 그들을 자기의 몸으로 구성하심(골 1:24; 엡 1:23, 4:12).
(2) 자신이 교회의 머리가 되시고(엡 5:23) 믿는 자들로 지체 삼아 자기 몸을 이루심(엡 4:15; 고전 12:27)
2) 성령의 전(고전 3:16, 엡 2:21-22, 벧전 2:5):
(1) 하나님의 성전(고후 6:16).
(2) 하나님이 계시고 찬양과 경배를 받으시는 곳.
3) 위에 있는 예루살렘(갈 4:26), 하늘의 예루살렘(히 12:22), 새 예루살렘(계 21:2, 9, 10):
(1) 살아계신 하나님의 성(히 12:22),
(2) 그리스도인들이 땅에서 체험하는 하늘의 예루살렘(히 12:22)..
4) 그리스도의 충만(엡 1:23):
(1) 교회를 통해 만물도 다스림.
(2) 따라서 교회가 그리스도의 다스림의 시작점이고 중심점.
5) 그리스도의 나라(엡 3:10): 사랑의 아들의 나라(골 1:13).
6) 진리의 기둥과 터(딤전 3:15)
7) 하나님의 성전(고후 6:16; 고전 3:16-17; 엡 2:21):
에덴동산이 하나님의 성전이 된 것을 회복, 곧 에덴의 회복(복귀가 아님. 새에덴)
8) 하나님의 집(딤전 3:15):
(1) 집이 가지는 유비.
(2) 공간적 유비.
9) 하나님의 백성(고후 6:16):
(1) 교회는 그리스도가 자기 피로 회복한 하나님의 백성이다.
(2) 낙원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이 사람들 안에 거하셨다(루터교회, 개신-루터교회 교리집, 152 ).
10) 하나님의 나라(고후 1:1; 고전 10:32): 바울은 하나님의 교회를 그리스도의 나라와 동일한 의미로 제시.
11) 믿는 자들의 어머니(mater fidelium):
(1) 라틴 교부 키프리아누스(약 200~258),
(2) 교회를 어머니로 가지지 않는 자는 하나님을 아버지로 가질 수 없다(De unitate ecclesiae ).
(3) extra ecclesiam nulla salus(로마 교회 교리의 탄생).
12) 성도의 교제(communio sanctorum):
(1) 교회에서 일어나는 말씀선포, 성례전, 성도들 교제를 모두 성도의 교제로 표현(루터교 규정).
(2) 루터교는 에클레시아란 말보다 믿음의 공동체(die Gemainde)를 선호.
4. 교회의 본질(비교)
Roman Catholic과 Protestant는 교회의 본질에 대해서 현저한 차이가 있음을 앞서 보았습니다.
Catholic은 외부적, 조직체로서의 교회, 특히 “가르치는 교회”를 강조합니다.
그러나 개신교에서는 성도들의 내면적, 영적 교통에서 교회의 본질을 찾습니다.
몽마르뜨Monmartre 언덕 위 사크레 꾀르Sacre_Coeur 대성당(사진 클릭하면 큰 화면)
비잔틴 양식의 거대한 돔이 인상적인 성당입니다. 1870년 프러시아가 프랑스를 침략하였을 때 불안에 떨던 카톨릭 교도들이 프랑스 승리를 기원하며 헌금하여 사크레 꾀르 대성당(성스러운 마음의 성당이라는 뜻)을 착공하게 됩니다. 대성당 전면에는 그리스도의 일생을 묘사한 부조가 장식되어 있는게 보이고, 정문 위에 잔 다르크와 루이 9세의 청동 기마상도 보입니다.
1) 로마교회의 교회관(본질)
(1) Roman Catholic은 참교회란 4 가지 영광스런 속성, 즉 Una Sancta Catholica Apostolica(하나이며 거룩하고 공번된 사도적) 교회인 로마 가톨릭 교회를 말합니다.
(2) 로마 가톨릭은 Cyprian때부터 종교 개혁 때까지 계속해서 외형적, 가견적, 제도적, 계급적 교회를 유지시켜 왔습니다.
(3) 교회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The congregation of all the Faithful, who, being baptized, profess the same faith, partake of the same sacraments, and are governed by their lawful pastors, under one visible head on earth.“가르치는 교회(ecclesia docens, 교훈하는 교회)는 교직자들의 단체로서 배우는(듣는) 교회(ecclesia audiens)와 구별되며, 교회를 구성하는 것은 엄밀한 의미에서 ecclesia docens이다. 따라서 가시적 교회가 먼저라는 주장을 한다.
(3) 로마교회의 문제점
❶ 지나친 외형화, 가시화, 제도화, 계급화는 비 복음임.
❷ Sacramental system 속에 교인을 묶어 두고 그것을 떠나서는 구원도 은총도 받지 못하게 한 것은 반 복음임.
❸ 그리스도의 몸이 나누이지 않듯이 성직자단과 평신도가 분리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임.
데살로니가 12사도 기념교회
2) 그리스 정교회의 개념
(1) Greek Orthodox Church는 로마교회와 거의 유사한 입장을 취합니다.
(2) 그러나 Roma Catholic을 참된 교회로 인정하지 않음(동방정교회만이 오직 하나의 참 교회라 주장).
(3) 교회의 두 측면, 즉 가시적이고 불가시적인 면을 인정합니다.
(4) 로마교회처럼 외적 조직체를 강조합니다.
(5) 그리스(희랍)정교회는 교회의 본질을 Episcopal hierarchy(감독<주교> 정치)에서 찾습니다.
(6) 교회의 무오성이 강조되며 주교단과 회의의 권위 속에서 유지됩니다.
카타콤 위에 세워진 데살로니키 드미트리 기념교회
3) 개신교의 교회
(1) 종교 개혁은 교회의 외형적 개념에 반대하여 성도들의 내면적, 영적 교제(교통)에서부터 교회의 본질을 찾음
(2) 성도들의 모임(congregatio sanctorum)
(3) 이 교회는 모든 시대의 모든 성도들 외에 아무도 포함하지 않으며, 이 교회 외에는 구원이 없다.
(4) 초대교회 사도신경에서 유래한 communio sanctorum(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이 가장 합당한 교회의 개념으로 봄.
(5) 즉 선택 받은 자의 공동체(communio electorum, 칼빈)
스위스 제네바 칼빈이 설교하던 강대상(생피에르교회 내)
5. 교회에 대한 주요 신앙고백
1. The Bull of Boniface VIII(보니파스 8세의 교서), Unam Sanctam(하나의 성 교회), 1302, 11,18.(1302년에, 교황 보니파스 8세가 프랑스의 필립 4세에 맞서 왕권에 대한 교황권의 우위를 강조하며 내린 교서).
Boniface, Bishop, Servant of the servants of God. For perpetual remembrance. Urged on by our faith, we are compelled to believe and hold that there is One Holy Catholic and Apostolic Church and we firmly believe and clearly profess that outside of her there is neither salvation nor remission of sins as the bridegroom declares in the Canticles, my dove, my undefiled is one: she is the only one of her mother, the chosen one of her that bare her.
하나님의 종들 가운데 종인 주교 보니파스는 영원한 기억을 위해. 우리의 믿음에 힘입어 우리는 하나의 거룩한 가톨릭 사도 교회가 있음을 굳게 믿으며, 교회 밖에는 구원도 죄 사함도 없음을 굳게 믿고 분명히 고백합니다. 마치 신랑이 찬가에서 선언한 바와 같이, 나의 비둘기야, 내 더럽혀지지 않은 유일한 자야, 그녀는 그녀 모친의 유일한 자니, 그녀가 그녀를 낳은 그녀의 유일한 선택받은 자이다.
2. 아우구스부르그 신앙고백서(AC): 루터교 신앙고백서(아우구스부르그 제국회의에서 군주들과 여러 시 대표들이 황제 칽 5세에게 바친 글, 1530년)-종교개혁 이후 개신교 초기 교회관을 볼 수 있는 주요한 고백서
제 8조 교회란 무엇인가?
교회가 원래 성도들과 참된 신자들의회중이기는 하지만, 현생에 있어서는 많은 위선자들과 악한 사람들이 신자 가운데 섞여 있게 되므로 악한 사람이 집행하는 성례전을 받는 것도 유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모세의 자리에 앉았으니------"(마 23:2)라고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신대로 입니다. 성례전과 하나님의 말씀은 비록 악한 사람들에 의하여 주어진다 할지라도 효과는 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친히 제정하시고 명령하신 것이므로 그것을 제공하는 사람의 가치에 따라 효과 있게 될 수는 없습니다.
우리 교회는 도나투스파(4-5세기 북아프리카, 세례 구원 주장, 분파주의 개혁파)와 이러한 류의 사람들을 정죄합니다. 그들은 교회에서 악한 사람들의 교직을 허락하는 것이 합당치 않다고 주장하였으며, 또한 악한 사람들의 교직은 무익하고 전혀 무효한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3. Belgic(남부 네덜란드 곧 벨기에) Confession(작성자는 1561년 개혁교회 설교자 Guido de Bres, 기도 브레, 1567 순교) Art, X X VII(제 27장 보편적인 기독교회)
We believe and profess one catholic or universal Church, which is a holy congregation of true Christian believers, all expecting their salvation in Jesus Christ, being washed by His blood, sanctified and sealed by the Holy Spirit.
우리는 하나의 보편적 혹은 우주적인 교회를 믿고 고백합니다. 이 교회는 참 그리스도인 신자들의 거룩한 회중이며, 모두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을 받고 그분의 피로 죄 씻음 받으며 성령에 의해 거룩해지고 인 치심 받기를 기대합니다.
4. (Second) Helvetic(La.스위스) Confession(1565, 제 2 스위스 신앙고백) Chap. X VII(17장): 보편적이고 거룩한 하나님의 교회와 교회의 유일한 머리(수장)에 대해
(the Church is) a company of the faithful, called and gathered out of the world : a communion of all saints, that is, of them who truly know and rightly worship and served the true God, in Jesus Christ the Saviour, by the word of the Holy Spirit, and who by faith are partakers of all those good graces which are freely offered through Christ.
(교회는) 세상에서 부르심을 받아 모인 신실한 자들의 모임, 모든 성도들, 곧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참 하나님을 진정으로 알고 올바로 예배하고 섬기는 자들의 친교이다. 성령의 말씀으로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거저 주시는 모든 선한 은혜에 참예하는 자니라`(이들 모두는 한 도성civitas의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다)
5. Westminster Confession(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1656-1647) Chap, XX V 교회에 관하여
1. The catholic of universal church, which is invisible, consists of the whole number of the elect, that have been, are, or shall be gathered into one, under Christ the Head thereof; and is the spouse, the body, the fullness of him that fills all in all.
1. 공동 즉 보편적 교회는 무형적이다. 이 교회는 과거, 현재, 미래에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 아래 하나로 모여지는 선택받은 자들의 전체 수로 구성된다. 이 교회는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신부요 몸이요 충만이다(엡 1:22, 23; 골 1:18; 엡 5:23, 27, 32).
6. 은혜 시대 교회의 출발-유대교에서 기독교회로(유대교와의 관계 정립 문제)
1. 초대 교회의 고민
1)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사역으로 유대교를 극복했다 하더라도 여전히 교회의 하나님 계시가 궁극적으로는 유대교 전통에서 온 것은 아닌가
2) 교회가 유대교를 뛰어넘는 신약성경과 그리스도에 대한 사도들의 증거에 의존하더라도 성문서를 숭배하고 열적적으로 연구해 온 유대교의 전통을 계승한 것은 아닌가
3) 교회의 조직도 결국 신자들을 양육하고 조직하였던 유대교 양식이 확장된 것은 아닌가
2. 충돌
1) 기독교 전도자들의 활동 기지로 활용되었던 지중해 전역에 퍼져 있던 유대 회당
(1) 접촉점 제공
(2) 비유대인들을 용인하는 기독교라는 종교와 충돌
(3) 유대교와 다른 그리스도교
2) 황제가 아닌 예수 그리스도만을 주님으로 섬기는 기독교에 대한 시기(네로64년 이후, 도미티안,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3. 기독교회의 대내외적 시련과 도전
1) 내부:
(1) 성경적, 신학적, 교리적 불안한 기반 속에서 탄생한 초대교회
(2) 교회적 일치가 쉽지 않은 상황
2) 외부:
(1) 유대교와 로마제국의 핍박
(2) 베드로와 바울 등 핵심 사도들의 순교 상황
초대 교회와 성도들은 이 난감하고 당황스러운 시련과 상황을 어떻게 극복하였을까요?
성령께서는 어떻게 역사하셨을까요?
초대 교회론의 역사를 통해 알아봅시다.<계속>
조덕영 교수(조직신학, Th.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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