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백성의 회복(슥 10장 6-12절, 제 18강)-조덕영 목사
슥 10장 6-12절(스가랴공부 제 18강) 하나님의 백성의 회복
가. 시작하면서:
1) 9-10장은 종말의 소망에 대한 예언입니다.
2) 10장의 본문을 통해 낙심과 절망 가운데 있었던 이스라엘을 도우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살펴봅시다!
나. 본문
1. 자기 백성을 회복하시는 하나님(6-7절)
1) 회복 시키시는 이유
(1) 첫째=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이므로 회복시키십니다. 하나님은 여전히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잊으신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십니다.
<✍ 인도자 노트:
북왕국 이스라엘(본문 6절 요셉 족속을 상징)은 망한지 200여년이 지났고
남왕국 유다(본문 6절 유다 족속을 상징)도 멸망 당한지 100년 가까이 되었음에도
하나님은 놀랍게도 유다 족속을 견고케 하겠다고 약속하십니다.>
(2) 둘째= 이스라엘을 불쌍히 여겨 회복시키심: 하나님은 긍휼히 풍성하신 분입니다.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이지요.
2) 회복의 3 가지 수준
(1) 완전한 회복=
버림받은 적이 없었던 것처럼 완전히 회복시키심
(2) 자신감 회복=
용사처럼 자신감을 회복시키심
<✍ 인도자 노트: 에브라임이 ----- 즐거울 것이요(7절)= 북쪽 이스라엘(에브라임으로 상징)도 남쪽 유다 족속과 함께 하나가 되어 유다 족속의 승리에 동참하게 될 것임을 말합니다>
(3) 참기쁨의 회복=
온 족속과 자녀들까지 여호와로 인해 즐거워하게 회복시키심
2. 열국에서 구원하시는 하나님(8-12절)
1) 돌아오는 백성들
<✍ 인도자 노트: 휘파람 불어 모을 것(8절)=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부르실 때에 아직 바벨론에 남아있는 유다 백성들을 (휘파람) 불러서 장차 고향땅 유대로 돌아오게 하실 것임을 말합니다.>
2) 단순히 돌아오는 게 아니라 본토로 돌아와서 번성함
<✍ 인도자 노트:
너무 많이 가나안 본토 땅으로 돌아와서 길르앗과 레바논 땅에 까지 거할 곳이 부족할 정도로 번성할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이것은 은혜 시대(신약 시대) 복음을 통하여 하나님께 돌아오는 백성이 많을 것임을 암시합니다!>
3) 온 열방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나안 땅으로 불러 모으다.
<✍ 인도자 노트: 모으며=
메시야 왕국을 세우시기 위한 이스라엘 백성의 회복을 말함(사 11:11절 참조)>
<✍ 인도자 노트: 열방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모으시는 전능하신 하나님(11-12절)!>
(1) 애굽에서=> 나일강을 막아서 무사히 건너게 하심
(2) 앗수르의 찌를 듯한 교만과 무서움=> 내가 그들을 낮추겠다
(3) 강해 보이는 애굽=> 그 나라의 홀(권력)을 보잘 것 없게 만들겠다
@예언 성취=> 오늘날의 애굽(현 이집트)는 1960년대 6일 전쟁에서 이스라엘에 참패하였으며 경제적으로 가난하고 영향력에 있어 미미한 국가로 전락해 버림!
다. 본문의 신앙적 적용과 가르침
1) 하나님의 백성을 결코 잊지 않으시는 하나님:
졸지도 아니하시고 주무시지도 아니하시는 하나님은 결코 한 번도 자기 자녀를 잊으신 적이 없습니다.
2) 자녀를 위로하시고 도우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연약하고 불쌍한 하나님의 자녀들을 향해 내가 반드시 너를 도와 줄 터이니 힘을 내어 일어나라고 격려하심!
3) 함께 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강해 보이는 이 세상 어떤 권세(애굽, 앗수르 등)도 아무것도 아니다!
4) 어제나 오늘이나 동일하신 하나님(히 13:8):
하나님은 오늘날 우리들에게도 동일한 격려를 하심을 기억합시다!!!
<✍ 인도자 노트: 하나님의 도우심을 의지하여 시련과 절망에서 일어섭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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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함께 나눌 문제=
1)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회복 시키시는 근본적 이유는 무엇입니까(2 가지)?
답)
(1) 첫째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언약의 자녀이므로
(2) 둘째 자기 백성을 불쌍히 여기시는 마음
2) 회복의 정도와 수준은 어느 정도입니까(3 가지)?
답)
(1) 완전한 회복= 버림받은 적이 없었던 것처럼 완전히 회복 시키심
(2) 자신감 회복= 용사처럼 회복시키심
(3) 참기쁨의 회복= 온 족속과 자녀들까지 여호와로 인해 즐거워하게 회복시키심
✟ 기도 제목들을 나누고 기도합시다!
조덕영 박사(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조직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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